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본회의-2차

(제260회-본회의-제2차)


제26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0월 24일 (수) 10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시흥시 평생학습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시흥시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
5.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6. 시화MTV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개발사업 사업협약 체결 동의안
7. 시흥시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2019년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소상공인)
9. 2019년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 동의안
10. 2019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
11. 2019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계획 동의안
12. 2019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출연금 동의안
13. 2019년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연금 동의안
14. 2019년도 농업발전기금 출연금 동의안
15. 2019년 동물보호·관리사업 민간위탁동의안
16. 시흥시 1% 복지재단 출연금 동의안
17. 시흥시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8. 정왕 어울림 카네이션하우스(정왕동)민간위탁 동의안
19. 2018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0. 2019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
21. 시흥에코센터 운영 민간위탁동의안
22.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햇살 가득 한울타리 마을)
23.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소래산 첫마을, 새로운 100년)
24. (재)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출연금 동의안
25. 시흥시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기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6.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

   부의된안건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1.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춘호 의원 외 2인 발의)
2. 시흥시 평생학습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송미희·이복희 의원 외 1인 발의)
3. 시흥시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5.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6. 시화MTV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개발사업 사업협약 체결 동의안(시장 제출)
7. 시흥시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8. 2019년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소상공인)(시장 제출)
9. 2019년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0. 2019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1. 2019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계획 동의안(시장 제출)
12. 2019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3. 2019년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4. 2019년도 농업발전기금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5. 2019년 동물보호·관리사업 민간위탁동의안(시장 제출)
16. 시흥시 1% 복지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7. 시흥시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금재·이복희 의원 외 1인 발의)
18. 정왕 어울림 카네이션하우스(정왕동)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9. 2018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20. 2019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21. 시흥에코센터 운영 민간위탁동의안(시장 제출)
22.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햇살 가득 한울타리 마을)(시장 제출)
23.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소래산 첫마을, 새로운 100년)(시장 제출)
24. (재)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25. 시흥시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기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복희 의원 외 2인 발의)
26.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0시 02분 개의)

의장 김태경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31조의2 규정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이 계십니다.
  발언순서는 신청일 기준으로 홍헌영 의원님, 성훈창 의원님 순으로 하겠습니다.
  5분자유발언은 발언자의 의견을 발표하는 것에 한정되며 별도의 답변을 묻거나 답변을 요구하는 발언은 할 수 없습니다.
  홍헌영 의원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맨위로

