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7회-도시환경위원회-제6차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도시환경위원회-제6차)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6일차
시흥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맑은물사업소(하수관리과)
일        시  :  2020년 6월 25일 (목) 10시
장        소  :  도시환경위원회실
(10시 01분 감사개시)

위원장 김창수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은 맑은물사업소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하수관리과 소관 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정왕동 하수처리수 재이용 사업 행정사무감사 자료 167쪽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네,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과장님 그 정왕동 3개 하천에 대한 하수 재처리 이용과 관련돼서는 가장 최근에도 저희가 보고를 한번 받았었는데 그 이후에, 그 이후에 특별하게 뭐 변화된 내용 있나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특별히 변화된 사항은 없고 최근에 시공업자가 선정이 돼가지고 지금 현재 적격심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시공사라 하면 관로 매설과 관련된 시공사인가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관로도 그렇고 처리시설도 그렇고 같이 일괄적으로 발주를 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분들이 해야 될 일이 그 맑은물관리센터에서 재처리이용수가 나오는 기점부터 쭉 올라가고 3개 하천에 물이 뿌려지는, 그래서 뿌려진 물이 저쪽 그 시화호로 떨어지는 그 지점까지를 말하나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 회사가 어떤 회사인가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정확히는 잘 모르겠는데요.

노용수 위원 아, 시공사 결정되셨다며?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아, 되기는 했는데 지금 회계과에서 낙찰만 됐고 회사는 어딘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현재 적격심사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왜 회계과에서는 계약과 관련된 업무가 주 업무고 그다음에 이 업무는 토목 업무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토목 업무라면 토목회사가······.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아직 정식 계약이 안 됐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니, 그러니까 계약이 안 됐어도 그 입찰하는 회사가 대략 어떤 어떤 회사들인지 좀 실적이 있는지 이런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노하우(knowhow)가 있는지, 잘할 수 있을지, 그런 것들에 대한 판단은 이쪽 업무 부서도 좀 해 주셔야 되는 것 아닌가?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업체 선정에 관련해서 사전에 공모라든가 어떤 자격 제한을 통해 가지고 자격이 있는 그런 회사가 응찰을 하게 되고요. 거기서 이제 낙찰자 선정을 하게 되는데 저희 같은 경우는 사업부서에서는 계약 이후에 착공계라든가 그런 것을 가져오게 되면 그때 실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계약을 의뢰할 때 필요한 자격 내지는 기술력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회계과에 의견을 냈겠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아,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저희들이 전체적인 사업 규모라든가 이런 것을 토대로 발주 의뢰를 하면 그 사업 규모라든가를 통해 가지고 회계과에서 자체적으로 자격 제한이라든가 모든 사항을 그 공고문에 대한 것을 회계과에서 작성하게 됩니다.

노용수 위원 자, 그러면 회계과에서 토목 업무를 볼 수 있는 담당자가 있나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아니, 토목 업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노용수 위원 토목을 쳐다볼 수 있는, 메커니즘(mechanism)을 좀 아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아니, 그런 어떤 개념은 아니고요. 이 사업 규모가 얼마다, 전체 총 사업비가 207억 원인데 지금 설계가가 얼마고 전체적인 사업비가 얼마다라고 하게 되면 그 금액을 기준으로 해 가지고 그 지방계약법에 준해서 그 자격 제한을 좀 두고 공모하게 됩니다.

노용수 위원 참 담벼락이 높네요.
그러니까 이 정왕동 하수처리 재이용 사업과 관련된 특수한 상황이 있거든요. 그 특수한 상황이 어떤 것들인가 하는 것은 다른 위원님들이 말씀을 좀 주실 것 같고,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이 논의되고 또 그런 부분들이 반영이 된다면 그런 반영되는 내용 기술력이 좀 있는지 그런 부분들도 검토가 같이 됐으면 좋겠다 하는 아쉬움이 좀 있는데, 하여튼 지금 어느 업체가 결정됐는지 아직 모르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아직 정확히 그것까지는 파악을 아직 못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결정되고 나면 또 기술력이 떨어진다든가 능력이 없다라든가 하면 물릴 수도 없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런 것은 공사 시공과정에서 이 사람들이 자격이 돼가지고 응찰을 해서 낙찰이 됐지만 시공과정에서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면 저희들이 어떤 제재를 가할 수 있는 그런 사항은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회계과에서는 페이퍼(paper)로 시공 능력, 페이퍼(paper)로 시공 기준을 설정하고 페이퍼(paper)로 시공 능력을 판단하고 그런 거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것하고 이 현장하고는 좀 다를 수가 있어서 말씀을 좀······.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그런데 일반적인 업체 선정 과정이 좀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요.
네, 하여튼 저는 여기까지 하고요. 다른 위원님들이 문제의식을 던지면 또 필요할 때 나서겠습니다.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 오인열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김창수 네, 오인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위원 네, 과장님.
원래는 정왕동 4대 하천, 4대 하천에서 3대 하천으로 변한 것은, 이유는 제가 알고요. 그렇다면 여기는 이제 시작되잖아요?
그러면 시흥천은 언제 할 계획인가요, 계획이?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지금은 뚜렷하게 언제라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려움이 있지만 공사가 진행되면서 저희들이 사전에 관리부서랑 협의를 좀 해 가지고 그것은 꼭 반영해 가지고 그렇게 발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열 위원 네, 왜냐하면 원래 4대 하천에서 지금 물 총량 때문에 우리가 빠졌는데 그래도 이게 올해 2020년도에는 여기 하고 2021년도라든가 우리도 또 이렇게 하수처리 재이용 사업을 신청을 해야 또 할 수 있을 것 아니에요? 우선 지금은 임시로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고,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오인열 위원 그래서 꼭 빼지 말고 바로 시작하면서 우리도 좀 항상 껴주세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창수 네,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과장님 행정사무감사 대상에 생태하천과, 도로시설과 우리 과장님들이 함께 출석하셨는데 함께 출석하신 이유는 혹시 알고들 오셨어요?

