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61회-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1월 30일 (금) 12시06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2.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인열 의원 외 2인 발의)
3.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시장 제출)

(12시 06분 개의)

위원장 안선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2시 07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오인열 의원 외 2인 발의)
맨위로

(12시 07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2항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의 대표발의 의원이신 오인열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오인열 의원입니다.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시흥시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2019년부터 2022년 의정비 지급기준을 심의 의결하여 통보함에 따라 이를 조례에 반영하고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지방의원 국내여비 지급기준을 정비하고자 본 안건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주요내용으로 안 제2조제1항제3호 월정수당의 지급기준을 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의결 통보한 전년도 공무원보수 인상률만큼을 합산하여 반영하는 내용으로 변경하고, 안 별표2 국내여비 지급기준표를 상위 법령에 맞게 정비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선희  오인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장께서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안선희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는 조례 취지와 목적에 관한 사항은 발의하신 의원님께 질의하여 주시고, 기타 세부 사항은 의회사무국장에게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홍헌영 위원 - 발언신청)
  홍헌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홍헌영 위원  취지와 목적에는 동의를 하고요, 의회사무국장께 묻겠습니다.
  여비 부분 별표2가 변경이 되었는데 숙박비나 항공 운임 자동차 운임 부분이 원래 정액으로 되어 있다가 실비라고 표현이 되어 있는데 이것이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만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당초 것 정액으로 되어 있으면 항공기표에 있는 정액요금으로 된 것을 지급했는데요, 실질적으로 그것이 할인도 되고 그런 부분도 생기다 보니까 실비로, 실질적으로 지급한 비용으로 지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홍헌영 위원  아, 실질적으로 지급하는 금액이라는 뜻인가요, 실비가?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그렇습니다.

홍헌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선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시장 제출)
맨위로

   1). 의회사무국
(12시 14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3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의회사무국장 김흥식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의회운영위원회 안선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의원님들의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과 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경비를 확보하는데 예산 편성 운용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의회사무국 2019년도 세출 예산액은 전년도 예산액인 14억 4,600만원보다 1억 3,200만원이 증액된 15억 7,8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 요구서 순서에 따라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지원 세부사업별로 살펴보면 의정활동 지원사업 중 일반운영비인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직원 국외여비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편성하였으며, 의회운영 속기사 인건비는 2019년 생활임금을 반영하여 90만원을 증액하는 1,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정활동 홍보사업 중 매체 활용 홍보 및 청소년의회 운영 등으로 전년보다 8,300만원이 증액된 2억 6,0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정활동경비의 경우 우리 시 의원정수 증원에 따라 의정활동비는 전년보다 2,600만원이 증액된 1억 8,400만원, 월정수당은 전년도보다 6,300만원이 증액된 4억 4,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국외여비, 의정운영 공통경비,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등은 지방의회 관련 경비 총액 한도제 운영에 따라 총액 한도 내에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시정연구 간담회 등 운영은 전문가, 지역 주민 등 관련자들의 의견을 듣고 의정활동 방향성에 참고하기 위한 소규모 간담회 및 토론회 운영비로 9,500만원에서 6,000만원 감액된 3,50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감액된 6,000만원은 의정활동 홍보사업 중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발굴단 운영비로 편성하였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전년도 예산 대비하여 700만원 증액된 5,9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회사무국에서는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고 의회사무국 예산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선희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사전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 전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신청)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노용수 위원  예산항목 중에 의정자문 운영수당이라고 있는데요, 이 건에 대해서 설명을 좀 주시겠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어떤 것이요? 제가 잘 못…….

노용수 위원  의정자문 운영수당.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의정자문 운영비를 저희들이 편성하는 것은 의원님들께서 어떤 의정활동을 하시다가 전문가들이 필요한 그러한 부분이 있으면 그런 부분을 활용하기 위해서 편성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워크숍(workshop)에 대한 강사료 그런 것을 말씀하시나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아닙니다.
  그것은 거기에 갔을 때 쓰는 부분으로 그것은 워크숍(workshop)비에 포함되어 있고요.
  이를 테면 의원님께서 어떤 일을 하시다가 어떤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그러면 그런 분들에게 자문을 받고 그에 대한 자문료를 지급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올해는 어떻게 지급이 됐죠, 2018년도에?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올해는 한 분만 고정으로 해 가지고 의정자문수당을 월 지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노용수 위원  누구였나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최민수 교수님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최민수 교수에게 지급된 2018년도의 사업 내용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노용수 위원  그 자료 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기 요구내용으로는 의정자문 운영수당으로 연 5명으로 그러면 된 것이겠네요?
  그러니까 다섯 번 지급을 했다는 것인지…….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아니, 5명을 운영하겠다고 내년에 그렇게 세운 것이고요.
  그것은 예산을 세우는 기초, 산출기초로써 5명 부분 정도를 전문가 쓰겠다, 월. 이런 형태로 지금 되어 있는데 그 부분은 운영상에서 그 예산을 해 가지고 필요한 부분에 전문가들한테 자문을 받으면 되는 사항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올헤에는 1,200만원을 모두 최민수 교수한테 준 것인가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올해는 최민수 교수한테 매달 20만원씩 드립니다.

