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8회-개회식

(제268회-개회식)


제268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7월 17일 (수)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
    제268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지금부터 제268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52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제8대 시흥시의회 전반기 1년은 제257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267회 제1차 정례회까지 110일간의 회기를 통해 오래된 관행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투명하고 실효성 있는 의정활동을 위해 새로운 시도와 의미 있는 성과도 이루었습니다.
특히 시의회에 제출된 104건의 조례안 중 41퍼센트(%)에 해당하는 43건의 조례안을 의원 발의하는 등 그 어느 의회보다도 지역사회의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고자 입법 활동을 강화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시흥시의 성장을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이나 제안을 받아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담아내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더 넓은 소통과 상생을 위한 타 시군 의회와의 교류 활동에도 힘쓰겠습니다.
시흥시의회 14명 의원 모두는 항상 처음처럼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시민 여러분께 정성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1,300여 공직자 여러분!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만들고 시흥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은 시민들과의 약속이자 중요한 과제로 그간의 의정활동을 통해 확인한 몇 가지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데이터(data)의 정확성입니다.
시에서 관리하는 공공데이터(data)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고 데이터(data)의 질 향상에 집중해야 합니다. 실제로 각 부서별로 생산되는 데이터(data)가 불일치함으로 해서 데이터(data)의 정확성이 의문시 될 경우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됩니다.
이는 결국 시 행정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시 행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분야의 정책 사업들은 우선 데이터(data)에 근거를 두고 검토되어져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데이터(data)는 정책 시행의 예측과 전망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써 각 분야의 데이터(data)를 주기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분석·활용하는 책임 있는 행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두 번째 건강한 조직입니다.
민선7기 시정 운영의 추진력 확보와 전문화되고 복잡화, 다양화되는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 개편이 준비 중에 있을 것입니다. 조직을 바꾸는 작업은 조직의 신설 또는 폐지, 여기에 따르는 사람의 이동이 수반됨으로 공직사회에 매우 민감한 일로 때론 조직 개편 시즌(season)이 되면 일손을 놓고 결과만을 기다리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조직 개편의 성패는 내부정렬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가, 실행 능력을 얼마나 고도화 할 수 있는가, 스스로를 새롭게 할 능력이 얼마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조직 담당 부서에서는 진정성 있는 내부 소통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건강한 조직이 만들어지도록 그 역할과 책임을 당부 드립니다.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68회 임시회에서는 「시흥시시설관리공단 조직변경 동의안」에 대한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시흥시시설관리공단의 공사로 전환은 개발 이익을 지역에 환원하여 공익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는 의견과 개발 수요의 지속성이 담보되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제시되고 있는 만큼 의원님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충실한 역할과 판단을 통해 합리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7월 17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태경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