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3회-도시환경위원회-제4차

(제293회-도시환경위원회-제4차)


제293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4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12월 2일 (목) 10시
장        소  :  도시환경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2년도 예산안
3.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2년도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3.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계속)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홍헌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3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4차 도시환경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맨위로

(10시 00분)

위원장 홍헌영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2년도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맨위로

2) 시흥도시공사
3) 맑은물사업소

3.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시장 제출)(계속)
맨위로

(10시 01분)

위원장 홍헌영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예산안」 및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진행 방식은 국별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를 거쳐 부서별 제안 설명 및 질의 답변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계수 조정은 국별로 진행하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는 본부별 제안 설명 및 질의 답변 방식으로 진행하며 계수 조정은 통합하여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시흥시 도시공사 경상적 대행사업비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 도시환경본부장은 시흥도시공사 경상적 대행사업비 중 도시환경본부 소관 경상적 대행사업비에 대하여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안녕하십니까?
시흥도시공사 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입니다.
시흥도시공사 2022년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는 현재 3본부 1실 20개 팀에 정원 393명 중 361명이 근무 중에 있습니다.
공사 운영 사업은 공사 업무를 지원하는 경영전략본부, 환경미화타운 소각장을 운영하는 환경사업, 공영주차장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등을 운영하는 교통사업,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 능곡어울림센터 등을 운영하는 문화체육사업, 갯골생태공원 배곧한울공원 등을 관리하는 공원관리사업 등 시로부터 총 22개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시흥도시공사 2022년도 대행사업비 예산 규모는 긴축 편성을 통해 2021년도 본예산 454억 5,000만 원보다 14억 4,000만 원 감액하였으나 공공체육시설 인수에 따라 24억 5,000만 원이 증가되어 총 10억 1,000만 원 증액된 464억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2년도 예산안」 도시환경 분야 도시환경본부는 시흥도시공사 대행사업비 464억 6,000만 원 중 77억 8,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2년도 도시환경본부 주요 예산 편성내역으로는 시설의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 동력비로 11억 6,000만 원, 차량 유지관리비 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시설 유지보수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수선유지비용 32억 7,000만 원을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팀별 예산 편성입니다.
자원순환팀 환경미화타운에 9억 원,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에 2억 3,000만 원, 종량제봉투 사업에 1억 7,000만 원을 각각 편성하였고 소각장을 운영하는 그린센터는 64억 8,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제출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심의 과정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껏 답변 올리겠습니다.
아무쪼록 시흥도시공사 2022년 예산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깊으신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시흥도시공사 도시환경본부 대행사업비에 대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헌영 도시환경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 예산안 중 도시환경본부 소관인 자원순환팀, 그린센터팀 전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창수 위원 - 발언 신청)
김창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창수 위원 자원순환과장도 같이 오셨는데 재활용 운영 사업에 관련된 내용을 좀 점검을 해야 될 것 같아가지고.
제가 2018년도부터, 당시 시흥도시공사가 아니고 시설관리공단에서 미화타운을 운영을 했었어요. 그 당시부터 재활용품을 제대로 좀 관리를 하고 그래서 수지율을 좀 높이고 여러 가지 좋은 점을 실행을 해 보자라고 얘기를 했고 그 이후로 지금 현재 미화타운 내 파지압축장을 좀 놓고 관리도 잘하고 수익도 올리자라고 계속적으로 얘기를 했는데 그게 현재까지 되지를 않고 있고 얼마 전에 파지압축장 관련돼가지고 우리 부서에서 (자료를 들어 보이며) 검토 보고를 저한테 이렇게 했는데 제가 참 검토 보고를 보고 나서 웃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지금 검토 보고의 내용은 첫 번째는 뭐냐 하면 공간이 부족하다. 두 번째는 이것 해 봤자 킬로그램(kg)당 10원밖에 더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것 하려고 하면 인건비도 많이 들어가고 약 7.5년, 7년 반이 지나야지만 수지가 맞는다. 그러니까 나중에 보관장 증설 후에 압축기 설치를 검토하겠다, 이렇게 했어요.
지금 현재 우리 도시공사가 여기 지금 예산서에도 나와 있지만 1억 원 좀 넘는 돈을 시민보상금이라고 그래가지고 아파트에서 재활용품을 가져와요. 가져와서 이것을 113원에 '대영알씨'라는 데다가 판매를 하죠.
그래서 이걸 압축해 봤자 10원밖에 차이가 안 난다라고 얘기했는데 그래서 제가 그럴 일이 없다. 그래서 제가 오늘 아침에 우리 관내에 있는 업체에 전화를 해서 현재 매입단가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확인을 했어요. 놀랍게도 110원이 아니라 240원에서 250원 사이라고 하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면 부서에서 저한테 타당성 검토 보고를 한 현재 113원에 나가고 있고 압축해 봤자 10원밖에 더 수익이 증가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것은 거짓말이에요.
예전에 시설관리공단일 때 "시설관리공단이기 때문에 이 사업을 더 본격적으로 추진하지 못합니다."라고 얘기를 했었어요. 그게 시흥도시공사가 시작하게 된, 거기에 동의를 해 준 저 개인의 이유이기도 하죠.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했는데 지금 우리 도시공사 예산서를 보면 점점점 줄어만 가고 그것에 대한 대책은 전혀 세우지 않고 그냥 흘러가고 있어요.
우리 과장 나오셨으니까 이 보고서 저한테 가져온 지 며칠 안 된 내용이거든요. 확인해 보시고 제가 오늘 아침에 우리 관내에 있는 '아세아제지'에 전화해서 확인했어요, 네. "품질에 따라 다른데 최고 250원입니다, 240원에서 250원입니다." 만약에 우리 시흥도시공사가 압축을 해가지고 '아세아제지'에 팔러 가면 사주겠느냐, 안 사주겠느냐? "안 사줄 이유가 없습니다."입니다.
왜 못하는 거죠, 이거? 우리 본부장님, 그런 노력은 우리 안 합니까, 도시공사에서?
이게 대행사업이라고 하니까 그냥 대행만 하는 거예요? 거기에 뭐 경영을 합리적으로 해야 되겠다, 원가를 좀 낮춰야 되겠다, 수익을 좀 올려야 되겠다, 뭐 이런 생각들은 안 합니까?
올해 햇수로 4년째 제가 이 이야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4년째. 물론 본부장님이 들은 것은 얼마 안 됐겠지만 4년째 하고 있고 (자료를 들어 보이며) 이게 딱 드러나고 있잖아요, 이 내용들이.
예산서를 보면서 정말 이렇게 운영해도 되는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좀 답답하기도 하고 그리고 이런 예산서를 검토를 해야 되나 이런 생각을 하면서 봤습니다.
본부장님, 도시공사답게 좀 이런 부분에 대해서 경영 합리화를 하기 위해서 사업을 더욱 철저하게 벌이세요. 왜 이렇게들 하고 계신지 모르겠어요. 네?
결국은 아파트단지에 일정 부분 시민보상금 차원에서 돈 주고 갖다가 '대영알씨'라고 하는 그 업체를 통해서, 이 '대영알씨'가 안양시 동안구에 소재한다고 하더라고요. 이 사람들은 이걸 가져가서 압축을 해가지고 우리 관내 내지는 '신대양제지' 아시죠, 네? 행정구역상으로 이게 안산인데 '신대양제지' 시화공장이에요. 여기 납품을 아까 내가 얘기했던 240원, 250원에 하고 있어요. 그거 왜 우리는 못 하는 거야, 이거?
본부장님 잘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네.

김창수 위원 부서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시고 조치를 좀 하기시 바랍니다.

(○ 자원순환과장 안병빈 자리에서 -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네, 본부장님, 시설안전 아니, 자원순환팀에서 하시는 환경미화타운 시설안전 유지관리비에 상하수도 공사, 뭐 리모델링 공사 해서 각 2,000만 원씩, 사업설명서 26페이지입니다. 26페이지 보시면······.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네.

위원장 홍헌영 좀 간단히 내용을 설명해 주시겠어요?
여기 휴게공간 등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것은 어떤 내용이죠?
26페이지입니다. 25~26페이지.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이게 지금 재활용품, 제일 밑에서 두 번째하고 세 번째는 휴게공간 리모델링 공사, 상하수도 인입 공사는······.

위원장 홍헌영 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우리 매니저들 휴게시설이 너무 열악해서 리모델링해서 좀 공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내용이고요.
상하수도 인입 공사비는 시수가 아직 지금 연결이 안 돼 있습니다. 지하수를 지금 사용하고 있는데······.

위원장 홍헌영 네, 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시수를 연결하는 그 공사비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휴게공간 공사한다는 것은 원래 환경미화타운에 있는 1층, 아니, 2층짜리 그 건물 거기 뭐 강의실 같은 곳을 좀 리모델링해서, 저번에 가보니까 뭐 칸막이 같은 거로 막아놓은 것 같던데 거기를 좀 리모델링해서 휴게실 만든다는 얘기인가요?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남녀 휴게실이 사실은 이제 구분이 없었는데······.

위원장 홍헌영 아, 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그것을 좀 구분을 하고, 그런데 사실 구분돼 있는 자체도 옷장 같은 거로 해서 칸막이만 구분돼 있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그래서 좀 그것을 개선을 해야 되는 상황인데······.

위원장 홍헌영 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금년에 하려고 그랬는데 예산이 없어서 못 했거든요.
그래서 내년에 예산 편성이 되면 그런 부분들을 좀 보완을 해야 되는 필요성이 있지 않나······.

위원장 홍헌영 그러면 방에, 방에 따로 칸막이로 공간을 분리하는 공사를 하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그냥 간단한 저희도 칸막이를 일단 해야 될 것 같고요.

위원장 홍헌영 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칸막이는 하고 거기에 따른 다른 집기 부분도 일부는 들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그리고 좀 추후에 고민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플라스틱 선별해서 이렇게 재활용하는 그 시설을 이렇게 짧게나마 들어갈 수 있게 돼 있더라고요. 그 참관할 수 있게 안에 이렇게 뭐랄까 철판 길을 놔가지고 재활용 선별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를 가서 볼 수 있게 길이 놓아져 있더라고요.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네.

위원장 홍헌영 그런데 그 코스(course)를 조금 더 이렇게 늘릴 수는 없는 건가요? 그 내부에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자재들이 어떻게 재활용되는지를 좀 멀리 떨어져서라도 볼 수 있게 그런 걷는 길을 좀 더 늘려볼 수는 없나요?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지금 현재 상태는 조금 개선이 어려울 것 같고요.
내년에 증설 공사하면 그때 레이아웃(layout)이랄지 이런 걸 조정을 해서 견학이랄지 이런 것을 좀 용이하게 그렇게 한번 검토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알겠습니다.

(○ 오인열 위원 - 발언 신청)
오인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위원 네.
본부장님 29쪽에 보면 행사실비지원금이라고 있어서 환경미화타운 견학을 오면 선물을, 기념품을 준다고 그랬거든요.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네, 네.

오인열 위원 그런데 우리 1년에 100명만 받을 거예요? 100개를 예산을 세웠어요. 이거 여기 환경미화타운 견학은 늘려야 돼요, 앞으로 계속 더. 그런데 100명만 할 건지 100명만 예산 세웠기에 그거 좀 걱정이 돼서 말씀드리는 거고요.
그리고 방금 우리 김창수 위원님도 말씀했지만 저는 이 토털(total)을 보니 우리 도시공사가 뭐하는 곳입니까? 쓰레기도 줄이고 해야 되는데 종량제봉투를 보면 한 부서당 뭐 1,000장, 3,000장 이렇게 돼 있어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우리 도시공사 전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서 종량제봉투를 좀 절약한다면 종량제봉투 속에 들어있는 게 전부 자원이 될 수 있으니 그 캠페인을 한번 해서 내년에는 성과 있게 종량제봉투 좀 줄이는 방안을 생각해 보세요.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네.

오인열 위원 그게 전부 다 쓰레기가 아닐 거랍니다.
그래서 분리수거 철저히, 우리 도시공사에서부터 실천을 해야지 누가 하겠습니까?
제가 일일이 나열은 안 하고요, 간단하게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 정재웅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위원 부탁합니다.

위원장 홍헌영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시흥도시공사 도시환경본부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도시환경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도시공사 경상적 대행사업비 중 시민생활본부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 시민생활본부장은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안녕하십니까?
시흥도시공사 시민생활본장 김성현입니다.
시흥도시공사 2022년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 「2022년도 예산안」 도시환경 분야 시민생활본부는 시흥도시공사 대행사업비 464억 6,000만 원 중 9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2년도 시민생활본부 주요 예산 편성내역으로는 시설의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 동력비 2억 2,000만 원, 차량 유지관리비 2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시설 유지보수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수선유지비용 2억 4,000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팀별 예산 편성입니다.
공원레저팀 갯골생태공원 관리를 위해 3억 원, 갯골캠핑장에 1억 2,000만 원, 배곧한울공원에 9,800만 원, 선사유적공원에 7,000만 원을 편성하였고 교통사업팀 공영주차장 운영을 위하여 특별회계 인건비성 경비를 포함하여 51억 7,000만 원, 차고지 관리를 위하여 2,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생활복지팀 복지택시 운영을 위해 도비 인건비성 경비를 포함하여 28억 3,000만 원을 편성하였고 견인에 특별회계 인건비성 경비를 포함하여 4억 원, 번호판 제작 사업에 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제출해 드린 자료를 참조해 주시고 심의 과정에서 위원님들 질의에 성심껏 답변 올리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 「2022년도 예산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깊으신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시흥도시공사 도시환경 분야 시민생활본부 대행사업비에 대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헌영 시민생활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 예산안 중 시민생활본부 소관인 공원레저팀, 교통사업팀, 생활복지팀 전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창수 위원 - 발언 신청)
김창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창수 위원 시민생활본부 공원레저팀 사업설명서에 보면, 85페이지입니다. 85페이지에 보게 되면······.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창수 위원 주차관제시스템 관리비용 143만 원, 12개월 책정이 되어 있어요.
85페이지.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185페이지.

김창수 위원 이게 공원레저팀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니 공원에 관한 주차관제시스템 관리비용인가요? 전체에 대한 주차관제시스템 비용인가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공원에 관련된 주차관리시스템입니다.

김창수 위원 공원만 관리하는 거?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김창수 위원 아, 그래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창수 위원 그러면 이게 현재 갯골생태공원 주차관제시스템 관리비만 이렇다는 얘기예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발언대에 서서) 네, 시흥도시공사 공원레저팀장입니다.
제가 대신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차관제시스템 관리 내용은 갯골생태공원에 9월 달에 새로 주차 유료화되면서 관련된 시스템 관리비용이 되겠고요.
총 6개소가 되겠습니다. 사전 무인정산기 3대, 소형 출구, 대형 출구 2개 해서······.

김창수 위원 알았어요, 그러니까 이 148만 원이라고 하는, 143만 원이라고 하는 것은 작년 9월에 신설된 갯골생태공원 주차장 관제시스템이다, 이런 얘기죠?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올해 9월.

김창수 위원 네, 지금 설명서 148페이지, 151페이지에 보게 되면 또 다른 관제시스템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예산이 편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게 교통사업팀 쪽에서 총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단위별로 한다, 이렇게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까, 그러면?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맞습니다.

김창수 위원 잘 알겠고요. 하나만 더 확인 좀 하겠습니다.
사업설명서 162페이지입니다. 162페이지 보게 되면 시설안전 유지관리비로 해서 약 한 6,000만 원이 편성이 돼 있어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김창수 위원 그런데 그 뒤쪽으로 쭉 가다보면 배곧광장 공영주차장에 대한 보수비용이 나오거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창수 위원 광장 주차장 보수비용 중에서 배수펌프 오수펌프 보수공사 그다음에 외부 계단출입구 난간 설치공사 해가지고 많지는 않은데 예산이 들어 있는데 이 부분은 우리가 호반 피에프(PF: project financing)해서 조성해서 우리가 기부채납 받은 거거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그렇습니다.

김창수 위원 우리 부서에서는 잘 알고 있을 것 같은데,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에이에스(A/S: After-Service) 차원에서 호반건설에다가 좀 하라고 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지나갔나요, 그 기간이?

