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3회-개회식

(제273회-개회식)


제27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3월 17일 (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73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09시 59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지금부터 제27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태경 존경하는 54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으로 인해 시민 여러분이 많은 고통 받고 있습니다. 시민의 소중한 일상을 지키기 위한 의료진, 봉사자, 공무원의 피로도 역시 점차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비어있는 자리와 같이 지금 일선에서 우리 공무원들의 역할이 시민들께 직접 피부로 다가가기를 기원합니다.
개인과 사회의 진면목은 위기상황에서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위기상황에서 가짜뉴스와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을 부추기는 언행은 결코 옳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마음가짐과 성숙한 시민의식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이웃을 먼저 배려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마음, 코로나19를 지혜롭게 헤쳐 나가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사스(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 메르스(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사태를 겪으면서 감염병 관리 체계를 갖추는 등 조금씩 나아지고 있습니다.
시흥시는 메르스 173일간을 기록하고 감염병관리팀 신설을 통해 위기대응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어느 신문의 칼럼에서는 "우리에겐 세계 최고의 전문가가 있고 투명한 정부가 있으며 헌신적인 의료진이 있는 한 결코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현장을 회피하지 않고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는 의료진과 봉사자, 공무원이 존재하고 선진화된 의료 시스템이 있는 한 코로나19는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믿습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1,500여 공직자 여러분!
WHO(세계보건기구)의 팬데믹(pandemic) 선언이 있었습니다. 이는 모든 분야에서의 위기를 의미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함과 동시에 우선 위축된 골목경제 회복과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방안을 세밀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절규, 사회적 약자의 한 끼 밥의 소중함을 외면해서는 안 됩니다.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중앙정부 및 경기도 대책 이외에 시 정부 차원에서도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휘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책을 속도감 있게 마련해야 합니다. 시 정부가 추진 중인 추경 예산이 소기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성실한 준비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강력한 신속 집행도 뒤따라야 합니다.
시민 여러분이 하루빨리 일상의 생활로 회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긴장감 늦추지 말고 잘 대처해 나가길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의료진과 공무원의 피로도 개선이 시급합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금도 일선 현장에서 이웃을 돌보고 있는 의료진과 봉사자, 공무원의 피로도가 한계를 넘었을 것입니다. 이들에게 무조건적인 희생을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각 지방정부, 중앙정부와 협력해 이들이 힘을 제대로 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원 시스템과 처우 개선에 힘써 주시기를 제안 드립니다.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273회 임시회에서는 재난관리기금의 효율적 운용, 정책연구 용역의 투명성 확보 등 제도 개선 내용을 담은 조례안이 심의될 예정입니다. 시의회가 심의하는 안건 하나하나가 시민의 삶과 직결됩니다.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결정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3월 17일
시흥시의회 의장 김태경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