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3회-자치행정위원회-제9차

(제293회-자치행정위원회-제9차)


제293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9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12월 9일 (목) 10시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안)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이상섭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3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9차 자치행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맨위로

(10시 01분)

위원장 이상섭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을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01분)

위원장 이상섭 의사일정 제2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2년도 예산안」 심사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2분 회의중지)
(10시 04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상섭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돈의 부위원장님께서는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돈의 위원 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안돈의 위원입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예산안」은 시흥시장으로부터 2021년 11월 19일 제출되어 11월 26일 제293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듣고 본 위원회에서 각종 자료검토 및 관계 공무원에 대한 질의·답변을 통하여 심사하였으며, 「2022년도 예산안」 심사방향은 세입·세출의 안정성과 건전한 재정운영 도모, 신규사업의 적정성, 기존 사업의 효과성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하였습니다.
「2022년도 예산안」 심사 결과 ‘정책과제 운영비’ 등 총 30건에 35억 3,873만 6,000원을 삭감하였고,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심사 시 위원님들께서 주문하신 사항들을 정리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정책과제 운영과 관련하여, 정책기획단 위촉을 위해 위촉패를 제작하기보다는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위촉장으로 제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자문, 정책과제 발굴 등 정책업무는 정책기획과가 신설되었으므로 정책기획과로 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담당관의 역할에 맞도록 조직부서와 논의하여 소관 업무를 조정해 주기 바랍니다.
대학생 지원금 지원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의 정주의식 제고를 위해 일회성 지원금이 아닌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책을 설정해 주기 바랍니다.
데이터행정과 관련하여, 정책은 통계에 기반하므로 데이터행정팀 업무를 정책기획과로 이관하는 것을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통계조사 등 각 부서별 조사 사업을 일괄로 수행하여 중복 조사 예방과 예산 절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각 부서별 행정 데이터를 하나의 통합자료로 구축하여 전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긴축 재정 상황에 영상홍보팀 신설 등으로 예산을 증액한 만큼 예산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랍니다. 파급력이 큰 지상파 방송을 통해 우리 시를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해 주기 바랍니다.
홍보를 기획한 후 언론, 영상, 에스엔에스(SNS) 등 매체별로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주무팀을 홍보기획팀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신문사 등 홍보와 관련하여, 신문사 행정광고 예산이 과다하므로 행정광고 집행기준을 조정하여 영향력 있는 매체를 선별하여 지원해 주기 바랍니다.
지속가능 발전 사업과 관련하여,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민관 협력 거버넌스 기구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기 바랍니다.
인구정책 활성화 운영과 관련하여,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로써 시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인구정책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시 특색에 맞는 인구정책 사업을 발굴하여 예산에 반영해 주고 인구정책의 총괄 관리 역할을 적극 수행해 주기 바랍니다.
인구정책위원회가 인구정책이 도출되는 자리가 되도록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50만 이상 대도시가 됨에 따라 조직을 변화시켜 예산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업무의 효율성도 제고하여야 합니다. 조직을 개편하여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팀 간 업무이관, 통합 등 팀 단위 조직을 정비해 주기 바랍니다.
행정조직이 복잡하여 시민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므로 시민들의 입장에서 행정조직 개편을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 출자금과 관련하여, 시흥도시공사 개발 사업이 가시적인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개발이익금을 지역사회에 환원하여 지역의 공공이익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체납자 실태조사반 운영과 관련하여, 보조사업 매칭(matching) 사업비가 감액되었으나 원활한 체납액 실태조사 및 징수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므로 추경에 예산을 증액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주기 바랍니다. 장기 체납자에 대한 체납액을 정리하여 징수 관리에도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늠내길 등산로 입구 시시티브이(CCTV) 설치와 관련하여, 시에서 정책 판단을 통해 직접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 동 주민참여예산 사업에 반영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 목적에 맞게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와 관련하여, 정부 및 우리 시 일자리 정보를 안내하는 책자를 제작하고 적극 홍보하여 많은 시민과 기업들의 참여를 통해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사랑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와 관련하여, 청년의 고용안정 도모를 위해 추경에 증액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고학력, 고숙련 여성 취업 지원과 관련하여, 초기 취업뿐만 아니라 취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부족한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구축해 주기 바랍니다.