(「네, 끝났습니다」하는 이 있음)
기간이 지나갔어요?
(「네, 네」하는 이 있음)
이것 난간 설치는 안 됐다고 하는 부분들이 벌써 예전부터 얘기가 되고 있었는데요?

○시흥도시공사교통사업팀장 김양수 (발언대에 서서) 교통사업팀장 김양수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난간 설치 같은 경우는 현재, 원래 처음 시설이 도입될 때는 설치가 안 돼 있는 상황이고요. 그런데 이제 지금 저희가 운영을 하면서 안전상에 문제가 있고 해가지고 설치를 하는 부분입니다.

김창수 위원 아니에요, 그렇지 않아요. 난간 설치한 데 있고 또 일부 유리로 이렇게 막혀져 있는 것 망가져 있다고 계속적으로 부서에 민원이 들어갔을 텐데요.
조치를 안 하고 있다가 이게 기간이 도래해서 하자보수를 결정할 수 없다는 건가요, 어떻게 되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교통사업팀장 김양수 난간에 대해서는 하자보수로 들어가는 품목이 아닙니다, 기존에 설치 자체가 안 돼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김창수 위원 우리가 이것 인수받은 지 얼마나 됐어요? 그것 알고 계세요?

○시흥도시공사교통사업팀장 김양수 저희, 죄송합니다, 제가 정확하게 날짜는 모르겠습니다.

김창수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위험하다, 더 추가적인 설치가 필요하다. 그다음에 일부 깨진 것은 보수가 필요하다라고 하는 그러한 민원이 계속적으로 들어갔는데 그때 당시에도 제 기억으로는 호반 쪽에다가 이것을 해야 되겠다라고 얘기를 했었는데 지금가지 묵혀 있다가 이것을 우리 예산으로 보수를 한다라고 하는 게 좀 이해가 안 가네요.
네, 일단 알았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빠른 시일 내에 그 부분에 대해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요, 빠른 시일 내에 검토를 해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김태경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김태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태경 위원 네, 김태경 위원입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지금 도시공사 시민생활본부의 예산은 대부분이 인건비, 운영비······.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시설 운영······.

김태경 위원 그다음에 위탁 관리비 이런 쪽의 예산이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김태경 위원 그러다 보니까 나름 어떤, 뭐 당연히 하겠지만 도시공사 입장에서야 어떤 새로운 사업을 인위적으로 벌여서 그것에 필요한 예산 이런 것은 아직은 자체적으로 그렇게 할 수가 없을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거의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런데 우선 큰 틀에서 한 두 가지만 짚고 확인하고 그다음에 제가 전체적인 질의 한 가지 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태경 위원 교통사업팀에 보면 각종 위탁 용역비 및 수수료가 2021년도 대비해서 예산이 상당히 많이 증액이 됐어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맞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렇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증액된 이유는 여러 가지 시스템이나 관리, 운영 뭐 이러다 보니까 이렇게 되는 거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러면 왜 이렇게 증액된 이유는 뭐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것에 대해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 주차장이 금년에 한 6개가 더 증가됐고요.

김태경 위원 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또 내년에 또 14군데가 주차장이 증가되고 있는데요.
특히 1억 6,000만 원이 금년에 전년 비해서 증가된 사항은 주로 매출액이 많은 반면에 수익금이 많기 때문에 카드 수수료가 한 1,800만 원 정도 증가된 사항이고요.

김태경 위원 자, 그러니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태경 위원 본부장님, 답변 좀 간단하게 좀 해 주시기 바라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알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어쨌든 시설이 늘어나고 여러 가지 운영해야 될 개수가 금년보다 내년이 더 늘어나니까 예산은 많이 늘어난 거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렇습니다. 주차관제······.

김태경 위원 여기에······.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태경 위원 네, 네. 알겠습니다.
그동안 이 주차 관리나 주차 문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 자동시스템으로 바뀌고 거기에 대한 지금 말씀하신 카드 수수료까지도 비용이 사실은 꽤 많이 들어가는데······.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태경 위원 그동안 거기서 일하시던, 근무하시던 분들은 대부분 대체돼버렸다는 말이야, 기계로.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무인······.

김태경 위원 그러면 인건비와 이렇게 기계가 운영되는 것과 차이가 뭡니까? 오히려 지금 예산은 더 들어가고 있잖아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지금 현재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지금 현재 257페이지······.

김태경 위원 그러니까, 네, 알고 있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거기 보면요.

김태경 위원 간단하게 답변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김태경 위원 어떤 게 운영하기가, 운영의 면에서만 편하고 편리성만 보신 거예요, 아니면 기존에 거기서 근무하시던 분들에 대한 인건비 절감 차원에 이렇게 하신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시스템, 새로운 시스템을 시민들이 빠르게 순환하고 그런 시스템을 하는 사항하고, 그에 또 늘어난 만큼, 그 시스템이 또 증가한 만큼 새로운 어떤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들고요.

김태경 위원 본 위원이 주차장을 이용해 보면 시스템이 더 사람이 근무하는 것보다 편리하지 않던데요? 오히려 기계 오작동과 오류로 인해서 대기해야 되고 그것을 인터폰으로 연결해서 담당 직원과 통화를 해야 되고, 뭐 여러 가지 불편사항이 계속 나오는데 뭐가 더 편리하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래서······.

김태경 위원 좋은 시스템이 뭐가 있습니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래서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대로 지금 현재 통합관제시스템을 지금 현재 시청 행정과하고 같이 해서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고요.

김태경 위원 가장 큰 문제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태경 위원 사람을 근무시켜서 운영할 때보다 지금 예산이 더 들어간다는 거예요.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시냐는 얘기지.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당연히 비용이 들어간 만큼 세외수입으로 들어온 금액이 지금 현재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고 또 그······.

김태경 위원 아니, 본부장님.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김태경 위원 사람이 근무했을 때 나가는 인건비와 지금 이 기계가 대체돼서 새롭게 이 기계를 운영해야 되다 보니 관리비용 뭐 아까 카드 수수료, 이런 모든 이런 위탁 용역비, 수수료 이런 부분이 더 많이 예산이 집행되는 것 아니냐.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러니까 그것과 지금 원래는 처음에 자꾸 기계로, 전자로 대체할 때는 뭐라고 그랬어요? 인건비보다는 이게 싸고 또 이것이 편리하고 이것이 더 영구적으로 인위적으로 괜찮습니다, 이렇게 작년에 답변을 주신 것으로 기억나는데, 도시공사에서?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김태경 위원 그렇지 않습니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맞습니다.

김태경 위원 예산은 계속 늘어나잖아, 기계가 하는데.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한 가지 위원님께 말씀드리는 사항은요, 그 주차장 관제 시스템(system)을 유지하는 업체가 한 군데면 그것을 비용으로 해서 전체적으로 쉽게 하겠는데 그 업체가, 그 유지 보수하는 업체가 다섯 군데입니다.
그래서 하나를 하기에 좀, 다섯 군데 다 피시(PC)를 운용해 가지고 상황 근무를 같이 그렇게 불편함이 있어서 행정과하고 같이 지금 그것을 통합 시스템(system)으로 구축하고 있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가 있고요, 그리고 위원님께서 방금 지적하신 사항대로 하나의 방법을 할 때 다섯 군데를 다 전체적으로 훼손료라든지 그런 것에 대해서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

김태경 위원 자, 여러 가지를 이해하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김태경 위원 그 근무하시는 것이나 또 운영하시는 것에 대한 이런 것을 사실은 십분 이해하려고 노력을 하죠,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러나 문제는 그 대부분 주차 관리하던 그런 분들이 연세 드신, 또 우리가 ‘시니어클럽’이나 이런 데랑 연결돼서 나이 드신 분들이 하루에 몇 시간씩 근무하고 한 달에 다해서 제가 알기로는 대략 한 사오십만 원 정도, 삼사십만 원 정도 뭐 급여라고 하기에도 그렇지만 근무 수당을 받아가는 것으로 있어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김태경 위원 그런데 그런 분들이 이제는 그마저도 일자리가 없어지고 처음에 우리 의회에 보고는 다른 일자리로 대체해 준다, 내지는 그분들 절대 소위 말해서 그만두거나 해고시키지 않는 것이라고 했지만 바깥에서 들리는 얘기는 절대적으로 다른 자리에 대체가 되거나 다른 근무를 하지 않는다는 얘기예요.
이것은 여러 가지로 사실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돈은 돈대로 들어가고 지금 말씀하신, 답변을 주신 대로 다섯 군데에 위탁을 줘서, 거기도 회사지 않습니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러면 거기에서도 당연히 그 위탁 비용 안에 거기에서 근무하는 인건비, 거기에서 근무하는 운영비 뭐 모든 것을 다 포함시켜서 또 그 위탁비도 받을 것인데 이런 이중 삼중의 이런 제도적 시스템(system)을 가지고서 예산은 늘 예산 심의할 때마다 늘어나서 이런 소리를 계속 들어야 되고 그러나 시민들이 그렇다고 해서 무엇이 특별히 좋아졌다고 반응이 오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늘어났던 일자리도 줄어들고 이런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이 도시공사에서 이렇게 운영을 하시냐 하는 이 얘기입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그 사항에 대해서는 업무에 즉각 반영해서 빠른 시일 내에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업무에 즉각 반영한다는 것은 기존에 계속 했던 모든 기계적, 자동적 시스템(system)을 새로 바꾸고 인원으로, 사람으로 다시 대체하겠습니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런 사항은 아니고요, 지금 주차장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대로 업무에 반영해서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저희가 근무하는데 편리성만 보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면 국가 전체적으로, 우리 시흥시 전체적으로도 상당히 이것이 마이너스(minus)입니다. 우선은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을 해 주셔야 되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김태경 위원 거기에 근무하시는 분들의 그 연세도 고려하고 이러면서 그나마 일자리 창출해 주고 지금 우리 중앙정부도 그랬고 우리 시 정부도 처음에 취임하시면서 일자리 창출 얘기를 늘 했는데 오히려 일자리를 더 줄이는 이런 시스템(system)으로 만들어 가면서 뭔가 자꾸 새롭게 개선하겠다.
우리가 자꾸 말로만 그러는 이 행정이나 근무는 좋지 않다. 그러지 마시고 제대로 된 시스템(system) 구조를 갖고 그것에 대해서 반영되게끔 해야 된다는 얘기를 또 한 번 드리고 싶어요. 분명히 이것은 재고의 여지가 있다.
이것은 앞으로 또 이러한 부분이 가면 갈수록 이것을 우리 의회나 시에서도, 시 정부에서 이것을 계속 묵인해 주고 이 방법으로 간다면 이것 나중에 몇 년 후에는 큰 물 먹는 하마밖에 될 수 없는 그런 구조로 가져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자,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우리 생활본부에 말씀을 드리면 아까 서두에 말씀을 드린 대로 우리 시 정부 집행부에서 담당 부서장님들 다 오셨는데 관리 운영만 하다 보니까 도시공사의 한계는 분명히 있습니다. 우리가 다 인지하고 있고 그것 다 인정합니다.
그러나 관리 운영을 하다 보면 많은 시민들을 접하고 결국은 현장에서 그 시민들한테 모든 인원과 해결 사항 또 요구 사항을 많이 들을 것입니다.
그렇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지금 문제는 우리 시흥의 가장 중심부인 갯골생태공원 예를 하나만 들더라도 편의 시설이 너무 없어요.
시민이 오면 최소한 거기에 와서, 와서 쉬기만 하는 것은 요즘 목적은 아니거든. 또 어떤 부분에서는 그 좋은 곳에 와서 쉬더라도 최소한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 특히 그 공원 같은 데는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가족 동반이 가장 많은데 또 아이들 이외에도 유치원이나 소학교 어린이들 또 이런 데에서도 여기 소풍 내지는 여러 가지 자연 체험 학습으로 오기는 옵니다만 그러나 그렇다손 치더라도 우리 시흥의 갯골생태공원 너무 시민을 위한 이 편리한 서비스(service)가, 시설이 없는 거야.
이것은 앞으로 우리가 좀 더 우리 시 집행부하고 도시공사하고 좀 더 머리를 맞대고 이 문제에 대해서 심사숙고해서 최대한 빠른, 빠른 시일 내에 좋은 결과를 내주셔야 된다는 얘기를 꼭 제가 말씀드리고 싶어요.
일례로 우리가 생태공원과 비슷한 저기 전라남도 순천만 그쪽의 생태공원도 저희들이 극히 잘 알고 있습니다만 거기는 가보면 그 공원도 굉장히 잘 꾸려놓았지만 그 편리성도 있는 거야. 거기 찾아오신 분들이 와서 힐링(healing)도 하고 하지만 또 편리하게 약간의 음식도 먹고 뭔가 아이들하고 같이 즐길 수 있는 이런 것이 있는데도 우리 시흥은 너무 없다.
그래서 수도권에서 제일가는 내만 갯벌을 가진 생태공원이라고 우리가 구두나 언어로만 자랑할 것이 아니라 찾아오는 분들에 대한 그러한 우리의 행정 서비스(service)도 빨리 갖춰져야 된다는 차원에서 우리 도시공사와 우리 시 집행부에서는 이런 편의 시설의 문제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고민하시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알겠습니다.

(○ 홍원상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홍원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홍원상 위원 홍원상 위원입니다.
본부장님 이하 도시공사 직원들, 팀장님 이하 직원들 시민과 밀접한 관계에서 근무하시느라고 고생들 많으시고 수고하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몇 가지만 좀 집행부 공무원들도 와 있기 때문에 주문과 더불어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자료를 쭉 보면서, 보면 바우처 택시(voucher taxi)······.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홍원상 위원 우리가 우리 시흥시를 벗어나서 인근 지역까지 운행되고 있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지금 금년부터······.

홍원상 위원 킬로미터(㎞) 수로다 지정해 놓습니까, 아니면 지역으로다 규정해 놓나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우처 택시(voucher taxi)는 지금 그 전년도에는 시내만 이렇게 했는데요, 금년부터는 인근 병원 스물다섯 곳, 그 병원까지 갈 수 있도록 바우처 택시(voucher taxi)를 그렇게 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아, 그러면 병원까지?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병원을, 지정한 병원까지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스물다섯, 인근.

홍원상 위원 스물다섯 곳?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거기에 근무하시는 기사분들 채용은 누가 어디에서 하시는 것인가요? 우리 집행부에서 하는 거예요, 도시공사에서 하는 거예요, 직원 채용?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아, 바우처 택시(voucher taxi)는 일반 택시······.

홍원상 위원 바우처 택시(voucher taxi)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홍원상 위원 지금 운영되고 있는 택시들이오. 택시들에 대해서······.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홍원상 위원 차량들에 대해서······.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희망네바퀴’ 차 위원님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홍원상 위원 기사들을 채용하잖아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그것을 어디에서 채용해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우리 도시공사에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도시공사에서 합니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언제부터 도시공사에서 채용을 했나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 ‘희망네바퀴’ 사업을······.

홍원상 위원 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지금 도비 20퍼센트(%) 시비 80퍼센트(%)로 해서 지금 도하고 같이 해서 지금 오래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입니다.

홍원상 위원 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제가 대신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희망네바퀴’ 같은 경우에는 저희 공사 정규 직원이고요, 저희가 사업을 처음에 시행할 때부터 저희 인사팀에서 채용했고요, 바우처 택시(voucher taxi) 같은 경우에는 개인 택시하고 협약을 맺는 부분입니다.
그런 위수탁 계약을 체결해서 저희 팀에서 모집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아니, ‘희망네바퀴’도 있고, ‘희망네바퀴’도 있잖아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홍원상 위원 그다음에 바우처(voucher)도 있고?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희망네바퀴’는 저희 정규직이기 때문에 저희 인사팀에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그렇습니까?
여기에 보면 이것이 평가급이라는 것이 있어요, 평가급.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홍원상 위원 평가급이라고 하면 성과급으로다가 판단할 수가 있는데 맞습니까, 그것이?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성과급이라고 하면 어떠한 A등급, B등급, C등급 이렇게 나누어져야 하는 것 아닌가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행안부에서 1년마다 경영 평가를 해서요, 거기에 따라서 평가 등급이 정해지게 됩니다.

