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1회-개회식

(제271회-개회식)


제271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1월 20일 (수)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71회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지금부터 제27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53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2018년도 제2차 정례회 시 개회사를 통해 미래 시흥의 균형 있는 도시 발전과 시민이 행복한 시흥을 만들기 위한 기본 가치로 지속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시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먼저 인식하고 그 가치가 다양한 분야에 녹아들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 드린 바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제8대 시흥시의회가 제시한 "시민중심 열린 의정"을 실천하기 위한 방향이자 더 나아가 현재 시흥의 여러 곳에서 발생되고 있는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가치이기도 합니다.
이에 저를 비롯한 동료 의원님께서도 그 가치에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반영해 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특히 우리가 꿈꾸는 시흥의 미래를 위해 시민 여러분의 정확한 평가와 다양한 역할도 함께 기대해 봅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1,500여 공직자 여러분!
시민은 시정의 단순한 수혜자가 아니라 함께 가야할 파트너(partner)입니다.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민을 동료로 인정하고 작은 것부터 의미 있는 변화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하는 지역 혁신 사례가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역 주민이 동장을 직접 선택하는 동장 주민 추천제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동장 주민 추천제는 주민이 투표를 통해 추천한 후보를 시장이 동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로 2019년 3월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발표한 자치분권 시행 계획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동장 주민 추천제는 서울시 금천구, 광주시 광산구 또한 세종시, 수원시, 공주시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로도 많이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각 지역의 최일선에서 골목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동장을 주민이 추천하는 제도가 시행, 정착된다면 주민의 자치 의식과 능력이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아울러 책임행정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임기를 보장받고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함으로써 주민을 위한 의미 있는 시책 발굴과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도 견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시흥시 공직자 여러분!
1989년 시 승격 당시 인구 9만 명이었던 시흥시는 30년 만에 50만 명이 넘는 대도시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시흥시민의 브랜드(brand) 가치와 문화 욕구를 충족시켜줄 기반시설은 부족하다는 판단입니다.
특히 여러 의원님들께서 제안해 온 시흥문화원, 문화예술회관 등의 문화예술 인프라(INFRA: Infrastructure) 구축은 시흥시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brand)와 같은 인프라(INFRA)임에도 속도감이 매우 더디고 불확실합니다.
민선7기 시흥시에서는 도시의 품격에 맞는 가시적인 성과물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시 행정력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혁신과 성장의 새로운 시흥을 만드는데 그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71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20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심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시흥시의 재정 여건을 볼 때 지방세 수입 감소와 생활 에스오시(SOC: social overhead capital, 사회간접자본) 확충 등으로 시흥시 살림이 녹록지 않을 것입니다. 이 점을 고려해 책임감을 갖고 합리적인 재원 배분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20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태경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