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개회식

(제261회-개회식)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1월 20일 (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61회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47만 시흥시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제8대 시흥시의회는 출범 이후 5개월의 짧은 활동기간에도 불구하고 17건의 의원 입법발의 등 지역사회 문제의 구조적 해결을 위한 입법활동을 강화해 왔으며 청년의 사회보장정책, 주민자치회, 동네관리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 있는 토론회와 주요 사업 현장에 대한 직접 방문을 통해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이는 지방자치 발전의 한 축인 의회의 위상을 높이고 시흥시의회의 혁신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마중물로 작용할 것입니다.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기업지원특별위원회, 여성특별위원회, 도시재생특별위원회 등 4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특별위원회는 상임위원회와는 다른 깊이 있는 의정활동을 해 나가야 합니다.
  지역사회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이 제시되어야 하고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부분에 대한 불필요한 규제 발굴도 함께 논의 되어야 할 것입니다.
  비록 제도적으로 열악한 여건이지만 시민의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성공적인 특별위원회를 기대하겠습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1,300여 공직자 여러분!
  21세기 들어 국제사회 및 우리사회에서 크게 화두가 되고 있는 의제는 지속가능성입니다. 2015년 9월 유엔(UN) 총회에서는 양적 성장에 치중한 나머지 경제적·사회적 불평등이 확대되고 기후변화,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는 등 인류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는 반성에서 17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채택했습니다.
  지역 간 균형있는 도시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국책사업 및 시책사업이 진행 중인 시흥시의 특성을 볼 때 시 정부 차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구체화 되어야 할 시점입니다.
  도시개발, 교통, 환경,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되고 있는 사회적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인식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 또한 지속가능성의 가치입니다.
  장애인과 홀몸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책임 있는 관심과 지원 등 민선7기 시 정부의 모든 정책에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섬세하게 반영함으로써 시흥의 건전한 미래성장과 시민이 행복한 시흥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에서는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2019년도 사업 예산안 그리고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민선7기 첫 본예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시 정부의 주요사업에 대한 이해와 사업 추진 과정의 문제점을 면밀히 파악하는 등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 배분에 중점을 두고 심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준비과정에 대해서는 시 정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들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흥시민 여러분!
  시흥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 행복을 위해 변함없는 마음으로 봉사할 것이며 발전적인 의견과 대안을 제시하는 성숙된 모습을 통해 시흥시 발전에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1월 20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태경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