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제2차

(제276회(폐회중)-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제2차)


제276회 시흥시의회(임시회)(폐회중)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6월 3일 (수) 17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지역경제 활성화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2. 지역경제 활성화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17시 10분 개의)

위원장 홍원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7시 10분)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지역경제 활성화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7시 11분)

위원장 홍원상  의사일정 제2항 「지역경제 활성화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그동안 우리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정리하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2018년 9월 구성되어 약 1년 9개월 동안 관내 중소 공사업체의 지역개발공사 참여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주 현황을 점검하고 지역업체 참여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했습니다.
  지역경제활성화특위가 우리 시흥시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결과보고서 초안을 바탕으로 본 특별위원회 활동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해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7시 12분 회의중지)
(17시 19분 계속개의)

위원장 홍원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금재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그동안의 본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재 위원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 이금재입니다.
  우선 그동안 본 특별위원회의 활동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활동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본 위원회 활동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년 9월 3일 제259회 시흥시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홍원상 의원을 비롯한 7인의 위원님으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259회 시흥시의회 제3차 본회의에서 활동계획서를 채택하면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2018년 9월부터 지금까지 1년 9개월 동안 경기침체 장기화와 대기업이 골목상권을 위협하는 상황 아래 지역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관내 중소 공사업체의 지역공사 참여를 위해 세 차례의 간담회를 실시, 시의회 차원의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우선 1차 간담회에서 장곡어울림센터와 배곧도서관 시공사의 건립 계획을 보고받고 집행부와 전문 건설협회를 포함하여 지역업체 참여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지역 건설업체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2차 간담회에서는 장곡어울림센터, 배곧도서관에 지역업체 참여율을 점검, 1차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의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차량등록사업소를 포함하여 다시 한번 참여를 강조하였고 마지막으로 기존 세 곳과 목감어울림센터 국민체육센터 부속 어린이체육관 관련 시공사와 간담회를 실시하여 그동안 간담회를 통해 논의한 참여 확대의 방안을 공유하였습니다.
  제277회 1차 정례회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을 종료하지만 시흥시민을 고용하는 지역 소상공인 중소 공사업체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시 집행부에서는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시의회에서도 시민경제에 대해 시민들의 목소리에 경청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의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 충분히 검토하고 협의하여 주신 만큼 본 특별위원회의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원상  이금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이금재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지역경제 활성화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작성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는 제277회 시흥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특별위원회를 위해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23분 산회)


○출석위원 (5인)
홍원상이금재성훈창안돈의오인열

○출석전문위원 (1인)
   조     현     배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최세혁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홍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