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도시재생특별위원회-제2차

(제276회(폐회중)-도시재생특별위원회-제2차)


제276회 시흥시의회(임시회)(폐회중)

도시재생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6월 3일 (수) 11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도시재생특별위원장 제안)
2.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도시재생특별위원장 제안)

(11시 01분 개의)

위원장 이복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도시재생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01분)

위원장 이복희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은 그동안 우리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정리하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2018년 10월 구성되어 약 1년 8개월 동안 시흥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시흥시만의 차별화된 도시재생을 추진하고 시의회 차원의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도시재생특위가 우리 시흥시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결과보고서 초안을 바탕으로 본 특별위원회 활동에 대한 결과보고를 작성도록 하겠습니다.

2.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도시재생특별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02분)

위원장 이복희  의사일정 제2항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한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2분 회의중지)
(11시 16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복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금재 위원님 나오셔서 그동안의 본 특별위원회 활동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재 위원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이금재 위원입니다.
  우선 그동안 특별위원회 활동에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 활동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본 위원회의 활동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년 10월 22일 제260회 시흥시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복희 의원을 비롯한 7인의 위원님으로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261회 시흥시의회 제5차 본회의에서 활동계획서를 채택하면서 시흥시 도시재생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2018년 10월부터 지금까지 1년 8개월 동안 도시재생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수렴, 집행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긴밀한 협력관계 조성, 선진 도시재생 사업지 견학 등을 통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시흥시만의 경쟁력 있는 도시재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의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우선 도시재생과 도시재생지원센터와의 간담회를 통해 사업추진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을 하였으며 사업대상자를 방문하여 각 대상지역에 대한 현 실태파악을 하였습니다.
  도시재생특화교육을 통해 도시재생 패러다임(paradigm) 변화에 대한 이해와 시흥시 도시재생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였고 도시재생 노하우(knowhow)를 전수받기 희망하는 파주시 도시재생활성화연구회와 간담회를 통해 원도심 지역의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류하였습니다.
  특히 부천시 도시재생과 목포 군산 등 선진 도시재생 사업지를 방문하여 지역 특성을 살린 성공적인 도시재생의 조건, 우리 시만의 차별된 도시재생 방안 등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고 성공 사례 필수조건인 부서·단체·주민 참여의 중요성을 절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시의회가 중심이 된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비록 제277회 1차 정례회로 본 특별위원회 활동을 종료하지만 시 집행부에서는 지금까지 노력한 과정들이 결실을 맺기 위해 각별히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당부합니다.
  또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라는 대형 프로젝트는 도시재생만의 사업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하고 사업 추진 원활한 협업으로 시흥시의 특색 있는 도시재생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부서에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시흥시의회에서는 시흥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 충분히 검토하고 협의하여 주신 만큼 본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복희  이금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이금재 위원님께서 보고한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도시재생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 작성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작성된 특별위원회 결과보고서는 제277회 시흥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특별위원회를 위해 노력해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0분 산회)


○출석위원 (4인)
이복희송미희안돈의이금재

○출석전문위원 (1인)
   조     현     배     

○출석공무원 (1인)
   도 시 재 생 과 장 정용복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최세혁
   속     기     사     조현지

○참고인 (1인)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 김상신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이복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