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건립 이후 운영방안을 심사숙고하여 마련하고 그 결과를 시의회에 공유해 주기 바랍니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관련하여, 전통시장은 안전사고에 취약하므로 즉각적인 현장대응 등 안전사고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산업진흥원 출연금과 관련하여, 산업진흥원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사기진작을 위해 상여금 등 예산을 추경에 반영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시근로자종합복지관 운영과 관련하여, 코로나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사들의 수당을 추경에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경기도 이동노동자 시흥쉼터 운영과 관련하여, 쉼터 이용 실적이 저조하므로 이용률 제고를 위해 간이쉼터 전환, 무인화 등 개선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노동취약계층 유급병가 지원과 관련하여, 신규사업이므로 사업 모니터링을 꼼꼼히 하여 지원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지역 문화예술장인 발굴과 관련하여, 문화예술 분야를 대표하는 장인을 선정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조례 등 지원근거를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생태문화 조성(전환사업)과 관련하여, 문화예술과 관광은 연계되어 있으므로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광과와 협업하고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 시 젊은 문화예술인 발굴과 지원 사업을 추경에 반영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시 문예회관 건립과 관련하여, 음향시설 설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계약단계부터 꼼꼼히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주차장 부족에 대한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시설부서와 협의하여 주차장 확보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관광과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K-골든코스트’를 연결하는 시티투어 사업을 추경에 반영해 주기 바랍니다. 우리 시를 홍보하고 각 지역 명소를 연계할 수 있는 특별한 사업을 구상해 주기 바랍니다.
오이도박물관 운영과 관련하여, 박물관 주변에 해변노을공원이 조성됨에 따라 이와 연계하여 박물관을 홍보하고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운영에 내실을 기해 주기 바랍니다.
시민 종합운동장 건립과 관련하여, 공사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라며 진행사항을 시의회에 공유해 주기 바랍니다. 체육시설 노후화에 따른 개보수 사업에도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복지국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우리 시 사회복지 분야 예산이 45프로(%) 이상으로 국도비 보조사업 매칭(matching) 비율의 일방적 조정으로 시 재정 부담이 과중하므로 상급기관에 매칭(matching) 비율 개선을 지속적으로 적극 건의해 주기 바랍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과 관련하여, 우수사례를 학습하여 협의체 역량을 강화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시민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주기 바랍니다.
목감종합사회복지관 이전 건립과 관련하여,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이므로 주민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운영과 관련하여, 복지관 활성화를 위해 여러 사례연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주민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물리치료실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관과 협업해 주기 바랍니다.
국가유공자 축하카드 드림 사업과 관련하여, 국가유공자 예우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해 주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관 운영과 관련하여, 정왕종합사회복지관 내 지역아동센터 이전에 따른 유휴 공간에 대한 활용 방안을 고민해 주기 바랍니다.
어르신 작은복지관 운영과 관련하여, 정왕권에는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므로 다른 권역에도 작은복지관을 설치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노인여가프로그램 지원과 관련하여,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디지털시대 적응을 위해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노인 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기 바랍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과 관련하여, 지원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대상자 전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방법을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아동보육과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영유아 보육 지원 대비 취학 아동 지원은 부족하므로 온종일 돌봄 등 취학 아동을 위한 예산을 확충해 주기 바랍니다. 돌봄 인력 부족에 따른 인력 지원 방안을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민간·가정 어린이집과 시립·법인 어린이집 지원에 있어 형평성을 고려하여 지원해 주기 바랍니다.
지역아동센터 부모 모니터링단 운영과 관련하여, 지역아동센터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운영 예산을 추경에 증액해 주기 바랍니다.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자체)와 관련하여, 아동 수 감소에 따라 어린이집 정원을 축소하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필요합니다. 어린이집 여유 공간에 학부모, 교사 쉼터를 조성하고, 어울림센터 내 어린이집을 돌봄센터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 발달지원 상담원 배치와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는 부모들이 신속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담 운영 방식을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다문화 사업 대비 여성 권익 향상을 위한 사업이 부족하므로 여성친화도시에 걸맞도록 사업을 발굴하여 실행해 주기 바랍니다.