홍헌영 의원  홍헌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사회에서·정치권에서 많이 회자되고 있는 청년문제, 그리고 경기도에서 청년배당 사업을 도입하려는 시점에서 시흥의 적실하고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의 수립에 대하여 시 행정부의 보다 면밀하고 세심한 검토를 요청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혹시 "청년실신"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청년실업자와 신용불량자의 합성어입니다.
  단군이래 최고의 스펙(specification)을 갖추었음에도 사회의 진입단계서부터 학자금 대출금이라는 짐을 짊어지고 노동시장에 자신을 내놓아도 쉽게 취업하기 어려운 현실을 빗댄 말입니다.
  사회의 출발선부터 어려운 여건에 있다 보니 자신의 삶이 더 나아질 것이라는 확신을 갖지 못하고 안정적인 일자리와 결혼, 주거 등에 대한 노력을 포기한 채 살아가는 청년이 늘고 있습니다.
  소위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NEET)족이라고 합니다. 대학 혹은 의무교육을 이수한 뒤에도 일하지 않거나 일할 의지가 없어 교육이나 훈련을 받지도 않는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NEET)족 청년이 국내에서도 해마다 늘고 있는 것이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지난해 한국고용정보원이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NEET)족으로 분류된 청년 중 86퍼센트(%) 이상이 직업교육을 단 한 번도 받지 않았고, 23퍼센트(%) 이상이 더 이상의 구직의사 없이 살아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단순한 일자리 정책으로는 사각지대의 청년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청년의 기본적인 삶을 향상하고 새로운 도전을 고양시키는 노력들이 청년 당사자를 중심으로 발현되고 있습니다.
  시흥시 역시 청년을 중심으로 관련 조례를 주민청구로 제정하고 청년 간 네트워크(network)를 조성하여 지역을 무대로 한 다양한 사회적 실험들을 펼쳐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첫 단추가 끼워진 만큼 그 기조를 이어나가 청년의 삶을 복합적으로 개선하는 사회보장정책으로서의 청년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와 맞물려 최근 경기도에서 청년배당 사업을 도비와 시비를 6 대 4로 매칭(matching)하여 시행하겠다는 안을 밝힌 바 있습니다.
  성남의 사례처럼 지역의 만 24세 청년을 대상으로 연 100만원, 분기별 25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으나 시군과는 아직 최종 조정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마침 시흥은 지난 9월 17일 시흥화폐 시루를 출시하여 한 달여 만에 20억원 규모 이상의 유통을 성공시켰고, 청년배당 역시 지역화폐로 지급하겠다는 계획을 9월 25일자 언론을 통해 밝힌 바 있습니다. 청년배당의 세부적인 내용이 아직 확정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시흥이 정말로 청년을 위한 정책을 고려한다면 현재 시흥시 청년정책의 호흡과 우리 시의 재정여건, 그리고 무엇보다 청년 당사자에 대한 실효성을 보다 내실 있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예컨대 경기도 청년배당 사업의 모태가 된 성남시와 우리 시의 지역화폐가 보장하는 생활편의의 여건은 매우 다릅니다. 또한 각 시군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청년배당을 특정 연령과 액수로 한정하여 일괄적 시행에 따르도록 하는 것은 불합리한 소지가 있습니다.
  본 의원이 지난 9월에 개최한 청년 사회보장정책 토론회에서도 청년들이 이러한 문제를 제기한 바 있습니다.
  더욱이 앞서 언급한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NEET)족 청년의 삶을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소득보장은 소득보장대로, 고용을 위해서는 고용정책대로 우리 시 여건에 맞게 설계하여 고용과 복지의 연결고리를 채우는 사회보장정책의 관점에서 청년배당 혹은 수당이 설계되어야 합니다.
  본 의원은 일찍이 스페인 등 유럽에서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NEET)족 청년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청년보장정책(Youth Guarantee)들, 그리고 특별히 우리나라 아름다운 재단에서 사회혁신가를 선발하여 생계비를 보장함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도전과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뷰티풀 펠로우 사업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재단의 뷰티풀 펠로우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혁신적인 비즈니스(business) 모델(model)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혁신 분야의 리더(leader)를 심층적으로 심사하고 발굴하여 3년 동안 매달 활동비와 함께 국내외연수, 멘토링(mentoring) 등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소셜 벤처(Social Venture)에서 하나의 성공 케이스(case)가 나오기까지 수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타 지원 사업과도 중복 선정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여러 지원이 결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소개한 이유는 청년정책이라고 하는 것이 단 하나의 기준으로 단순하게 수립될 수 없음을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지금의 경기도 청년배당 사업은 어쩌면 내년 200억원 규모의 유통을 달성해야 하는 시흥화폐의 추진을 앞두고 있는 시흥의 입장에서 좋은 기회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청년배당을 통해 시흥화폐가 활성화되고 또 지역상권이 활성화된다면 그 역시 좋은 결과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청년정책은 무엇보다도 먼저 청년 당사자에게 효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청년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는 정책임에도 그 정책이 실신세대,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NEET)족이라 불리는 청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그 정책은 의도는 좋으나 결과적으로 시흥화폐의 성공을 위해서 단지 청년을 이용하는 결과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흥시장께 요청드립니다.
  앞서 말한 그대로 복지와 고용을 실효성 있게 연결할 수 있는 사회보장정책의 관점에서 청년배당 혹은 수당 정책을 설계해 줄 것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경기도 청년배당 조례 또한 지역별로 특색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하여 재량의 범위를 허용할 수 있도록 협의를 부탁드립니다.
  혁신은 일상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역의 사회서비스(service) 일자리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 복지의 질과 청년의 삶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 할 수 있는 것, 해야 하는 것,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 등을 고려하여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주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홍헌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성훈창 의원님도 발언대에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맨위로

