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자치행정위원회-제8차

(제261회-자치행정위원회-제8차)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8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2월 11일 (화) 10시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시장 제출)(계속)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8차 자치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시장 제출)(계속)
맨위로

   1) 동 주민센터
(10시 01분)

위원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금일 예산안 심사는 17개 동주민센터 소관 예산안 계수조정이 있겠습니다.
  17개 동주민센터 소관 예산안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1분 회의중지)
(11시 10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주민센터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천동 소관 신천 문화프로그램(program) 운영 5,000만원 중 2,000만원 삭감, 신현동 소관 신현동 복지특화사업 960만원 중 960만원 삭감, 소외계층 맞춤형 사업 1,000만원 중 1,000만원 삭감, 은행동 소관 검바위 거리음악회 1,000만원 중 1,000만원 삭감, 매화동 소관 제2회 매화마을가족축제 세대 공감 기쁨 1,354만 5,000원 중 1,354만 5,000원 삭감, 목감동 소관 범죄예방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우리 동네 야광페인트 칠하기 628만원 중 628만원 삭감, 외곽순환고속도로법면 주민친화적 환경개선 2,000만원 중 2,000만원 삭감, 군자동 소관 산들공원에서 즐기는 음악여행 1,000만원 중 1,000만원 삭감, 공감 토크콘서트 2,000만원 중 2,000만원 삭감, 정왕본동 소관 리본마켓 2,000만원 중 2,000만원 삭감, 건강의 달인 생활체육 1,500만원 중 1,500만원 삭감, 정왕1동 소관 시흥천 희망콘서트 1,000만원 중 1,000만원 삭감, 정왕2동 소관 감성 로고젝터 가로등 3,800만원 중 3,800만원 삭감, 정왕3동 소관 음악으로 하나되는 우리 마을 2,000만원 중 2,000만원 삭감, 배곧동 소관 한마음축제 1억 6,600만원 중 2,400만원 삭감, 연성동 소관 마을공방 놀이체험 프로그램(program) 운영 사무관리비 2,700만원 중 500만원 삭감, 마을공방 놀이체험 프로그램(program) 운영 기타보상금 1,300만원 중 500만원 삭감, 능곡동 소관 거리영화관 3,000만원 중 3,000만원 삭감, 월곶동 소관 월곶해안로 낭만음악회 1,000만원 중 1,000만원 삭감하였으며,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행정국장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13분)