노용수 위원  매월 20만원이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월비로요.
  그리고 우리가 수시로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이런 것을 어떻게 하는지 그런 자문을 계속 받고 있는 것이죠.

노용수 위원  그러면 매월 20만원으로 1년 동안 자문을 받겠다고 계약 체결한 것인가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그것은 그렇게 계약을 한 상태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240만원을 사용한 것이고 나먼지는 금액이…….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사용이 안 된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런데 여기 주요사업에 대한 예산 집행내역에 보면 그 사용내역이 없는데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불용처리가 되겠네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그렇습니다.
  지난번에 의원님들께서 상반기에 약간 그런 부분 거론됐어요.
  최민수 교수 같은 분은 우리 직원들도 수시로 자문을 받게 되는데 기타 다른 분들은 그런 부분이 별로 없어서 자문계약을 안 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우리 간행물 제작하는데 돈이 좀 들어가는데 이 간행물이 매월 나오고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일정으로 매월 나오고 주기적으로 나오는 부분도 있고요, 또 여러 가지 형태로 소식지도 있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있어 가지고…….

노용수 위원  지금 오프라인(off line)으로 의회에서도 그렇고 시흥시에서도 그렇고 오프라인(off line)으로 매체 홍보를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것이 의미나 실효성이 있을까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그래도…….

노용수 위원  역사적인 자료를 축적하는 건이라면 또 모르는데 이것이 내용을 보면 그렇고 그런 이야기 내지는 시민들이 봤을 때도 특별하게 정보로써도 가치가 없고 그다음에 내용으로도 그렇고…….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그래도 일정부분 저희들이 그런 홍보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시민들 나름대로는 그런 것을 통해서 접하기도 하기 때문에…….

노용수 위원  하여튼 이런 간행물 들어가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차라리 요즘 트렌드(trend) 자체는 동영상, 내용으로 보면 유튜브(YouTube)거든요.
  그래서 홍보라면 그런 내용들을 짧고 내용 있게 만들어서 유튜브(YouTube)로 공급하는 방법 내지는 제작해서 우리 시흥시의회 홈페이지(homepage)에 올리는 방법, 그런 방법들이 차라리 좀 효용성이 크지 않을까, 그래서 의회나 시라는 것이 제3자가 봤을 때는 굉장히 좀 권위주의적이고 무거운데 꼭 그렇게 할 필요가 있겠냐, 그래서 영상으로 한다면 가법게 터치(touch)하고 재밌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접하게 되면 친근감 있고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변화하는 트렌드(trend)에 맞게 홍보 매체도 접근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에 영상매체를 제작하려면 돈이 좀 많이 들어가고 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또 그만큼 굉장히 내용 있게 만들면 그 영상 하나가 굉장히 많은 부분들에서 감동을 주거든요.
  그래서 홍보를 수요자가 원하는 방식의 홍보매체를 선택하는 것을 좀 더 고민해줬으면 좋겠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위원님 말씀대로 그런 부분 충분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시의회 홈페이지(homepage)를 보면 우리 홈페이지(homepage)에 들어가고 그다음에 의원들 홈페이지(homepage)에 접근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의원들 홈페이지(homepage)를 보면 다른 의원님들 것은 못 봤습니다만 저는 제가 제 것을 보면 좀 쑥스러워요.
  이유는 거기에 노용수를 알고 싶어서 홈페이지(homepage)에 왔는데 노용수가 거기에 들어온 적이 거의 없다는 것을 오시는 분이 알게 되거든요.
  그러면 제 입장만 놓고 보면 이 홈페이지(homepage)가 없는 것이 낫지 있어서 더 저는 마이너스(minus)된다고 생각이 들어요, 왜냐면 제가 관리를 안 하니까.
  그래서 개별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하면 저는 의회 홈페이지(homepage)에서 노용수 홈페이지(homepage)를 없애줬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저는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의원님들의 의견도 충분히 반영해서 의회 홈페이지(homepage)를 좀 내용 있게 운영하고 거기에 필요한 의원들이 있으면 필요한 의원들을 찾아가서 정보를 얻는 방식으로 하면 어떨까, 그러니까 의원들 본인이 본인의 독특한 콘텐츠(contents)를 의회 홈페이지(homepage) 개인 홈페이지(homepage)에 담지도 못하는데 방은 만들어 놓고 썰렁하고 오시는 분들은 그 썰렁함을 보고 욕하고 그런 부분들은 좀 개선되어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의원님들의 의견을 들어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래서 우리 의회 홈페이지(homepage) 부분에 대한 의원들 홈페이지(homepage) 쪽에 대해서는 좀 더 깊게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의원 국내여비가 내년에 500만원이 잡혀 있는데 올해는 부족하지 않았나요, 올해도 500만원이었는데?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올해 부족하지는 않았고요, 280만원 정도 집행이 됐는데 어떻게 보면 의원님들이 그런 부분 활용을 잘 안 하셨던 것 같아서 제 생각으로는 500만원은 적은 것 같다는 생각을 지난번에 하면서 내년도 추이를 보고 추가경정 예산 때 추가를 좀 하든지, 의원님들이 실질적으로 국내에 이렇게 출장을 다니면서 보고 듣고 배우는 그런 부분이 필요할 것 같은데…….

