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4회-개회식

(제284회-개회식)


제284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1월 19일 (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84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박은아 지금부터 제284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국민의례는 약식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춘호 존경하는 55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임병택 시장님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도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과 직장에 항상 사랑과 행운이 충만하기를 희망해 봅니다.
또한 의정활동의 첫 단추를 끼우는 제284회 시흥시의회(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난해 우리 시의회가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오신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 시흥시의회가 시민의 기대와 여망을 안고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시민의 기대에 얼마나 부응하고 있는지 장담할 수는 없지만 다시 한번 새로운 각오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시민을 위한 대의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COVID-19) 팬데믹(pandemic)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회·경제·정치·문화 등 모든 분야에 큰 희생과 위기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도 터득하였습니다.
「총·균·쇠」의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Jared Mason Diamond)는 코로나-19(COVID-19) 상황 속에서 전 세계가 공조하는 모습을 보고 희망적인 미래를 보았다고 하였습니다.
정부는 내달이면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불확실성이 걷히고 보다 안정적인 시대를 다함께 희망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시흥시는 인구 50만 대도시 진입에 성공한 한 해가 되었습니다. 시 집행부 전 부서와 산하 공공기관 그리고 시민들의 노력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주민의 대표기관인 우리 의회에서도 인구 50만 대도시 위상에 걸맞게 책임성 있는 의정활동과 민의를 제대로 수렴하고 반영하는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생활 밀착형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의원 연구 모임을 통해 의정활동의 내실화를 다져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맥락의 일환으로 시민들이 의정활동을 잘 살펴볼 수 있도록 의안 정보 시스템(system)을 새로이 구축하겠습니다.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위해 의사소통 제도를 보완하겠습니다.
첫째, 서면 질문 제도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이는 시의회와 시 집행부 간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해소하여 지역 현안에 대한 정책 결정 능력을 강화시킬 것입니다.
둘째, 시민 의견 수렴 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공청회를 통해 중요 안건이나 전문지식을 요하는 안건에 대해 다방면의 의견을 들어 여론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고 지역 주민의 제보를 참고하여 행정사무감사에 활용하는 등 주민들과의 채널(channel) 소통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임병택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2021년도는 시흥시가 인구 50만 대도시를 향한 원년의 해이자 새로운 도약의 해입니다. 대도시 위상에 맞는 시흥시가 되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50만 대도시로서 갖추어야 할 사회기반시설이나 문화 편의시설, 해양 관광레저 시설 등에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급속도로 성장해 나가는 시흥시의 밝은 미래를 위해 공직자 한 분 한 분 자기 자리에서 맡은 바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1일간의 일정으로 열리게 될 이번 임시회에서는 시 집행부의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의와 2021년도 시정 주요 업무 보고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각종 사업들이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내실 있는 계획인지 면밀히 검토하시고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발전적인 조언과 대안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는 의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시고 제시하는 의견들은 시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직의 규모가 커진 만큼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할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시 집행부와 시의회 모두 귀결점은 하나입니다. 바로 시민 중심입니다.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성숙한 자세로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9일
시흥시의회의장 박춘호

○의사팀장 박은아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