위원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2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심사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4분 회의중지)
(11시 14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홍헌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헌영 위원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홍헌영 위원입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예산안은 시흥시장으로부터 2018년 11월 21일 제출되어 11월 30일 제2차 본회의에서 제안설명을 듣고 본 위원회에서 각종 자료 검토 및 관계 공무원에 대한 질의 답변을 통하여 심사하였으며 2019년도 예산안 심사 방향은 세입·세출의 안정성과 건전한 재정 운영 도모, 신규사업의 적정성, 기존 사업의 효과성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하였습니다.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민원콜센터 구축 등 총 96건에 72억 3,562만 1,000원을 삭감하였고, 시흥시지속발전가능협의회 사업 지원 등 총 8건에 대해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심사 의뢰하였으며,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심사 시 위원님들께서 주문하신 사항들을 정리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민원콜센터의 경우 경기도 내 안산, 수원, 성남 등 11곳이 운영 중으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다고는 하지만 이웃 도시인 안산의 경우에는 민원콜센터 폐지에 대한 논의가 있는 등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하므로 이미 콜센터를 운영 중인 곳을 시의회 차원에서 방문하여 민원콜센터 운영 상황과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한 후에 콜센터 설립에 따른 비용과 시민의 편익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시의회 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고충담당관은 시장 직속 부서이므로 사업부서가 해결하지 못하는 항의성 방문에 대한 민원처리와 응대에 최선을 다하기 바랍니다.
  시 정부 차원에서 가입한 13개 행정협의회 분담금에 대해 집행기관은 가입의 지속성과 필요성을 철저히 살펴보고 기존의 협의회 중에서 단순한 모임 성격이거나 활동성과가 미약한 것은 협의회를 정리하는 방안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시흥시시설관리공단 조직인 2본부 13개 팀이 2019년에는 3본부 16개 팀으로 확대될 예정으로 조직의 확대보다는 팀마다 세부적인 업무 분장을 하면서 늘어나는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조직의 확대는 지양하기를 바라며 아울러 시흥시시설관리공단의 팀 명칭이 복잡하고 어려운 면이 있는데 시민들이 부르기 편하도록 개선하고 팀의 명칭이 시청 부서 업무와도 연동되도록 반영하기 바랍니다.
  2017년도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보조금 집행 내역을 보면 여러 곳에서 집행의 적정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담당 부서는 철저한 지도와 감독을 하여 주시기 바라고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시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이 아닌 행사성 사업에 대해서는 점검과 일몰 여부를 검토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청년사업의 경우 너무 많은 정책이 생산되고 일회적인 면이 있으므로 프로젝트(project)성 사업은 지양하고 지속적이며 보편 타당한 방향으로의 추진과 청년사업의 적정성에 대하여 담당 부서는 지도와 감독을 하기 바랍니다.
   벅스빌리지(bugs village)의 경우 곤충의 생산·전시·수익을 당초 예상하고 추진했으나 생산공간으로 활용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예상되므로 유통과 전시 및 관광이 포함된 시설로 사업의 진행방향을 잡아서 생산시설은 벅스빌리지(bugs village)의 설계에서 제외되는 것으로 반영하기를 바라며 아울러 생산시설이 꼭 필요하다면 다른 부지를 선정해서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하기 바랍니다.
  취약계층 디딤돌 사업같이 단기적인 공공 일자리보다는 취약계층 분들을 산업이나 서비스(service) 현장으로 유도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일자리 관련 부서는 본연의 업무와 역할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여성인턴제 보조금의 경우 국도비 사업이기는 하지만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관계로 인하여 당초 사업의 취지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점을 시정하고 아울러 상장 회사같이 규모가 있는 회사에 대한 지원보다는 영세 소상공인에게 새일여성인턴을 배치하여 도움이 필요한 곳에 예산을 집행하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랍니다.
  사회적기업 취약계층 인건비 지원의 경우 단순한 인건비 지원으로는 사회적기업의 성장에 한계가 있으므로 취약계층이 제대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컨설팅(consulting)을 병행하는 등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소상공인과에서는 각종 정책 개발을 통해서 지역경제와 소상공인에게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예산 편성과 집행을 하기 바랍니다. 또한 소상공인들이 겪는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인 택지개발 지역에 상가의 비율이 너무 많아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관련 부서와 협의를 주문 드립니다.
  기업체생산품 상설전시관 운영은 예산이 계속해서 투입되고 있는데 비하여 기업체의 매출과 판로 확대 부분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지 않고 있으므로 상설전시관 운영 여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사업의 일몰에 대해서도 담당 부서는 검토하기 바랍니다.
  근로자 해외 산업시찰 지원 및 연찬회의 경우 2015년에는 근로자와 기업가가 함께 해외시찰 및 봉사활동을 하여 큰 호응을 받았으나 2016년부터 2018년에는 지원금이 증가하고 선진문화·노사학습이라는 제목 아래 추진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인들이 빠진 상태로 진행이 되어 노사가 함께 참여하지 못하였는데 이러한 점을 담당 부서에서는 시정하기 바라며 또한 모범근로자가 함께 참여하는 산업시찰이 되도록 사업을 추진하기 바랍니다.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이 연간 20억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시흥산업진흥원의 사업이 정말로 소상공인과 지역의 기업인들에게 효과가 있는지, 꼭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며 기업이 어려울 때 자금을 차입할 수 있게 적극적인 홍보를 하여 여러 기업이 혜택을 받도록 추진하기 바랍니다.
