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9회-개회식

(제289회-개회식)


제289회 시흥시의회(제1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6월 8일 (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89회시흥시의회(제1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3분 개식)

○의사팀장 박은아 지금부터 제289회 시흥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국민의례는 약식 절차로 진행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춘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춘호 존경하는 56만 시흥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임병택 시장님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
신록의 푸르름이 짙어지는 6월 건강한 모습으로 제289회 제1차 정례회를 개최하게 됨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기상청 기후통계분석 자료에 따르면 5월 한 달 동안 서울·경기 지역 강수일수가 15.3일로 최근 10년 평균 강수일수인 8.1일보다 약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잦은 비로 인한 궂은 날씨로 생활하시는 데 많은 불편을 겪으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국제사회에서는 기후 변화 위기의식과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자 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사를 통해 한국은 2023년 기후 변화 당사국 총회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이에 앞서 시흥시도 지난 5월 24일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 연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 참여해 국내 243개 모든 지자체들과 함께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습니다.
시 정부와 시의회는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며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녹색 미래를 위해 모든 정책에 대하여 ‘2050 탄소중립’에 우선적 가치를 두고 살펴볼 것입니다.
환경을 위한 작은 습관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시흥시민 여러분께서는 탄소중립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임병택 시장님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 제28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중 배곧동 분동과 관련된 「시흥시 동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최종 의결 과정에서 있어서는 안 될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일부 반대 의견을 가진 시민들이 본회의장 내외부에서 고성과 함께 폭언을 쏟아내고 청사 방호를 하고 있는 직원들과 대치하는 과정에서 시민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신체적 부상으로 응급차로 호송되는 등 시민들의 거센 항의로 인해 본회의장이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본회의는 의회로 상정되는 모든 안건을 최종 결정하는 회의체이며 이에 따라 본회의장은 엄숙하고 질서 유지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곳입니다.
본인들의 의견과는 반대된다는 이유만으로 시 정부와 시의회에 위협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은 민주주의적 의사 체계를 무너뜨리는 성숙한 민주시민이 지켜야 할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무력과 충돌이 과연 무엇을 낳을지 고민해 봐야 하겠습니다.
어느덧 제8대 시흥시의회 후반기가 원 구성된 지 1년이 되어갑니다.
비록 코로나-19(COVID-19) 시국으로 의정 활동에 제한이 있었지만 시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흥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첫째, 의원들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의안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의안 관리를 위해 의안 정보 시스템을 시의회 홈페이지(homepage)에 구축 완료 하였고, 안건 처리 과정에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자투표에 의한 기록 표결 시스템(system)을 구축했습니다.
둘째,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위한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시의회와 시 정부 간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해소하고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정책 결정 능력을 강화하고 폐회 기간 중에도 시 정부의 행정에 대해 질문할 수 있도록 서면 질문 제도를 활성화 하였고 조례안, 예산안 등 보다 신중한 심사를 위해 의안 상정 시기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태블릿PC를 활용하여 종이 없는 회의를 추진하고 효율성과 능률성을 제고하였습니다.
셋째,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시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연구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연구 모임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과 대책 마련을 검토하는 학습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정부와 광역단체, 집행부와의 교섭 활동으로 지역의 주요 현안 문제나 국제 사회 문제 등 각종 결의안을 채택하여 능동적으로 시의회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렴하고 공정한 직무 수행을 기하기 위해 「시흥시의회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주민의 대표자 자격으로 이 자리에 서 있는 시의원으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임기를 마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이번 제289회 제1차 정례회는 오늘부터 6월 30일까지 23일간의 긴 일정입니다. 조례 및 기타 안건을 비롯하여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2020회계연도 결산안, 시정질문 등 중요한 안건을 다루는 바쁜 회기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는 29개 부서 52건으로 이번 8대 의회로는 마지막 행정사무감사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성실하고 꼼꼼한 심사를 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무조건적인 지적이나 비판이 아닌 근거와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를 펼쳐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내실 있고 효율적인 심의가 될 수 있도록 성실하고 충분한 자료 제출과 답변을 준비해 주시기 바라며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의 의지를 가지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입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희생한 분들의 숭고한 뜻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가족을 잃고 치유되지 않은 아픔과 상처를 힘겹게 끌어안으며 살아가는 보훈 가족 여러분께도 진심어린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내 나라가 온전하게 있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순국선열의 고귀한 뜻을 본받아 진정 나라를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가슴 깊이 새겨야 하겠습니다.
곧 다가올 여름과 장마에 건강 주의하시고 가정에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6월 8일
시흥시의회 의장 박춘호

○의사팀장 박은아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