(「네, 알고 왔습니다」하는 공무원 있음)
네, 그러면 하나씩 얘기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하수 재이용 사업이 2017년도에 국비 5억 원을 받으면서 시작이 된 사업이죠. 시간이 꽤나 걸렸어요. 생각 같아가지고는 진즉에 이 준공이 돼서 정왕동 하천에 맑은 물이 흘렀어야 됐을 법한데 좀 늦은 점에 대해서 좀 유감이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이제 업체가 선정이 됐다고 하니까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게 공사가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기원하면서 오늘 아침에 지난번에 우리가 도시환경위원회에서 해당 사업장을, 우리 생태하천과 과장님한테 해당되는 이야기 같은데요. 갔을 때 공업용수를 일시적으로 방류해서 물이 흐르고 그리고 유속이 발생되는 것을 우리가 눈으로 확인할 수가 있었어요. 그렇죠?
(○ 생태하천과장 함정 좌석에서 - 네, 그렇습니다.)
네.
그런데 어제도 비가 왔고 오늘 아침에도 정왕동 지역에는 꽤 비가 왔습니다. 물론 비가 많이 오지 않는 지역이라 그 비의 많고 적음에 대한 느낌은 좀 달랐지만 꽤 많이 비가 왔어요.
그래서 오늘 아침 현장을 한번 가봤습니다. 현장을 가서 과연 그러면 우리가 이제 그 정비 사업을 일단 지금 하드웨어(hardware)적인 것은 거의 다 했다고 보여지거든요. 이제 주변 법면의 식재라든지 또 그다음에 추후에 이야기드리겠지만 친수공간 조성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둘째치더라도 하드웨어(hardware)적으로 거의 완료가 되었다. 전 이렇게 판단을 하는데 오늘 아침에 가서 아무리 쳐다봐도 전혀 유속이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그냥 호수입니다.
그리고 지난번에 우리 박춘호 위원님께서도 현장을 다녀오셔서 그 수초라든지 이끼들이 과거의 수준으로 지금 회귀를 하고 있다는 이런 염려를 해서 아마 과장님께 말씀을 드렸던 것으로 알고 있고 과장님이 유선상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공업용수를 지속적으로 가능한 한 계속적으로 방류를 통해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이런 말씀을 유선상으로, 아, 지면을 통해서 말씀을 드렸고 그것을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7대 때 의원을 지내신 전 시흥시의회 의원께서도 저에게 전화를 주셔서 이 하천에 대한 맑은 물 재이용 사업 플러스(plus) 정비 사업이 공수표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문제가 있지 않느냐, 뭐 이런 얘기들을 해 주셔서 오늘 아침에 가봤더니 역시 그랬어요.
그래서 이게 기술적으로 설계가 잘 되어서 진행이 되는지 또는 지금 내년 12월 달 말이 이 정비 사업의 완료 시점이거든요. 그 전이라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나 해서 현장사무실을 갔더니 보통 현장사무실은 아침 7시 정도에 문을 여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제가 8시 45분까지 한 30분 동안 기다렸는데 사람이 나오지를 않더라고요.
그래서 물론 공사를 위한 현장사무실이지만 현재 해 놓은 공정이 제대로 운영이 되는지 이렇게 비가 올 때라도 좀 관리 감독을 하고 그다음에 살펴봤어야 되지 않나 이런 문제들이 좀 지적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역시 마찬가지로 현장에 가봤을 때 이게 이제 세 박자가 맞아떨어지지 않으면 이 사업은 비용 대비 효과가 없다. 이렇게 생각되는 게 뭐냐면 지금 우리 과의 업무들이 다 흩어져 있단 말이죠. 하수관리과, 생태하천과, 그다음에 주변에 있는 자전거도로라든지 또는 조명, 가로등 같은 부분이죠. 이런 부분들이 함께 어우러져서 공간 구성이 되고 사업 진행이 돼야 된다고 이렇게 생각하는데 우리 생태하천과 과장님은 지금 공사 중에 수초라든지 이끼가 그렇게 많이 과거 수준으로 회귀하고 있는 상황을 알고 계십니까, 혹시?
이 앞에 나와서 좀 말씀하세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발언대에 나서서) 지금 생태하천과에서 소하천 복원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아직 진행이 안 된 게 수질정화시설 설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류 부분에 하천별로 수질정화시설 설치를 하고 또 비점오염원 저감시설도 설치를 하기 때문에요.
위원장님께서 지적하신 그 부유물이라든지 이끼라든지 그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아직 내년 말이 준공 목표이기 때문에 그 전까지 원인을 좀 더 파악해서 좀 개선책을 찾아보도록 하고요.
또 공정률에 대해서는 2021년 12월 말까지지만 현재 66프로(%) 공정률을 확보하기 때문에 사실상 그 전에 준공목표로 업무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 기술설계 과정에서 혹시 잘못된 부분은 없어요? 수정했다라든지 이런 부분은 없습니까?