홍원상 위원 아, 그러면 공사 평가에 의한, 전국 공사를 놓고 행안부에서 평가를 해서 급수에 따라서 지급해 주는 것입니까?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그러면 여기에 종사하시는 분 마흔네 명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그렇게 지급되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네.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자, 그렇다고 그러면 다른 직원들도 전부 이렇게 평가에 의해서 지급되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공사 전 직원들 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홍원상 위원 그다음에 기관 평가급이라는 거예요, 또 기관 평가급?
자체 평가급이 있고 기관 평가급이 있는데 자체 평가급은 뭐예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자체 평가급과 기관 평가급이 있는데요, 자체 평가급은 별도로 경영 평가와 관계없이 지급하는 것이 자체 평가급이고요, 기관 평가급은 경영 평가에 따라서 지급하는 것인데 2개를 행안부에서 지급 기준이 내려와서 그 기준에 따라 지급하는 것입니다.

홍원상 위원 2개, 2건이 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네.
두 가지 다 행안부에서 기준이 내려오는 것입니다.

홍원상 위원 행안부에서?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네.
맞습니다.
어쨌든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홍원상 위원 그런데 이 평가급 금액이 명절 상여금보다 월등히 많아요.
그렇죠?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리면요······.

홍원상 위원 네.
아니, 그러지 말고 이것에 대해서 행안부에서 내려온 그 자료······.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홍원상 위원 이것을 좀 한번 본 위원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알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이것을 보면서 직원들에 대해서 도시공사가 평가를 받아서 A등급 평가 받아서 전체적으로 지급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 평가급 금액까지 다 이렇게 정해져서 내려오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그러니까 평가급 선정하는 기준까지 다 내려옵니다.

홍원상 위원 기준까지?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네.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야, 이것, 이것은 저는 아니라고 보는데 이렇게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에서 하는 일까지, 기준까지 정해서 콩 나라 팥 나라 하는 이러한 지방정부는 차라리 안 하는 것이 낫죠.
지방정부의 성과를 봐가면서 지방정부에서 평가해 가지고 운용할 수 있게끔 해 줘야지 이러한 것까지 그냥, 이상입니다.

(○ 오인열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오인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위원 딱 한 가지만 물어볼게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오인열 위원 127쪽인데요, 해수 체험장이 언제 개장했죠?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입니다.
개장은 저희가 2018년부터 위탁 운영을 도시공사에서 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위원 아마 그때쯤 개장했을 것 같다는 생각인데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오인열 위원 지금 여기에 산출 내역을 보면 해수 체험장 노후 파라솔을 수선한다고 되어 있어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네.

오인열 위원 그런데 10개를 수선하는데 하나에 200만 원씩이에요.
그것을 3년 쓰고 벌써 이렇게 수선해야 할 단계가 됐나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기존에 해수 체험장에 있는 파라솔은 천연 갈대가 사용돼 가지고요, 천연 갈대 사용이 1년마다 한 번씩 천연 갈대에 대한 교체를 해야 됐습니다.
그런데 내년도에는 이것이 예산이 너무 많이 과다 소요되다 보니까 인조 갈대가 조금 비싸기는 하지만 사용기간이 한 5년 정도가 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인조 갈대로 좀 이렇게 변경하는 이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오인열 위원 아, 갈대로 만들어진 체험장 거기를 말하는 거예요, 파라솔이라고 하는 그것이 다?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그렇습니다.

오인열 위원 웬 파라솔이 사는 것보다 비쌀까······.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아, 그 갈대 부분 때문에 천연으로 하다 보니까 예산이 너무 과하게 편성돼서 인조로 체인지(change)하는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오인열 위원 아, 그런 거예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네.

오인열 위원 깜짝 놀랐어요, 지금 그것 때문에.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아,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위원 그리고 혹시 우리 그 공용 화장실 관리하고 있잖아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위원 거기에는 전부 다 화장지가 비치되어 있나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비치되어 있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오인열 위원 안 되어 있는 곳은 왜 안 되어 있죠?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한울공원 내에······.

오인열 위원 아니, 아니. 다른 모든 지금 여기에서 담당하는 공원 이런 데 전부 다 화장지 비치되어 있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게 했는데요.

오인열 위원 안 되어 있는 곳이 있으면 시정해야 되겠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오인열 위원 제가 안 되어 있는 곳 찾아서 알려드릴게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알겠습니다. 시정토록······.

오인열 위원 이상입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네, 공원레저팀장님!
그 사업 설명서 113쪽 갯골캠핑장 매점 판매 물품 관련해서······.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노용수 위원 이 매점에서 판매하는 물품에 대한 구입비도 시로부터 대행 사업비로 책정해서 받나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이 예산 과목이 편성돼서 갯골생태공원하고 캠핑장 매점에 있는 물품을 이 예산에서 구매하는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 장사가 잘 돼서······.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노용수 위원 이 매점 물품이 판매가 다 소진됐어요.
그랬을 때는 예산 운용을 어떻게 합니까?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매점 물품 구매 비용이 만약에 부족이 예상되면 좀 추경에 반영하고요.

노용수 위원 아니, 제가 추경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매점 물품이 소진됐어.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당장 물품을 해서 갖다 놓아야······.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네.

노용수 위원 그 이용자들한테 바로 혜택을 드릴 수가 있잖아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때 그런 상황은 어떻게 하느냐고?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저희가 그러니까 일주일 치나 이주일 치를 미리 재고 확보하고 있습니다, 항상. 그래서······.

노용수 위원 아니, 그 물품이 다 소진됐다면?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소진되지 않게 이렇게 항상······.

노용수 위원 아니, 말씀을 그렇게 하지 마시고······.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노용수 위원 아니, 이야기를 왜 답답하게 하세요?
그러니까 일주일 치든 1년 치든 예비 물품을 쌓아놓았어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노용수 위원 그런데 그것이 다 소진됐어.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캠핌장에 손님이 갑자기 많이 와서 물품이 다 소진될 수 있잖아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때에, 그때에 필요한 물품을 어떻게 구입하느냐 그 말씀이에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그때는 저희가 부족하게 된다고 하면 일단 전용을 해서라도 시민한테 불편하지 않도록 구매해서······.

노용수 위원 아니, 그렇게 원론적인 말씀하지 마시고, 여기 지금 대안을 찾자고 하는 것이잖아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전용하면 불법이에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네.

노용수 위원 불법하겠다는 이야기를 여기에서 하시면 팀장님 목 걸고 하실 거예요?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 김일규 평상시 제가 잘 이해를 못 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위원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예산이 없을 경우에는······.

노용수 위원 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물품을 살 수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는 다시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것이 서비스 업종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에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지금 예산이 여기는 현재 550만 원으로······.

노용수 위원 아니, 아니.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렇게 했는데 이 금액이 떨어질 경우에는, 금액이 다 소진될 경우에는 자금에 대한 어떤 그 사항에 대해서 별도로 의원님들에 대한 어떤 추경이 있을 때 그때 하겠지만 그 전에는 사용을, 물품을 살 수 없는 그런 사항입니다.

노용수 위원 이것이 3차 서비스 사업 중에 하나인데 이것이 민간 영역이라면 이런 일이 가능하겠습니까?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어려운 일이겠습니다.
네, 네.

노용수 위원 우리 예산팀 오셨잖아요?

(「네」하는 이 있음)
이것 메모(memo)를 좀 하셔서······.
(「네」하는 이 있음)
시 집행부에서 논의를 좀 하시고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열어두셔야 됩니다.
그 갯골캠핑장을 즐기러 왔는데 어쨌든 그 물품이 다 소진됐어. 예비로 되어 있는 것까지 다 소진됐어.
그러면 물품을 즉각 구입해서 공급을 해 줘야 되잖아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런데 시흥시라는 큰 이름을 갖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이 없어서 그 물품이 떨어져 있는데 바로 즉각 구매를 못 해, 공급을 못 해 줘. 이것이 말이 되는 시스템(system)이냐는 얘기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것 고치세요.
저는 이것······.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바로 시정토록 해서 시민 불편이 없도록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것 고치셔야 된다고 보고요.
그다음에 아까 김태경 위원님께서 말씀을 주셨는데 조금 더 지금 이 건이랑 맞물려서 말씀을 드리면······.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우리가 공원에 가는데 시흥의 큰 공원 중에 하나가 소래산이 하나가 있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군자봉도 있고 그다음에 여기 갯골생태공원이 있고 옥구공원이 있고 그다음에 한울공원이 있고 지금 그렇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속된 말로 한쪽 끝에서 화장실이나 편의 시설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거리가 상당히 있는 곳이에요. 그렇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우리 생리 현상은, 생리 현상은 언제 어디에서 즉각 반응이 나올지 모르거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별거 아니지만 그 생리 현상의 욕구가 발생됐을 때 그 주는 고통은 상당히 말로 표현할 수 없잖아요? 그렇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것은 대통령도 마찬가지고 거지도 마찬가지고 노숙자도 마찬가지예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최소한 우리 시흥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원 시설들을 이용하기 위해서 오신 분들에게는 그런 부분에서 편익 제공을 할 수 있는 한 가장 넉넉하게 해 주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거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옳으신 말씀입니다.

노용수 위원 갯골생태공원을 우선 예로 들어보면 거기에 매점이 하나가 있습니다.
그렇죠, 과장님?

○공원과장 김선욱 (공무원석에서)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조금만 나와주시죠.
갯골생태공원에 화장실 하나가 있습니다.

○공원과장 김선욱 (발언대에서) 화장실은······.

노용수 위원 아, 매점이 하나 있습니다.

○공원과장 김선욱 매점 하나고 화장실은 2개소가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다음에 한울공원은 어떻습니까?

○공원과장 김선욱 한울공원은 지금 화장실이 3개소 있습니다.
지금······.

노용수 위원 3개가 있다고요?

○공원과장 김선욱 지금 수영장 말고 전체적인 한울공원 얘기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이렇게 쭉 해안선 따라서······.

○공원과장 김선욱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화장실 이용하는데 한울공원의 해안, 해안도로를 끼고 한울공원을 이용하는데 용무가 급할 때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적정하게 배치가 되어 있나요?

○공원과장 김선욱 구간은 많이 긴데요, 이용자 편의에는 필요한 만큼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 지역 주민들이 화장실을 많이 설치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글쎄요, 그 부분은 좀 판단해 보셔야 할 사안인데 지역 공원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시설을 제공하는 것하고 지역 주민들의 문제하고를 연동해야 할지, 분리해서 판단해야 할지 저는 고민이 좀 필요하다고 봐요.
그러니까 집에 계시는 분들도 결국 공원 이용하면 공원 이용자가 되는 것이고 또 집에 가시면 그 지역 주민이 되는 것인데 저는 그 판단을 하셔야 한다고 보는데 저는 지역 주민, 그 공원 시설 이용자 중심으로 공원의 시설을 보셔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리고 얼마 전에 난지 상암동에 있는 하늘공원을 갔더니 하늘공원도 굉장히 넓잖아요?

○공원과장 김선욱 네.

노용수 위원 거기에서 소위 말해서 용변이 마려우면 뭐 5~6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공간에 화장실이 배치되어 있거든요, 최소한.
그러니까 그런 측면에서 우리 갯골생태공원이나 한울공원 내지는 소래산, 군자봉 그런 데에 있어서 약간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요, 그 부분을 채우려면 어디에다 어떻게 설치해야 되는지는 공원과에서 좀 고민해 주셔야 할 사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그다음에 갯골생태공원과 관련해서는 거기가 그린벨트(greenbelt)죠? 그렇기 때문에 그런 시설을 설치하기가 ‘좀 어렵습니다.’라고 말씀을 하시겠죠?

○공원과장 김선욱 공원 시설들 때문에 그 시설이 어렵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겠죠?

○공원과장 김선욱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런데 그린벨트(greenbelt) 내에서도 일정 부분 시설을 좀 허용하고 부드럽게 하는 것이 주민 숙원 사업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죠?

○공원과장 김선욱 주민 지원 사업으로······.

노용수 위원 지원 사업으로.

○공원과장 김선욱 사업비는 받을 수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사업비만요?

○공원과장 김선욱 네.

노용수 위원 그린벨트(greenbelt)에 일정 부분 그 시설을 할 수 있는 그 양해도 해 주지 않나요? 해제도 해 주지 않나요?

○공원과장 김선욱 시설은 없습니다. 지정된 시설 안에 주민 지원 사업으로 토지 보상비 빼고 시설비로만 사용할 수 있는 그 예산이 책정됩니다.

노용수 위원 하여튼 요지는 그 갯골생태공원과 관련해서도 우리가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든가, 그다음에 필요한 화장실을 이용하고 싶다든가 했을 때 거기까지 가는데 20분 30분 걸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는 것을 아까 김태경 위원님께서 말씀을 주신 것과 맞물려서 드리고 싶은 것이고요.
자, 됐습니다. 그리고, 과장님, 됐습니다.
오늘 아침에 주신 갯골캠핑장에 대한 ‘시소’를······.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시소’ 시스템(system)을 이용해서 예약을 좀 하는 것과 지금 현재 하고 있는 인터파크를 통해서 하는 것과 구분하셔서 주셨는데······.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저는 하여튼 자료는 잘 봤고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 갯골캠핑장은 손님이 많이 온다고 그래서 그 시설을 늘릴 수가 없거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이미 그 리미트(limit)가 있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개수 장사거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개수 장사고 우리 시흥시민들이 알고 있는 갯골캠핑장이 저는 시흥시민들이 우리 갯골캠핑장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 저는 그리 많지 않다고 봅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그렇다면 갯골캠핑장의 이용에 대한 접근성이나 내지는 정보가 시흥시민들한테 우선 가는 것이 저는 맞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리고 오버플로(overflow)가 되면, 뭐 여유가 있으면 인근, 아니면 대한민국 국민한테, 또 캠핑(camping) 마니아(mania)들한테 열어서 그분들이 와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라는 생각이 좀 듭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런 측면에서 인터파크에 예약 대행 수수료가 얼마고 우리 ‘시소’의 수수료가 얼마고 그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보고 그것의 가치를 넘어서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것이 시흥에 있는 시흥갯골캠핑장을 시흥시민들이 충분히 알고 있고 필요에 따라서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되는 것이, 우선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런 측면에서 접근을 하는 것이 저는 맞지 않나······.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하는 생각이 좀 들고요.
그다음에 '시소'에 그 시스템(system) 구축하는 것은 저는 뭐 누워서 떡 먹기라고 봅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그 ‘시소’에 이 갯골캠핑장 예약 시스템(system) 프로그램(program) 짜는 것이 어렵고 불가하고 난망하고 저는 그런 것은 말도 안 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시소’도 이용하시고 인터파크도 이용하시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아니면 ‘시소’만 이용하시든 그 부분은 경영적 측면에서 본부장이 판단하시겠습니다만 ‘시소’에 론칭(launching)해 놓는 것은 저는 무조건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감안해 주시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본부장님 이야기는 아닌데 잠깐만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경영본부에서 혹시 여기 나와 계신 분 없을, 있나요?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안녕하십니까?
시흥도시공사 혁신전략팀장 진용남입니다.

노용수 위원 (자료를 들어 보이며) 본부장님도 이 도시공사 경영 수지 분석 및 개선 방안 이것 보셨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노용수 위원 네, 이것 주관은 경영본부에서 한 것이고요?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저는 한 3년 동안 계속 이 경영과 관련해서, 도시공사의 경영 수지와 관련해서 잔소리를 좀 했던 것 같은데······.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네.

노용수 위원 이 자료를 보면서 일정 부분 ‘잔소리에 성과가 있네!’라는 생각을 좀 했습니다.
그래서 이 문서대로 저는 진행이 잘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이것을 조금 더 부담을 덜려고 좀 이렇게 더는 것에 대해서 주문을 드린다면 크게 봤을 때 여기에서 수익 사업과 공공사업으로만 나눴잖아요?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저는 여기에 한 단계를 더 넣어서 준 수익 사업 내지는 준 공공사업을 중간에 하나를 더 넣어놓으면 경영본부에서 내지는 도시공사에서 일을 풀어 가시는 데 조금 더 부드러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2단계로 나누는 것보다는 3단계로 나누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졌고요.
그다음에 그 손해나도, 손해나도 공공사업이니까 괜찮다는 생각을 저는 안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네.

