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개회식

(제262회-개회식)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월 16일 (수)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3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49만 시흥시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임병택 시장님과 1,300여 공직자 여러분!
  시흥의 현재와 앞으로 꿈꾸는 미래를 위해 시의회가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 최고의 가치는 시민의 행복입니다. 시민의 행복은 유연한 사고와 능동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통해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가는 데에 있습니다.
  이는 제8대 시흥시의회가 가진 초선 의원의 창의적 혁신의지, 그리고 선배 의원의 경험을 융합함으로써 시민의 행복에 더 가까이 가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계속 이어감으로써 가능할 것입니다.
  2019년 새해에는 시흥시가 더욱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존중과 배려가 더욱 중요시 되고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시민의 눈으로 들여다보고 시민의 입장에서 불합리한 제도와 구조적 문제점 해소를 위해 시민, 시의회가 하나 된 마음으로 계속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몇몇 의원들이 늦은 시간까지 의회에 머물며 연구하고 대안 마련에 열중하듯 살아 숨 쉬는 시의회의 모습을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때까지 의원실의 불은 꺼지지 않을 것입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1,300여 공직자 여러분!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관심을 힘으로 해서 출발한 민선7기 시흥시가 시 승격 30주년과 50만 대도시를 바라보는 중요한 시점에 서 있으며 2019년 신년사에서 밝힌 시민의 안전한 도시, 건강한 일자리 창출, 소외계층이 더욱 소외되지 않는 사회,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혁신과 성장 등 평범한 시민이 평범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시흥을 열어 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자질과 소양을 높이는 일에 신경을 써야 할 때인 것입니다.
  어느 지역이든 시민의 수준에 맞는 시 정부와 의회를 구성하기 마련입니다. 지역의제 발굴과 실천도 시민의 성숙도에 달려 있습니다. 주체가 될 시민을 발굴하고 그들이 스스로 혁신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민주시민 교육과 그 가치를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지난 2018년도 10월 임시회에서 의원 발의로 민주시민 교육 시행을 위한 근거가 만들어진 만큼 체계적이고 실행력이 있는 커리큘럼(curriculum)이 조속히 구축될 수 있도록 시 정부에서는 각별히 신경을 써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에서는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의와 2019년도 시정 주요 업무 보고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임시회는 지난해 주요 업무에 대한 평가는 물론 시흥시 발전에 필수적인 핵심 사업에 대한 공유와 소통을 통해 시의회와 시 정부가 지혜를 모으는 협업의 자리로 거듭 나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재물과 행운이 따라온다는 2019년도 황금돼지해에 새로운 도전을 하고 그 도전을 이룰 수 있는 시흥에서 여러분 모두가 행복하고 더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16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태경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