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여성특별위원회-제3차

(제276회-여성특별위원회-제3차)


제27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여성특별위원회회의록

제3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5월 19일 (화) 14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여성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여성특별위원장 제안)
2. 여성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여성특별위원장 제안)

(14시 00분 개의)

위원장 이금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여성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여성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4시 01분)

위원장 이금재  의사일정 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여성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여성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4시 01분)

위원장 이금재  의사일정 제2항 「여성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그동안 우리 여성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정리하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2018년 10월 구성되어 약 1년 8개월 동안 여성의 역할 증대와 권익 향상을 목표로 의회 차원의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했습니다.
  여성특위가 우리 시흥시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결과보고서 초안을 바탕으로 본 특별위원회 활동에 대한 결과보고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한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2분 회의중지)
(14시 09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금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복희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그동안의 본 특별위원회 활동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복희 위원  여성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이복희입니다.
  우선 그동안 본 특별위원회 활동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여성특별위원회 활동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본 위원회의 활동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년 10월 22일 제26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금재 의원을 비롯한 7인의 위원님으로 여성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26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활동계획서를 채택하면서 여성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2018년 10월부터 지금까지 1년 8개월 동안 여성단체의 다양한 의견 수렴, 원활한 의사활동을 통한 여성지원 시책 강구 및 조례 제정, 시 집행부와 긴밀한 협력관계 조성과 전문가 자문과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여성인권 신장을 위한 시흥시 차원의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우선 여성가족과와 여성단체와 간담회를 통해 여성 지원 및 사업 추진 시 발생하는 애로·건의사항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을 하였으며 여성 관련 정책을 정확히 이해하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을 방문, 전문가의 조언과 토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지역정책 결정과 발전 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모든 주민에게 고루 돌아가면서 여성의 성장과 안전에 구현되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물로 「시흥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금번 회기 중 본회의 보고를 끝으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을 종료하지만 시 집행부에서는 여성일자리 창출과 성평등문화 확산, 젠더폭력 예방과 근절 등 새로운 성평등 가치를 정립해나가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또한 향후에는 여성 연구모임을 구성할 예정으로 관련 부서에서도 지금까지 추진해온 특위의 노력이 이어지고 좀 더 짜임새 있는 활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시의회에서는 시흥시가 여성친화도시에 걸맞는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여성특별위원회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 충분히 검토하고 협의하여 주신 만큼 본 특별위원회의 결과보고서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여성특별위원회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금재  이복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이복희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한 여성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여성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작성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는 제27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특별위원회를 위해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여성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4분 산회)


○출석위원 (7인)
이금재이복희송미희안돈의안선희
오인열이상섭

○출석전문위원 (1인)
   조     현     배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최세혁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이금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