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1회-개회식

(제281회-개회식)


제281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9월 15일 (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81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4분 개식)

○의사팀장 정경훈 지금부터 제281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국민의례는 코로나-19(COVID-19)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국민의례 규정」에 따라 약식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춘호 존경하는 54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유례없는 긴 장마와 기록적인 폭우, 코로나-19(COVID-19) 재 확산이 이어지면서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 여러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의 삶을 되돌리는 데 있어 시 정부의 역할 외에도 시민의 역할이 가장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시의회의 역할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의회 차원에서도 방역 강화를 위해 임시회 기간 동안 시 정부 공무원의 출석을 최소화하고 제안 설명을 서면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상임위원장과 협의하였습니다.
3개 상임위원회 회의실에는 비말차단용 칸막이도 설치되었습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시민, 시의회, 시 정부의 노력이 하나로 모이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임병택 시장님을 비롯한 1,500여 공직자 여러분!
코로나는 일상에서부터 모든 영역에 걸쳐 패러다임(paradigm)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시대를 준비한다는 것이 간단한 문제만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코로나 이후 변화된 시민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가 준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첫 번째, 일하는 방식의 혁신입니다.
코로나 이후 일하는 방식이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생산성, 편리성, 시민 만족을 위한 선택사항이었으나 앞으로는 생존의 한 수단으로 필수사항이 될 것입니다. 시 정부에서는 직무별 온라인 적합도 분석과 적용방안, 업무처리 방식, 리스크(risk) 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가 요구됩니다.
두 번째, 공간 디자인이 바뀌면 사회가 바뀝니다.
공동체가 살아 있고 건강한 도시가 되려면 공공 공간이 중요합니다. 1인 가구의 증가, 에스엔에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로 소통하는 시대, 커피숍에서 커피를 사는 것이 아니라 쉴 수 있는 공간을 사고 있는 현실, 생활공간 가까운 곳에 앉아서 쉴 수 있는·공짜로 머무를 수 있는 공원, 벤치, 도서관이 더 많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빈 공간을 만드는 사람의 생각이 다르면 빈 공간의 모습도 다르게 나온다는 것을 깊이 고민해야 합니다.
우리는 건물외형에 압도당합니다. 하지만 그 외형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외형이 만들어낸 새로운 공간을 우리가 사용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시 정부에서는 도시재생 및 도시계획 수립 시 공간 디자인에 대한 세밀한 접근과 공공건축물의 경우 새로운 공간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립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문화예술의 새로운 방향 설정입니다.
코로나-19(COVID-19)의 장기화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몸과 마음이 지친 시민들을 위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시 정부에서는 지역예술가와 함께 열악한 사회적 환경을 바꾸고 시민의 보편적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을 제안 드립니다. 코로나 이후의 변화와 기회는 지금부터가 시작입니다.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국회에 제출되어 있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기초 자치단체 및 기초 의회의 자치권을 소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제281회 임시회에서는 전국 기초 의회와 더불어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수정 요구 결의안 채택을 통해 실질적인 권한 부여를 촉구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9월 15일
시흥시의회 의장 박춘호

○의사팀장 정경훈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