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1회-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71회-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71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2월 9일 (월) 11시21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
3.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4.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2.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3.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시장 제출)
4.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1시 21분 개의)

위원장 안선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21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21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정경훈  의사팀장 정경훈입니다.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2019년 9월 임시회에서 연간 회의일수를 확대하는 개정안이 의결됨에 따라 2020년도 회기운영은 정례회 2회 49일, 임시회 8회 50일로 계획하고 예비 1일을 포함한 총 100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2019년도 회기운영과 달라진 점은 제8대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의장단선거가 6월 30일에서 7월 2일까지 실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4월 15일 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됨에 따라 1차 추경은 5월 임시회 시 제출·심의하는 것으로 정책기획관과 협의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붙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안선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춘호 위원 - 발언신청)
  박춘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춘호 위원  팀장이 쭉 설명을 해 줬는데 우리가 총 100일 쓸 수 있는 거예요? 아니면 더 늘릴 수가 있는 건가요?

○의사팀장 정경훈  기본 100일에다 만약에 100일 회기일수가 부족하시다면 최종 10일까지 더 연장 운영하실 수는 있으십니다.

박춘호 위원  본 위원은 그것 하나를 좀 건의를 드리고 싶은 게 저희가 1차 정례회가 있고 2차 정례회 있는데 계속 회의를 진행하다 보니까 어떻게 보면 이제 그 중간에 한 번 정도는 하루 정도를 더 줘서 자료라든가 이런 그 수집할 수 있는 이런 시간이 좀 부족한 것 같아요, 해 보니까.

○의사팀장 정경훈  네.

박춘호 위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계속 하다보니까 그 부분이 좀 필요하다는 느낌을 좀 받았거든요. 그래서······.

○의사팀장 정경훈  내년 의사일정에 반영하겠습니다.

박춘호 위원  그것을 좀 반영을 좀 해 줬으면 좋겠어요.

○의사팀장 정경훈  네, 알겠습니다.

박춘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선희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위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정례회는 2회차 49일, 임시회는 8회차 50일, 예비 1일을 포함하여 총 100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계획(안)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시장 제출)
맨위로

(11시 25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3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의회사무국장 권응서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의원님들의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과 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경비를 확보하는 데 예산 편성 운영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의회사무국 2020년도 세출 예산액은 전년도 예산액인 15억 7,800만원보다 1억 1,300만원이 증액된 16억 9,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사업별 주요 변동사항으로 의정활동 지원사업은 직원과 의원님 역량강화를 위한 직원 자체교육 실시 및 위원회별 벤치마킹(bench-marking)을 확대하여 추진하고자 사무관리비와 행사운영비 등을 증액하여 3억 6,3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정활동 홍보사업의 경우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content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을 확대하고자 2,000만원을 증액하고 기존 별도의 부기명으로 세워져 있던 토론회 경비 6,000만원을 통합하여 사무관리비를 2억 3,500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시민편의 도모를 위한 홈페이지 고도화작업 등을 위해서 공공운영비를 전년보다 3,500만원 증액된 5,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의회사무국에서는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 불편함을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고 의회사무국 예산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승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선희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사전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 전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춘호 위원 - 발언신청)
  박춘호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춘호 위원  국장님 몇 가지만 좀 질의할게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박춘호 위원  저는 이 설명서 이걸 보고 좀 해 드릴게요.
  먼저 의회운영 지원경비에 관련해서 우리가 보니까 의원수첩 제작이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박춘호 위원  이것은 다이어리는 말고 그 조그만 수첩 말씀하시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두 가지를 다 포함합니다.

박춘호 위원  다 포함돼 있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네.

박춘호 위원  그러면 그게 다 포함해서 각각 1,500부에요? 아니면…….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각각 1,500부죠.
  그런데 이 부분 관련해서 저희도 좀 고민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는, 네.