  시흥시근로자복지회관의 운영비 중에서 강사료 부분은 시 예산으로 지급하기보다는 강사가 자신의 프로그램(program)을 수강생들로부터 선택받아서 수강생 모집인원에 따라 강사료를 지급하거나 정원 미달의 경우 폐강하는 방안을 고려하기 바라며 만약 시에서 권장하는 프로그램(program)이나 근로자 복지 향상을 위하여 도저히 폐강할 수 없고 시설 유지에 따른 별도 비용이 발생하여 어쩔 수 없다면 세부 내역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근로자복지회관 프로그램(program)의 업그레이드(upgrade)와 예산 절감이 되도록 담당 부서는 개선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실행하기 바랍니다.
  시흥문화원의 고유사업은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후손들에게 계승한다는 점은 의미가 있지만 사업 내용이 많고 고유사업 콘텐츠(contents)가 시민들이 향유하기에는 쉽지 않으므로 담당 부서는 시민들이 우리 고유문화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왕예술제와 연성문화제는 나름대로 지역문화를 대표하는 축제이지만 행사의 통합 개최를 통하여 시너지(synergy) 효과 및 예산 절감을 위한 방안을 관련 부서에서는 검토하고 실행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우리 시가 주최하는 축제와 행사에 대해서는 수를 줄이고 질적으로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하며 시민들은 축제 관련 정보와 홍보물을 보지 못하여 참석을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관련 부서에서는 아이티(IT: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시대에 맞게 홍보 매체를 강화함으로써 많은 시민들이 축제 정보를 공유하는 홍보의 방법을 고민하고 검토하기 바랍니다.
  시흥미래비전관광종합기본계획 용역의 경우 시흥의 자원 중에서 관광이 차지하는 부분이 크지만 관광만의 관점으로만 보지 말고 아무리 작은 부분이라도 관련된 부서의 협조와 의견을 받아서 추진하기 바라며 전체적으로 관광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때 앞으로 시흥시의 변화는 지금까지 변화보다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용역에 이런 부분까지도 연계되어 용역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추진하기를 당부드립니다.
  국가유공자들을 위한 각종 수당이 시흥시는 경기도 시군 중에서 중하위권이라고 합니다.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쳐 헌신한 분들에게 합당한 예우를 한다는 차원에서 국가유공자 수당 등 예산의 확대는 필요하지만 갑작스러운 증액은 어려우므로 3~5개년 계획 같은 연차계획을 수립하여 보훈대상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예우를 다하기 위해 관련 부서는 노력하기 바랍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동지역에서 원래 목적에 맞는 활동을 시민에게 할 수 있도록 담당 부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할에 대해 제대로 된 정립을 먼저 확립하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시민을 위한 복지 실행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기 바랍니다.
  자활의 근본적인 목적은 자활 참여자의 자생력을 키워서 탈수급자가 되고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 생활하기 위한 것이므로 자활 참여자의 취업이야말로 진정한 복지의 실현일 것입니다. 담당 부서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자활 참여자의 취업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기를 바라며 아울러 서해선 지하철이 개통되면서 우리 시 소재 전철과 지하철역 주변에 노숙자가 늘어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추운 겨울을 대비한 노숙자의 복지와 돌봄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기 바랍니다.
  노인일자리 지원 사업 중 신규사업은 시와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분야를 발굴하고 사업의 구체적 계획을 작성하여 추진하기를 당부드리며 노인일자리의 수혜 대상이 골고루 확대되도록 노인일자리 사업의 수행은 일부 기관과 단체에 치중되지 않고 사업 능력이 있는 여러 곳에 기회를 주도록 당부드립니다.
  우리 지역 중에서 연성권에는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북부권에는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이 개관되거나 개관될 예정으로 어르신들에게 복지 서비스(service)를 강화하고 있는데 비하여 정왕동 지역에는 노인복지회관 건립에 대해서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데 관련 용역 등 절차를 관련 부서에서는 조속히 실행하여 주기 바랍니다.
  우리 주변에는 학대를 받는 아동들이 많이 있으므로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학대받는 아동들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program)을 제공함으로써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나도록 도움을 주어 학대받은 아동들이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에 원만히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을 가져 주기 바랍니다.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관련해서는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치행정위원회가 요구하거나 주문한 사항들에 대하여 담당 부서는 면밀하게 검토하고 심사숙고하여 관내에 있는 공동육아나눔터를 제대로 성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랍니다.
  외국인복지센터는 외국인에 대한 보호와 각종 프로그램(program)을 운영하고 있는 반면에 건물의 노후화가 심하고 특히 창호가 부실하여 동절기에 문틈으로 들어오는 찬바람이 실내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이므로 관련 부서는 센터 건물의 유지보수를 조속히 추진하기 바랍니다.
  가정폭력상담은 늘어나는 가정폭력을 대비하는 방법이므로 상담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에 힘써 주기 바라며 더불어 가해자가 가정폭력 피해자에게 더 큰 위해를 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가정폭력 피해자 쉼터시설의 설치를 고민하고 검토하기 바랍니다.
  학교 엘리트체육의 경우 교육청과 학교 측의 적극적 지원이나 협조를 받지 못하고 엘리트체육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떨어지는 현재 상황에서 학교 엘리트체육에 대한 예산을 편성하고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엘리트체육 발전에 한계가 있으므로 관련 사항을 점검하기 바라며 막대한 예산을 들여 이미 창단한 학교 엘리트체육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관련 부서는 지원 방안도 검토하기 바랍니다.
