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0회-개회식

(제270회-개회식)


제27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0월 22일 (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70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지금부터 제27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53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8월부터 시흥시의회에서는 지역별 현안 해결과 새로운 정책 마련을 위한 시민과 함께 하는 의원별 정책토론회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는 시흥시의회가 시민에게 먼저 다가가고 함께 고민하고 경청하는 자세를 항상 유지함으로 시민의 의견이 시흥시의회로 모이도록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함입니다.
지역 현안은 그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습니다.
최근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서명 활동을 통해 관련 조례 폐지를 위한 청구인명부를 시 정부에 제출하였습니다. 이는 생활권 보호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적법한 절차의 사업이라 하더라도 주민들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고 주민들의 간절한 마음이 시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역시 시의회의 역할일 것입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1,500여 공직자 여러분!
민선 제7기 두 번째 조직 개편과 그에 따른 인사가 있었습니다. 시 정부에서는 새로운 조직 속에서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꼼꼼하게 살피고 200여 명의 신규 공직자의 올바른 적응과 시흥시청이 건강한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 부서장 및 국장님들의 관심과 역할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시흥시는 도시문제의 해결과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스마트시티(smart city) 혁신 성장 동력 프로젝트(project)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하는 등 스마트시티(smart city)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시티(smart city)에 대한 이해와 실제로 시민들이 느낄 수 있는 서비스(service)들이 부족하다는 비판적 의견도 있습니다. 이에 시의회와 관련 공무원이 함께 우수 사례 방문 및 관계자 미팅(meeting)을 통해 확인한 시사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스마트시티(smart city)는 시민들이 얼마나 그 도시를 자유롭게 누리는지가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 그 수요에 따라 기획하는 등 모든 것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해야 합니다.
스마트시티(smart city) 사업의 성공 사례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탄데르(Santander), 프랑스 이시레몰리노(Issy Les Moulineaux) 등 모든 도시가 개발 진행 과정에 지역 주민들이 개발의 주체로 늘 함께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시의원과 공무원들의 스마트시티(smart city) 사업에 대한 이해와 꾸준한 학습이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시티(smart city)는 도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인 에너지(energy), 교통, 건물 등의 체계를 개선함으로써 전체적인 도시의 기능을 진화시키고 이렇게 구축된 도시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data)를 인공지능,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nternet) 등과 같은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므로 시민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service)가 제공되도록 그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70회 임시회에서는 민원콜센터 설치를 위한 관련 조례안 심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민원콜센터는 시민의 입장에서 설치의 필요성이 검토되어야 한다는 의견과 운영 인력의 적정성 판단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만큼 균형 잡힌 시각에서 합리적인 결론을 끌어내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0월 22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태경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