박춘호 위원  저도 이제 그것 말씀드리려고 하는데 이제 다이어리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메모하는 게 많아서 할 수는 있는데 내년이 7월이면 후반기로 바뀐단 말이에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박춘호 위원  그러면 또 그때 가서 또 하시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그래서 내년도에는 평년보다 양을 좀 줄여서 상반기에 하고 또 하반기 의장단이 바뀌면 내용을 바꿔서 제작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춘호 위원  그런데 이제 본 위원도 그걸 주문하려고 그랬는데 이게 너무 과다하게 제작이 되는 것 아닌가? 굳이 그게 뭐 여기저기 이제 홍보성으로도 줄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각각 1,500부씩을 한다는 것은 너무 그런 게 있어서, 이게 지금 매년 전반기 후반기 시점 되면 이런 상황이 발생된다는 말이에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박춘호 위원  네, 계속 그렇게 돼 왔던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좀 과감하게 좀 어떤 말씀하신 대로 부수를 줄인다든가 해서 하는 그런 부분이 좀 필요할 것 같고요.
  그다음에 그 뒷면에 보면 우리도 이제 의원 주관 지역에 하는 간담회가 이렇게 있는데 이것에 대한 지원 근거가 뭐죠? 이게 보면 차량 지원도 안 되고 식사비도 안 되고 단순히 할 수 있는 게, 이게 뭐 다과비용인가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기준은 다 선거법이 되겠습니다.

박춘호 위원  그러면 이걸 굳이 다과비 그거 조금 주면서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일단 저희가 최대한도로 해 드릴 수 있는…….

박춘호 위원  자체적으로 의원들, 의원님들이 할 수 있게 그냥 두는 게 낫지? 네?
  이것 뭐 2,100만원 잡아서 2,100만원어치 다과비 쓸 건 아닐 것이고 다과비 외에 뭘로, 뭘 쓸 수 있는 게 뭐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이게 이제 지역에 민원사항이 생기면 통상 현안 간담회 토론회 형식 이런 걸 빌려서 간담회를 하실 수 있는 비용인데 의원님당 150만원 이렇게 계상을 하기는 했습니다만 단순히 뭐 다과비만 들어가는 것은 아닐 것이고 토론회 형식을 갖추려면 때로는 이런 자리도 만들어야 되고 때로는 현수막도 붙여야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전문가를 또 모셔오려면 그 전문가에게 드리는 일정한 또 수수료도 드려야 되고 하는 그런 비용까지 다 포함시켜서 150만원을 잡아드린 겁니다. 단순히 다과비만 넣어드린 건 아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춘호 위원  알겠고요. 그다음에 바로 하나만 더 여쭐게요. 민간교육 위탁교육 그 경비가 신규로 기본역량개발비라고 그래갖고 이게 신규로 들어왔던데 이것 한 번만 더 설명해 주실래요, 이것은?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사무국 직원 대상으로 해서 기존에 330만원이 있었고, 그 자체교육비 730만원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박춘호 위원  1,260만원.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아, 의원님들 대상으로?

위원장 박춘호  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의원님들께 기존에 제공해 드리고 있던 게 국회라든지 아니면 지방자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그 교육프로그램의 저거를 했었는데 그것 말고도 우리가 자체적으로 의원님들 역량강화에 도움이 될 만한 그 프로그램을 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외부 교육뿐만 아니라 내부에서 할 수 있는, 그러면 결국은 이제 전문가들을 좀 모셔 와야 되는 그런 부분들이 있으니까 그러한 비용을 계상한 겁니다.
  그런 비슷한 비용으로 사무국 직원도 마찬가지로 730만원을 같이 계상을 신규로 계상했습니다.

박춘호 위원  그렇게 계상하니까 지금 저기는 삭감된 부분이 있었던 거 같은데 그것에 비하면 이것은 신규로 들어왔더라고요. 그래서 그게 좀 궁금해서 여쭤본 겁니다.
  네, 이상입니다.

(○ 홍헌영 위원 - 발언신청)

위원장 안선희  홍헌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헌영 위원  예산 질의하기 전에 좀 주문을 드리고 싶은 게 있어요, 국장님한테.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몇 번 반복이 좀 됐던 것 같은데 저희가 어쨌든 의회 의원님들이 다 동의를 하셔갖고 의회 예산 심의하는 상임위 회의를 유튜브(YouTube)로 생중계하기로 결정한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그러면 그 녹화된 영상을 공개하는 그 시기를 의회사무국에서 자의적으로 조정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러니까 다소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어차피 그것을 뭐 숨길 수도 없고 그리고 그것 다 투명하게 공개해서 시민들과 함께하기로 저희가 결정한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그런데 그 영상을 다시 확인하려고 보면 뭔가 자체적으로 문제가 있다라고 여겨진 것에 대해서는 바로바로 안 올라오고 이렇게, 그런 부분들이 오히려 시민들한테 안 좋게 보여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영상들은 좀 바로바로 올려주셨으면 좋겠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저 역시도 필요로 해서 보려고 하는데 계속 안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아마 실무적인 사정이 있었을 것 같은데요. 내용 확인해서 의원님들한테 말씀드려서 합리적으로 내용을…….