○생태하천과장 함정 기술설계 심의해서 나왔던 사항이 추가로 개선된 게 수질정화시설 설치하는 것 그리고 군자천 같은 경우는 복개 된 구간, 광장 거기 주차장 시설에서 나오는 각종 기름 같은 슬러지 부분에 대해서 처리할 수 있는 비점오염시설을 하천에 설치하는 것이고 추가로 조건으로 나와 있어가지고 설계에 반영했고요.

위원장 김창수 그 설계에 반영된 게 이번 공사비에도 반영이 됐어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공사비에도 반영이 됐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러면 지금 하수관리과에서 하는 재이용 사업 수 1만 톤(t)씩 각개 하천으로 흘러오면 그것도 지금 우리 과장님이 말씀하시는 수질정화장치를 통과해서 방류가 되게 되나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그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별도로······.

위원장 김창수 2개의 수원이 될 수 있겠네요?
하나는 하수관리과에서 지금 하게 되는 1만 톤(t), 1개 하천만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면.
또 하나는 우리 과장님께서 말씀하시는 수질정화장치를 통해서 주차장이라든지 기타 유입되는 수를 한번 정화해서 내려보낸다는 이런 말씀이시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우수관, 주변 우수관으로부터, 토구로 발생하는 것 그······.

위원장 김창수 2개의 수원이 된다라고 봐야 되겠네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런데 오늘 제가 봤을 때는 물론 지금 공사 중이라고 하지만 지금 하수관리과에서 하는 수원은 여러 가지 장치라든지 이런 것들을 통해서, 그리고 이제 아까 하수관로 맑은물 인입 관로하고 정화시설을 일괄 발주가 됐다고 그랬잖아요?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렇다고 치고 우리 과장님께서 얘기하시는 기타 우수라든지 이런 것들이 이 수질정화장치를 통과하면, 통과하면 지금 하수관리과에서 공급하는 그 재처리수하고 어떤······.

○생태하천과장 함정 겹치는 부분은 없고요.

위원장 김창수 겹치는 부분 없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위원장 김창수 그다음에 뭐 수질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전혀 이상이 없습니까?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래 가지고 지금 생태하천 복원 사업을 하면서 기본 및 실시설계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그 공사하기 전부터 하천처리수 재이용 사업을 염두에 둬서 설계를 반영한 거고요. 완공이 돼 가지고 재이용수가 처리가 되면 하천별로 좀 차이가 있겠지만 옥구천 같은 경우는 수심이 한 27센티(㎝) 정도 돼서 평균 유속이 초당 한 0.28미터(m/s) 정도로 유속이 빨라지고요, 정왕천 같은 경우는 수심이 한 36센티(㎝) 정도로 해 가지고 유속이 초당 0.20미터(m/s) 그렇게 설계하는 것으로 반영이 됐기 때문에요. 하여튼 그 지적하신 사항들 잘 참조해서 그런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네, 지금 말씀하신 옥구천, 정왕천의 27·36센티(㎝)가 그 수위가 된다라고 하는 얘기가 그만큼 늘어난다는 이야기예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늘어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원장 김창수 현재 수위에서, 현재 수위에서 27·36센티(㎝)가 늘어난다는 그런 얘기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토털(total), 토털(total)······.

