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5회-개회식

(제265회-개회식)


제26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4월 15일 (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65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3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지금부터 제26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먼저 지난 4월 4일 강원도 동해안 다섯 개 시군에 발생한 대형 산불로 인해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 손실이 발생한 데 대해 심심한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뉴스 속보를 통해 강원도 고성을 중심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아팠습니다.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재난 속에서도 차분하고 침착하게 대처하고 있는 주민들의 모습과 따뜻한 자원봉사의 손길에 격려를 보내며 피해지역의 조속한 복구를 우리 시흥시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기원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51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각 지방정부에서 시민의 꿈을 키우고 미래를 그려보는 다양한 활동을 선제적으로 실행한 결과 과거의 부정적 인식을 바꿀 정도의 지역 혁신 사례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우리 지방의회 역시 혁신이 시급합니다.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의정활동의 내용뿐만 아니라 방법과 형식도 함께 스마트(smart)해야 합니다.
  제8대 전반기 시흥시의회는 시민 중심, 열린 의정을 기본으로 실천 가능한 작은 일부터 우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 번째, 투명한 의정활동입니다.
  2019년 6월부터 열리는 공식 회의부터 인터넷(internet) 생중계를 전면적으로 실시하기로 결정하고 시스템(system) 구축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실시간 중계는 시민과 소통하는 창구이자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나갈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로 그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민의 70퍼센트(%)가 지방의회 의원의 해외연수에 반대하는 등 여론조사 결과도 있었고 지방 의원의 해외연수에 대한 뜨거운 시선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외유가 아닌 배움의 시간이 되도록 공무 국외 출장에 대한 규칙 개정도 이번 회기에 논의를 할 것입니다.
  두 번째, 투철한 윤리의식입니다.
  지방자치의 근간인 자율권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14명 의원 전체의 뜻을 모아 행동강령 제정을 추진할 예정으로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지방 의원 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끝으로 디지털홍보 강화입니다.
  시의회에 대한 무관심과 불신을 타파해 나가기 위해서도 의정활동의 구체적인 성과들이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contents)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시흥시의회는 작지만 실질적인 변화를 통해 시민에게 희망을 주고 신뢰받는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1,300여 공직자 여러분!
  배곧동 분동 문제, 배곧동 탁수 발생사건, 은계지구 자족시설용지 등에 대한 시 정부의 대응은 불가피성을 떠나 내부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과 행정 환경 변화 등에 대한 깊이 있는 고려가 부족했음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민선7기 취임사에서 시흥시민에게 시흥에 산다는 자부심을 드리고 오직 시흥시민의 뜻에 따라 새로운 시흥을 고민하겠다는 약속처럼 시민들의 삶을 품격 있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깊이 있는 심사숙고도 수반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시민의 희망이 정책이 된다라는 주제로 정책박람회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민관 거버넌스(governance)의 확대와 시흥의 새로운 정책의제 제시 등 든든한 역할이 기대되는 만큼 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65회 시흥시의회(임시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계획서 작성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균형 잡힌 시각으로 감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4월 15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태경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