노용수 위원 ‘손해나도 공공사업이니까 괜찮다.’ 저는 그 생각을 공공에서도 상당히 버려야 된다.
특히 도시공사에서는 그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고요.
여기에서도 언급해 놓으셨습니다만 도시공사가 일반 영역에서 하기 어려운 것, 하지 않는 것, 그다음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싸게 하는 것, 그러니까 더 저렴하게 하는 것, 그런 것들을 여기에서, 아, 우리 도시공사에서 하고 있잖아요?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노용수 위원 이미 그 자체가, 이미 자체가 그게 공공성이다. 그런데 거기에 더 퍼주는 방식으로 가면 안 된다라는 이야기를 좀 드리는 겁니다.
무슨 말씀인지 아시겠죠?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래서 전체 예전에 봤었던 목과 다르게 수익사업과 공공사업으로 나눈 것도 굉장히 잘하신 것 같고 그다음에 이 환경사업 더 세분화시킨 것 보니까 환경사업도 뭐 계속,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해 놓은 것 보니까 수지율이 높아지고 있고, 그렇죠?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문화체육사업도 굉장히 좋아지다가 코로나 때문에 지금 쫄딱 망하고 있고.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노용수 위원 교통사업도 계속 수지율이 좋아지고 있고.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지 않습니까?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하나하나 뜯어보니까, 자세히 보니까 이게 잘 보여서 수지가 개선되고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 포매팅(formating)이 저희가 떠나더라도, 저희가 떠나더라도 계속 이런 기조가 유지돼서 선순환 구조로, 자원이 투자했으면 돈을 벌고 그 번 돈은 다시 선순환해서 결국은 그 서비스가 시민들한테 가는 거잖아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노용수 위원 그리 좀 되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고, 이 분석 굉장히 잘 만들었고 도시공사의 어떤 향후, 향후의 스탠스(stance)를 잘 잡아준 것 같아서 수고하셨다고 말씀을 드리려고 오시라고 했습니다.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 진용남 감사합니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 성훈창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네, 성훈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훈창 위원 본부장님, 우리 공원에 화장실도 관리를 우리 도시공사에서 하나요, 화장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화장실은 지금 현재 시에서 시설 유지관리를 거의 다 도시공사에서 하고 있다고······.

성훈창 위원 아, 우리 본청에서 다 하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성훈창 위원 사람은?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 시니어분들이 대체적으로, 네, 그분들이 이제, 네, 화장실도 하고 그 부분을······.

성훈창 위원 그러면 화장실에 대해서 전혀 우리 도시공사에서 관여를 하지 않네요, 공원에?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아니, 지도감독은······.

성훈창 위원 해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하는데요, 시니어분들이 그분들이 대부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네.

성훈창 위원 과장님, 잠깐만 좀 그러면, 과장님, 화장실에 보면 체크 시트(check sheet)가 있어요. 우리 청소원들이, 미화원들이 이렇게 체크(check)를 하더라고요.
몇 시간에 한 번씩 화장실을 점검하고 청소를 하나요?

○공원과장 김선욱 저희 공원에 화장실이 한 40개소 있습니다.

성훈창 위원 네.

○공원과장 김선욱 그 공원 관리하시는 분들이 수시로 하고 있습니다. 뭐 시간 단위는 없고요, 가까우면 더 자주 가서 하고요, 먼······.

성훈창 위원 그러면······.

○공원과장 김선욱 네.

성훈창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갯골생태공원의 화장실은 지금 한 분이 하시는 건가, 관리를? 청소 같은 것을?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시니어분이 한 세 분 있습니다.

성훈창 위원 세 분이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성훈창 위원 그러면 세 분이 하면 그 요일은요? 그 뭐야 일주일이면 일요일하고 토요일은 않나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하고 있습니다.
순환, 네, 그렇습니다.

성훈창 위원 일요일, 토요일도?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성훈창 위원 이게 지금 화장실이 우리 도로공사의 휴게소하고 비교해 보면 너무 지금 안 되고 있다.
특히 휴지 분야에, 휴지, 뭐 청소도 좀 미흡하다고 생각하지만 휴지를 빼간다거나 또 해서 그냥 뚤뚤뚤뚤 말아서 그냥 던져서 내가 사진도 찍어왔는데 이런 부분들을 좀 즉각즉각 조치를 취해 주고 또 깨끗하게 하면 그런 시민도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이게 우리 고속도로 휴게소 가면 그런 일이 없잖아요? 휴지를 막 뚤뚤뚤 말아서 이렇게 버리는 경우가 없는데 내가 보기에는 우리 청소원, 우리 미화원이 거기에 자주 비우지 않나.
그리고 대부분 이게 미화원 근무가 8시면 끝나나요, 6시에 끝나나요, 저녁?

○공원과장 김선욱 저희 공원은 6시에 끝나고 있습니다.

성훈창 위원 그러면 6시부터 다음 날 9시까지는 공백이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성훈창 위원 이때 문제가 많은 것 같아요.
이게 뭐 어떤 개선책을 좀, 대개 아침에 가보면 많이 그런 경우가 많거든요, 낮에 보다는. 그래서 이게 어떤 개선책이 좀 있어야 되지 않겠나.
특히 우리가 시흥시가 자랑하는 이런 큰 한울공원이나 갯골생태공원 이런 공원들에서 그런 사례가 자꾸 보이면 외부인에게도 좀 안 좋지 않나, 그래서 좀 그 부분을 한번 고민 좀 해 보십사.
상당히 어려울 건데 하여튼 비교는 휴게소는, 휴게소 화장실은 못 쫓아가더라도 진짜 우리 시민이 우리 수준에 이 정도는 됐지 않나 생각하는데도 하여튼 화장실이 너무 지저분하다. 그런 부분 좀 한번 고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알겠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시정질문을 한 주제가 하나 있기 때문에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대한 말씀을 하나 드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위원장 홍헌영 저희 시흥에, 시정답변까지는 받은 상황인데요. 현재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가 검토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지금 현재 현황은 어떤가요?
그게 언제까지 어떻게 운영이 되겠다라는 확정이 올해 안에는 나오는 겁니까?
본부장님?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그······.

위원장 홍헌영 상세한 답변은 팀장님이 가능하세요?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상세한 답변은, 네, 팀장님.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발언대에 서서) 네, 생활복지팀장 김영주입니다.
제가 답변 좀 드리겠습니다.
현재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부분은요.

위원장 홍헌영 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계획상이나 이런 부분은 저희가 뭐 별도로 받은 게 없어서 저희도 일정이나 이런 부분은 자세하게는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시군별로 의견은 취합을 받았다고 제가 들었거든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네.

위원장 홍헌영 네, 취합은 했고 어떻게 운영했으면 좋겠다라는 취합을 받은 뒤로는 그 이후에 어떤 답이 오거나 뭐 진행이 된 바는 없나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그런 건 없습니다.
올해 지금 두 번 의견을 받았는데요, 시군별로 의견을 받았는데 아직까지는······.

위원장 홍헌영 그러면 경기도 측에서 언제쯤부터 이것을 시작을 하겠다라고 좀 이렇게 가이드를 한 것도 없어요, 지금?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그런 답변은 아직까지 받은 일이 없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그렇다면, 그렇다면 우리 시흥에서 지금 운영하고 있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운영 방식과 그 접수 방식에 대해서는 일단은 우리 시 자체적으로의 검토는 필요하다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왜냐하면······.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네.

위원장 홍헌영 제가 시정질문을 했을 때 운영시간이 너무 저조하다, 이런 얘기를 했었습니다만 시 측에서는 심야시간에 운행 건수가 4만여 건 중에 한 69건밖에 없었다, 어떠한 특정 한 달을 봤을 때, 그래서 한 0.17프로(%)밖에 안 되기 때문에······.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위원장 홍헌영 아직은 좀, 이틀 전 사전예약제도로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좀 답변을 하셨는데 그게 사전예약제도로만 운영을 하기 때문에 그 정도밖에 신청이 안 들어오는 건가요, 아니면 실제로 수요가, 수요를 실제로 공급이 없기 때문에 수요가 안 나온다고 보시는 건가요?
팀장님께서는 어떻게 보세요, 이 수치에 대해서?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우선은 저희가 지금 새벽에 사전예약제 운영하는 것도요, 아침에 6시에서 7시 사이가 대부분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아침이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아침에 6시부터 7시 그때가 대부분이고요.

위원장 홍헌영 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그 외의 시간은 거의 없는 상황인데 저희가 월별로 장애인단체랑 이런 데 다니면서 심야 이용이나 이런 것도 홍보도 하는데요.

위원장 홍헌영 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실질적으로 아직까지는 이틀 전에 예약해서 이용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는.

위원장 홍헌영 희망네바퀴뿐만 아니라 비휠체어 장애인 사용하시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그분들도 지금 없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바우처택시 예약도 좀 별로 없는 상황이에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지금 현재 경기도 내 31개 시군 상황을 좀 자료로 받아봤더니 24시간 접수를 받고 운영하는 곳이 한 10개 시군이 돼요. 31개 시군 중에 10개 시군이 24시간을 접수 운영을 기본적으로 하고 있고 접수 시간은 제한돼 있지만 똑같이 운영은 24시간 하는 곳이 또 9개 시군입니다.
지금 제가 말한 총 합하면 운영만 24시간 하는 곳만 합치면 19개 시군이죠?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네.

위원장 홍헌영 거의 3분의 2 정도 해당하는 시군이 기본적으로 24시간 운영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면 과연 이 19개 시군은 교통약자들도 당연히 원하는 시간대에 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야 된다라고 생각하고 이 24시간 운영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뭐 밤에 실제로 예약이 많고 이용을 많이 하는지 검증을 다 해가지고 이렇게 24시간 운영하는 것인지가 굉장히 의문스러운 거예요.
그리고 지금 24시간 운영하는 19개 시군 중에서는 저희 인근 도시는 다 있습니다. 부천, 안산, 광명, 군포, 평택, 광명시나 군포시 같은 우리 시보다 예산도 작고 훨씬 규모 작은 도시까지 다 포함해서 기본적으로 24시간 운영은 다 하고 있고, 그리고 또 한 가지 접수 방법에 대해서 좀 말씀을 드리면 지금 현재 우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접수 방법은 전화로만 하고 있죠?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현재까지는 전화로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전화 지금 응대할 수 있는 전화 대수는 몇 대나 됩니까?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전화는 총 저희가 상담원 직원 5명이 교대로 받고 있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5명, 그게 좀 전화가 잘된다라는 평을 받고 있나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현재 저희가 12월 달에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시스템을 연계해가지고요, 저희가 다른 앱(application)이라든가 웹으로 접수받는 것을 도입하려고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아, 앱(application)을 통해서······.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고려를 하고 계세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네.

위원장 홍헌영 그러면 그게 경기도랑 연관지어서 경기도 어플(application)로 개발이 되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맞습니다.
우리 지자체 어플(application)이 아니고요, 경기도에서 만드는 어플(application)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어플(application)을 사용해가지고······.

위원장 홍헌영 네, 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신청하는 겁니다.

위원장 홍헌영 그것은 이제 생기고 있는 거예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그건 지금 계속 만들고 있는 상태입니다, 각 지자체. 저희도 8월 달에 예산을 받아서 그 시스템을 만들었고요.

위원장 홍헌영 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그래서 지금 우리 홍보하고 그래서 12월부터 지금 이용하려고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12월부터 어플(application) 이용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계세요?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위원장 홍헌영 네, 알겠습니다.
지금 문자로만 접수받는 시군도 얼마 안 되더라고요. 지금 통계를 보니까 이미 홈페이지 운영하는 시군도 13개나 되고 어플(application)도 13개 시군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모로 시흥이 좀 인근 도시에 비해서 굉장히 좀 시스템적으로 늦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그래서 좀 이런 부분은 좀 빨리 보강을 해 주시고 운영 시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쨌든 광역이동센터가 언제 생길지는 모르겠으나 그런 의견도 좀 적극적으로 내주시고 좀 불편사항, 이 교통권에 대해서는 기본권이라는 생각으로 좀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 김영주 네, 알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 김성현 알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흥도시공사 시민생활본부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시민생활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도시공사 경상적 대행사업비에 대한 계수 조정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회의중지)
(11시 16분 계속개의)

위원장 홍헌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022년도 예산안」 중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시흥도시공사 경상적 대행 사업비에 대한 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예산안」 중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시흥도시공사 경상적 대행 사업비에 대한 심사 결과 원안대로 심사하였고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예산안 심사 결과를 반영해야 하는 관계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최종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환경본부장, 시민생활본부장 및 관계 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맑은물사업소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맑은물사업소장은 맑은물사업소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입니다.
항상 시 행정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시는 홍헌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맑은물사업소 소관 2022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본예산 규모는 총 1,639억 8,000만 원으로 2021년도 본예산보다 107억 1,0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로 설명드리면 상수도특별회계 예산은 2021년 본예산보다 18억 1,000만 원 감액하여 697억 1,000만 원으로 편성하였고 하수도특별회계 예산은 2021년 본예산보다 180억 원을 증액하여 908억 9,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생태하천과 일반회계 예산은 2021년 본예산보다 54억 8,000만 원을 감액하여 33억 7,0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주요 편성 내역입니다.
먼저 상수도과는 노후 상수도관 교체 사업 151억 5,000만 원, 시흥시 정왕지역 상수관로 복선화 사업 38억 원, 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 구축 사업 36억 5,000만 원 등 총 697억 1,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하수관리과는 각종 하수관로 공사 및 대행 사업비 335억 3,000만 원, 하수도 시설 단순 관리 복합 관리 대행비 216억 8,000만 원 등 총 908억 9,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생태하천과는 소하천 정비 사업 10억 2,000만 원, 하천 및 세천 구거 등 유지 관리비 11억 3,000만 원, 물왕저수지 도시계획도로 개설 사업 3억 원 등 총 33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22년 상수도 사업 회전 기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상수도 사업 회전 기금은 320억 9,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46억 2,000만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맑은물사업소 소관 2022년도 본예산안 및 상수도사업회전기금 운용 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깊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헌영 맑은물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는 사전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상수도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과장은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상수도과장 김익겸입니다.
먼저 상수도과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조명화 상수행정팀장입니다.
임소연 수도요금팀장입니다.
윤대용 수도시설팀장입니다.
정재동 수도관리팀장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홍헌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2022년도 상수도 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상수도 사업 특별회계 총 예산 규모는 697억 1,000만 원으로 2021년 본예산 대비 715억 2,400만 원보다 18억 1,400만 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감액 사유는 2021년 상수도 시설 사업 투자비 증가로 인해 순세계 잉여금 180억 원이 감소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세입 예산 주요 내역은 사용료 수입 393억 1,000만 원, 상수도 사업 회전 기금 전입금 150억 원, 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 구축 사업 국비 25억 5,000만 원, 순세계 잉여금 87억 원이 되겠습니다.
세출 예산 주요 내역은 정수 구입비 314억 8,000만 원, 상수도 긴급 누수 복구 및 유지 관리 사업 29억 원, 상수도 관망 기술 진단 16억 5,000만 원, 노후 상수관로 교체 사업 151억 5,000만 원, 시흥시 정왕지역 주 상수관로 복합 복선화 사업 38억 원, 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 구축 사업 36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2년도 상수도 사업 회전 기금에 대해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상수도 사업 회전 기금은 총 320억 9,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46억 2,000만 원 감액 편성하였으며 일반회계 예탁금 312억 원, 은행 예치금 8억 9,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수입 계획은 일반회계 예탁금 이자 수익 2억 5,800만 원, 공공예금 이자 수익 1억 2,1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지출 계획은 상수도 사업 시설 투자를 위한 상수도 특별회계 전출금 15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수도 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 예산안 및 상수도 사업 회전 기금 운용 계획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헌영 상수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과 소관 예산안 전 부분 및 상수도 사업 회전 기금 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사업 설명서 47쪽을 보겠습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노용수 위원 사업 내용을 보면 시흥-수(水) 홍보물 제작과 관련된 사업이 있어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거기에 영상 제작 건도 있는데 영상 제작을 하시면 그 제작물을 어디에서 홍보를 하시죠? 어디에 쓰시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는 지금 정수장은 3개가 있습니다. 노온정수장하고 연성정수장 그리고 시흥정수장 3개가 있고 세 군데를 저희가 전체적으로 홍보보다는 구체적으로 합쳐서 지금 제작에 대해서 우리 상수도과에서 의논 중에 있습니다, 이 자체에 대해서는.