위원장 김창수 토털(total)이에요? 아니면 늘어난다는 얘기예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토털(total)입니다.

위원장 김창수 토털(total)?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위원장 김창수 토털(total)······.

○생태하천과장 함정 기존 현재가 수심이 몇 센티(㎝)인지는 모르기 때문에 현재 수심을 무시하고 완공됐을 때 전체적인 수심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러면 유속을 감안하지 않는다고 하면 현재 수심의 플러스(plus) 요인이라고 봐야 되겠네요? 그렇지 않나요?
아무튼 그렇다고 하고 그다음에 이 하천에 대해서 친수공간 조성에 대한 계획은 지난번 회의 때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뭐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생태하천과장 함정 지금 2022년도에 하수처리수가 거기 개방이 되면 상부에서 물이 낙하가 되는데 하천별로 벽천수라든지, 아니면 폭포수라든지, 아니면 그 물을 이용한 각종 시설물을 지금 하고 또 고수부지 상부에 초화류, 4계절 초화류 부분하고 또 하천별로 정원, 하천 그런 것에 대해서 그림을 담아가지고 지금 조감도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 조감도를 그리고 또 거기에 조감도별 디테일(detail)하게 하는 작업이 지금 들어갔는데요, 다음 주 정도면 그 그림이 나올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그때 되면 먼저 말씀드렸던 대로 보고 절차를 밟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네, 좀 서둘러 주시고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위원장 김창수 그게 왜냐하면 제가 서두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세 가지 사업이 같이 진행이 되고 거의 비슷한 시기에 끝내줘야지만 이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이런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래서 말씀을 드렸고요.
그 평택 진위천이나 우리 가까운 구리 왕숙천 알고 계시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죄송합니다. 거기까지는······.

위원장 김창수 왕숙천 모르세요?
있습니다, 어쨌든 간에.
이런 것들이 친수공간이 잘 개발이 돼서 과거에는 아주 그냥 인근 주민들에게 오염시설로 인정을 받던 그런 곳들이 친수공간으로 잘 개발이 되어서 지금은 사랑받는 그런 친수공간이 되었어요. 참고하시고요.
우리 도로시설과장님!
역시 마찬가지로…….
(생태하천과장에게) 네, 들어가시고요.
과장님도 우리 정왕동 하천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는 없죠? 그렇죠?

○도로시설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네, 우리가 주거지역 이외의 그 하천변에 가로등이 전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야간에 상당히 위험하기도 하고 그리고 하천을 이용하시고자 하는 주민들이 굉장히 불편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 2020년 예산에 반영해서 하천에 우리가 가로등을 설치하려고 했지만 다 설치를 못 했죠?

○도로시설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몇 퍼센트(%)나 설치했습니까?

○도로시설과장 김익겸 총 저희가 이제 4개 하천에 금액은 13억 5,000만 원이 소요되고요. 그중에서 저희가 6억 원을 금년에 반영해서 지금 옥구천하고 군자천 마무리를 지었고요. 지금 가동 중에 있고 나머지 2개 하천은 지금 예산 부족으로 지금 시행을 못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창수 네, 잘 알겠고요.
그리고 이제 어쨌든 맑은 물이 흐르고 하천정비를 깨끗이 해 놓고 그리고 거기 자전거도로가 있어요.

○도로시설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자전거도로가 있는데 오늘도 물론 가서 봤지만 그게 완전 시멘트도 아니고 흙도 아니고 제가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그런 것들로 조성되어 있고 그리고 과거에 그 위에 이렇게 도색을 했던 흔적도 있습니다. 그렇죠?

○도로시설과장 김익겸 네, 옛날 과거에는 수공에서, 수자원공사에서 색깔이 있는 아스콘(아스팔트 콘트리트: asphalt concrete)으로 포장을 했고요. 지금은 무색인 약간 회색 짙은 걸로 지금 또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런데 움푹움푹 파이고 그래 가지고 오히려 자전거를 타고 가면 아주 뭐라고 그럴까, 진동이 상당히 심하고 자전거도로로써의 어떤 기능을 잃어버린 상태로 지금 방치가 돼 있다고 이렇게 볼 수 있거든요.

○도로시설과장 김익겸 하여튼 저희들이 정비를 지금 기간제 저희들이 4명이 있습니다, 현재. 기간제를 최대한 이용해서 하여튼 파인 부분, 균열 부분은 보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네, 그래서 어쨌든 그 3대 하천에, 우리 오인열 위원님한테 죄송한 얘기인데 시흥천이 빠졌죠. 다음 기회로 미뤄졌는데 이 3대 하천에 대해서 맑은 물이 공급이 되고 천변이 정리가 되고 그리고 그 옆에 부대적인 자전거도로라든지 그다음에 그 법면 위쪽에 우리 산책할 수 있는 도로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좀 함께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이런 말씀에서 아마 오늘 우리 세 과장님이 한꺼번에 이렇게 출석을 하신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들어가시고요.

