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제1차

(제259회-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제1차)


제259회 시흥시의회(제1차정례회)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9월 11일 (화) 11시02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3.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4.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직무대행 제안)
2.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직무대행 제안)
3.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4.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작성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11시 02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홍원상  안녕하십니까?
  위원장직무대행 홍원상 위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직무대행 제안)
맨위로

(11시 03분)

위원장직무대행 홍원상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의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과 같이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직무대행 제안)
맨위로

(11시 03분)

위원장직무대행 홍원상  의사일정 제2항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면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동의하여 주신다면, 어? 아니네.
  위원장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을 어떻게 선임할까요? 추천으로 해서 선임을 할까요? 아니면 하시고 싶은 분을 시킬까요?
(○ 안돈의 위원 위원석에서 - 아니, 발의하신 분이 하시는 것 위원장 정상 아닙니까?)
  말씀들 해 보세요.
(○ 이상섭 위원 위원석에서 - 발의하신 분이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발의한 사람이 하는 것이 맞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동의하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께서 동의하여 주신다면 위원장에 홍원상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은 위원장에 홍원상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홍원상  먼저 저를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역을 사랑하고 지역 내 정주의식이 강한 관내 소상공인과 중소형 공사업체를 위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 상권,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 지원책을 마련하고자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본 특별위원회가 목적한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고 저 역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3.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05분)

위원장 홍원상  의사일정 제3항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앞으로 저를 도와 본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나갈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사안이 되겠습니다.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제11조제2항 규정에 의하면 위원회는 부위원장 1인을 두도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에게 사고가 있을 시 부위원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추천…….」하는 위원 있음)
  말씀들 해 주세요.
  본인이 한번 하고 싶다, 부위원장. 그러면…….
(○ 홍헌영 위원 위원석에서 - 이금재 위원으로 추천합니다.)
  이금재 위원?
  동의하십니까?
(「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의가 들어왔으므로 부위원장 선임의 건도 위원님들께서 동의하여 주신다면 이금재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부위원장에 이금재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금재 위원님께서는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재 위원  위원장님 잘 보필하고 우리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 열심히 잘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원상  이금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작성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07분)

위원장 홍원상  의사일정 제4항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특별위원회 활동의 추진 방향과 일정 등에 대한 활동계획을 작성하여 제259회 시흥시의회(제1차 정례회)에서 승인을 받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위원님들께 본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초안을 배부하여 드렸습니다.
  활동계획서 작성과 관련하여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8분 회의중지)
(11시 13분 계속개의)

위원장 홍원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정회시간 동안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활동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면 이금재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재 위원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이금재입니다.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선 활동 개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제259회 시흥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홍원상 의원을 비롯한 7인으로 구성되어, 2018년 9월 11일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위원장에 홍원상 위원, 부위원장에 본 위원이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2018년 9월 3일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다음은 활동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을 사랑하고 지역 내 정주의식이 강한 관내 소상공인과 중소형 공사업체를 위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강구하여 대규모 개발공사에서 지역 내 공사업체의 참여기회 제공, 지역의 장비, 인력 활용과 대형마트에 의해 침체된 지역상권·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우선 프리미엄 아웃렛(Premium Outlet), 대형마트 관련하여 지역 상권과의 상생을 위한 집행부의 대책 및 계획과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 사항 및 계획을 점검하고 기존은 물론 향후 개발지역 중심으로 입점하게 될 대형마트 등으로 골목상권은 갈수록 어려운 형편에 처해질 것이 예상되는 만큼 각 분야의 시민들과 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 및 의견을 청취하여 골목상인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시 집행부와 소통 및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문제점, 직접적인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와 토론으로 개선 및 보완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속해서 이어지는 대규모 개발공사에 지역 내 많은 중소형 공사업체가 참여하고 지역의 장비와 인력 고용 등이 될 수 있도록 공사 관계자, 사업부서, 지역 업체 등과의 지속적인 간담회 추진 및 협력관계 유지를 위해 시의회 차원의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활동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원상  이금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하여 주신대로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를 확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 작성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된 활동계획서는 제259회 시흥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역경제활성화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산회)


○출석위원 (7인)
홍원상이금재성훈창안돈의오인열
이상섭홍헌영

○출석전문위원 (1인)
   홍     승     일     

○출석사무국직원 (2인)
   속     기     사     최민서
   지 방 행 정 서 기 최세혁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홍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