노용수 위원 아니요. 그러니까 제 이야기는 영상 홍보물을 제작하는 것으로 되어 있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제작된 영상 홍보물을 어디에서 어떻게 상영을 하느냐, 그 이야기입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영상 상영은 저희가 제작 업체에 용역을 줄 예정입니다. 용역을 줘서 제작을······.

노용수 위원 아니, 그것은 제작 업체고 제작된 영상물을, 제작된 영상물을 어디에서 상영을 하면서 홍보를 하시냐 그 이야기입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또 저희가 제작이 되면 저희 상수도 홈페이지(homepage)가 있고 시흥시 홈페이지(homepage)가 또 있어요. 다각적으로 홍보할 예정입니다.

노용수 위원 정수장에 내방객들이 1년에 얼마나 되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노용수 위원 혹시 뭐 이렇게 견학하러 시흥정수장이든 연성정수장이든 노온정수장이든, 노온정수장은 시흥시 관내가 아니니까 안 갈 것이고 시흥정수장이나 연성정수장에 시민이, 학생들이 정수 시스템(system)을 보기 위해서 현장 견학하는 것이 있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코로나-19(COVID-19) 이전에는 시흥정수장하고 우리 연성정수장은 그전에는 견학을 했고요, 최근에는 견학한 적은 없습니다.

노용수 위원 저는 이렇게 봅니다. 뭐냐 하면 돈을 써서 물건을 만들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물건이 돈값 이상의 가치를 해야 되지 않습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우리가 만드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한테 홍보를 하면 홍보를 하고 그 자체가 돈 투자한 것 이상의 가치 창출이 돼야 본전 생각이 안 드는 것이지 만들어 놨어. 쓸 곳에 대해서도 특별하게 구상이 되어 있지 않아. 또 쓸 곳도 특별하지 않아. 이것이 무슨 홍보물이고 이것이 무슨 홍보 제작비고 이런 사업을 왜 하고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러니까 과장님께서는 제가 봤을 때 이 홍보 영상물을 만들면 시흥의 영상 홍보 모드(mode)가 있는데 거기에 1년에 하루에 한 번씩 365회 방송이 됩니다. 그렇게 론칭(launching)이 되어 있든가, 아니면 저기 어딥니까? 창착센터인가요? 시흥창작센터 거기에 걸어놓아서 1년에 한 1,000번 방송됩니다고 하든가 그렇게 나와야지 이것이 어디에 어떤 매체에 어떻게 쓸 것인가도 상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것을 관성적으로 이렇게 제작물 만들고 쓰지 않고, 이것이 내 돈이라면 나는 도저히 이런 짓 못 하겠습니다. 20원도 못 쓰겠습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이제 홍보물 제작하는 사유에 대해서는 저희가 그동안 상수도에 대해서 신뢰가 좀 많이 떨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저희가 지금 배곧뿐만 아니라 탁수 사고 유충 사고 등등 사고에 대해서도 좀 신뢰가 떨어졌지만 매체를 통해서 유튜브(YouTube)나 홈페이지(page)를 통해서, 또 전광판도 있고요.

노용수 위원 자, 과장님.

○상수도과장 김익겸 이런 큰 매체를 통해서 신뢰를 회복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인쇄물 1,250원씩 들여서 2,000매를 만들고, 2종, 홍보 물품을 구입하고 하는 것들은 이 홍보의 핵심 콘셉트(concept)는 정수장에 내방하는, 탐방 견학생들 내지는 이러저러하게 오시는 분들에게 하나씩 드리고 정수가 어떻게 되는지 그것을 하기 위해서 이것을 지금 하는 것이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리고 저희가 예전에 정수장에 가보면 미리 정수장에 정수 시스템(system)이라든가 그 정수장이 갖고 있는 특징이라든가 그런 부분들 영상 홍보물에 담아서 브리핑(briefing)할 때 그것 먼저 영상 홍보물 보고 견학하고 그러는 것 아닙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런데 그것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그러니까 지금 그동안 못 했지만 2022년도에는 그 홍보물을 제작해서 학생들이나 나누어주면서도 지금 장소나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지만······.

노용수 위원 과장님께서 내가 이 홍보물을 만들어서 어디에, 어디에서 상영할 것이냐, 어느 매체에 올려서 방송할 것이냐 하는 문제를 처음에 물었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그러니까 저희는······.

노용수 위원 그 건에 대해서······.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노용수 위원 그 건에 대해서 이 고민이 별로 안 하신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아무튼 저희가 홍보를 만들면 유튜브(YouTube)나 저희 각종 홈페이지(homepage)를 통해서 홍보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 유튜브(YouTube)를 통해서 누가 저기 연성정수장, 시흥정수장 홍보물을 봅니까? 그것보다 훨씬 더 재미있는 것이 널리고, 널리고, 널렸는데. 좀 이해가 되고 설득이 되는 이야기를 주십시오, 하시려면, 말씀을 주시려면.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홈페이지(homepage)도 있고 전광판도 있습니다, 전광판. 전광판에도 저희가 요구해서 1일 홍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자, 52쪽에요, 상수도 검침 관련해서, 찾으셨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추진 실적을 가보면 옥외 검침이 있죠? 옥외 검침기의 종류가 영상 시스템이 있고 원격 근거리가 있고 엘시디(LCD) 표시형이 있고 원격 통신망이 있고 지금 4개로 나누어져 있거든요.
그 건을 우선 하나, 하나 설명 좀 줘보실래요?
영상 검침이다, 어떻게 합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영상 검침이 한 4,800개 되고요, 영상에 대해서는 그 지금 검침원들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활용해서 영상으로 나오게 되면 그 자체를 가지고 검침하게 됩니다.

노용수 위원 자, 그러면 그 검침원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 피디에이(PDA) 시스템(system) 가지고 있는 거예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것을 옥외 검침기 검침을 해야 되는 그 대상에 갔어. 그러면 거기 가까이 가게 되면 알에프아이디(RFID) 방식 등을 이용해서 이렇게 오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전송이 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어느 정도까지 가까이 가야 그것이 검침되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보통 한 50미터(m) 근거리는 다 체킹(checking)이 됩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50미터(m)에 영상 시스템(system)이 여러 개가 있어.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거기에는 어떻게 순차적으로 뜨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다시 한번 좀······.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50미터(m) 근거리에······.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영상 검침기가 한 10개 있어요. 그러면 피디에이(PDA)에 어떻게 되느냐라는 것이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거기까지는 제가 미처 파악을 못 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자, 다음이오.
그 원격 근거리는 뭡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원격은 저희가 이제 그 계량기 내부에 원격 계기를 부착시켜 놓습니다. 시켜 놓게 되면 그 계판에서, 그러니까 쉽게 얘기해서 저희 검침원들이 개나 여러 가지 들어가기 어려운 곳에 계량기 내부에 설치해 놓는 시스템(system)······.

노용수 위원 자, 그러니까 대문 안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설치해서 대문 밖에서 체크(check)한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자, 됐고요.
자, 그다음 엘시디(LCD) 표시형은 뭡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엘시디(LCD)도 지금 원격하고 거의 유사한 내용인데요, 원격은 숫자로 뜨는 것이고 엘시디(LCD)는 그 숫자하고 그 여러 가지 모양들이 뜨게 되는 표시형입니다, 전광판에.

노용수 위원 원격하고 엘시디(LCD)하고 어떻게 다르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원격은 숫자가 뜨는 것이고 엘시디(LCD)는 그 계기판 모양까지 같이 뜨는 것이 엘시디(LCD)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액정 장치의 차이다, 보이는 액정 장치의 차이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유리냐, 엘시디(LCD)냐 그 차이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자, 원격은 뭡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사무실 내에서 데이터(data)로 읽을 수 있는 것이, 통신망을 이용해서 읽을 수 있는 것이 원격 검침망입니다.

노용수 위원 사무실에서 체크(check)를 한다는 것이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사무실에서 그 전송이 돼서 직접 22개소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통신망을 이용해서. 그래서 통신망하고 저희가 같이······.

노용수 위원 여기에서 사무실이라고 하면 그러면 어디입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그러니까 지금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지금 데이터(data), 데이터(data) 값이 원격하고 뭐 유사한 차이는 있지만 원격은 50미터(m) 내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은 여기에서 통신망을 이용해서 멀리서 다 읽을 수 있는 계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원격은 소위 말해서 그 집에 안 가도 되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안 가도 됩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것이 옥외 검침기하고는 상관없는 것 아닌가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그러니까 데이터(data) 값을 우리가 수시로 더 내야 되는 문제가 됩니다.

노용수 위원 아니, 그러니까 옥외 검침기와는 상관이 없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사무실에서 체크(check)가 되는 것인데······.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요즘에 그 아파트, 새로 짓는 아파트들을 보면 전기나 하수나 상수나 그 부분을 그 아파트 세대 내에서 체크(check)하지 않고 관리사무소에서 일괄 체크(check)하는 방식이 있거든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것으로 기준을 봤을 때 그것은 원격 통신망에 들어갑니까? 아니면 저기 원격 근거리 통신망에 들어갑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원격 근거리 통신망에 해당됩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원격은 거기까지는 안 가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노용수 위원 하여튼 소위 말해서 상수도사업소 같으면 상수도사업소에서 다 체크(check)를 한다는 것 아니에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그렇죠.

노용수 위원 그런데 데이터는 옥외 검침기, 자, 그러면요, 그 옆에 검침 매니저 현황 자료가 있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검침 매니저가 지금 27명인데 계량기 현황을 보면 4만 5,096건이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1인당 1,670곳 정도를 검침하게 되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보통 한 1,500건 1인당 맡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분들이 하는 것은 아까 옥외 검침기 내에 있는 지금 6,057건 있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이것이 포함된 건입니까? 포함이 안 된 건입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지금 원격 근거리 981건하고 엘시디(LCD) 240건, 원격 22건도 이분들이 같이 체킹(checking)을 하지만 사무실하고 지금 27명하고 같이 하는 부분이고요, 이분들 27명은 영상에 대해서 4,800건에 대해서만 지금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사무실하고 같이 하는 부분이고요.

노용수 위원 자, 그러면 그 밑에 사업비도 보면 자동 검침 시스템 유지 보수 있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러면 이 자동 검침이라는 것이 아까 말씀을 드렸던 옥외 검침기 네 종류 있지 않습니까?
영상, 원격 근거리, 원격 통신망, 엘시디(LCD) 표시형 이것이 어디에 포함되는 것입니까, 자동 검침 시스템(system)이?

○상수도과장 김익겸 여기 보면 원격 981건하고 엘시디(LCD) 표시형 240건, 원격 22건 3개가 원격으로 보시면 됩니다. 영상만 빼면 됩니다, 그중에.

노용수 위원 아뇨, 자동 검침 시스템(system)이라는 것이 그러면 영상, 원격 근거리, 그다음에 다시 한번만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원격 근거리 981건, 엘시디(LCD) 표시형 240건, 원격 통신망 22건 3개가 원격 검침에 포함됩니다.

노용수 위원 이 3개를 자동 검침 시스템(system)에 포함시킨다는 거예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죠. 네, 네.

노용수 위원 말씀 주신 것하고 지금 이야기가 길어지는데 말이 좀 안 되거든, 그러니까 이해가 안 되거든요.
그 밑에 보면 옥외 자동 검침기가 또 있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옥외 검침이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 밑에 있잖아요, 그 자동 검침 시스템 유지 보수하고 옥외 자동 검침 설치비하고?
그러니까 제가, 자, 과장님 이렇습니다. 뭐냐 하면 과장님, 제 이야기 들어보세요.
그러니까 상수도 검침 관리에 대해서 여기 그간에 했던 사업 내용이 있고 사업 계획이 있잖아요? 이 건이 이 자료를 보고 머릿속에 싹 들어오지가 않아요.
그러니까 예전에 검침원들이 집집마다 검침을 하고 있다. 그것은 그냥 머리에 있는데 그러면 그것을 계속 더 버전 업(version up) 시키고 있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버전 업(version up) 시키고 있는 건에 대해서 그 전에 했던 검침원들의 역할, 그다음에 새로 버전 업(version up)된 기술을 가지고 상수도 검침을 하는데 그것으로 인해서 그러면 검침원이 더 줄어야 되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뭔가 하나가 늘어나면 하나가 줄이는 방식으로 가는 것이 맞지 않습니까?
그런 것들에 대한 것이라든가, 그다음에 영상 원격 근거리 장거리 엘시디(LCD) 표시형 그 밑에 자동 검침 시스템(system) 옥외 자동 검침 시스템(system) 이 전체가 엉켜서 이것이 무슨 말을 하고 계시는지 이해가 안 돼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이제 그 계량기······.

노용수 위원 하여튼, 아니······.

○상수도과장 김익겸 총 토털(total)은 한 4만 5,000전이 되고요, 그리고 지금 계속 늘어나는 그, 지금 계량기가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지금 우리가 장현지구나······.

노용수 위원 아니, 과장님, 제 이야기가 계속 과장님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제가 질의를 드리는 요지는 질의는 드리는 것은 니는 질의해라, 나는 내 말하겠다. 예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그러시거든요.
그러니까 제가 이야기 하는 그 질의의 요지가 뭔지를 그냥 파악하시고 그것에 대해서 답을 주시면 되는데 그냥 다른 말씀만 주시니까 이야기가 길어지고 있어요.
그러니까 상수도 검침 관리 시스템(system)에 대해서 이 자료가 보고 이해가 잘 안 된다고 하는 이야기를 제가 드리는 것입니다.
자, 60쪽을 보겠습니다.
스마트 관망 설치 건인데요, 아, 67쪽이라고 그랬나요? 60쪽.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60쪽.

노용수 위원 찾으셨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스마트 관망이란 개념은 좀 이해가 되거든요.
그러면 이 스마트 관망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그 인프라(INFRA: Infrastructure)를 어디에 무얼 어떻게 설치하느냐 하는 건에 대해서는 이해가 안 되거든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지금 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INFRA: Infrastructure) 구축 사업은 이것이 국비 사업이고요.

노용수 위원 아니, 그것은 다 알아요, 지난번에도 말씀을 주셨고.

○상수도과장 김익겸 목적은 말씀하신 내용은 아이시티(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해서 실시간 수량이라든지, 수질 감시 신속 대응을 하려고······.

노용수 위원 그것도 알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것도 아는데······.

○상수도과장 김익겸 사업 내용으로 들어가게 되면 수질 관리에 염소 측정하는 부분도 있고요.

노용수 위원 염소 측정을 어디에서 합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염소도 저희가 지금 부족한 부분들, 그것이 1.0이라면 부족한 부분은 또······.

