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자치행정위원회-제2차

(제258회-자치행정위원회-제2차)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2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7월 20일 (금) 10시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자치행정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03분)

위원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04분)

위원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2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심사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4분 회의중지)
(10시 09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홍헌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헌영 위원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홍헌영 위원입니다.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중 본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총 2건의 조례 및 기타 안건에 대해서 심사하였습니다.
  먼저 「시흥시 청소년문화의집(능곡, 어울림) 민간위탁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능곡동과 정왕1동에 복합으로 신축 중인 능곡동 및 어울림 청소년문화의집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민간에 위탁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대다수 민간위탁 사업의 경우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향후 수탁자 선정에 필요한 공모절차에 앞서 사전에 위탁자격 등 세부 공모 내용을 시의회에 보고해 줄 것과 특정 기관이나 단체가 여러 시설의 위탁사업을 맡아 추진할 경우 전문성 제고 등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불합리한 경우도 있을 수 있는 만큼 수탁자 선정에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탁 기관이 선정된 후 실제 업무 개시 전까지 수탁 기관의 장이 사비로 운영하는 사례가 있어 시설 운영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향후 위탁업무 준비에 필요한 기간 동안은 일정 부분 예산 지원할 방안을 강구해 주시고, 청소년 시설의 필요성이 많은 상황에서 관내 유휴지를 활용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는 청소년 시설의 확충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울러 관내 청소년시설 전체를 위탁 운영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더 많은 시설이 계획되어 있는 상황에서 늘어날 청소년 시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청소년 육성재단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에 따라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과 어울림 청소년문화의 집의 경우 2019년 2월 준공 예정인 만큼 향후 수탁자 선정을 위한 공모절차 등은 준공 시점에 맞추어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본 시설들은 복합시설로 신축 중임에 따라 시설 간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주체를 명확히 해야 할 것과 급변하는 청소년정책과 환경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한 전문기관이 선정되도록 철저를 기해 주기 바라며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노동단체 및 노사관계 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시흥시 노동단체 및 노사관계 발전 유공자 포상 규정을 신설하여 노사협력 분위기를 확산하고 노사관계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사안으로 포상 규정 신설과 함께 근로자들의 사기진작에 필요한 선진지 견학 등의 사업이 노동조합 대표에게만 국한 되어서는 안될 것이며 실제 노사화합과 노동생산성 향상에 공이 있는 근로자들에게 충분한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개선해 줄 것을 주문하며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이상으로 심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미희  홍헌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와 협의를 하여 주셨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홍원영 부위원장님이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채택된 심사보고서는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시회 기간 동안 부의안건 심사에 수고하여 주신 동료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3분 산회)


○출석위원 (7인)
송미희홍헌영이금재이상섭안돈의
안선희홍원상

○출석전문위원 (1인)
   김     병     무     

○출석공무원 (2인)
   주 민 자 치 국 장 이해규
   평 생 교 육 원 장 김영진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 방 행 정 주 사 황현관
   속     기     사     최민서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송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