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자치행정위원회-제1차

(제264회-자치행정위원회-제1차)


제264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3월 20일 (수) 11시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실
(11시 00분 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자치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위원장으로서 자치행정위원님들께 당부말씀 드리겠습니다.
  2018년 7월 제8대 시흥시의회가 개원되었고 시흥시 발전과 지방자치 발전을 기대하는 시민들을 위한 일꾼으로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 자치행정위원회에 우리 7명의 시의원이 모였습니다.
  여기 계신 위원 여러분은 그동안 자라온 환경, 시흥을 터전으로 살아온 발자취, 개인으로서 추구하는 가치와 정치적인 신념, 의원으로서의 활동 경력 등이 서로 다른 다양성을 갖고 있습니다.
  위원들이 갖는 다양성은 의회라는 장소에서 우리 지역과 민생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모으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미래 시흥이 나아갈 발판에 밑거름이 되는 자산이 될 것이므로 상호 간에 존중이 기본 바탕이 되어야만 합니다.
  다양성은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가치관이나 생각을 존중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인 의안 심사 여러 회의 중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언어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인정해 주는 것이 진정한 이해일 것입니다. 나와 생각이 다르고 해서 감정이 먼저 올라오고 흥분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성숙한 자세를 견지하면서 자제해야 마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2018년 9월 제259회, 2018년 10월 제260회, 2018년 11월 제261회, 2019년 1월 제262회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조례 심사 시 일부 위원들 간에 상대 위원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로 인해 고성이 오가고 회의 진행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 바가 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19년 2월 제26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안건 심사 전에 위원장으로서 위원 상호 간 존중에 대한 간곡한 당부의 말씀을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산회 직전에 안선희 위원이 홍원상 위원의 자리 이석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징계요구서가 제출되는 등 자치행정위원회 운영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간의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하는 방안으로 앞으로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장에서 생각이 다른 위원에 대한 존중이 없거나 정책이 아닌 사적인 감정들로 인한 충돌, 상대 위원의 발언에 대한 트집잡기 등 회의 기본질서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일반적인 상식과 감정에 어긋난다고 판단되고 자치행정위원회 회의 진행이 곤란하여 회의장 질서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위원장의 질서유지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겠습니다.
  먼저 회의장 질서를 문란하게 만든 행위에 대해 경고와 제지를 하거나 발언 취소를 명하겠습니다.
  만약 이에 응하지 않을 때에는 당일 회의에서 발언을 금지시키거나 퇴장을 명하는 조치를 하겠습니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회의장 질서가 계속해서 어지럽게 될 경우에는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82조제2항에 따라 징계 대상자를 의장에게 보고하고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상호 존중 및 회의장 질서 유지에 모두 협조해 주셔서 앞으로 자치행정위원회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시의원으로서의 자질과 품위를 보여주시기 바라고, 아울러 가장 기본적인 매너(manner)라고 할 수 있는 회의 시 제시간에 참석하는 것과 회의 중 빈번한 자리 이석 자제도 꼭 지켜 주시기를 바랍니다.
  의원은 각 개별 기관입니다.
  그리고 시민들을 위해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상대 의원을 탓하기보다 각자 개인의 올바른 의정활동을 위해 의원으로서 질서를 지키고 품위와 명예를 지켜 주시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위원 여러분께 드리는 당부의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금재 위원 위원석에서 - 위원장님, 의사발언 하나 하겠습니다.)
  네, 이금재 위원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이금재 위원  오늘 위원장님 말씀 잘 들었고요, 굉장히 공감을 합니다.
  우리 의회 개원한 지 9개월차 접어들고 있는데 우리 자치행정위원회에서 그간 여러 가지 회의 때마다 좀 문제가 많이 있었던 것으로 좀 기억을 합니다.
  지난 2월에 있었던 일도 그렇고 오늘 그냥 이렇게 위원장님 진행을 하신다면 무슨 기분으로 회의를 하고 우리가 역할을 다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십니까?
  우선 앞에 놓여 있던 일부터 사과들을 하시고 회의를 진행하셔야 저는 맞다고 봅니다.
  그냥 위원장님 발언만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저는, 본 위원은 생각을 하는데요. 그래서 좀 사과 요청을 합니다, 저는.

위원장 송미희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7분 회의중지)
(11시 43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2차 자치행정위원회는 3월 21일 오전 의회운영위원회 산회 후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3분 산회)


○출석위원 (7인)
송미희홍헌영안돈의안선희이금재
이상섭홍원상

○출석전문위원 (1인)
   김     병     무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정시영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송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