홍헌영 위원  바로바로 공개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알겠습니다.

홍헌영 위원  그리고 그 페이지로 말씀드릴게요. 사업서 13페이지인데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의정활동 홍보 예산이 작년도에 비해서 8,000만원이 증액을 했거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뭐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요 증액내역이 좀 뭐죠?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이 8,000만원이 순 8,000만원이 아니고 올해 의원님들 지역별로 현안 토론회를 하신 비용이 6,000만원이 있습니다. 그것이 2019년도에 이제 별도 과목으로 있다가 이것을 같이 넣다 보니까 숫자상에는…….

홍헌영 위원  토론회에 사업 홍보 6,000만원이 추가가 된 거예요, 이게?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그러니까 추가가 된 게 아니라 이리로 뛰어들어온 거죠.
  그래서 실제로 늘어난 건 2,000만원이 순 증(增)된 것이고 그렇습니다.

홍헌영 위원  네, 밑에 그 홈페이지 및 방송시스템(system) 운영에서 홈페이지 고도화 2,300만원이 잡혀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에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이것은 우리가 그동안 PC버전 홈페이지만 운영을 하고 있었고 스마트폰버전은 작동이 안 되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2020년도에는 스마트폰버전 홈페이지를 구축을 할 계획입니다. 그 비용이 되겠습니다.

홍헌영 위원  스마트폰버전 구축하는 데 2,300만원이 들어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일단 그 대략의 비용을 그렇게 산출을 해서 잡았습니다.

홍헌영 위원  알겠습니다.
  저희 티타임(tea time) 때도 나왔던 내용인데요, 태블릿PC 18대 구입하는 걸로 잡혀 있거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태블릿PC가 요즘 종류가 다양해서 지난번에 동료 의원님들이 제시해 주신 게 그 저기 태블릿PC를 활용을 잘 못 하시는 동료 의원님들이 계실 수도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키보드 기능이 있다든지 아니면 이 비용이 비슷한 선 안에서 소형노트북으로 좀 구입할 수 있는 방안을 좀 고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좀 답답하게 들리실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노트북은 정수물품입니다, 그 태블릿은 비정수물품이고. 그래서…….

홍헌영 위원  아, 그래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현재 노트북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정수물품 책정 절차를 밟았어야 되는데 저희가 당초부터 노트북을 구입하겠다는 계획이 아니었다보니까 현재로서는 노트북 구입은 불가능한 상태고요.

홍헌영 위원  그러면 그 태블릿PC 중에도…….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입력기…….

홍헌영 위원  접이식으로 입력기가 있는 경우가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그래서 그 부분을 노트북처럼 입력할 수 있는 키보드를 같이 제공해 드리는 걸로 지금 생각하고 있습니다.

홍헌영 위원  실제로 사용이 될 수 있어야 되니까 그것 좀 잘 부탁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홍헌영 위원  이상입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안선희  네,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세요.

노용수 위원  좀 중복되더라도 간단간단하게 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사업설명서 9쪽에 의원수첩 제작비 건이 있는데요. 아까 박춘호 위원 이야기했듯이 저는 그 포켓수첩은 제작을 안 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갖고요.
  그다음에 다이어리수첩을 제작한다 하더라도 다이어리수첩에 각 집행부의 부서장 이름이 들어가는 면이 있거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연락처는 모르겠는데 부서장은 인사가 있게 되면 거의 또 실효성이 없는 자료가 되기 때문에 그 부분들을 없애고 메모지를 더 넣든가 아니면 규모를 줄이든가 하는 방식으로 갔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리고 이 건에 대해서는 저희 예산 심의를 같이 한 시민들께서도 똑같이 지적을 해 주시는 사항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11쪽, 11쪽 사업설명서 중에 의원 재부재시스템(system) 구축비로 5,000만원이 산정되어 있는데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의원 재부재시스템(system) 현재 있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달라지는 건지 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현재는 3층에 있는 여직원이 의원님들께서 출근하셨는지 안 하셨는지를 이렇게 본인이 직접 확인을 해서 일괄로 여직원 있는 자리에서, 여직원 데스크(desk)에서 정리를 해 드립니다.
  그런데 이것은 이제 의원님들께서 출근하시면 스스로 재부재를 표출하실 수 있도록 시스템(system)을 바꾸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지금 수동으로 해서 설령 의원이 있는데 의원이 없다 하더라도, 또 의원이 없는데 있는 걸로 표시된다 하더라도 저는 대세에 지장이 없다라는 생각이 좀 들거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이런 예산은 좀 아끼는 게 좋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그리고 혹, 혹 좀 필요하다면 의회가 이전 계획이 있기 때문에 그때 한 2~3년 늦춰서 한다고 하더라도 시민들에게는 전혀 불편하지 않은 사항이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이 예산 부분은 좀 적절하게 조정이 됐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갖습니다.
  세 번째 11쪽, 역시, 의원실 사무집기 구입비로 약 470만원이 배정되어 있는데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이 건은 뭐죠?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이것은 이제 뭐 아예 처음부터 계획돼 있는 것은 아니고 1년간 의원님들 생활하시다 보면 수시로 발생할 수 있는 사무집기 필요에 대해서 의원님들 엔분의 일(1/n)로 해서 총 합계 금액을 계산한…….