○도로시설과장 김익겸 네.

위원장 김창수 그리고 이제 우리 하수관리과 과장님께 하나만 여쭤볼게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위원장 김창수 정왕호수공원 아시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네.

위원장 김창수 행정구역상으로는 본동(정왕본동)인데 4동(정왕4동) 동원아파트 옆에 있는 공원을 정왕호수공원이라고 그럽니다.
주민들이 “호수공원에서 냄새가 난다.” 뭐 이런 이야기를 하고 지저분하고 이래서 우리 박춘호 위원께서 지적을 해 주셔 가지고 호수공원을 갔어요. 가 가지고 행정사무감사 현장방문을 통해서 갔는데 공원이 깨끗하게 잘 정리가 돼 있고 나름 생각보다는 상당히 좋은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이렇게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 정왕호수공원이 안고 있는 문제가 뭐가 있었느냐 하면 냄새가 난다는 이런 지적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보니까 정확하게 100퍼센트(%) 이거다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냄새 주범이 따로 있었어요.
그 냄새 주범이 뭐냐 하면 바로 우리 과장님이 관리하는 하수입니다. 맑은물센터로 가는 하수관거 있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위원장 김창수 하수관거에서 가스(gas)가 발생하고 이러면 그 폭발 위험을 없애기 위해서 토출구가 있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네.

위원장 김창수 그 토출구가 정왕호수공원하고 서해안로 사이에 그것도 자랑스럽게 이렇게 또 흉물스럽게, 자랑스러우면서도 흉물스럽게 시멘트 이게 라멘조로 올라와 있고 그 위에 토출구가 이렇게 있는데 거기서 냄새가 나더라고요.
그래서 그 냄새가 직선거리로 따지면 동원 아파트나 건너편 호반 3차까지 아마 한 60미터(m) 이 정도밖에 안 돼요.
그리고 그곳은 인천이나 또는 우리 이 신천권에서 서해대로를 타고 정왕권으로 들어오는 관문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정왕동에 오면 냄새가 난다고 하는 그 오명이 정왕호수공원이 아니고 바로 하수관거에서 나오는 가스(gas)더라고요.
혹시 알고 계십니까?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제가 그것까지는 아직 파악을 못 했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그리고 그것도 예를 들어서 냄새를 뭐 우산 효과를 없애기 위해서 높이 보내려고 높이 뽑았다라고 하면 이해를 할 수 있겠는데 기가 막히게 사람의 눈높이에, 사람의 코높이에 딱 와 있어요.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닐 것 같은데, 그래서 제가 봤을 때에는 정왕호수공원에서 냄새가 난다고 하는 이야기는 잘못된 것이었다.
하수관거의 가스(gas)를 배출하기 위한 토출구, 토출구의 문제가 가장 컸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오늘같이 이렇게 비가 온다거나 저기압일 때는 이 냄새들이 인근 지역 아까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직선거리 60미터(m) 내에 있는 곳에서 악취가 상당히 심하게 난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는데 과장님 모르셨다고 하니까 한번 확인하셔 가지고 그 부분에 대한 대책을 빨리 좀 조치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네, 저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네,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한 두세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릴게요.
그 지금 이제 우리 3개 하천의 자연 유속률이 얼마나 됩니까?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글쎄, 유속률에 대해서 정확히는 잘 모르겠는데······.

노용수 위원 데이터(data) 없으시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거기 그 하천의 자연 구배율은 얼마나 되는지 혹시 자료가 있나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그것도 별도의 자료가 지금 없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저희가 그냥 그 데이터(data) 없이 눈으로만 볼 때는 위에서 물을 눌러주는, 뿌려주는 그 힘 아니면 거의 자연 유속이 제로(0)에 가까운 하천이 거기였거든요, 저희 일전, 한 2년 전에 거기 갔었을 때. 그 데이터(data)가 정확하게 숫자는 기억은 안 납니다만.
그래서 지금 새로 공사 업자가 그 부분을 쳐다본다면 하여튼 물을 뿌려주지 않았을 때는 또 그게 물이 유수원이 거의 없잖아요?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제 하천하고 물이라는 게 고여 있으면 또 썩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노용수 위원 물론 매일 뿌려주기 때문에 뭐 그럴 일까지는 없겠습니다만 시민들이 보는 체감은 좀 다를 수 있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아까 유속률하고 자연 구배율도 한번 보셔서 그 공사 업자랑 협의를 좀 해 보셨으면 좋겠다. 그 상태에서 기술적으로 그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한번 체크(check)를 해 주셔 보고요. 주시고 그 검토 내용을 추후에 저희한테 한번 보고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잠깐 말씀을 좀 드리면 저희 부서에서 한 것은······.

