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개회식

(제258회-개회식)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7월 19일 (목)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4분 개식)

○의사팀장 최종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5조에 따른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 방법은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시어 의석에 놓인 의원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의장님께서 "선서"를 선창하시고 오른손을 드시면 의원님들께서도 "선서"를 복창하시고 오른손을 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어 의장님께서 선서문의 본문을 낭독하신 후 마지막으로 "시흥시의회 의원 일동" 하시면서 오른손을 내리실 때 의원님들께서도 함께 손을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선서를 위하여 의원님들께서는 선서문을 드시고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께서 "선서" 구호에 이은 선서문 낭독을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 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년 7월 19일
시흥시의회 의원 일동

○의사팀장 최종환  다음은 이어서 「시흥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등에 관한 조례」에서 정한 윤리강령규범 및 윤리실천규범을 부의장께서 대표 낭독하시겠습니다.
  부의장께서 낭독하시는 동안 의원님들께서도 강령 및 규범문을 앞으로 드시고 부의장님과 한마음 한뜻으로 강령 및 규범을 준수하실 것을 다짐하시면 되겠습니다.
  오인열 부의장께서는 앞으로 나오시어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을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시흥시의회 의원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우리 시흥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대표자로서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고 양심에 따라 성실하게 행동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며 시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봉사함은 물론 이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의원상 정립과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다음 사항들을 윤리실천규범으로 삼을 것을 천명한다.
  하나, 우리는 법령을 준수하고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며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둘, 우리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지위를 남용하지 아니하며 의원으로서 품위를 충실히 유지한다.
  셋, 우리는 직무와 관련된 재산상의 권리, 이익 또는 직위를 취득하거나 타인을 위하여 그 취득을 알선하지 아니한다.
  넷, 우리는 공·사생활에 있어서 청렴한 생활을 실천하며 시민에게 모범을 보이며 공정성을 의심받는 행동을 하지 아니한다.
  다섯, 우리는 시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하여 헌신·봉사함은 물론 시흥시 및 시민의 명예를 고양시키기 위하여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여섯, 우리는 의정활동에 있어서 전문성을 부단히 함양하고 의원 상호 간에 예의와 인격을 존중하며 충분한 토론을 통해 양보와 합의를 도출하는 선진 의회상 구현에 앞장선다.

○의사팀장 최종환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45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임병택 시장님을 비롯한 1,000여 공직자 여러분!
  지난 7월 4일 제8대 의회 원 구성 이후 처음으로 개회되는 오늘,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를 맞아 여러분들의 밝고 건강한 모습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뜻깊게 생각하며 그 동안 시의회에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시민 여러분들의 두터운 신뢰와 선택으로 새롭게 시정을 이끌게 되실 임병택 시장님과 저를 포함한 열네 분의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흥시민 여러분!
  시흥시의회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수많은 분들의 땀방울과 열정이 묻어 있는 민의의 전당인 이 곳 본회의장에서 오늘 제8대 시흥시의회는 시민 여러분들의 크나큰 여망과 기대를 안고 힘차게 첫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제8대 의회까지 오는 기나긴 여정 속에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성원과 질책은 시흥시 의정사를 한층 더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지금까지 보내주신 크나큰 관심과 성원, 제8대 의회에서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14명의 의원 모두는 시민의 뜻을 최우선적으로 받드는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인생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만남이라고 합니다. 지난 선거를 통해 지역 주민의 소중한 선택을 받아 헌신과 봉사의 기회를 얻으신 의원님들과의 만남이 너무나 새롭고 가슴 벅찬 느낌이 든다는 것은 여기 계신 의원님들 모두 저와 같이 생각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시민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해야 하는 위치에서 시민들로부터 부여받은 책무를 이행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며, 나아가 시흥의 더 나은 발전상을 제시하고 동참하는 소중한 만남이 되길 소망합니다.
  오늘 우리 14명 의원 모두는 방금 전 민의의 전당인 이 곳 본회의장에서 지난 27년간 힘겹게 쌓아 올린 풀뿌리 민주주의의 탄탄한 기반 위에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 증진 그리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는 선서를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를 믿고 선택해 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앞으로 4년 동안 시민의 봉사자로서 충실히 의정활동을 수행하겠다는 다짐을 하는 동시에 새로이 출범하는 제8대 시흥시의회가 희망이라는 새로운 등불을 밝히고 시민의 염원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굳은 맹세이자 약속입니다.
  이 자리에서의 초심을 잃지 않고 제8대 의회가 마무리되는 그날까지 열네 분의 의원님들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나갑시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임시회에서는 제8대 의회 개원에 따른 업무보고 청취와 조례 및 기타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특히 업무보고 청취에 있어서는 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책의 연속성에 대한 적정성과 효율성을 점검하는 것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사업추진에 있어 문제점이 있다면 올바른 지적과 함께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단순 보고청취, 그 자체로 끝날 것이 아니라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어 시민들께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공직자 여러분들께서도 의원님들께서 제시하는 의견은 곧 시민의 뜻임을 인지하고 이를 적극 수렴·검토하여 개선해 나가 주실 것을 당부 드리고, 더불어 그동안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보고의 틀에서 벗어나 실천을 담보로 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업무보고에 임해 주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시의회와 시 정부는 지방자치의 쌍두마차입니다. 두 기관 간의 견제와 균형,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시민행복이라는 하나의 목표 아래 새로운 시흥을 건설하여 시민이 살기 좋은 시흥, 살맛나는 시흥을 만들어 가기 위한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야 할 것이고, 그 과정 속에서 견해 차이나 이견 등으로 때로는 대립과 갈등으로 발생할 수 있겠지만 이 모든 것은 더 나은 새로운 시흥의 희망찬 내일을 위한 작은 너울이라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의회의 가장 중요한 존재 가치는 각계각층, 세대별 각기 다른 이해관계 속에서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하나의 소중한 결실을 맺는 것입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민 여러분들께 호소했던 뜨거운 마음가짐과 낮은 자세로 의원 상호 간 그리고 시 정부와 머리를 맞대고 무엇이 진정 시민을 위한 길인가를 깊이 생각하며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면서 앞으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말 없는 시선을 항상 두려워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능력과 자질을 높여 시민들께서 희망과 웃음으로 당찬 미래를 펼쳐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희망을 안고 도약하는 제8대 시흥시의회가 시흥발전의 새로운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며 시민 여러분께서 위임해 주신 책무에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흥시의회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여러분들 모두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늘 행복과 건승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7월 19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 태 경

○의사팀장 최종환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바로 이어서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2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