성훈창 의원  시흥시의회 성훈창 의원입니다.
  먼저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태경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임병택 시장님, 세상의 인재를 투명하게 발탁하십시오.
  요즘 다양한 제보가 많이 들어옵니다.
  또한 취임 100일이 지난 임병택 시장님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많이 접합니다. 이에 시장님께 몇 말씀 올리고자 합니다.
  시장은 약 1,300여 명의 시흥시 공무원과 함께 시흥시정을 이끌고 계십니다. 이분들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충만한 에너지(energy)는 시흥시 비전(vision)과 시흥시민 행복의 밑거름이 됩니다. 그리고 이분들의 사기는 예측 가능한 인사와 믿음 그리고 상식적인 정책 제안과 반론이 보장된 자유로운 토론에서 나옵니다.
  또한 시흥시의회는 시장, 시 집행부와 함께 시흥 비전(vision)과 시흥시민의 행복을 만들어 가는 파트너(partner)입니다.
  시의회가 때론 귀찮은 존재이기도 할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인정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그런데 최근 시흥시장의 정무직 인사를 보면 이 두 축이 깡그리 무시되고 있습니다.
  최근 시장은 시흥시에 정무직 공무원을 14명 배치했습니다. 시흥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시흥산업진흥원장, 비서실장, 시민고충담당관, 시민고충담당관실 여직원, 수행비서, 시장 운전기사, 시장실 여비서, SNS 홍보담당자, 정책보좌관 2명,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장, 기타 2명입니다.
  이분들의 일면을 보면 대다수는 시장선거 관련자 또는 정당, 시장 측근 그룹(group)의 자녀·부녀가 함께 받은 보은인사, 경기도의원 시절의 지인 등이고 시장을 보좌할 인재들은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정무직 공무원을 14명씩이나 발탁했는데도 시흥시의회, 지역 언론, 시 집행부의 주요 간부들에게조차 공식적으로 보고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무직 공무원 14명 모두 시장과 함께 시흥시 행정을 이끌어 갈 출중한 인물들이 맞는 것입니까?
  시흥시민들이 낸 세금으로 월급을 주어도 본전 생각나지 않을 좋은 인재들이 맞는 것입니까?
  주요 측근들의 패거리 알력싸움 인사라는 설도 있는데 맞는 말입니까?
  취임 100일이 갓 지난 따끈따끈한 열정으로 시흥시의 비전(vision)을 말해야 할 시장이 벌써부터 정당과 측근들과 주변인들에 휘둘려 무능한 시장이라는 말이 나오는 시민들의 술좌석 이야기들이 개탄스럽지 않습니까?
  1명의 정무직 특정인이 전횡을 일삼아 시 공직을 무너뜨렸고 결국은 그 돌이 본인에게 돌아와 "00시장", "00대리"라는 시민들의 평가를 듣던 전임시장의 평가를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야 할 것입니다.
  부실한 보은인사 1명을 쓰면 시장 주변지인 100여 명의 불만자가 나온다고 합니다. 즉 인사행정의 난맥은 시장의 앞길에 스스로 지뢰 매설을 하고 있는 것과 같아 한 발짝도 나갈 수 없습니다.
  또한 1,300여 명의 시흥시 공직자는 시장의 참모이기도 하지만 시장의 감시자이기도 합니다.
  공무원도 두려워 하셔야 하고 시의회도 두려워 하셔야 합니다. 언론과 시민도 두려워 하셔야 합니다.
  시장이 쓰고자 하는 정무직 인사는 일반직 공무원이 갖추지 못한 특정 실력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절차는 투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흥시의회와 언론에 어떤 인재를 왜 뽑았는지에 대한 보고를 해 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감사원에서는 지난 지방선거로 당선된 광역시장, 도지사, 기초자치단체장들의 보은인사 등에 대해서 감사를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시흥시와 우리 신임 시흥시장이 이런 감사에 휘둘려 시흥시민이 선의의 피해자가 되지 않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성훈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춘호 의원 외 2인 발의)
맨위로

(10시 15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1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이신 안선희 의원님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안선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안선희 의원입니다.
  제260회 시흥시의회(임시회)에서 의회운영위원회가 심사한 2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상임위원회별 그 소관에 속하는 의안과 청원 등을 심사·처리함에 있어 자치행정위원회 소관부서가 도시환경위원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기에 이를 조정하여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규칙안은 안 제66조의2제3항의 시정질문·답변 방법을 일괄질문·일괄답변에서 일문일답방식을 추가하고 일문일답은 답변시간을 포함하여 40분을 넘지 않도록 개정하는 사안으로 위원님들께서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되어 심사보류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안선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본 안건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심의가 이루어졌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흥시 평생학습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송미희·이복희 의원 외 1인 발의)
3. 시흥시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5.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6. 시화MTV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개발사업 사업협약 체결 동의안(시장 제출)
7. 시흥시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8. 2019년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소상공인)(시장 제출)
9. 2019년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0. 2019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1. 2019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계획 동의안(시장 제출)
12. 2019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3. 2019년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4. 2019년도 농업발전기금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5. 2019년 동물보호·관리사업 민간위탁동의안(시장 제출)
16. 시흥시 1% 복지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17. 시흥시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금재·이복희 의원 외 1인 발의)
18. 정왕 어울림 카네이션하우스(정왕동)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19. 2018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시장 제출)
20. 2019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맨위로