  평생학습 마을학교의 경우 올해 25개가 지속적으로 자생하여야 하는데 마을학교에 대한 보조금 지원에 한계가 있고 수강료 형태로 마을학교를 운영하려다 보니 영어회화 등 프로그램(program)의 개강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program)과 중복되는 문제점이 발생하므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시흥ABC행복학습타운의 누수 및 외관 벽돌과 건물의 크랙(crack)으로 인한 외벽 붕괴는 공간을 이용하는 시민들 안전에 매우 큰 위협이 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관련 부서에서는 건물 관리와 시민 안전에 최선을 다하기 바라며 아울러 먼저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 대해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용도로 쓰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하여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므로 간담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서 시흥ABC행복학습타운이 문화·전시·공연 위주로 갈 것인지 여부를 고민하고 전문 용역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바랍니다.
  업무적으로 보면 주민자치과와 평생학습과가 평생교육을 놓고 큰 틀에서 무엇을 우선시해야 되는지 순서를 정리해야 하고 너무 방만한 프로그램(program) 운영보다는 프로그램(program)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기 바랍니다.
  창의체험학교 등은 시흥지역 학생들에게 교실 밖에서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쌓아 미래 인재로 육성한다는 기본 취지에는 부합하나 많은 프로그램(program)의 실행으로 인한 예산 편성은 보편적교육 복지 차원에서 실현되어야 할 고등학교 무상급식 확대 등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부서들은 혁신교육과 보편적교육 복지의 균형성에 대해서 고민하고 검토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교육청소년과는 학교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program)을 만들기보다는 기존에 마을에서 하고 있는 프로그램(program)이나 축제에서 학생들과 마을 사람들이 함께하고 어울릴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의 방향을 검토하고 실행하기를 당부드립니다.
  관내 작은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이 점점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작은도서관을 평가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 작은도서관 지원을 하기 바라며 담당 부서는 작은도서관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여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기 바랍니다.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은 시민과 소통을 위해서 시 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만큼 담당 부서는 세상이 변하고 그 변화를 따라잡는 홍보를 뷰티풀시흥에 어떻게 담을지 심도 있게 고민하기 바라며 종이 인쇄물 홍보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보는 다양한 매체의 정보통신을 이용한 시정 홍보 방안도 강구하기 바랍니다.
  호민관실은 상근독임제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운영되고 있으나 시민고충담당관이 10월에 신설되면서 호민관실과 역할이 중복된다는 점도 발생하고 있으므로 담당 부서에서는 호민관실의 역할과 개선 방안을 강구하기 바랍니다.
  각 동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민참여예산으로 각 동 실링(ceiling)제 및 행사성 경비로 치중되고 있다는 문제점과 시설이 설치된 사업의 사후관리 등이 부재하는 등 많은 미비점이 있는 바 사업의 본래 취지에 맞도록 주민참여예산제의 목적과 방향성을 재정립하는 큰 틀에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참여예산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바랍니다.
  시설이 설치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은 사후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동 주민센터는 사전에 관리에 참여할 주민들을 충분히 조사하고 시민들이 시설물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전에 협의한 후에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추진하기 바랍니다.
  또한 부서에서 직접사업으로 할 수 있는 민원성의 시설사업인 경우 주민참여예산이 아니라 담당 부서 예산으로 편성할 수 있도록 부서에서는 적극적인 협의와 조정을 바랍니다.
  우리 시 관내에서 실시되는 각종 축제와 행사는 각 부서와 동에서 주민참여예산으로 산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축제와 행사에 참석하는 시민의 중복성과 소모적이고 일회적인 행사와 축제가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향후 우리 시의 축제와 행사는 시흥시와 동의 대표적인 축제로 정하여 내실 있고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장려하기 바라며 소모성 행사나 축제는 일몰하는 방향으로 잡고 향후에 예산편성과 사업을 정리하여 추진하기 바랍니다.
  행정과의 학습활동 지원의 경우 시정의 발전을 위한 기틀이 되므로 공무원의 경험과 시민의 창의적 생각이 조율이 될 수 있도록 민·관프로젝트(project)를 진행하고 그에 따른 인센티브(incentive)를 주는 방안을 고려하기 바랍니다.
  민원지적과에는 외국인 등 여러 복잡한 사안의 민원이 제기되는 상황이 증가되고 있으므로 민원인과 소통하고 원활하게 해주는 중간소통자가 필요한 부분을 고민하고 민원인에게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상담원의 추가배치 방안을 검토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예산 심사를 위해 제출하는 사업설명서의 설명과 산출기초에 틀린 내용이 많으므로 정확한 예산 심사를 위해 향후에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부서와 예산 부서는 정확히 확인하기 바라며 또한 산출기초에 1식 등의 표기는 지양하고 세부적인 근거를 표기해 주기 바랍니다.
  아울러 각 부서에서 신규사업을 추진 시에는 사업에 대한 공감을 갖도록 시의회 및 관련 부서들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통해서 추진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미희  홍헌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이나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예산 심사와 협의를 하여 주셨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홍헌영 부위원장님이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심사보고서는 의장에게 보고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8차 자치행정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제9차 자치행정위원회는 12월 19일 본회의 산회 후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2분 산회)


○출석위원 (4인)
송미희홍헌영안선희이상섭

○출석전문위원 (1인)
   김     병     무     

○출석공무원 (10인)
   경  제  국  장이신영
   복  지  국  장윤희돈
   행  정  국  장권응서
   평 생 교 육 원 장 김영진
   대  야  동  장안승철
   시민고충담당관지재익
   미래전략담당관윤진철
   정 책 기 획 관 김성호
   소 통 협 력 관 이종성
   청 렴 감 사 관 이규채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정시영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송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