각 동 주민참여예산 사업과 관련하여, 동 주민참여예산 사업 중 시 차원에서 사업부서에서 설치·관리해야 할 사업은 사업부서에서 직접 추진해 주기 바랍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 방향성을 정립하여 예산 목적성에 맞게 필요한 사업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소통하는 등 동장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기 바랍니다. 중복 사업을 배제하고 주민이 주도하여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실행하고 사후 관리에도 철저를 기해 주기 바랍니다.
주민자치과 주민참여예산 사업과 관련하여, 주민참여예산 사업 운영 매뉴얼 수립과 교육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포함하여 운영 매뉴얼을 수립하고 시의회에 공유해 주기 바라며, 타 지자체 사례를 학습하여 운영 방식을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주민자치과에서 동 주민참여예산을 통합 관리하여 사업이 사후관리가 될 수 있도록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사업이 무분별하게 편성되지 않도록 사업 선별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관련부서 행정과, 예산법무과가 함께 사업을 점검해 주기 바랍니다.
각 동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이 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되어 공정성이 결여될 우려가 있으므로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위원 구성 등 제도를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상담실 운영과 관련하여, 직원들이 외부 상담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병원 등과의 협약 체결을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공무직 정년퇴직자 공로연수와 관련하여, 연수기준과 지원예산을 장기재직공무원 국외연수와 형평성에 맞도록 조정해 주기 바랍니다.
어울림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어울림센터 사업계획 수립 시부터 돌봄 공간을 조성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기존 어울림센터 내 어린이집을 온종일 돌봄센터로 전환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 시설뿐만 아니라 청년시설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 주기 바랍니다.
시민들의 바람을 담아 센터가 조기에 완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라며 공사가 지연될 경우 이를 시민들과 시의회에 충분히 공유해 주기 바랍니다. 준공 후 하자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립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공공스포츠클럽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었던 공공스포츠시설을 공사에서 위탁 운영하게 됨에 따라 기존에 미비했던 부분을 세심히 검토하여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기존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해 주기 바랍니다.
청년구직자 면접 코칭과 관련하여, 청년청소년과 사업과 중복되지 않도록 추진하고 실적을 점검하여 사업의 지속성 여부를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평생학습과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평생학습 교육에 대한 장기적인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아카데미 운영과 관련하여, 시민들의 질 높은 교육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여 교육 심화과정을 개설하고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해 주기 바랍니다. 시민강사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강사들의 처우 개선에도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스마트 e-스튜디오 운영과 관련하여, e-스튜디오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e-스튜디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랍니다.
마을회담 운영과 관련하여, 주민이 주도하여 마을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한 마을회담 운영은 예산을 충분히 편성하여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민주시민교육센터 운영 지원과 관련하여, 시민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있어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민간위탁 수탁자 선정에 심혈을 기울여 주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하게 소통해 주기 바랍니다. 예산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위탁운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과중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교육자치과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초등학교 돌봄이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학교돌봄터 공간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시 인재양성재단 운영과 관련하여, 인재양성 학술연구회가 교육과 관련된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학술연구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해 주기 바랍니다. 인재양성재단의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서울대 교육협력 사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협업하여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라며, 사업 운영 및 예산 집행 방식에 있어 변화를 고민해 주기 바랍니다.