노용수 위원  네, 그래서 그러는데 지금 저희 의회에 온 지 6개월 됐고 또 처음 접하기 때문에, 또 처음에 해야 될 일이, 의회 내에서 해야 될 일이 많기 때문에 밖으로 많이 못 돌아다닌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의원들이 회기가 아닌 때에는 회기 때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것 내지는 또 예산이 올라와 있는데 다른 현장들을 가보고 싶은 사람들이 좀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평상시에 진행되려고 그러면 일정 부분 의회사무국의 백업(backup)도 필요하고 또 의원님들의 활동비도 필요한데 그 부분에 있어서 경비로 처리할 수 있으면 국내여비로 좀 처리해 주고 다양하게 선제적으로 잘 되고 있는 곳 현장견학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유도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 금액이 좀 적지 않나 하는 생각을 드리고요.
  그래서 혹시 다른 영역에서 좀 여유가 있는 부분을 이쪽으로 계수조정을 해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말씀에 동의하고요.
  그래서 우리가 추진하다 보면 1회 추가경정 예산을 보통 4월 5월에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의원님들 의견을 들어서 좀 더 반영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이러저러한 행사 때문에 오가다 보면 이동차량을 제공 받고 있는데 이동차량이 지금 의회 전용차량은 없는 것 같아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의회 전용차량도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런데 의회 전용차량이 전에 비해서 두 분이 늘어났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불편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아, 한 차로 가는 것은 없고요. 한 차에 해당되는 것은 없고 우리 9명씩 탈 수 있는 것이 2대 있는데…….

노용수 위원  그래서 우리 소형 미니버스 같은 것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을 좀 이렇게 운영하면 이동할 때에도 좀 편안하고 그다음에 우리 의회사무국 직원들과 같이 이동하면서 더 대화도 나눌 수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좋은 말씀이십니다.

노용수 위원  그 부분도 그것을 어떻게 운영, 운영을 잘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보완도 세웠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선희  저도 노용수 위원님 의견에 일부분 동의하는 것도 있고 좀 다른 의견도 있는데요, 국내여비 부분에 있어서는 아마 저희 의원들이 7월 달부터 지금까지 아직 6개월이 못 됐기 때문에, 그리고 처음 이렇게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국내의 다른 곳으로도 원활한 의정활동 의회활동을 위해서는 그런 부분이 꽤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국내여비 부분들은 좀 더 고민해서 현실성 있게 반영해 주시고 아까 간행물 제작이나 그리고 홈페이지(homepage) 부분, 개인 의원들의 홈페이지(homepage)가 있는 것이잖아요?
  많은 의원님들께서는 홈페이지(homepage)가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도 있거든요.
  저는 간행물 제작을 하고 안 하고의 문제보다는 우리 시흥시의회가 어디에 있는지 시민들한테 시흥시의회를 알릴 수 있고 홍보할 수 있는 방법들 이런 것을 좀 강구하시고 저희들한테도 적극적으로 알려 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의원들조차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좀 심사숙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알겠습니다.