(10시 20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2항 「시흥시 평생학습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시흥시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5항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6항 「시화MTV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개발사업 사업협약 체결 동의안」, 의사일정 제7항 「시흥시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2019년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소상공인)」, 의사일정 제9항 「2019년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10항 「2019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11항 「2019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계획 동의안」, 의사일정 제12항 「2019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13항 「2019년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14항 「2019년도 농업발전기금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15항 「2019년 동물보호·관리사업 민간위탁동의안」, 의사일정 제16항 「시흥시 1% 복지재단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17항 「시흥시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8항 「정왕 어울림 카네이션하우스(정왕동)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9항 「2018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의사일정 제20항 「2019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 이상 19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이신 송미희 의원님 나오셔서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장 송미희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송미희입니다.
  제26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중 본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총 20건의 조례 및 기타 안건에 대해서 심사하였습니다.
  먼저 「시흥시 평생학습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민주시민교육과 장애인 평생학습 운영 근거를 규정하는 사안으로 민주시민이 지녀야 할 권리와 책임 의식을 시민에게 함양하고 장애인들의 평생학습권을 보장하여 민주주의 가치와 시민의 복리가 증진 되기를 당부하며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청소년 시설 확충에 따른 관련 사항을 조례에 규정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장학사업과 청소년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담당 부서는 장학금 모금 활동을 위해 지역기업체와 독지가들을 대상으로 기부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모금활동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채용되도록 추진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학교급식의 원활한 지원과 친환경 로컬푸드(local food) 공급을 통한 지역 농업 발전을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초중고 학생에게 올바른 식생활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 측면이 있으나 현재 학교에는 영양사가 근무하고 있고 학부모 모니터링(monitoring)단이 자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식재료 검수에 참여하는 등 자율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므로 담당 부서에서는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역할을 재정립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시흥시 관내 학교가 늘어나는 상황 속에서 센터의 인력을 충원하고 식재료 관리와 학생과 학부모 대상 식생활 개선 교육 사업의 참여도를 높이는 등 차별화되고 내실있는 프로그램(program)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장기적인 발전 계획을 빠른 시일 내에 시의회에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화MTV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개발사업 사업협약 체결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시화MTV(Multi Techno Valley) 거북섬 해양레저(leisure) 복합단지 개발을 위해 민간사업자와 협약하기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담당 부서에서는 민간사업자가 원활하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재정 건전성을 갖추고 있는지 면밀하게 살피기 바라고, 또한 현재의 경제 상황과 건설업 경기 분위기 등을 고려하여 사업의 해제와 해지라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한 법적 대응 측면도 세밀하게 마련해 주십시오. 협약서상의 지역 채용 및 지역 기여 방안 계획을 사업시행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시의회와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부채납이 끝난 20년 후에 시흥시와 시민에게 더 많은 이익이 돌아올 수 있도록 현 시점에서 예측가능한 대책을 미리 검토하기를 주문합니다.
  다음은 「시흥시 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기본 계획 수립, 인권위원회와 인권 센터 설치·운영 등을 규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현재 정책기획관에서 내년 1월에 시흥시민 인권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준공을 앞두고 있고 이 용역 결과를 토대로 하여 인권 보호 조례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를 바탕으로 조례를 제정하기 위해서 심사보류하였습니다.
  다만 다문화와 여성 등 인권의 사각지대에 있는 시민들에게 인권보호의 시급성이 필요하다는 면에서 신속하게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소수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곤충생산 시설 및 체험학습 조성 이후 체계적인 프로그램(program)을 운영하기 위한 사안으로 곤충산업이 농가소득의 활성화를 가져오길 기대하면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소상공인)」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경영자금 조달을 하기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관내 중소·벤처기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육성·지원을 위해 시흥시가 설립한 시흥산업진흥원의 운영과 관련하여 2019년도 출연금 지원 계획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시흥산업진흥원에서는 스스로 변화 혁신을 함으로써 영세 제조기업과 소공인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흥산업진흥원의 실무담당 인력이 관리자 인력에 비하여 적다는 점을 고려해 담당부서에서는 인력 조정 및 기능에 대해 검토해 주시기를 주문합니다.
  다음은 「2019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담보력이 부족한 관내 중소기업, 영세 콘텐츠(contents) 기업 등에게 안정적인 신용보증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9년 경기도신용보증재단에 특례보증 운영을 위한 출연금 지원계획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계획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경기도내 중소기업의 자금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2019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 계획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 및 뿌리산업 발전의 허브(hub) 역할 수행을 위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출연금 지원계획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자동차 주요 안전부품 평가·인증지원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자동차 부품연구원 출연금 지원 계획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농업발전기금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농업인 자립영농과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9년도 농업발전기금으로 출연하는 출연금에 대하여 시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 동물보호·관리사업 민간위탁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유기동물에 대하여 적정한 보호와 관리를 통해 유기동물 관련 시민 불편해소를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1% 복지재단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시흥시 1% 복지재단 운영비 및 기본재산으로 출연하는 출연금에 대하여 시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기본재산의 출연보다는 1%복지재단의 자립을 위해서 기부금품 모집에 대한 마케팅(marketing)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담당 부서에서는 검토해 주기를 주문합니다.
  다음은 「시흥시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내년 개관 예정인 시흥북부노인복지관을 조례에 규정하여 노인들에게 양질의 복지서비스(service)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시흥북부노인복지관의 명칭이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지명과 혼동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시흥북부노인복지관의 명칭을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으로 변경하자는 의견이 개진되었고 이상섭 위원 외 2인의 위원께서 수정안을 제출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정왕 어울림 카네이션하우스(정왕동)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정왕지역 독거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가생활을 누리는 쉼터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카네이션하우스를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program)을 개발하기 바라며 다문화경로당 운영으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문제점이 예상되므로 담당부서에서는 해결안을 마련하여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18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10조, 같은법 시행령 제7조, 「시흥시 공유재산 관리 조례」 제11조 규정에 따라 중요재산의 취득 및 처분을 위해 시의회 의결을 받고자 하는 사안으로 먼저 시흥시 시립 장애인보호작업장 건립의 경우 장애인 복리 증진을 위해 담당부서에서는 차질없이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정왕동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공유재산 처분안의 경우 해당 토지는 정왕동 중심부에 위치한 시유지이고 시민을 위한 공원 등 공적인 시설물의 건립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2018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서 삭제하자는 의견이 개진되었고 홍원상 위원 외 4인의 위원께서 수정안을 제출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019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2019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지원계획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받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도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송미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본 안건은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진 만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시흥시 평생학습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3항 「시흥시 청소년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시흥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시화MTV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개발사업 사업협약 체결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시흥시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2019년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소상공인)」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8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2019년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9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0항 「2019년 경기도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0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2019년 경기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출연계획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1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2항 「2019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3항 「2019년 자동차부품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3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4항 「2019년 농업발전기금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4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5항 「2019년 동물보호·관리사업 민간위탁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5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6항 「시흥시 1% 복지재단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6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7항 「시흥시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7항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8항은 「정왕 어울림 카네이션하우스(정왕동)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8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9항 「2018년 제4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9항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0항 「2019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0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1. 시흥에코센터 운영 민간위탁동의안(시장 제출)
22.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햇살 가득 한울타리 마을)(시장 제출)
23.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소래산 첫마을, 새로운 100년)(시장 제출)
24. (재)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25. 시흥시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기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복희 의원 외 2인 발의)
맨위로