노용수 위원  포괄예산으로 잡아 놓으신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작년에 저희가 시흥시 지도 전도를 좀 의원실에 하나씩 부착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그것은 진행되고 있는지 모르겠고요.
  도시계획 등이 반영된 시흥시 전도가 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제안을 드렸고 그 건에 대해서 대부분의 의원님들이 공감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 건에 대해서는 좀 추진을 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13쪽 의정활동 홍보 관련돼서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의정활동뉴스 제작비로 5,000만원이 산정되어 있는데 이게 지금 우리가 영상에서 볼 수 있는 톡톡뉴스, 의정톡톡과 관련된 건이죠?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이 건과 말씀을 드리면 지금 진행방식이 뉴스 진행방식으로 지금 하고 있고 그다음에 한 달에 한 번 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뉴스 제작 방식으로 운영을 하면 이게 이제 기본적으로 뉴스성이 좀 강하고 또 뉴스성의 핵심은 시의성인데 여기에 제공되고 나오는 뉴스는 시민들이 봤었을 때는 저게 뉴스인가? 뉴스로서의 가치가 있나?라는 건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그렇지 않고 기록용으로 한다면, 의원들의 활동이나 의회의 기록용으로 한다면 꼭 뉴스 진행방식으로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좀 하게 됩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그 두 가지 중에 어떤 것인가를 좀 고민을 하셔서 갈래를 타고 나서, 갈래를 타고난다면 진행하는 포맷(format)이 좀 다르게, 다른 방식으로 포매팅(fomating)을 한다면 좀 이렇게 보는 사람들이 더 의미 있게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게 그 누구에게 제공되는 뉴스인지 아니면 시흥시의회를 위한 기록인지, 기록용인지 그 판단을 좀 하셨으면 좋겠고 그 둘도 아니라면 저는 이런 부분들에 대한 예산은 좀 삭감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다음에 의회소식지 제작과 관련돼서 1,000만원이 올라와 있는데요. 의회소식지 1년에 지금 두 번 제작하는 것으로 되어 있거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이 의회소식지와 관련돼서도 이것의 필요성 부분, 그다음에 이것을 보는 사람들이 이것을 보면서 얻는 뭐 정보성, 정보지로서의 어떤 가치 그 측면에 있어서도 모두 고민을 해 봐야 될 사항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지금 전체적인 어떤 홍보의 패러다임이 좀 바뀌고 있기 때문에 계속 잡지 형식의 홍보는 과감하게 저희가 손을 털 필요가 있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고요. 이런 내용들을 좀 이렇게 예산을 세이브(save)하고 다른 방식의 의회 홍보방식도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좀 필요하겠고 그 다른 방식의 홍보가 뭐냐라는 건에 대해서는 뭐 기회 된다면 다음에 좀 다시 한번 이야기를 나눴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에 14쪽에…….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미래신문 제작 1,000만원 역시 되어 있는데요, 이 건에 대해서 좀 설명을 주시죠.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청소년모의의회 활동을 사회협동조합법인 행진인이 저희가 위탁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고요. 연간 20회 목표로 진행을 하면서 여기에, 모의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뭔가 남겨드릴 만한 그리고 학생들이 다녀간 것에 대한 기록도 남길 만한 것들을 만들어 내는 거거든요, 신문의 형식으로. 그렇게 해서 연간 4회, 보통 한 5차례씩을 묶어서 이렇게 4회 정도 제작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누가 만들고 언제 만들고 누구에게 배포가 되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일단 만드는 것은 주도적으로 행진인, 그 모의의회를 진행하는 행진인 사회협동조합법인에서 자료를 수집을 하고요. 그래서 그걸 편집을 하고 하는 것은 사무국에서 받아서 일단 이 제작업체에 넘겨주는 형식으로 1년에 4회, 뭐 적어도 한 분기별이 되겠습니다.
  그렇게 제작이 되는 것이고 생산된 이 신문은 참여했던 학교 학생들 그리고 동 주민센터 우리가 통상적으로 나가는 배부선 이런 식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애들이 오고 나서 사후에 제작되는 건가요? 아니면 애들이 오기 전에…….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그렇습니다. 사후에.