○생태하천과장 함정 생태하천과 소관인데요.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럼 그렇게 좀 해 주시고요.
그러면 어차피 생태하천과 과장님 일어나셨으니까, 과장님 일어나셨으니까 아까 이제 말씀 중에 군자천의 미관광장이죠, 아까 말씀하신 게?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거기에 이제 비점오염원에 대한 처리시설을 하시겠다고 말씀을 하셨잖아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 처리시설을 어느 공간에 하실 거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발언대로 자리를 이동해서) 지금 설계에 반영된 공간이 그 미관광장에 보면 반은 주차장 부분이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함정 그래서 그 주차장에서 배수로를 통해서 하천으로 유입되는 그 하천변에다가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설계에 지금 반영이······.

노용수 위원 그 규모는 얼마나 됩니까, 크기가?

○생태하천과장 함정 간이 비점오염원 시설이기 때문에······.

노용수 위원 아니, 아니요. 그 건물 규모가, 시설······.

○생태하천과장 함정 규모가 그 바닥에다가 하천 법면 쪽에다가 그냥 토목 사업 그런 방향으로 하고 특별한······.

노용수 위원 토목 구조물의 크기가 얼마나 되느냐고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거기까지는 다 파악을 못 했는데요.

노용수 위원 이 부분 말씀드리려고 하는 거거든요. 뭐냐 하면 그 미관광장이 미관광장 위에 결국 시설물이 설치가 되는 거잖아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시설물이 복개된 그 건물, 복개된 복개천 위로 올라오는 거잖아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아니요. 바닥에만 있는 겁니다.

노용수 위원 바닥이라 하면······.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 저······.

노용수 위원 뭐 슬러지를 걸러내는 정도인가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저수지에서 물이 하천으로 유입되는 그 배수로를 통해서 하천에 유입되기 전에 한번 거르는 역할······.

노용수 위원 구조물이 올라가는 것 아니에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높이까지는 올라가지는 않고 구조물은 있는데······.

노용수 위원 아니, 아까 말씀 주실 때는, 아까 말씀 주실 때는 이렇게 말씀을 주셨거든요.
미관광장에 주차장이 있잖아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러면 주차장에서 차로 인해서 발생되는 그 기름, 각종 오염물질이 나오는 거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것을 처리하는, 그것을 처리하는 시설물을 설치하겠다는 것이었거든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시설물을 설치한다는 것은 그 오염 같은 것을 제거하기 위해서, 오염 부분을 녹이기 위해서는 또 다른 시설이 들어가고 거기에 또 화학약품이 들어가고 그래야 되는 것 아니냐라는 것을······.

○생태하천과장 함정 정화되는 시설인데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전문적인 처리 방법에 대해서는 아까 자연 유속률이라든지 자연 구배 보고할 때 그것은 제가 더 내용을 파악해서 공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니요.
그 전에, 그러니까 거기에 시설물 설치하는 것이 맞느냐, 저는 그 문제 제기를 지금 하려고······.

○생태하천과장 함정 그 하부에다만 시설물······.

노용수 위원 하부에입니까?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설치하는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리고 공원과에서는 그 미관광장을 지금처럼 복개하는 것이 맞느냐, 또 철거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를 제가 들었거든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사실상 그 복개 구간은 수자원공사에서 개발할 때 한 것으로 보고 있고요, 사실상 생태하천과에서는 현 미관광장을 개선해서 타 용도로 사용하든가, 아니면 그 목적에 어긋나고 복원을 한다면 그 복원에 맞춰서 우리 하천 복원 사업을 하는 것이고요. 그 결정 결과에 따라서 생태하천과에서는 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제가 드리고 싶은 것이 그 미관광장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다 거의 공감하고 있어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고 그 옆에 주차장이 있는데 주차 공간에 대한 활용도도 이렇게 놓아두는 것이 맞느냐 하는 것에 대해서 문제 제기가 있었고 그것을 고민하고 있는 중이고, 그런 측면에서 그러면 이것을 철거하면 어떠냐 하는 논의를 하고 있고 그 부분들이 복합적으로 검토가 된 이후에 아까 말씀을 주신 부분이 결정되고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하는 건이고요.
두 번째는 광장에, 소위 말해서 위로, 광장 위로 시설물이 올라오는 것이 맞지 않다는 노파심에서 말씀을 드렸는데 그것은 아니라는 말씀인 것이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것은 확실하게 아닌 것이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광장 위에······.