(○ 홍헌영 위원 - 발언신청)

위원장 안선희  홍헌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홍헌영 위원  청소년 모의 의회할 때 의원이 어떻게 함께할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아, 청소년 우리 의회 방문했을 때요?

홍헌영 위원  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지금 현재로써는 그때 관할 구역 의원님들께서 그날 참석해서 좋은 말씀도 부탁드리고 그런 정도로 있습니다.

홍헌영 위원  인삿말 정도로만 듣게 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홍헌영 위원  올해 모의 의회 운영이 어떻게 됐는지에 대한 자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홍헌영 위원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받아 들이실지는 모르겠는데요, 노용수 위원님께서 홍보 이야기를 좀 하셨는데요, 경기도의회나 아니면 타 시 의회 페이지(page) 운영되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페이스북(Facebook)에서 페이지(page)를 운영한다고 했을 때는 사진과 글만 이렇게 올리게 운영하지는 않거든요.
  예를 들어서 행정사무감사를 했다고 그러면 어떤 의원이 어떤 주제로 감사를 할 때 어떤 어록을 했다고 그러면 그 내용을 가지고 웹자보(web字報)처럼 만들어요. 웹자보(web字報) 말고 그것을 뭐라고 하더라? 하여튼 이미지(image)로 이렇게 좀 만드는 것도 있고 콘텐츠(contents)가 좀 있는데 영상이나 그런 웹자보(web字報) 만드는 부분에 있어서도 좀 페이지(page) 관리하는데 있어서 좀 필요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고 콘텐츠(contents)를 좀 다양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좀 강구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다음 의원 간담회 때 한번 그 부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인열 위원 - 발언신청)

위원장 안선희  오인열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오인열 위원  의회홍보지에 대해서 많은 부수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이 있습니다.
  젊은 연령대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서 유튜브(YouTube)나 동영상을 통해서 의회소식을 알 수 있지만 그래도 50~60대 되시는 분들은 예를 들어서 민원실이라든가 이런 데 와서 잠깐씩 볼 수 있는 책자 소개가 아주 적합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수를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서 같이 홍보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안선희  의회사무국장님, 위원들 의견 잘 반영해 주시고요.

○의회사무국장 김흥식  네.

위원장 안선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3분 회의중지)
(12시 38분 계속개의)

위원장 안선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박춘호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춘호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박춘호입니다.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흥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 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시흥시의정비심의위원회에서 2019년부터 2022년도 의정비 지급기준을 심의 의결하여 통보, 「지방자치법」 제33조제2항 규정에 따라 이를 조례에 반영하고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지방의원 국내여비 지급기준을 정비하고자 하는 사안으로써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경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시흥시장으로부터 2018년 11월 21일 제출된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금일 심사하였습니다.
  본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회사무국의 예산 편성의 효율성 및 사업의 필요성과 적정성에 중점을 두고 자료 검토 및 질의·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예산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심사개요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예산안 규모는 2018년도 본예산 대비 1억 3,237만 7,000원이 증액된 15억 7,862만 8,000원으로 의정활동 지원 2억 9,682만 9,000원, 의정활동 홍보 2억 6,000만원, 의정활동경비 9억 2,748만 3,000원, 시정연구 간담회 3,500만원, 행정운영 기본경비로 5,931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계획된 사업들이 적시에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매체활용 홍보 및 간행물 등 제작의 경우 변화하는 트렌드(trend)에 맞게 동영상, 유튜브(YouTube) 등으로 제작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간행물과 병행하여 제작하는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의회 홈페이지(homepage)에 포함된 의원 개인 홈페이지(homepage)의 경우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콘텐츠(contents) 개발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편성 예산은 목적에 맞게 집행되도록 세심하게 살펴 주시고 아울러 내실 있는 의정활동 지원 및 시민과 함께하는 한층 성숙된 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심사결과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선희  박춘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와 협의를 하여 주셨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박춘호 부위원장님이 보고하여 주신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심사를 위해 수고하신 위원님들과 의회사무국장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55분 산회)


○출석위원 (7인)
안선희박춘호노용수성훈창안돈의
오인열홍헌영

○출석전문위원 (1인)
   홍     승     일     

○출석사무국직원 (3인)
   의 회 사 무 국 장 김흥식
   속     기     사     최민서
   지 방 행 정 서 기 최세혁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안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