(10시 38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21항 「시흥에코센터 운영 민간위탁동의안」, 의사일정 제22항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햇살 가득 한울타리 마을)」, 의사일정 제23항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소래산 첫마을, 새로운 100년)」, 의사일정 제24항 「(재)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출연금 동의안」, 의사일정 제25항 「시흥시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기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5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창수 의원님 나오셔서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환경위원장 김창수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김창수입니다.
  제26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중 본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총 6건의 조례 및 기타 안건에 대하여 심사하였습니다.
  먼저 「시흥에코센터 운영 민간위탁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시흥에코센터를 민간위탁하여 운영하는 것에는 동의하나 에코센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수탁기관이 제안하는 운영사업 및 프로그램(program)을 연계한 예산 편성이 필요하므로 향후 수탁기관의 사업제안서를 검토한 후 추가 사업비를 편성하도록 예산 부분을 수정하자는 의견이 있어 노용수 위원 외 1인이 수정안을 제출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에 대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햇살 가득 한울타리 마을과 소래산 첫마을 모두 주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반드시 그 결과가 활성화계획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많은 주민이 의견 개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내용을 적극 홍보할 것으로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재)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동의안은 재단법인 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출연하기 위해 시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사안으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도록 마을 만들기 업무는 행정조직으로 다시 이관하고 센터는 도시재생 본연의 업무에 치중할 수 있도록 업무조정이 필요하며, 2018년 대비 증액된 사업 예산 및 인력에 대한 부분은 2019년 본예산 심사 시 좀 더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오니 이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마련하여 예산심사에 대비해 줄 것을 요구하며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소규모 공동주택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 중 중간지원조직인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를 설립하는 것은 좀 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되어 심사보류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기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안 제4조에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대상 시설인 축사 등에 사육장이 누락되어 이를 추가하는 의견이 개진되어 성훈창 위원 외 1인의 위원께서 수정안을 제출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김창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이나 본 안건은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진 만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1항 「시흥에코센터 운영 민간위탁동의안」을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1항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2항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햇살 가득 한울타리 마을)」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3항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소래산 첫마을, 새로운 100년)」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3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4항 「(재)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4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5항 「시흥시 개발제한구역 행위허가 기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5항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6.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44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26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이신 안선희 의원님 나오셔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안선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안선희입니다.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시흥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에서 협의 요청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사항으로 각 상임위원회 감사대상 기관의 소관업무에 대한 현황 청취, 질의 답변, 현장 확인을 실시하여 결과보고를 채택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방향은 의정활동 및 예산안, 조례안 등 심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획득하여 집행에 대한 평가 및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정이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으로 개선하여 추진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기간은 2018년도 11월 22일부터 29일까지 8일 동안으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선정한 감사대상뿐만 아니라 소관 부서 전반에 대한 감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에 대한 개선 의견이 있었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안선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이나 본 안건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심의가 이루어졌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6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6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임시회 기간 동안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의를 위해 의정활동을 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의회 운영에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과 시흥시의회에 응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0회 시흥시의회(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8분 산회)