노용수 위원  사후에?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다녀간 것 자체가 콘텐츠(contents)가 되는 거니까 사후에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사후에 최소한 다녀간 애들이 가장 자기 얼굴이나 아니면 다녀간 흔적이 지면으로 나오면 애들이 가장 관심 있을 텐데 애들한테 이 신문이 손에 쥐어지는 게 확인되나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뭐 제가 직접 확인한 건 아니지만 일단 배부 대상으로는 잡혀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게 소위 말해서 예습을 하고 가느냐 아니면 숙제를, 수업이 끝나서 숙제를 하느냐 하는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러면 의회, 청소년의회 모의의회를 한다라면 모의의회를 하는 의미가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렇다라면 이 친구들이 오기 전에 사전에 제작돼서 충분한 예습을 하고 내지는 목적을 가지고 와서 좀 이렇게 의회를 방문하고 모의의회를 하고 하는 것이 더 애들한테 좀 남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다면 이게 숙제방식으로 처리하는 게 아니라 사전에 예습방식으로 좀 이렇게 운영이 됐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좀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한번 협의하고, 어차피 매년 항상 똑같은 패턴(pattern)으로 가려고 하는 것은 아니고 내년도 모의의회 관련해가지고 이제 실무 쪽에서도 행진인 이쪽하고 같이 지금 미팅(meeting) 계획이 잡혀 있으니까요,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을 충분히 담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청소년모의의회 관련돼서 제가 처음부터 이렇게 풀텍스트(full text)를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건에 대한 장담은 할 수 없는데 이 친구들이 와서 쭉 한번 투어(tour)하고 가는 것이 청소년의회는 아닐 거라고 보고요.
  진짜 어떤 애들의 문제를 이렇게 발의하고 그 건에 대해서 의장과 의원 선정해서 사회자와 의원들 선정해서 진행을 해 보고 또 의결하고 뭐 그런 것들, 그다음에 우리 의회에서 지원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 친구들이 말하는 것을 이렇게 속기로 기록하는 이런 것들, 그런 것들이 실질적인 모의의회의 어떤 패턴(pattern)이 아니겠나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미래신문을 제작해서 사후 활동기록을 남기는 것하고 모의의회가, 청소년모의의회가 상당히 더 의미 있게, 내실 있게 운영하는 방향하고 좀 두 가지를 고민해서 판단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좀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이제 역시 홍보인데 홈페이지 고도화사업과 관련돼서 좀 이야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이것 보면서 우리 홈페이지를 쭉 지금 한번 이렇게 스크린 좀 하고 왔는데요. 첫째는 우리 홈페이지에 의원들의 활동 중에 뭐 5분발언이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이나는 질문과 답변과 관련돼서는 잘 정리가 되어 있는데 본회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반대토론과 찬성토론 부분에 있어서는 빠져 있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의원들이 또 본회의장에서 찬성토론과 반대토론이 있다라는 것은 시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굉장히 쟁점이 되든가 이슈화(issue化)가 될 만한 문제이기 때문에 찬성토론 반대토론까지 이루어진다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이 빠져 있는데 그 부분을 따로 코너(corner)를 만들어서 탑재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아까 저기 그 홍헌영 위원이 이야기했습니다만 영상회의록의 업로드(upload)가 굉장히 늦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아까 홍헌영 위원이 이야기했었던 것은 뭐 특이한 문제 때문에 업로드(upload)를 안 하는 것을 말씀을 하셨는데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것은 전체적으로 영상회의록에 대한 것을 이렇게 봤더니 업로드(upload)가 굉장히 늦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이런 의제도 시민들이 찾아보고자 할 때는 궁금해서 찾아보는 건데 4개월, 5개월 지나고 나서는 머리에서 잊혀지거든요. 그러니까 필요할 때 필요한 정보가 의회에서 나올 수 있도록 업로드(upload)가 좀 빨리 됐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특위 코너(corner)에 가봤는데 예결특위 건이 있습니다. 예결특위 코너(corner)가 있는데 거기를 검색해 봤더니 예결특위는 7대, 지금 저희가 8대인데 7대 의원들의 예결특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난, 그때하고 지금하고 차이점이 있을 수가 있는데 시민들이 봤을 때는 어, 이것 없는 의원들이 왜 예결특위에 들어가 있지?.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이것 홈페이지(homepage) 제대로 운영되고 있나?, 이런 홈페이지(homepage)에 왜 2,300만원씩이나 또 줘야 하지?라는 생각을 좀 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예결특위 코너(corner)에 있어서도 지금 작년 것이 올라와 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8대, 7대 것이 올라와 있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확인해 드리고요.
  그다음에 자유게시판에 민원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는 민원 관리는 의회 차원에서 어떻게 하고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현재는 뭐 답변을 일일이 챙겨서 한다거나 그렇게 하지는 않고 그냥 말 그대로 자유게시판인 것처럼 게시하는 선에 그치고 있죠.