노용수 위원 자, 제가 말씀드릴게요.
78쪽을 한번 보십시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노용수 위원 찾으셨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노용수 위원 거기 78쪽을 보면 스마트 관망 사업과 관련된 사업 내용이 나와요. 수질 관리를 한다고 그래요. 그렇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것이 재염소 설비 정밀 여과 장치 그다음에 수질 감시 수질 측정 장치를 설치한다고 그랬잖아요?
자, 수질 관리를 하기 위해서 재염소 설비와 정밀 여과 장치를 어디에 설치하느냐, 그다음에 수질 감시를 하기 위해서 수질 측정 장치를 우리 지금 상수도 공급 시스템(system)이 있지 않습니까? 상수도 공급 시스템(system) 중에서 어디에 설치하느냐 라는 것, 그다음에 위기 대응을 하기 위해서 관 세척과 자동 드레인 장치를 설치하는데 이 건은 어디에 어떻게 설치하는 것이냐, 이런 등등에 대한 궁금함이 있다는 것이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아,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염소 설치는 저희 배수지가 한 10개소가 있고요, 배수지 그 최종 말단 유출구에 설치되는 것이고요, 정밀 여과 장치는 우리 시에서는, 여기에서는 제외를 시켰고요, 지난번에 저희 부결된 바와 같이 여기도 포함 안 됐고 전에도 포함이 안 된 것이고요, 만약에 여기에서 주는 돈이 있다고 하면 우리 관로가 1,077킬로미터(㎞)입니다. 그 내에 최종 적법한 부분, 블록 시스템(block system) 된 부분에 설치되는 것이고요, 수질 감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블록(block) 단위별로 저희가, 블록 시스템(block system) 단위별로 대 블록, 중 블록, 소 블록이 있지만 소 블록을 보시면 한 소 블록 단위로 설치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자, 그러면 지금 거꾸로 보면 블록 시스템(block system)이 다 구축됐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됐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것을 설치하기 위해서 다시 다 뒤집어 까야 되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까지는 않고 저희가 지금 맨홀(manhole) 부분, 맨홀관 내 맨홀 그 부분에 설치하게 됩니다.
일단 굴착은 또 포함되는 것이고요.

노용수 위원 자, 수질 관리로 가 봐요. 그러면 수질 관리가 지금 배수, 제가 알기로는 배수에서는 거기에서도 수질 관리 그 오염도를 측정하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들은 지금 뭐 수질 검사 정도 하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러니까 정수장에서 마지막 보내기 전까지를 수질 감시 내지는 수질 뭡니까? 이 체크(check)를 하지 배수지에서는 물을 받아서 그 수압을 이용해서 물을 보내주는 역할이 주 역할이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주 역할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런데 거기에 아까 말씀을 드렸듯이 재염소 설비라든지 정밀 여과 장치 부분, 정밀 여과 장치 부분은 뭐 배수지 이야기를 하지는 않으셨습니다만 그러면 거기에서 ‘이 물이 나빴네.’ 내지는 ‘염소가 더 필요하겠네.’라는 부분 판단을 배수에서 하는 것이랑 그다음에 정수장에서 하는 것이랑 그 왜 배수장에서, 정수장에서 하지 않고 왜 배수장에서 하는 그 자체가······.

○상수도과장 김익겸 일단 뭐 정수장 세 곳이 있지만 거기에서 거리가 상수관로가 좀 근거리입니다. 이 자체가 떨어질 경우가 있어요. 그럴 경우에는 보충해 주는 역할입니다.

노용수 위원 뭐 우리가 과장님이나 팀장님이나 스마트관망 인프라(infrastructure) 구축과 관련된 기계적인, 뭐 좀 과학적인 시스템 영역이 팀장님이라든지 공부가 좀 되면 와서 한번 설명을 주셨으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별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오인열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네, 오인열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위원 네, 29쪽에 상수도 긴급누수복구 및 유지관리 사업이 신규 사업이에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계속 사업입니다.

오인열 위원 신규 사업 맞습니까?
왜 신규 사업이죠, 이십······.

○상수도과장 김익겸 아니, 계속 사업입니다.

오인열 위원 그런데 왜 신규라고 썼어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전에 저희가 긴급누수복구 별도로, 유지관리 사업 별도로, 나누어서 예산을 세웠고요. 금년에는 이제 합쳐서 세우다 보니까 신규로 이게 동그라미가 돼 있습니다.

오인열 위원 이게 그러면 긴급누수복구 공사가 재난 상황을 신속히 해결한다고 그랬는데 재난 상황이 아닐 때도 하고 있는 거예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들은 지금 현재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위원 그러면 연단가로 줘서 그냥 그들이 관리를 하고 있는 건가, 시스템이?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지금 권역으로 보면 소래권, 연성권, 정왕1·2권, 한 4개 권역을 주고요. 그리고 그 업체를 선정해서 지금 계속 업체하고, 업체가 누수가 날 때 긴급히 누수 복구를 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위원 그러니까 누수가 났을 때?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났을 때.

오인열 위원 났을 때 긴급 대처한다는 거잖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오인열 위원 누수가 안 나면?

○상수도과장 김익겸 안 나면 대기하고 있습니다, 항상.

오인열 위원 연단가는 그대로 누수가 안 나도 그냥 주는 거예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지금 누수가 연 금년 현재 건으로 235건이 지금 누수가 발생이 됐습니다.

오인열 위원 아, 계속?

○상수도과장 김익겸 그러니까 지금 이틀에, 하루에, 하루 반 정도에 한 건씩 일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인열 위원 한 건씩.
이상입니다.

(○ 홍원상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홍원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홍원상 위원 홍원상 위원입니다.
우리 국장님이 공직 몇 년 하셨죠?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35년 정도······.

위원장 홍헌영 (마이크를 가리키며) 소장님, 마이크.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마이크를 켜고) 35년 정도 됐습니다.

홍원상 위원 35년 정도요?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네.

홍원상 위원 이제 명예롭게 퇴임을 하시는 거죠?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네, 그동안 위원님들께서 많이 도와주셔서······.

홍원상 위원 퇴임 일자가 언제까지인가요?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잘 마치게 되었습니다.

홍원상 위원 언제까지죠?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이달 20일 명퇴식······.

홍원상 위원 이달 20일.
그동안 하여간 35년 동안 공직에 있으면서 무탈하게, 명예롭게 퇴임하시는 것을, 퇴임식은 뭐 아마 코로나 때문에 안 하시는 것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만 무탈하게 퇴임하시는 것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네, 감사합니다.

홍원상 위원 퇴임하시고 제2의 인생 멋지게 펼쳐 나가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질의를 좀 하겠습니다.
한 가지만 좀 질의하려고 그러는데요. 자료를 보다 보니까 급수계량기 관리 예산이 있어요. 과장님, 급수계량기 관리. 27쪽, 설명서.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급수계량기 관리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네, 네.
이게 예산이 많이 증액이 됐네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원인이 뭐예요, 증액된 이유가?

○상수도과장 김익겸 원인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계량기는 아까 말씀드렸지만 한 4만 5,000 정도 되고요. 그리고 지금 금년도, 금년도가 한 2,100개, 한 2,800개가 지금 노후 계량기가 지금 선정돼 있고 내년도 2022년도에는 지금 금년도보다 1만 3,500개소가 증액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 금년도보다 작년도 예산이 상당히 많이 증액이 된 내용입니다.

홍원상 위원 이게 아파트 공동주택에, 공동주택에 계량기가 동파되게 되면 시에서 교체를 해 주나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아파트 내에서는 관리하는 사무실에서 하게 됩니다.

홍원상 위원 아파트 공동주택은, 공동주택은 계량기가 동파되게 되면 관리소에서 교체를 하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관리소 부담으로?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시에서는 지원이 안 되고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홍원상 위원 그렇죠?
자, 지금 여기에 보면 그간 추진실적 성과를 보면 2020년도에 총계가 1,108개입니다. 예산이 6억 원이고요. 2019년도에 3,420개인데 6억 6,500만 원이에요.
숫자상으로 봤을 때는, 숫자상으로 보게 되면 2020년보다 2019년도에 예산이 배 이상이 소비된 것, 지출된 것으로다 표기가 되는 것이 맞는 것 같은데 예산 차이가 별로 없어요. 그렇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이게 이유가 뭐예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이제 계량기가 뭐 해체하고 다시 신규로 다는 부분이 공사비가 있고 또 계량기 관급자재가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네.

○상수도과장 김익겸 관급자재가 이제 여유 분량이 있을 때는 금액이 현저히 떨어지고, 관급자재에서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관급자재에 차이가 난다 하더라도 이렇게 차이가 날 수 있어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이월된, 그 전에 예를 들어서 2018년도에 연말에 계량기를 많이 사놓을 경우는, 보통 계량기 가격입니다, 이게. 개폐 가격보다는. 그래서 차이가 날 수 있게 되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자, 그렇다라고 보면 지금 우리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계량기의 비율이 어떻게 돼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지금 보면 다세대주택, 그러니까 공동주택을, 지금 아파트하고 빌라를 말씀하시는 내용이죠?

홍원상 위원 아니, 그러니까 단독주택, 그러니까 아파트를 제외한 빌라라든가 단독주택 이쪽의 계량기 숫자와 공동주택의 계량기 숫자가 비율이 어떻냐 이거야.

○상수도과장 김익겸 지금 단독 같은 경우는 메인 보통 80밀리(mm)에서 100밀리(mm)가 메인만 관리하기 때문에 빌라가 훨씬 많습니다.

홍원상 위원 빌라가 많아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홍원상 위원 그러면 하나 더 질의할게요.
지금 계량기가 가정용들 계량기를 보면 구경 15밀리(mm)짜리가 있고 20밀리(mm)짜리가 있고 있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홍원상 위원 20밀리(mm)짜리 계량기를 시에서 구매를 한다라고 하면 단가가 어떻게 돼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지금 보통 가정용은 13밀리(mm), 뭐 15밀리(mm) 이렇게 쓰는 거고 20밀리(mm)같은 경우는 상가, 점포주택이 있는 경우는······.

홍원상 위원 알아요, 상가 같은 데 구경 20밀리(mm)가 들어가는데······.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홍원상 위원 계량기의 단가가 어떻게 되느냐 이거예요, 구매하는 단가가.
조달에서 구매하든 아니면 뭐 업체에서 구매하든 구매하는 단가가 있을 것 아니에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네.

○상수도과장 김익겸 13밀리(mm) 같은 경우는 삼만······.

홍원상 위원 13밀리(mm), 13밀리(mm) 상관없어요. 20밀리(mm)짜리.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20밀리(mm)짜리가 이제 4만 7,000원 평균 가격이 되고요.

홍원상 위원 4만 7,000원이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25밀리(mm)가 6만 6,000원 되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4만 7,000원짜리 계량기를 구매해서 교체를 했어요. 교체를 하면 상가나 20밀리(mm) 계량기를 사용하고 있는 데는 시에서 전액 부담을 하나요, 교체 비용까지?
교체 비용까지 계량기를, 계량기가 만약에 예를 들어서 훼손이 됐어요. 내구연수가 지났어. 그렇게 되면 20밀리(mm)짜리 들어가는 데가 상가 이런 데라는 말이에요. 그러면 그것을 가서 교체까지 다 해 주느냐는 이거죠.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내구연한, 노후 계량기에 대해서는 전면 무상으로 교체해 줍니다.

홍원상 위원 무상 교체고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네.

홍원상 위원 그다음에 동파가 됐어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동파가 된 부분도 저희가 교체해 줍니다, 무상으로.

홍원상 위원 무상 교체입니까?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그렇습니다.
예전에는 저희가 요금에 붙여서 받았죠. 지금 그건 이제 시민에게 너무 가혹한 면이 있다 해서 시가 다 100프로(%) 무상으로 지금 지원해 줍니다.

홍원상 위원 지금 여기에 보면, 예산안에 보면 관급자재로다 계량기가 6만 원씩 계상이 돼 있어요. 그렇죠?
이게 지금 4만 7,000원씩 구매하는 것도 비싸거든요.
제가 얼마 전에, 얼마 전입니다. 얼마 전에 20밀리(mm)짜리 계량기를 구매를 했어요. 3만 5,000원 줬거든요, 일반 가게에서.

○상수도과장 김익겸 일반 가게에서.

홍원상 위원 일반 가게에서 3만 5,000원 줬는데 여기에 4만 7,000원 정도 한다라고 하고 여기 관급자재가 지금 이게 계량기가 몇 미리(mm)짜리인지는 표기가 안 돼 있으니까 모르겠습니다만 평균적으로 아마 계산한 것 같아요, 대형 계량기서부터 소형 계량기까지. 이게 이제 6만 원으로 계산이 돼 있어요. 그렇다라면 엄청난 지금 계량기 값이 비싼 거거든요.

○상수도과장 김익겸 저희가 이제······.

홍원상 위원 이렇게 해서 구매를 해서······.

○상수도과장 김익겸 조달청 나온 가격이고요. 나중에 조달청에 저희가 의뢰하게 되면 낙찰률이 또 발생이 됩니다.

홍원상 위원 글쎄, 이제 조달에서 여기에서 보면 관급자재로다 조달 구매로 돼 있는데 제가 20밀리(mm)짜리를, 얼마 전이에요. 얼마 전에 3만 5,000원을 주고 구매를 했어요. 핸드폰에 아마 입금시켜 준 게 있을 텐데 지금 이게 행정에서 하는 것이다 보니까 이렇게 금액이 고가에 구매, 이렇게 되는 것 같아요. 네?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예산도, 예산도 거의 100프로(%) 정도, 금년도보다 100프로(%) 정도 증액이 됐고 전체적으로다가 2017년도부터 2021년도까지 계량기 노후 계량기, 동파 계량기를 쭉 해서 예산 집행된 것을 봐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그러한 예산 집행으로다 지금 보여지걸랑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매할 때, 구매할 때 좀 더 신중을 기해야 되겠다, 네?
조달 구매라 하더라도 조달의 단가표를 면밀히 좀 분석하고 시장 조사를 통해서 구매를 좀 해야 되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상수도과장 김익겸 네, 알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네.

위원장 홍헌영 2년 전쯤에 비슷한 주제로 한번 잠깐 예결산 심의 때 말씀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상하수도과가 원래 매년 가는 선진지 견학에 대한 부분들 같은 경우 이제 작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아마 잡지 않았다가 이번에 다시 잡으신 것 같아요.
그런데 인당 500만 원으로 잡으신 게 정확히 어떤 기준으로 잡으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인데, 하여튼 아까 전에 하수과도 마찬가지고 상하수도 서비스 예산 관련해서는 좀 동료 위원님들과 의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상수도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상수도과장 이하 관계 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점심 식사를 위하여 13시 3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0분 회의중지)
(13시 31분 계속개의)

위원장 홍헌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하수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를 하겠습니다.
하수관리과장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안녕하십니까?
하수관리과장 이영철입니다.
먼저 하수관리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수정 하수행정팀장입니다.
강희준 하수시설팀장입니다.
원훈희 하수운영팀장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예산 심의 등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홍헌영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하수도 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2년 하수도 사업 특별회계 총 예산 규모는 908억 9,000만 원이며 2021년 당초 예산 720억 8,000만 원보다 180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 증액 사유는 하수도 사용료 및 각종 하수관로 사업에 따른 국비 보조금 증가입니다.
세입 예산 주요 내역은 하수도 사용료를 포함한 영업 수익 445억 원, 이자 수익 등 영업 외 수익 10억 2,000만 원, 국고 보조금 및 원인자 부담금 수입 181억 5,000만 원, 순세계 잉여금 268억 8,000만 원입니다.
세출 예산 주요 내역은 하수도 시설 단순 관리 및 복합 관리 대행비 216억 8,000만 원, 노후 하수관로 정비 사업 39억 1,000만 원, 스마트허브 하수관로 정비 사업 19억 8,000만 원, 시흥맑은물관리센터 하수처리수 재이용 사업 67억 2,000만 원, 민원 해소 등을 위한 하수관로 준설 및 유지비 47억 원 등 총 908억 9,000만 원입니다.
하수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원안 가결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22년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헌영 하수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수관리과 소관 예산안 전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과장님, 사업 설명서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사업 설명서 5쪽, 사용료 수익.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 상수도, 상수도과도 그렇던데 하수도 사업 보면 전년 대비해서, 전년 대비해서 이 116억 원이 늘었고 퍼센트(%)로 보면 약 한 26.8퍼센트(%) 정도가 늘었어요, 수익이, 사용료 수익이.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왜 늘었나를 봤더니 말씀을 주시기는 세입이, 세입자들이 한 2,000세대 정도 늘었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렇게 메모(memo)가 되어 있는데 그 2,000세대 정도가 는 것 가지고 사용료 수익이 26.8퍼센트(%) 약 30퍼센트(%) 정도가 는다는 것은 좀 과하지 않나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작년 저희 9월 1일부터 하수도 요금 인상을, 의원님들께서 도와주셔 가지고 16퍼센트(%) 인상을 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것 감안······.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것이 감안되고 또 2,000세대 증가 예상을 하니까······.

