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5회-자치행정위원회-제3차

(제275회-자치행정위원회-제3차)


제27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3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4월 23일 (목) 10시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09시 59분 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맨위로

(09시 59분)

위원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자치행정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00분)

위원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0분 회의중지)
(10시 50분 계속개의)

위원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홍헌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해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헌영 위원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홍헌영 위원입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기 배부해 드린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의 목적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및 「시흥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그 동안의 시정운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하고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시정 또는 개선이 되도록 집행기관에 요구하는 등 행정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감사기간은 2020년 6월 18일부터 26일까지 7일간 실시할 계획이며, 감사대상 기관은 직속기관, 경제국, 복지국, 행정국, 평생교육원 등과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조정된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행정사무감사로 전환하여 실시할 예정입니다.
  감사위원회의 편성은 자치행정위원회 송미희 위원장을 감사위원장으로 부위원장을 본 위원으로 자치행정위원회 위원 전원을 감사위원으로 편성하고 전문위원 외 보조직원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일정 및 장소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실시 첫날인 6월 18일은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 등에 대한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6월 19일은 시민고충담당관, 미래전략담당관, 정책기획관, 홍보담당관, 6월 22일은 감사담당관, 경제국 문화예술과, 관광과, 행정국 주민자치과, 6월 23일, 24일은 복지국 복지정책과, 여성가족과, 체육진흥과, 6월 25일은 평생교육원 교육자치과, 청년청소년과에 대하여 보고 및 질의를 실시할 예정이고 6월 26일에는 결과보고서를 채택할 계획입니다.
  감사요령 및 감사 진행순서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감사자료 요구와 관련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대상 자료는 총 19건으로 계획서 뒷면 붙임서류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향후 추가 요구 자료에 대해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협의하여 집행기관에 이송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증인출석 요구사항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증인출석요구는 유인물에서 보신 바와 같이 담당 국장 과장 등 17명에 대하여 출석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송미희  홍헌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앞서 홍헌영 부위원장님께서 제안설명하신 바와 같이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조정된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는 위원님들 간의 논의를 통해 행정사무감사로 전환하여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홍헌영 부위원장님이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제27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시회 기간 동안 조례안 및 기타 안건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7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4분 산회)


○출석위원 (7인)
송미희홍헌영안돈의안선희이금재
이상섭홍원상

○출석전문위원 (1인)
   엄     계     용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노지선
   속     기     사     윤리나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송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