○생태하천과장 함정 광장 위에 설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노용수 위원 비점 오염원에 대한 처리 시설을 하기 위해서 구조물은 아니라는 것이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됐고요.
그런데 하여튼 그 부분 복개된 그 미관광장 부분을 철거하는지, 안 하는지, 그 부분에 대한 판단은 미리······.

○생태하천과장 함정 생태하천과에서 그것에 대한 판단을 하기는 어렵고요.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그 판단 결과가 나오는 대로······.

노용수 위원 그 부서가 있지 않겠습니까?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 부서의 진행 상황을 체크(check)하시고 아까 그 비점 오점원에 대한 처리 시설을 좀 논의 들어갔으면 좋겠다는 것이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잘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선후를 좀 따져서 하셨으면 좋겠다는 것이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잘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다음에 하수관리과장님!
시흥천에 물을 흘리는 것은 공업용수로 흘리는 것으로 되어 있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지금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공업용수가 떨어지는 그 지점이 어디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지금 아직까지 지점에 대해서는 정확히 정해 놓은 것은 아직은 없는데요, 그것은 시흥천에 대해서 한번 로드체킹(road checking)을 해 보고 나서 그 적당한 지점에······.

노용수 위원 그러면 지금 시화공단으로 들어가는 공업용수 관로가 어디로 들어갑니까?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시화공단으로요?

노용수 위원 그 공업용수가 시화공단으로 들어가는 것이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지금 현재로는 하천과에서 3개 하천에 공업용수를 내려주고 있는 그 상태인데 그것을 저희가 3개 하천에 1만 톤(t)씩의 재이용수를 보내줌으로 인해 가지고······.

노용수 위원 그 잉여를 이렇게 돌리겠다?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 공업용수를 별도의 관을 매설해 가지고 3개 하천에 내려주는 공업용수를 모아서 시흥천으로 돌리려고 하는 그런······.

노용수 위원 자, 그러면 그 공업용수가 원수잖아요? 원수가 오는 것이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 원수가 어디에서 분기점이 되고 어느 지점을 타고 지금 오느냐고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지금 그것은 현재 하천과에서 작업을 해 놓은 상태라······.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그 3개 하천에 뿌려주는 공업용수를 막는다면 바로 잉여수가 남는 것이잖아요? 잉여 공업용수가 되는 것이잖아요?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잉여 공업용수를 시흥천에 뿌려주겠다는 것이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공업용수가 통과하는 지점이 있지 않겠습니까?
시흥천하고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이렇게 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지점이 어딘지, 그다음에 거기에서부터 시흥천까지 가는, 필요한 공사 내용이 뭔지 그 부분은 나와야 되지 않겠습니까?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그것까지는 현재로서는······.

○생태하천과장 함정 그것은 생태하천과 소관인데요, 지금 수자원공사 송수관로에서 지금 3개 하천 관로를 우리가 따서 공업용수 공급을 하는데요, 지금 시흥천까지 관로를 더 증설하는 부분은 정왕천이든지, 군자천이든지 거기에 공업용수하는 관, 그 관에서부터 시흥천까지 연결하는 그런 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송수관로에서 관을 따오는 것이 아니고요.

노용수 위원 아니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공업용수가 지금 3개 하천에 뿌려지는 것이 그 무슨 대로라고 그러나요, 이마트 앞을 쭉 가로지르는 도로?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마유로」하는 이 있음)

노용수 위원 이마트 앞을 가로지르는 큰 도로가 마유로인가요?
네, 마유로.
마유로 지점에서부터 3개 하천에 뿌려지고 있거든요, 공업용수가. 그렇지 않나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이제 시점은······.

노용수 위원 현재, 현재.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현재 거기에서 뿌려지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관은 송수관로에서 별도로 3개 관에다가······.

노용수 위원 지하에서 올라와 가지고 용출되어 가지고 지금 뿌려지는 것 아니에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런데 시흥천은 그 마유로 부분보다 훨씬 위 지점에서 시작한다는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원수, 공업용수의 원수가 오지 않겠습니까?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오는 지점하고 시흥천하고 가장 가깝게 근접되는 지역이 있겠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 근접된 지역을 아직까지 파악은 안 했지만 그것 시흥천 관로를 할 때 그 근접된 지역에서 관로를 따서 시흥천 고물상 부분에 복개된 구간에서부터 거기를 공급······.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러니까 요지는 과장님 업무시면······.

○생태하천과장 함정 용수 공급을 해야 될 그런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까지는······.