청년청소년과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청소년보다 청년 인구가 많으나 청소년 대비 청년 지원 예산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일회성, 소모성 지원이 아닌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청년들이 주도하는 사업, 청년들의 경제활동에 대한 사업을 발굴하여 적극 지원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 정책의 일원화가 필요하므로 청소년 기본 조례 제정을 준비해 주기 바랍니다.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이 기업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아르바이트 사업의 다변화를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시흥시 청소년재단 운영과 관련하여, 청소년과 청년은 별개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므로 청소년재단에서 청소년 사업과 더불어 청년 사업도 추진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인재양성재단과도 긴밀히 협업하여 다양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그 결과를 공유해 주기 바랍니다.
청소년상담실을 학생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로상담을 병행해 주기 바랍니다.
각 동에 있는 청소년 문화의 집이 획일적이므로 동별 특색에 맞게 차별화해 주기 바라며,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간 배치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해 주기 바랍니다.
어울림센터 내 동 주민센터와 청소년 문화의 집 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이 시설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시설공사 부서와 협업을 통해 시설 개선 등 대안을 마련해 주기 바라며, 향후 센터 건립 시 공간 분리 사항을 설계에 반영해 주기 바랍니다.
청소년재단에서 관리 운영하는 시설 수가 증가함에 따라 조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계획을 통해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재단 운영 인력을 기간제근로자로 채용하여 이직률이 높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조직의 안정성을 위해 인적 구성을 개선해 주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예산 심사와 관련하여, 반려인들 배려를 위한 반려동물 배변봉투함 설치를 동 주민참여예산으로 설치할 것이 아니라 농업기술센터에서 자원재활용 등을 통해 예산을 최소화하여 설치해 주기 바랍니다.
로컬푸드 연중생산 체계 구축과 관련하여, 로컬푸드 매장을 정왕권에 신설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초등 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과 관련하여, 교재비 예산을 간식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예산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급기관에 건의해 주기 바랍니다.
농부장터 운영과 관련하여, 농부장터 운영은 농업인들이 생산한 우수 농산물을 직접 홍보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므로 예산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교급식을 공공급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보건소와 협의하고 조직부서와 논의하여 푸드통합지원센터 등 먹거리에 관련된 시스템을 마련해 주기 바랍니다.
동물보호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내년에 동물보호센터가 개소 예정이므로 운영에 시행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협회와 사전에 논의하고 예산이 방만하게 사용되지 않도록 관리에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지원과 관련하여, 각 지역별 급식소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이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지도공무원 전문능력 향상 지원과 관련하여, 농업지도사들이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주기 바랍니다. 농업기술 발전을 위해 스마트팜 운영 사례를 학습하고 전문가를 영입하여 스마트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초록향기 가득한 반려식물과의 만남과 관련하여, 사업부서 운영의 목적성과 사업의 지속성 여부를 검토하여 사업 추진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2022년 예산안 심사와 관련하여, 예산설명서 수정사항이 과다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예산부서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사업구조 변경에 따라 사업예산 총괄표와 사업비 내역상 예산액이 달라 예산 심사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변경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보완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계속비 사업의 총 사업비 등 세부내용을 예산설명서에 기재해 주기 바랍니다.
내년 살림살이를 위한 본예산에 한 해의 전체 예산을 충분히 반영하고 새롭게 발생한 사유로 성립예산의 변경이 필요한 예산만을 추경에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50만 대도시 진입과 신규 택지지구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상황에서 복지예산 등 과다한 부분이 있으므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예산이 적재적소에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일괄적인 예산삭감이 아니라 사업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각 부서별 예산내역을 세밀하게 살펴주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상섭 안돈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예산 심사와 협의를 하여 주셨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안돈의 부위원장님이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심사보고서는 의장에게 보고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2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93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자치행정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4분 산회)


○출석위원 (5인)
이상섭안돈의안선희송미희이금재

○출석전문위원 (1인)
조     현     자     

○출석공무원 (10인)
기 획 조 정 실 장 권응서
경  제  국  장고형근
안 전 교 통 국 장 윤희돈
행  정  국  장박광목
평 생 교 육 원 장 김경남
대  야  동  장홍성룡
시민고충담당관지재익
미래전략담당관김우회
홍 보 담 당 관 이종성
감 사 담 당 관 김현정

○출석사무국직원 (2인)
지방행정주사보노지선
속     기     사     박나리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이상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