노용수 위원  네, 이 자유게시판에 보면 민원인들에게 느낌이…….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또 시청 홈페이지(homepage)를 바로 보는 코너(corner)가 있거든요.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의회에 해 봤자 잘 안 되니 시청으로 바로 가서 이야기하시오.라는 생각이 연상되더라고요, 우리 자유게시판에 시청 홈페이지(homepage)로 바로 가는 코너(corner)가 있는 것을 봤을 때.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뭐 그것도 좋습니다만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는 민원은 최소한 의회 차원에서 답이 좀 있어야 되지 않을까, 그래서 고민을 해 본 바 2개로 분류해 보면 자치행정위의 민원일 수가 있고 도시환경위의 민원일 수가 있거든요.
  그러면 그 건을 출력해서 도시환경위 위원님들한테 배포했습니다. 아니면 자치행정위 위원님들한테 민원을 넣어드렸습니다.라는 정도라도 답을 주시면 저희 홈페이지(homepage)에 와서 민원을 제기하신 분들을 존대하고, 존중되는 모습이지 않을까 하는 그런 측면에서 조금 사후 관리가 됐으면 좋겠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고민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하는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많은 말씀을 주셨는데요, 뭐 최대한 위원님께서 말씀을 주신 것은 다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여기 의회 소식지 같은 부분은 바뀌는 시대에 맞춰서 당연히 그 업의 개념이 바뀌듯 의회 소식지를 만들어가고 또 그것을 활용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는 말씀에는 공감합니다.
  그래서 그런 면에서 사무국에서도 고민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매체가, 그러니까 홍보 마케팅(marketing)이라는 관점에서의 매체가 다양해야 합니다. 콘텐츠(contents) 역시도 중요하기는 합니다만 그래서 매체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아직 온라인(on line)에 원활하게 접근하지 못하시는 계층도 계시기 때문에 저희가 그런 쪽에다가는 이 오프라인(off line) 그 매체를 활용하는 쪽으로 좀 더 고민하고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콘텐츠(contents)든 그런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함께 고민을 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 홈페이지(homepage) 관련해서도 말씀을 드리면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에 상당히 공감하고 또 그뿐만 아니라 위원님께서 말씀하시지 않은 중요한 자료들도 많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홈페이지(homepage)를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 하는 부분은 많이 담으면 좋고, 체계적으로 하면 더 좋고, 그것을 더 접근성이 좋게 하면 더 좋습니다.
  다만 이제 그것이 전부 인력의 문제고, 에너지의 문제고, 사람의 어떤 숫자의 문제고 이런 부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만 주어진 환경의 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해서 일단 한 단계, 한 단계 이렇게 개선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신 말씀 잘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안선희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국장님!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위원장 안선희  국장님 오신 이후에 저희 의회가 많이 바뀌고 있고요, 좀 새로워지긴 했지만 방금 몇몇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대로 지금 홍보 분야에서는 특히 우리가 좀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부분들보다는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 형식적이고 좀 의례적인 방식에 머물러 있는 측면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 지금 많이 의견을 개진해 주셨는데요, 적극적으로 이 부분 적극 행정을 좀 펼칠 수 있도록 요청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네, 알겠습니다.
  아,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릴까요?