  


○출석의원 (14인)
김태경오인열김창수노용수박춘호
성훈창송미희안돈의안선희이금재
이복희이상섭홍원상홍헌영

○출석공무원 (53인)
   시            장임병택
   경  제  국  장이신영
   안 전 교 통 국 장 이해규
   복  지  국  장윤희돈
   환  경  국  장윤영병
   도 시 주 택 국 장 이충목
   행  정  국  장권응서
   보  건  소  장박명희
   평 생 교 육 원 장 김영진
   스마트시티사업단장김정석
   대  야  동  장안승철
   미래전략담당관윤진철
   정 책 기 획 관 김성호
   소 통 협 력 관 이종성
   일자리총괄과장윤주호
   소 상 공 인 과 장 고미경
   기 업 지 원 과 장 고형근
   문 화 예 술 과 장 우종설
   관  광  과  장조현자
   미 래 농 업 과 장 임동권
   시 민 안 전 과 장 이문섭
   교 통 행 정 과 장 정호기
   대 중 교 통 과 장 권순선
   건 설 행 정 과 장 정연섭
   복 지 정 책 과 장 홍사옥
   생 활 보 장 과 장 양흥석
   노인장애인과장심윤식
   아 동 보 육 과 장 김명순
   여 성 가 족 과 장 양승학
   환 경 정 책 과 장 우희석
   청 소 행 정 과 장 김영구
   상 수 도 과 장 김광식
   하 수 관 리 과 장 박상길
   공 원 관 리 과 장 백종만
   도 시 정 책 과 장 조중범
   도 시 재 생 과 장 정용복
   경관디자인과장엄계용
   주  택  과  장윤기현
   건  축  과  장남택원
   행  정  과  장김종윤
   정 보 통 신 과 장 최승군
   민 원 지 적 과 장 조경희
   세  정  과  장박두원
   건 강 도 시 과 장 홍성룡
   보 건 정 책 과 장 권용미
   위  생  과  장정대화
   평 생 학 습 과 장 김경남
   주 민 자 치 과 장 박명기
   교육청소년과장이덕환
   배 곧 사 업 과 장 박현수
   스마트시티과장김영복
   균 형 발 전 과 장 박성중
   농업기술센터소장김미화

○출석사무국직원 (4인)
   의 회 사 무 국 장 김흥식
   의  사  팀  장정경훈
   속     기     사     최민서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4인)
   의            장김태경
   의            원송미희
   의            원노용수
   의 회 사 무 국 장 김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