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7회-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57회(폐회중)-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7월 13일 (금) 09시01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018년도 하반기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
4.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2. 부위원장 선임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3. 2018년도 하반기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4.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09시 01분 개의)

위원장 안선희  회의 진행에 앞서 제8대 시흥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들과 함께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을 위한 시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09시 02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09시 03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앞으로 제8대 전반기 시흥시의회 2년 동안 저를 도와 의회운영위원회를 이끌어 나갈 부위원장님을 선임하는 사안입니다.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제11조 규정에 따라 위원회는 부위원장 1인을 두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고, 위원장에게 사고가 있을 시 부위원장이 위원장 직무를 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위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부위원장님에 박춘호 위원님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부위원장에 박춘호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춘호 위원님께서는 여러 위원님께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춘호 위원  안녕하세요?
  박춘호 위원입니다.
  저를 제8대 시흥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님을 도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원만한 의회운영이 될 수 있도록 소통하고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으며 의회 관련 법규 정비 등을 통해 앞서가는 시흥시의회상을 실현하는데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동료 의원님들이 필요로 하는 입법활동 보좌 및 의정활동에 수반되는 원활한 편의 제공을 위해서 의회사무국과 열린 마음으로 같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안선희  박춘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2018년도 하반기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09시 05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3항 「2018년도 하반기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흥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제5조제1항 규정에 따르면 의회 총선거 후 처음 구성되는 의회는 당해연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을 작성하도록 되어 있으며, 2018년도 하반기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은 사전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하반기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에 대해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신청)
  네.

노용수 위원  네, 제가 좀 한두 가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제8대 시흥시의회 의원님들이 선출되신 지 약 한 달 정도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우리 시의회 의원님들께서 지금 시흥시 집행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현안들에 대한 내용들을 충분하게 공부가 되어 있지 않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공부가 좀 충분하게 이루어진 이후에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좀 하고요.
  그런 측면에서 우리 회기안 나와 있는 것을 보면 제259회 시흥시의회(제1차 정례회)에서 시정질문 및 그때부터 행정사무감사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 제259회 시흥시의회(제1차 정례회)의 안으로 잡혀 있는 시정질문을 시장의 시정보고로 바꾸고 그다음에 행정사무감사를 제261회로 연기를 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제259회 시흥시의회(제1차 정례회) 20일 하는 회기를 10일 정도로 단축을 하고, 그다음에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의 회기를 30일에서 한 10일 정도를 더 하는 방식으로 회기안을 좀 조정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시정질문과 관련돼서는 지금 시장님께서도 각 실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계시고 그다음에 각 동의 현장방문을 하면서 현장의, 각 동의 현장을, 업무파악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 업무파악을 충분하게 숙지한 이후에 시흥시민들에게 4년 동안 시흥시정을 어떻게 이끌어 가겠다고 하는 그 내용을 충분하게 숙지하고 한 번쯤은 보고하는 것이 저는 맞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희가 가질 수 있는 시정질문을 시흥시장의 시정보고로 좀 대체했으면 하고 행정사무감사를 제261회로 연기했으면 좋겠다는 방식으로 수정 제안을 드리는 바입니다.

위원장 안선희  지금 질의가 아니고 제안이신데요. 이 제안에 대한 부분들은 협의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다른 위원님들 의견 말씀해 주십시오.

(○ 안돈의 위원 위원석에서 - (마이크를 켜며) 이것 눌러야 되는 거예요?)
  아니, 잠깐!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 09분 회의중지)
(09시 43분 계속개의)

위원장 안선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은 충분한 논의를 하기 위해 심사보류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심사보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09시 44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4항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최종환  의사팀장 최종환입니다.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2018년 7월 19일부터 7월 27일까지 9일간 개의하고자 합니다.
  주요 의사일정으로는 안선희 의원님이 대표발의한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건과 시흥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시흥시 노동단체 및 노사관계 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의 조례 및 「시흥시 청소년문화의집(능곡, 어울림) 민간위탁 동의안」 1건에 대한 심사가 있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회의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안선희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위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2018년 7월 19일부터 27일까지 9일간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57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안건 심사에 노력해 주신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47분 산회)


○출석위원 (7인)
안선희박춘호노용수성훈창안돈의
오인열홍헌영

○출석전문위원 (1인)
   홍     승     일     

○출석사무국직원 (3인)
   의  사  팀  장최종환
   지방행정주사보정시영
   속     기     사     박나리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안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