노용수 위원 그것 감안해도 그럽니다.
그러면 그 하수도 요율 오른 것 있죠?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 퍼센트(%)에다가, 그 퍼센트(%)에다가 2,000세대 늘어난 것으로 보더라도 이해가 안 되죠.
그러니까 이렇게 보이거든요. 26.8퍼센트(%) 약 3분의 1 30퍼센트(%) 정도가 올랐다고 본다면 작년에, 우리 지금 시흥시 세대수가 약 한 22만 세대로 본다면 약 7만 세대 분의 인상이 된 것이거든요.
그 수익에 대한 체크(check)가 제대로 된 것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을 받고 싶어서······.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아니, 그러니까 작년에 하수도 요금이 올라갔기 때문에 그것 플러스(plus) 2,000세대 하게 되면 예상 수입을 이렇게 저희는 판단하고 있는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뭐 많이 들어와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만 누군가의 호주머니에서 나오기는 하겠죠?
그렇고요. 하여튼 그 숫자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65쪽······.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총유기탄소 연속자동측정기기 구입으로 되어 있어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총유기탄소가 뭔지, 그러니까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가 뭔지를 제가 조사해 봤더니 수중에 용존 하는 유기탄소의 총량을 말한다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렇게 되어 있더라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이 내용은 알고 계시겠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 측정기를, 그러니까 저기 뭐야, 물속에 녹아있는 총유기탄소라는 것이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잘 모르시나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것까지는 제가 좀······.

노용수 위원 그러면 유기탄소를 측정하는 이유가 뭔가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이것이 그 「물환경보전법」이 개정되어 가지고 기존에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 개념에서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로 환경부에서 변경을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법령에 맞게 지금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아, 여기에서 그러면 탄소라 하면, 탄소라 하면 여기에 보면 카본(carbon)이거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카본(carbon)이죠.

노용수 위원 네, 토털 오가닉 카본(total organic carbon)으로 되어 있는데 그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는 꼭 탄소에 국한되지 않잖아요?
우리가 그간에 물 수질을 측정할 때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 비오디(BOD: biochemical oxygen demand) 측정했지 않습니까?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거기에서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는 꼭 탄소에만 국한되지 않잖아요?
그러니까 여기에서, 그러니까 제가 봤을 때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라고 하면 총유기탄소인데 유기탄소 이것이 물속에 용존 되어 있을 때 사람한테 어떤 피해가 있나, 그다음에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에 측정 화학 성분들하고 그다음에 총유기탄소의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에서 측정하는 것하고 어떤 차이가 있나 하는 그 정도를 좀 알아야 이것이 연속측정기기 구입하는데 있어서 필요성 유무를 판단할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거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솔직히 거기까지는 저희가 생각을 못 했고요, 일단 법령이 바뀌니까 그것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 그래서 내년부터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에서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로 변경이 되니까 그래서 올려 놓았, 예산 계상했던 사항입니다.

노용수 위원 우리 팀장님도 모르시나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공무원석에서) 네, 내용은 정확히 모르고 이제 제일 큰 사항이 법적인 사항이 이렇게 진행돼서 저희가 교체를 하는 것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노용수 위원 아니, 그래도 법적인 사항의 툴(tool)을 가지고 우리 하수 업무를 담당하시잖아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저는 예산에 올라오는 이 예산서만 갖고도 궁금해서 이렇게 의문점을 갖는 것이거든요.
그러면 이 사업 시간에 예산안을 편성하려고 할 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노용수 위원 그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의 측정 방식으로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 방식으로 바뀐다면 왜 바뀌나, 그다음에 뭐가 바뀌나, 그것으로 인한 물 환경의 영향은 어떤 영향이 있나, 그런 정도는 이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 건이라면 알고 계셨, 내지는 알고 오셨어야 하는 상황 아닌가요? 제가 너무 욕심이 과한 건가?
그러시면 방금 말씀을 주신 내용을 좀 더 공부도 하시고 저희한테도 자료 좀 주시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게 하셨으면 좋겠고요.
그러면 이것 지금 5개소에 설치하잖아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5개소 어디, 어디에 설치하시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맑은물센터, 능곡, 장현, 목감, 월곶 에코피아 이렇게 5개소입니다.

노용수 위원 지금 우리가 맑은 물을 관리하고 있는 곳이 다섯 군데가 다인가요, 더 있지 않나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맞습니다.

노용수 위원 목감, 잠깐만······.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아니, 맑은물관리센터, 능곡······.

노용수 위원 능곡······.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목감, 장현, 월곶 에코피아······.

노용수 위원 월곶 에코피아······.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이렇게 5개입니다.

노용수 위원 소위 말해서 하수처리장에는 다 설치하는 것이네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하수처리장에 설치하는 사항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여기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에서 체크(check)되는 그 화학적인 어떤 그 체크(check)되는 항목들이 있지 않습니까?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것이 이것을 설치하면 한강유역환경청이랑 연동돼 가지고······.

노용수 위원 네, 데이터(data) 그리로 가겠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리로 바로 데이터(data)화 되어 가지고 오버(over)되는 것에 대해서는 바로 자기들이 조사를 나와 가지고 뭐 과태료 처분······.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것이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 측정 방식을 대체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 측정 방식을 보완하는 것인가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대체한다고 봐야겠죠.

노용수 위원 대체하면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 측정했던 여러 가지 항목들 플러스(plus), 그것보다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가 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더······.

노용수 위원 범위가 넓다고 그렇게 봐야 되는가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하이(high)되는 것이죠.

노용수 위원 그것 좀 챙겨서 공부도 좀 하시고 저희한테 자료 좀 주시고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공무원석에서)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75쪽이오.
맑은물상상누리 부지 준설 건인데······.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거기 사업하는데 협조 요청이 들어왔나 봐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경관디자인과에서 지금 하고 있는 사항인데 저희 시설물 안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저희한테 요청한 사항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거기 예산도 많은데 그 자본 전출 좀 받으셔야 되는 것 아닌가? 여기 입장에서는 전입 좀 받으셔야 되는 것 아닌가?
그런데 거기에서 협조 요청만 가지고 여기에서 예산 편성해서 지원해 주나요? 거기 돈 많거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일단 저희가 관리하는 시설이고 저희도 준설 이런 것은 저희 고유 업무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한번 경관이랑······.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아니, 과장님 이랬을 것 아니에요? 이 사업이 맑은물상상누리 사업이 경관디자인과 사업인데 경관디자인과에 이런 관련된 예산이 많이 있는데 이런 예산까지 포함됐는지 안 됐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예산이 뭐 전체 1단계, 2단계, 3단계 사업 하는데 200억 원이 넘거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런데 저희 입장에서는······.

노용수 위원 그렇고 농축조에다가 이제 뭐, 뭡니까? 하여튼 그 온갖 뭐 블록(block) 만들고 놀이기구도 만들고 등등 그런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 농축조 부분과 관련된 시설 정리비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것이 그 사업비들이 거기에 담겨있지 않을 리가 없을 것 같고 그래서 그쪽에서 여기에 요청하셨을 때는 공문으로 요청했겠죠?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공문으로 요청했고요.

노용수 위원 네.
그러니까 그 요청을 받으셨을 때 왜 이것 수용을 하셨냐, 수용을 하시게 된 동기가 뭐냐라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어차피 협업 차원이고 또 하수도 준설은 저희 하수관리과 고유 업무이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일단 예산 확보해 가지고 처리하는 것으로 했고 이것이 또 100퍼센트(%) 또 준설 예산만 소요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일부 시설을 저희가 또 해야 됩니다. 그래서 같이 이렇게 묶어 가지고······.

노용수 위원 아니에요, 과장님.
거기 그 부지는 맑은물관리센터의 기능이 상실된 그 부지에다가 1단계로서 아트 앤 에코 큐브(Art & Eco Cube) 사업을 했고 2단계 사업을 맑은물상상누리 사업을 지금 진행하고 있고 그런 중이에요.
그러니까 지금 그 농축조나 탈수기동 부지 준설이라고 되어 있는데 준설이 이 맑은물관리센터와 관련된 그 시설 준설할 게 없어요. 이미 다 폐기물이 된 거예요. 그런데 뭘 준설한다는 거야?
그다음에 뒤에 산출식의 내용을 보면 농축조 준설 및 배관 공사가 있고 그다음에 탈수기동 준설 및 저류조 및 배관 공사 그렇게 되어 있거든요.
이미 기능이 상실되어 있는 곳을 뭘 준설하고 뭘 또 이렇게 뭡니까? 배관 공사하고 그러느냐는 것이죠, 그 시설물들 자체를 이용해서 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경관디자인과에서 하고 있는데.
맑은물관리센터 내의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사업이라고 그렇게 생각할 부지의 사업이 아니라는 거예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일단 저희 부서에서는 저희 부지 내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부지 안이지만 거기는 일부 기능이 상실됐다. 그러니까 하수 처리 시설이 아니라고 지금 하시는 말씀이잖아요?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이미 폐업한, 그러니까 뭐라고 그럽니까? 그 시설이 중단된 시설물을 가지고,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시설물을 가지고 맑은물상상누리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는 거예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그쪽에서도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런데 여기에 보면, 이 사업 내용에 보면 준설을 하고 저류조 및 배관 공사를 하고 이것이 등등 보면 맑은물상상누리 내 부지의 사업 내용하고는 맞지 않다는 것이지.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공무원석에서) 그것은 제가 한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언대에 나서며) 하수시설팀장입니다.
지금 말씀하신 것은 폐쇄된 것은 맞습니다. 위원님 말씀이 맞고요.
그다음에 저기 그 상상누리를 경관디자인과에서 요청한 것은 폐쇄는 했는데 기존에 지하실에 슬러지들이 좀 쌓여 있는 것이 원래 있었습니다, 자체가.
그런 것을 이제 준설한다는 개념이지 새롭게 다시 하거나 그런 사항은 아닙니다.

노용수 위원 거기에 슬러지와 폐기물 처리 비용까지 다 있어요, 맑은물상상누리에.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그런데 요청을 이것이 올 초 3월 26일 날 경관디자인과에서 왔는데 거기에서 잡았으면 이렇게 요청을 안 했을 것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뭐라고요?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거기에 잡혀 있으면 우리 과에다가 이것을 준설해 달라고 요청을 안 했을 것으로 알고 있었고요.

노용수 위원 엊그제 저희가 위원님들 모시고 맑은물상상누리도 다녀왔거든요.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네, 네.

노용수 위원 이미 거기는 지금 일을, 일에 대한 에너지도 다 빠져 가지고 일 진행도 안 되고······.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아, 네.

노용수 위원 작년 대비해서 성과도 지금 없고, 뭐 코로나-19(COVID-19) 때문에 다 문 닫아 가지고 폐가 시설 같고 전혀 버전 업(version up) 되는 것이 하나도 없어요.
그렇고 거기에 예산이 국비와 시비와 도비도 들어가는 것이죠? 하여튼 수백억 원이 들어가요.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최소한 맑은물상상누리 사업이 뭔지는 우선 아셨어야 되는 것이고, 그렇죠?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네, 네.

노용수 위원 아시나요?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저희는 현재 자세히는 모르고 간략하게 국비를 받아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것이 우리 부서의 사업인지 아닌지도 모르고 거기에서 협조 요청이 오면 돈 1억 원씩 뚝뚝 잘라 주나요?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그러니까 사업 자체는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경관디자인과 사업은 맞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그 지하나 농축조에 슬러지가 없었으면 그냥 거기에서 추진하면 되는 것인데 그것이 좀 쌓여 있다 보니까 그런······.

노용수 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 쌓여 있는 것을 다 정리하는 비용도······.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네, 네.

노용수 위원 맑은물상상누리 사업 비용에 들어가 있는데······.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저희가 알기로는 들어가 있는데 거기에서 그것을 쓰지 않고 여기 하수관리과에 요청하면 그냥 뚝뚝 안 보고, 판단 안 하고 그냥 지원해 주냐 이 말씀이죠.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저희는 그쪽에 안 들어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에 예산 세웠다고 말씀······.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것은 저희가 잘라 드릴 테니까 다시 한번 판단해 보세요, 거기랑.

○하수시설팀장 강희준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81쪽에요, 자본적 지출이 있는데······.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이것이 시민안전과로 넘어가는 것인가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이것은 시민안전과에서 지하시설통합안전관리협약을 뭐 해 가지고 저희 상수도 하수도 가스 열 수송관 전기선 철도 뭐 이렇게 관계 기관이 협의를 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래서 이것이 구축을 하려면 총 9억 2,00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거기에 분담 비율로 잘라 가지고 저희가 저희 포지션(position) 예산을 확보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그 포지션(position)이 올해 106억 원을 전출하는 것이잖아요? 아, 쓰는 것이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지하 시설물 그것에 대해서는 5억 4,200만 원을 시민안전과에 저희가 넘겨주는 것이고······.

노용수 위원 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다음에 100억 원 가까이는 예비비 성격으로 갖고 있는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예비비로 어디에서 가지고 있어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러니까 100억 원에 대해서는, 그러니까 저희가 5억 원은 지하 시설물 그것으로 갖고 가는 것이고요.

노용수 위원 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 100억 원에 대해서는 계속비 사업 중에 공기업에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 비용 부담 있을 것에 대한 예측을 해 가지고 지금 확보해 놓은······.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요. 그렇게 해서 이번에 예산, 지출 요인으로 106억 원을 잡고 있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5억 원은 공동조사하는데 쓰고, 공동조사하는데 분담금으로 쓰고,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것은 시민안전과에서 공동조사를 하니까 그 해당 부서에서 돈 모아서, 소요되는 비용을 모아서 지출하는 것이잖아요? 그렇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그 100억 원의 요인은 뭐냐 하는 것이죠.
자, 네.
모르시는 것 같은데 예산 심의를 지금 받으러 오신 것이잖아요?
그러면 최소한 저희보다 이 책자를 보고 고민하고 공부하는 저희보다 충분하게 더 숙지하고 오셔야 심의가 되지 않겠나 하는 것은 공감하시는 것이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그 부분은 다시 좀 보시고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요. 덩치가 많이 크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 성훈창 위원 - 발언 신청)
성훈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훈창 위원 과장님, 65쪽 우리 노용수 위워님께서 질의하신 것 전혀 몰라요, 이것?
이것이 지금 올해 법령이 제정되고 공포가 되고 시행령이 내년 6월인가죠, 이것?

(「2023년 6월입니다」하는 공무원 있음)
2023년 6월?
시행령이오?
(「그때까지 저기 설치를 완료해야 됩니다」하는 공무원 있음)
아니에요. 2022년 6월에요.
(「아, 시행령 말고 그때까지 설치해야 됩니다」하는 공무원 있음)
본 위원이 이것 알기로는 지금 기존에 우리 비오디(BOD: biochemical oxygen demand, 생화학적산소요구량)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 이 유기물질이 대개 인이나 질소였는데 이밖에도 유기물질이 많이 있잖아요?
그래서 그 유기물질도 이제 걸러내는 그런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 내가 약자는 잘 모르겠는데 그래서 유기물질을 더 깨끗하게 걸러내는, 그런 감지하는 장치죠, 이것이 검사하는 것? 물이 밖으로 배출될 때.

위원장 홍헌영 팀장님 단상으로 나오셔서 답변하세요.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위원님.

성훈창 위원 네.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유기 탄소에 대해서는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이 미세물 분해 물질이 어느 정도 함유됐느냐 그 양을 측정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하수처리량은 미생물 분해에 의한 처리거든요.
분해 능력을 가진······.

성훈창 위원 기존에.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기준치가 될 것입니다.

성훈창 위원 하여튼 이것 유기물질을 더 어떻게 됐든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 측정 장비를 도입하면 수질은 더 좋아지는, 그러니까 유기물질을 어느 정도 클리어(clear) 시켜서 내보내야 되는 것 아니에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발언대에 나와서) 수질 관리가 강화된······.

성훈창 위원 강화되는 것이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성훈창 위원 그러니까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하는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그래서 시오디(COD: chemical oxygen demand)에서 티오시(TOC: total organic carbon)로 바꾸는 것입니다.

성훈창 위원 깊이는 본 위원도 모르는데 그 정도인 것 같아요, 이것이.
이상입니다.