위원장 안선희  네, 말씀하십시오.

○의회사무국장 권응서  아까 참 논란이 될 것 같은 예산이라서 재부재 시스템(system) 5,000만원에 대해서 노용수 위원님께서 지적을 해 주셨는데 그것이 의원님 입장에서의 어떤 필요, 필요가 발생해서 그 5,000만원 예산이 계상된 부분입니다.
  뭐 노용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무국 입장에서는 현재처럼 해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여직원이 좀 더 수고해 주면 되는 문제고 한데 일부 의원님 입장에서는 의원님이 그것을 판단해야 될 필요가 있으신 것으로 보여져서 5,000만원을 삭감할 것인가, 말 것이냐 하는 부분은 좀 고민스러운 부분이기는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의원님들 간에 좀 양해가 되면 노용수 위원님 말씀대로 조금 늦춰서 하시는 것도 방법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위원장 안선희  네, 맞습니다.
  의회동 부분이 또 새롭게 신축을 앞두고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조그마한 불편은 좀 감수하더라도 예산 부분들이 낭비되지 않도록 지금 국장님 말씀하신 것 잘, 서로가 좀 알고 계수 조정에 다시 임하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계수 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5분 회의중지)
(12시 06분 계속개의)

위원장 안선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계수 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의원 재부재 시스템(system) 구축 5,000만원 중 5,000만원을 삭감하였으며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4.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2시 07분)

위원장 안선희  의사일정 제4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심사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8분 회의중지)
(12시 25분 계속개의)

위원장 안선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박춘호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춘호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박춘호입니다.
  제27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협의의 건」에 대한 심사 결과입니다.
  본 협의의 건은 2020년도 시흥시의회 회기를 정례회는 2회차에 49일, 임시회는 8회차 50일, 예비 1일을 포함하여 총 100일로 결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시흥시장으로부터 2019년 11월 21일 제출된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금일 심사하였습니다.
  본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회사무국의 예산 편성의 효율성 및 사업의 필요성과 적정성에 중점을 두고 자료 검토 및 질의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예산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심사 개요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예산안 규모는 2019년도 본예산 대비 1억 1,283만 7,000원이 증액된 16억 9,146만 5,000원으로 의정활동 지원 3억 6,347만원, 의정활동 홍보 3억 1,500만원, 의정활동 경비 9억 5,514만 9,000원, 인력운영비 공무직 240만원, 행정운영 기본 경비로 5,544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 지원 경비와 관련하여 의원 수첩이 과다하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부수를 줄여서 예산을 절감해 주시고 다이어리(diary) 수첩의 경우 불필요한 부분을 줄이고 다이어리(diary) 본 기능에 충실하도록 제작하여 실효성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재부재 시스템(system) 구축은 의원별 실시간 재실을 파악하는 효과가 있으나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과는 거리가 있기에 재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태블릿 피시(tablet PC) 구입과 관련하여 초반에는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 활용을 잘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keyboard)나 부수적인 부분의 구입을 함께 하여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활동 홍보와 관련하여 의정활동 뉴스의 뉴스 진행 방식은 신속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 달에 한 번 제작하는 뉴스 제작은 뉴스로서의 가치에 대해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식을 고민해 주시기 바라며, 의회 소식지 관련해서도 필요성, 정보성 측면을 다시 한번 검토하고 급변하는 홍보의 패러다임(paradigm)에 맞춰 다양한 방식을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회의록의 업로드(upload)가 너무 늦습니다. 시민의 궁금증을 바로바로 해소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의회사무국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계획된 사업들이 적시에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 결과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안선희  박춘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와 협의를 하여 주셨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박춘호 부위원장님이 보고해 주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심사를 위해 수고하신 위원님들과 의회사무국장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71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0분 산회)


○출석위원 (7인)
안선희박춘호노용수성훈창안돈의
오인열홍헌영

○출석전문위원 (1인)
   조     현     배     

○출석사무국직원 (7인)
   의 회 사 무 국 장 권응서
   의  정  팀  장최민석
   의  사  팀  장정경훈
   홍  보  팀  장안영욱
   속     기     사     최민서
   지방행정주사보최세혁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안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