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6회-개회식

(제286회-개회식)


제28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3월 16일 (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86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박은아 지금부터 제28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국민의례는 약식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춘호 존경하는 55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임병택 시장님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
이번 광명·시흥지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된 특정 시의원에 대한 각종 보도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높은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지녀야 할 시의원이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시흥시의회를 대표하여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시의회는 이번 임시회에서 윤리특별위원회와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책임성 있게 대응할 것이며 시민들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시흥시의회는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인 자세로 의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올해는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30주년 되는 해입니다.
자치경찰제 도입, 주민 참여 확대와 자치 역량 강화, 지방의회 역량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어 지방자치의 제도적 환경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자치 분권 시대가 열리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하드웨어(hardware)적인 부분과 법적 시스템(system)을 바탕으로 자주적 민주의식 함양과 민의를 대변하고 시민을 섬기는 겸허한 자세를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과 성실한 의회 참석이 근본이 되어야 합니다.
지방의회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은 조례안, 예산안, 동의안을 형식적·절차적 요건을 갖추어 심의하는 일입니다.
또한 본회의는 모든 의원들이 회의장에 모여 회의를 하고 각종 모든 사항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회의체입니다.
본회의 개회와 폐회에 참석하여 의원 한 분, 한 분의 의견과 발언은 곧 민의를 대표하는 역할을 충실하게 해내는 일입니다. 지역 주민들에게 선택받은 대표자로서 의원의 자질에 부끄러움 없이 제 몫을 다하는 자세를 갖춰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난 2월 집행기관 위원회 위원 추천 건으로 원 포인트(one point) 임시회를 개회한 바 있습니다. 결과는 부결이었습니다.
해당 안건은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20조의6에 따라 소관 상임위원장의 요청으로 본회의에서 의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해 충돌이나 의견 갈등은 늘 있을 수 있고 있어야만 하는 요소입니다. 생각을 키우고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다만 충분한 논의를 통한 의견의 조정과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진행되어야만 하는데 이 단계가 생략된 것 같습니다. 참으로 안타깝고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의원의 지역구는 결국엔 시흥시 전체에 귀속됩니다. 이 점을 항상 명심해 주시길 바라며 나와 다른 입장을 가진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과정은 결국 시흥시를 더욱 건강하게 성장시킨다는 사실을 깊이 새겨 주시길 바랍니다.
임병택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시 정부와 시의회는 유기적인 관계이며 상호 협력적인 관계입니다. 시 정부가 제출한 조례안이나 예산안 등은 의회의 의결을 거쳐야만 그 효력이 발생됩니다.
의회의 최종 의결 전에 보도되는 일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런 식의 보도는 부정적인 여론 형성을 부추기는데 일조하며 결코 시 정부나 시의회의 신뢰를 높이는데 악영향을 끼칠 뿐입니다.
또한 시 정부에서 추진하는 크고 작은 대·내외적인 행사가 많습니다. 시 정부에 주문합니다. 시 정부는 시의회를 시 행정을 추진하는 동반자로 생각하시어 큰일부터 작은 일까지 시의회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추후에는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일에 시의회가 배제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시길 바랍니다.
선배·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고 처리할 예정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코로나-19(COVID-19) 장기화에 따른 생계 지원 사업이나 일자리 등 지역 경제 활성화 지원 사업 등에 우선 편성된 각종 사업들이 민생 안정 회복에 잘 쓰일 수 있도록 꼼꼼하게 들여다봐 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코로나-19(COVID-19)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지역의 소상공인이나 필수 노동자를 위한 조례를 발의하였습니다. 코로나-19(COVID-19) 극복을 위해 시의회도 함께 하겠습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들도 코로나-19(COVID-19)로 망가진 시민들의 소중한 일상이 하루빨리 회복되도록 예산의 효율적인 편성과 집행에 노력을 기울여 주시길 바랍니다. 공직자 한 사람의 노력이 시민들의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가 최고의 방역입니다. 지금까지 잘해 주신 것처럼 예전의 일상을 되찾는 그날까지 잘 대응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3월 16일
시흥시의회 의장 박춘호

○의사팀장 박은아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