노용수 위원 그러면 과장님 일이시라면 하수 재처리수 이용을 통한 3개 하천에 대한 사업과 같이 병행해서 최소한 그 어느 시점에서부터 물을 뿌려주고 어디에서 관로를 따고 어느 시점에서 뿌려주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공사의 내용이 필요하고 거기에 필요한 재원은 어느 정도가 될 것 같다.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그 일에 대한 시작은 언제부터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페이퍼(paper)상으로 나올 수 있잖아요?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 자료를 만들어 주십시오.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아니, 위원님 그것은 아까 오인열 위원님께 말씀을 드렸다시피 지금 현재 재이용 사업 자체는 3개 하천에 대해서만 협의를 통해서 확정해서 진행하려고 있는 상황이고요.
지금 시흥천에 관련해 가지고는 이 사업 이후에 환경부라든가 환경청이라든가 별도 협의를 거쳐 가지고 시흥천 관련해서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서, 또 재원 협의 변경을 통해 가지고 진행하려고 이렇게 준비 중에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니, 그러니까 이것과······.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노용수 위원 이것이랑 맞물리지 마시고 이것과 별도로 그림은 그릴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대충 이렇게 이러이러한 사업 내용을 가지고 할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정도는 저희가 알 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그것이 지금 없는 상태잖아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그런데 그것이 바로 안 나오는 것이요, 사업자가 선정돼서 현장을 같이 방문해서 관 위치부터 현장 로드체킹(road checking)해 가지고 그것을 현장에서 그 내용을 하면 더 구체적으로······.

노용수 위원 아니죠.
물론 더 구체적일 수는 있는데 저는 이런 것입니다.
아까 제가 과장님한테 질의를 드렸을 때 “어느 지점에서 물을 뿌려줄 것입니까?”, “아직 모르겠습니다.”잖아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어느 관로에서, 어느 지점의 관로에서 따겠습니까? 아직 그것 모르겠습니다. 그것이잖아요?
최소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대화가 되어야 되는······.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내용이라고 저는 보는 것이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위원님······.

노용수 위원 그런 계획 선상에서부터 더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들어가는 것이지, 그러니까 풀버전(full version)의 사업 계획을 달라는 것이 아니고 저희가 어디에서 물을 따서 어디에서 물을 뿌려서 몇 톤(t)이 내려가고 뭐 그런 정도는 상상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위원님 말씀 무슨 말씀이신지 잘 알아들었고요.
일단 그러면 사업자가 선정됐고 일단 거기 책임감리가 지금 현재 선정 과정에 있는데 사업 착공 이후에 그런 감리단이라든가 관련 부서하고 같이 협업을 통해 가지고 그 현장의 확인이라든가 점검을 통해 가지고 최적의 위치를 선정해 가지고 재원 협의는 별도로 하되 그런 그림에 대한 것은 별도로 진행해서 별도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렇게 해 주시는데 지금 재처리수 이용 사업 관련 사업자가, 사업자가 해야 될 내용하고 그 내용하고 별개의 문제거든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지금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시흥천 관련해서는 추후에 재원 협의를 통해서 설계 변경을 하려고 지금 나름대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 이 사업의 연속선상에서 설계 변경 사업으로 가려고요?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뭐 그 방식은 집행부에서 알아서 하시고 하여튼 그 내용······.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생태하천과장 함정 네.

노용수 위원 말씀을 드린 내용의 핵심은 아시겠죠?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 부분은 정리를 좀 해서 한번 주십시오.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네,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창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늘 고생 많이 하셨는데요, 하수관리과 공사 철저하게 잘해 주시고 주민 불편 없이 제때 잘해 주시고 그리고 생태하천과 친수 공간 조성에 대해 준비하고 계시다고 하니까 잘 마무리 해 주시고 그리고 오늘 현장 갔던 결과는 매우 실망입니다.
그래서 아까 구배라든지 여러 가지 기술적인 부분도 나왔고 수질 정화시설이 지상이냐, 아니면 지하냐, 이런 것에 대한 것도 확인이 좀 필요할 것 같아요.
오늘 아침 시간에 가서 부재중이었는데 현장 사무실에 안내를 한번 부탁드리고 그리고 우리 도로시설과에서도 지난번 13억 5,000만 원 중에서 6억 원 확보하고 7억 5,000만 원이 남아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도 꼭 내년도 예산에 반영돼서 물이 통하고, 통수라고 그러죠? 그다음에 조성하고 그다음에 공간까지 다 마무리 되는 그런 사업이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하수관리과장 서전택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창수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하수관리과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맑은물사업소장, 하수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고 다음 감사는 6월 26일 오전 10시에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 39분 감사종료)


○출석위원 (6인)
김창수이복희노용수박춘호성훈창
오인열

○출석전문위원 (1인)
김     용     식     

○출석공무원 (4인)
맑은물사업소장이문섭
도 로 시 설 과 장 김익겸
하 수 관 리 과 장 서전택
생 태 하 천 과 장 함정

○출석사무국직원 (3인)
속     기     사     최민서
지방행정주사보최양선
속     기     사     박나리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김창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