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도시환경위원회-제2차

(제262회-도시환경위원회-제2차)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2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월 17일 (목) 10시
장        소  :  도시환경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도시환경위원장 제안)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도시환경위원장 제안)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김창수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도시환경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도시환경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03분)

위원장 김창수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도시환경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03분)

위원장 김창수  의사일정 제2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심사보고서 작성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3분 회의중지)
(10시 04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창수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복희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복희 위원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이복희 위원입니다.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중 본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총 4건의 조례 및 기타 안건을 심사하였고, 1건의 보고의 건에 대해 청취하고 질의하였습니다.
  먼저 「시흥시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상위법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물의 재이용을 촉진하여 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하수도사업특별회계는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구조이며 요금 현실화율도 54퍼센트(%)로 재정상황이 좋지 않은 바, 이에 농업용수로 재이용수를 공급하는 경우에 한하여 일반회계에서 보전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마련하자는 의견이 개진되었고, 이복희 위원 외 4인의 위원께서 수정안을 제출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부분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다음은 「죽율체육공원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의견 제시의 건은 상위법령에 따라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위해 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해당 지역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역 주민을 위한 운동 및 산책공간이 전무한 상황이므로 주민들의 건강 및 여가 활동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공원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아울러 주차면수를 추가로 확보할 것을 의견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의용소방대의 활성화 및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의용소방대의 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화재 진압 및 구조·구호 순찰활동이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설계자문위원회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건설기술관리법」이 「건설기술 진흥법」으로 변경됨에 따라 제명 및 관련용어의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단순 오기사항 등을 정비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시흥시 설계자문위원회가 내실 있게 운영되기를 바라며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19년~2022년) 및 1차년도(2019년) 시행계획 보고의 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보고의 건은 「지역보건법」 제7조에 따라 시흥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님들의 담당 부서에 대한 주문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담당 부서에서 제출한 보고 자료에 따르면 우리 시는 다문화가정이 많고 생산직 근로자가 많으며 미세먼지 수치가 다소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바, 이를 바탕으로 우리 시 실정에 맞는 보건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계획에 이를 잘 반영하여 지역보건의료계획이 실질적으로 시흥시민의 건강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하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창수  이복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와 협의를 해 주셨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이복희 부위원장님이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채택된 심사보고서는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시회 기간 동안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9분 산회)


○출석위원 (6인)
김창수이복희노용수박춘호성훈창
오인열

○출석전문위원 (1인)
   박     광     목     

○출석공무원 (3인)
   안 전 교 통 국 장 이해규
   환  경  국  장윤영병
   보  건  소  장박명희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최양선
   속     기     사     박나리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김창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