제257회-본회의-1차

(제257회-본회의-제1차)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7월 2일 (월) 09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의장 선거의 건
2.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안건
1. 의장 선거의 건
2.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2시 02분 보고개시)

○의사팀장 최종환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께서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흥식입니다.
  제8대 시흥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시어 금일 등원하신 의원님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또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개의하게 되는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8대 시흥시의회는 「경기도 시군의회 의원정수와 지역구 시군의원 선거구에 관한 조례」가 2018년 3월 21일 개정·공포되어 제7대 시흥시의회 의원정수인 12명보다 2명이 증가한 총 14명으로 의원정수가 조정되었습니다.
  지난 6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시흥시 4개 선거구에서 실시되었고 열두 분의 지역구 의원님과 두 분의 비례대표 의원님 등 총 열네 분의 의원님이 당선되시어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전체 의원님이 의원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이에 따라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 및 제3항에 따라 2018년 6월 25일 의회사무국장이 소집공고 하고 금일 집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제8대 시흥시의회 원 구성을 위한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과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위원장 선거의 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아울러 의장 선거를 위한 사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출석 의원님 중 최다선 의원으로 김태경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주재하시게 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앉아계신 의석은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3조에 따라 지역선거구 순서별 의원 성명 가나다 순서와 비례대표 출신 의원의 순서로 임시 배정된 점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일 임시 배정된 의석은 관련 근거에 따른 협의 및 결정 후 재조정됨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지방자치법」 제63조제1항에 따라 의사정족수를 충족함으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그러면 김태경 의원님께서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주재하시겠습니다.
  김태경 의원님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김태경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제54조에 따르면 총선거 후 처음으로 선출하는 의장 선거는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고 그 직무를 대행하는 의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그 직무를 대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다음 순위의 의원이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의장직무대행인 홍원상 의원님께서 정당한 사유 없이 그 직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어 원활한 의사진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의장직무대행은 다음 순위인 본 의원이 대행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2시 07분 개의)

의장직무대행 김태경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에 앞서 본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참석 의원 중 최다선 의원으로서 의장 선거를 주재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의원 여러분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 임시회는 제8대 시흥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갈 의장, 부의장, 그리고 상임위원회 위원과 위원장을 선출하는 매우 중요한 회의이니 만큼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장 선거의 건
맨위로

(12시 08분)

의장직무대행 김태경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 및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8조에 따라 의장 1인을 무기명투표로 선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 의장 선거를 위한 투표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최종환  의사팀장 최종환입니다.
  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8조제1항에 따르면 의장, 부의장 각 1인을 무기명투표로 선거하여야 하고,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8조제1항에 따라 의장·부의장 선거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는 총 열네 분의 재적의원 중 아홉 분의 의원님이 출석하셨으므로 1차 투표에서 총 5표 이상 득표하신 의원님께서 당선되며 1차 투표에서 과반수 이상 득표하신 의원님이 없을 경우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8조제2항에 따라 2차 투표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 득표자가 1명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 투표를 하게 되겠으며, 3차 결선 투표는 다수 득표하신 의원님이 당선자가 되겠습니다. 만약 결선 투표에서 득표수가 같을 경우 최다선 의원을 당선자로 하고,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일 경우 연장자가 당선됨을 알려드립니다.
  다음은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투표는 전체 의원을 대상으로 한 기표식으로 진행되겠으며, 투표 순서는 관례에 따라 지역 선거구 순서별 의원 성명 가나다 순서와 그 다음 비례대표 출신 의원 순으로 하며 감표위원께서는 전체 의원 투표가 끝난 이후 마지막으로 투표를 하시게 되겠습니다.
  투표개시 후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앞에 마련된 투표용지 배부석에서 투표용지와 본인명패를 받아 기표소에서 의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란 정중앙에 기표를 하신 후 감표위원 앞에 설치된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무효표가 나오지 않도록 선출하실 의원란 이외의 빈칸 여백에 찍거나, 의원란과 의원란 사이 중간에 찍거나, 1명을 초과하여 찍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의장 선거에 이어서 있을 부의장 선거는 의장 선거 방법과 동일하며, 끝으로 상임위원장 선거는 의장·부의장 선거와 선거절차는 동일하나 상임위원회 위원님만을 대상으로 한 기명식으로 진행됨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김태경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42조제2항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의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대로 홍헌영 의원님과 박춘호 의원님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이신 홍헌영 의원님과 박춘호 의원님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의장선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2시 12분 투표개시)
  의장 선거 투표개시를 선언합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를 확인하신 후 이상 유무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확인)
(「이상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명패함, 투표함을 봉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다음은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최종환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본인 명패 및 투표용지를 수령하신 후 투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호명으로 무기명투표 진행)
(12시 17분 투표종료)

의장직무대행 김태경  투표종료를 선언합니다.
  다음은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 개함이 있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 개함 결과 명패수는 9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 개함이 있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함 개함 결과 투표용지도 9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개표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발표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의원 9명 중 김태경 의원 9표로 출석의원 과반수 이상을 득표하셨습니다.
  따라서 김태경 의원께서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의원이 의장으로 당선되었으므로 당선인사는 의장석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8대 시흥시의회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기쁨과 영광에 앞서 지방자치의 정착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시대적 소명에 부응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이 먼저 앞섭니다.
  앞으로 동료 의원 여러분들과 한 분, 한 분의 말씀과 깊은 뜻을 새기며 46만 시흥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고 시흥시 발전을 위해 제 모든 역량을 다하여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1,000여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변화의 시대가 도래 하였습니다. 이 변화의 시대에 격동하는 소용돌이를 헤치고 나가야 하는 것 또한 우리에게 부여된 시대적 과제이자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화를 주저하거나 두려워하는 자에게는 밝은 내일이 없습니다. 두려워하지 않는 변화의 중심에 제가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 변화에 대한 가치를 위해 여기에 계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 모두 함께 하리라 믿습니다.
  앞으로 시흥시민 여러분들께서 무엇이 필요한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항상 겸손함과 동시에 작은 소리라도 더 크게 듣고 그 고민과 해결을 위해 끊임없는 성찰과 노력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의 쌍두마차인 시의회와 시 정부 관계에 있어서도 상호 존중과 인정의 원칙에 바탕을 두고 조화로운 견제와 균형을 통해 시민들의 뜻과 반영된 시책과 사업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겠으며 시 정부의 전시 및 구태 행정에 대해서는 반드시 개선되고 시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제가 제8대 시흥시의회 전반기 동안 막중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들의 절대적인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저를 비롯한 열네 분의 의원님들 모두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나갑시다.
  다시 한 번 저를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와 함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2시 24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2항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 및 제3항에 따라 시흥시의회 의회사무국장이 소집공고 하였고, 임시회 회기는 아직 의회운영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관계로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12조 및 제16조에 따라 의장이 결정하였습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에 처리해야 할 안건은 의장·부의장 선거에 이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가 되겠습니다.
  그럼 이번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는 2018년 7월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2시 25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에 의원님들께서 협의해 주신 대로 송미희 의원님과 이복희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6분 회의중지)
(계속개의되지 않음)


○출석의원 (9인)
김태경김창수박춘호송미희안선희
오인열이복희이상섭홍헌영

○출석사무국직원 (3인)
   의 회 사 무 국 장 김흥식
   의  사  팀  장최종환
   속     기     사     최민서

○회의록서명 (4인)
   의            장김태경
   의            원이복희
   의            원송미희
   의 회 사 무 국 장 김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