(○ 김태경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김태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태경 위원 네, 김태경 위원입니다.
우선 우리 국장님한테도 미리 그간의 수고와 또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한 번 더 드리고 질의를 시작할게요.

○맑은물사업소장 최병호 네, 고맙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동안 우리 공직에 계시느라 애 많이 쓰셨고 명예롭게 잘 퇴임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 과장님 월곶 에코피아 운영에 대해서 질의하려고 그래요.
혹시 과장님 월곶 에코피아 준공이 몇 년도에 되신지는 아시죠?
뭐 생각 안 나시면 안 나셔도 됩니다. 중요한 얘기를 시작 그렇게 하려고 하는 거예요.
이 월곶 에코피아 처음에 비티오(BTO: Build Transfer Operate, 수익형민자사업) 사업으로 우리 시랑 체결을 하고, 계약 체결을 하고 그 후에 쭉 할 때 전체적인 그 공사비가 대략 제 기억에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한 천이백억 원 정도, 천삼백억 원 정도 들어갔어요. 맞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김태경 위원 그중에 비티오(BTO) 사업이라고 그래서 우리 시가 그당시에 대략 한 200억 원 정도 모자라는 것으로, 그래서 그것 때문에 비티오(BTO) 사업을 한다고 그래서 상당히 논쟁거리와 논란의 얘기가 많았는데 당시에 과장님이 그 자리에는 안 계셨지만 혹시 알고 계십니까?
과장님, 알고 계세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지금 말씀하시는 내용은 제가 좀 모르는 내용입니다.

김태경 위원 잘 몰라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김태경 위원 뒤에서 팀장님은 알겠다고 고개 끄떡끄덕 하는데?
무슨 얘기냐 하면 천이삼백억 원 들어가는 총 공사비 중에서 대략 한 200억 원 정도의 예산이 없다고 그래서 그것을 거의 25년입니까, 30년입니까, 이 비티오(BTO: Build Transfer Operate, 수익형민자사업) 사업 체결 기간이?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20년입니다.

김태경 위원 그 20년 동안 여기에다가 그만큼 운영할 수 있도록 많은 예산을 주겠다고 그래서 상당히 논쟁의 여지가 많았고 당시에 제 기억에는 7대 의회인가요? 상당히 좀 어렵게 얘기를 하는 가운데 이것이 체결돼서 어쨌든 왔습니다.
이것이 늘 그 당시 우리 시도 왜 그것을 꼭 비티오(BTO) 사업으로 이렇게 엮어 가려고 했는지 우리 시의 예산이 그렇게, 뭐 한 이삼백억 원이 없어 가지고 꼭 비티오(BTO) 사업으로 갔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몇 년이 지나면서 자꾸 이런 데에서 눈에 보이게 되는 거예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김태경 위원 자, 우선적으로 보면 작년 대비 올해, 아니, 2022년 본예산에 요구하는 금액이 전기요금만 해도 이것이 왜 이렇게 많이 증액되는 것입니까? 뭐가 많이 커졌어요? 동력이 많이 들어가요?
팀장님 알고 계세요?
나와서 간단간단하게 빨리빨리 질의에 좀 답변······.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발언대에 나서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입니다.

김태경 위원 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것이 작년에는 하수 찌꺼기가 많이 처리돼 가지고요, 송풍이 많이 돼서 전력이 많이, 전력비가 많이 소모됐습니다.

김태경 위원 작년에 전력비가 많이 돼서 내년도에도 전력비가 많이 될 것이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래서 작년 대비, 올해 대비 내년에 비슷하게 세웠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런데 이 증액 비용을 보면 자그마치 77퍼센트(%)가 넘는 비용이 올해 증액되는 거예요, 운영비가 전체적으로.
또 한 가지 이 설명서에 보면 월곶 에코피아 그 비티오(BTO) 사용료의 민간 위탁금도 작년 대비해서 올해 이것이 얼마나 더 늘어난 것입니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위원님, 저기 작년 대비 대부분 한 3~4퍼센트(%) 증액됩니다.

김태경 위원 몇 퍼센트(%)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3~4퍼센트(%), 지금.

김태경 위원 3~4퍼센트(%)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김태경 위원 금액적으로는 3~4퍼센트(%)가 아닌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저기 뒤에 보시면 추경 본예산 같이······.

김태경 위원 그러니까 추경, 본예산 플러스(plus) 추경 아닙니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그래서 추경 예산 보시면 2회 추경하고······.

김태경 위원 자, 무슨 얘기냐 하면······.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김태경 위원 비티오(BTO) 사업으로 한다고 해서 그간에 시가 처음에 200억 원 정도에,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대략 제 기억에 한 200억 원 없었던 비용을 가지고 20년 동안 이렇게 계속 예산을 많이 증가시키면서 가야되는 이 사업에 대해서······.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우리는, 현재 여기에 있는 모든 우리, 저희를 포함한 공무원들도 이것 상당히 각성해야 될 일이에요.
무슨 얘기인지 아시겠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자, 여러 가지 이유를 갖다 댑시다. 첫 번째는 무슨 물가상승률 어쩌고 저쩌고, 뭐 인건비 상승률, 다 해서 그래서 이것이 계속적으로 올라간다라는 논리를 앞세울 수는 있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그러나 비용적으로 누가 봐도 이것은 너무 많은 비용이 한꺼번에 팍팍팍 올라가는데 처음에, 이게 처음 시작이 몇 년도죠? 이천십······.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2017년 5월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렇죠? 2017년 5월부터인가, 2017년도 정도부터 됐는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때부터 지금까지 상승률을 한번 따져볼까요? 그 후부터, 2018년도부터?
이 운영 비용에 대한 여러 가지 전기료 포함해서 이것이 과연 그러면 이게 모든 경제 상황과 정책 상황에 맞기 때문에 이만큼 올려도 괜찮다는 거예요, 지금 팀장님 얘기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지금 내년 예산을 보면 올해 대비 내년은 물가상승률 말고는 추가로 되는 건 없이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한 3프로(%) 정도 상승이 됐습니다.
아까 70프로(%) 이렇게 얘기하신 것은 다른 것 말씀하시는······.

김태경 위원 지금 전체적으로 총액을 보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김태경 위원 작년 대비해서 이게 증액이 3프로(%) 정도가 아니에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작년에는······.

김태경 위원 아, 그러니까 올해 대비해서 내년도 본예산 요구한 게 팀장님 어떤 계산법인지는 모르겠는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건 제가 다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는 올해 예산은 127억 원이고 내년 요구한 것은 128억 원 정도 됩니다, 위원님.

김태경 위원 자, 내년도 예산이 전체가 128억 원인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건 총액을 놓고 봤을 때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김태경 위원 세부적으로 봐도 작년 대비해서, 아니, 올해 대비해서 내년도 예산이 3프로(%) 정도의 예산 증액이 아니라는 얘기예요.

(○ 홍원상 위원 위원석에서 - 맞아요, 127억, 128억 원이에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제가 나중에 그것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홍원상 위원 위원석에서 - 추경에 서갖고 127억 원, 128억 원이라고.)

김태경 위원 자, 문제는 이게 어떤 우리가 관계 자체가 어떤 숫자놀음을 가지고 숫자의 많고 적음 때문에 이것을 막 논하고 따지고 이런 것보다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김태경 위원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을, 이제는 좀 늦었죠. 안 그렇습니까? 어쨌든 20년 동안 이건 뭐 이미 체결된 사업이고 협약된 것이기 때문에 가기는 가야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렇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최소한 우리가 공무원과 우리 시의원들 이런 시민을 대표해서 일하는 사람들의 어떤 무한한 책임을 우리가 같이 느끼고 가야 된다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알겠습니다.
경영하면서 새는 돈 없게 다시 한번 따져보고 철저하게 경영하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여러 가지로 운영비 자체를 아예, 아무리 의회라 그래도 잘라서 예산을 잘라가지고 운영을 못 하게 할 수는 없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그러나 우리가 기본적으로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서 서로 같이 소위 뭐라고 그래야 됩니까, 좀 인정이 돼야죠. 수긍이 돼야 되고 인정이 돼야 되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이것이 그 당시에 왜 이게 민간업체한테 이런 비티오(BTO: Build Transfer Operate, 수익형민자사업) 사업으로 맺어지면서까지 이렇게 무리수를 두고 그것을 강행 처리를 했는지에 대한 것도 서로가 지금은 뭐 누구 탓이라고 어떻게 할 수가 없지만 어쨌든 시민들한테는 죄송한 얘기라고, 전체적으로.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알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동의하십니까?
그러한 문제에 대해서 우리 같이 이 문제는 이게 그저 그냥 자, 계산상으로 3프로(%), 4프로(%), 그래서 내년도 예산 얼마 더 증액하고, 이렇게 가서는 안 되고 좀 더 꼼꼼하게 따져야 되고 거기에 대한 여기 세부사항도 전체적으로 다 받아 보지는 않았지만 작년 대비해서 비티오(BTO: Build Transfer Operate, 수익형민자사업) 사용료도 올해 대비해서도 이것 굉장히 많이 올랐어, 네? 그렇지 않아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팔십······.

김태경 위원 똑같지가 않잖, 그러니까 2021년도하고 2022년도 계산상으로 보면 똑같지는 않다는 얘기예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김태경 위원 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똑같지는 않습니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그냥 물가상승률 정도 잡아줘가지고요, 2021년도에는 82억 원이었는데 내년에는 83억 원 정도 이렇게 지금 계상을 해 놓은 겁니다.

김태경 위원 지금 이 내용에 보면 전체적으로 총액 따지고 이렇게 하는 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그 상황적으로 모든 게 거기에 맞춰서 지금 과장님 답변이나 팀장님 답변이 그러한 얘기로만 갈 수 있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이게. 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위원님 말씀하시는 내용을 저희가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요.
그런데 어차피 물을······.

김태경 위원 이해를 하면······.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물은 엎질러진 것이기 때문에······.

김태경 위원 물이 엎질, 그러니까 물이 엎질러졌다고 이미 어쩔 수 없다라는 표현으로만 가서도 안 된다는 얘기예요. 그러니까 우리가 좀 더 이런 예산을 세울 때도 아주, 아주 치밀하고 아주 견고하게 그렇게 해서 세워놔야지 이 많은 예산이, 응?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김태경 위원 이게 앞으로도, 앞으로 15년 이상 계속 나가야 되는 것 아닙니까? 그리고 계속적으로 인상이 되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가 더 한번 디테일(detail)하게 다 따져보고요, 새는 돈 없이 철저하게 경영하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튼, 어쨌든 우리가 예산을 쓰는 항목에 있어서, 예산을 쓰는 데 있어서 우리가 좀 더 철저히 기해야 되고 특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어떤 시민을 위한, 국민을 위한 어떤 사업비나 이런 것보다도 이런 것 사실은 물샐틈없이 우리가 봐 줘야 된다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알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이것은 소위 말하면 20년 동안 정해 놓은, 뭐 20년에서 30년 동안 그 기간 동안은 이것은 진짜 말 그대로 이거 뭐라고 표현해야 됩니까, 그냥 주워 먹는 거예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렇게 안 되게 저희가 철저하게······.

김태경 위원 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한 번 보고 다시 보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릴 것은 20년 후에 이것 우리 시로 저······.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이전.

김태경 위원 기부채납하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김태경 위원 그때도 제가 그런 얘기 했어요. 그때 처음 신설할 때, 그때 세웠던 저 뭐냐, 만들어 냈던 그러한 기계가 20년 후에는 그게 똑같이 어떻게 그걸 20년 후에 똑같은 그런 돈 안 들이고 기계가 새것같이 돼 있겠냐 이거야. 그러면 또 20년 후에는 그 기계 새로 바꿔야 되고 또 그 돈 또 들여야 되고.
중요한 건 가능하면 시에서 운영하는 방안을 찾아라, 이런 얘기도 있었지만 아까 과장님 답변은 그렇게 하시면 안 돼요.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이렇게 보고 가시면 안 되고 이런 문제가 이미 시작은 이렇게 됐지만 팀장님 답변대로 좀 더 철저히 기해서 이런 예산이 좀 더욱더 새지 않도록 20년 동안 우리가 철저히 기하겠다, 이런 얘기로 얘기를 해야지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어쩔 수 없고, 물가상승률 어떤 경제 상황에 의해서 3프로(%), 4프로(%)만 인상됐습니다. 그렇게 얘기하시면 안 됩니다, 답변을.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알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마치겠습니다.

(○ 홍원상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네, 홍원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홍원상 위원 홍원상 위원입니다.
지금 우리가 맑은물센터도 복합관리대행으로다 운영을 하고 있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홍원상 위원 지금 지중화 사업을 한다고 그랬잖아요, 맑은물센터?
지하화한다고 그랬잖아요, 지하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아, 그것은 클린에너지 사업에······.

홍원상 위원 클린에너지, 클린에너지입니까?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홍원상 위원 지금 맑은물관리센터에서, 맑은물관리센터에서 찌꺼기 같은 것 발생되고 그러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홍원상 위원 그게 얼마나 되나요, 연간 나오는 게?
하수찌꺼기 발생되는 것?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발언대에 서서) 운영팀장 원훈희입니다.

홍원상 위원 맑은물관리센터에 하수찌꺼기가 발생되는 게 연간 몇 톤(t) 정도 돼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7,340만 톤(t).

홍원상 위원 칠천삼백?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아, 죄송합니다.
7억 3,466만 톤(t).

홍원상 위원 하수찌꺼기가?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연간.

홍원상 위원 글쎄, 하수찌꺼기가 연간 그렇게 많이 나와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아니, 하수찌꺼기가 어떻게 그렇게까지 나와?

(○ 노용수 위원 위원석에서 - 한번 확인해 보시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아, 7,346만 톤(t), 죄송합니다.

홍원상 위원 칠천삼백?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46만 톤(t).

홍원상 위원 칠천삼백사십?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6만 톤(t).

홍원상 위원 2만 톤(t)이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이것도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래서 찌꺼기가 많이 발생돼서······.

홍원상 위원 찌꺼기가 지금 맑은물관리센터에 73만 톤(t)이 나온다고 그러면······.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홍원상 위원 이것도 엄청나게 많이 나오는 건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래서 저희가 건조장이 있지 않습니까? 건조시설에서 찌꺼기를 처리해서 비용 처리를 좀 줄이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칠십삼, 연간 73만 톤(t)이면······.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아니, 6만 1,000 정도 발생된답니다.

홍원상 위원 누구 말이 맞는 거예요, 누구 말이?
73만 톤(t)이다, 6만 톤(t)이다, 뭐, 네?
정말 또 한번 해?
예산 심의를 사업 들어가기 위해서 예산 심의를 오는 사람들이 질의에 이렇게 횡설수설하고 해갖고 되겠어, 이거 지금?
다시 물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아니면 제가 정회 요청하고, 네? 아니면 정회 요청하고 정말 아주 혼날 거예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똑바로 얘기해요.
자, 맑은물관리센터가 지금 우리가 복합관리대행을 하고 있잖아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그렇죠?
복합관리대행을 하고 있으면 맑은물관리센터에서 지금 하수찌꺼기가 발생이 되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발생이 되는 게 연간, 내가 월간 묻는 것도 아니에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연간 지금 정확하게 얼마로 나오느냐 이거야.
그게 73만 돼요? 73만 톤(t)?
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칠천삼백만······.

홍원상 위원 73만 톤(t)이면 하루에 2,000톤(t)이에요, 2,000톤(t).
하수찌꺼기가, 하수찌꺼기가 지금 맑은물관리센터에서 하수찌꺼기가 하루에 2,000톤(t)씩 나온다는 말이야?

(○ 노용수 위원 위원석에서 - 과장님, 팀장님.)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아, 죄송합니다. 제가······.

위원장 홍헌영 좀 더 정확히 답변을 바랍니다.

(○ 노용수 위원 위원석에서 - 하수관리센터에서 처리하는 하수용량 자체가 그것밖에 안 돼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제가 용량을 말씀, 죄송합니다.
제가 긴장을 해서······.

홍원상 위원 아이, 참 정말.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6만 7,000톤(t) 맞습니다.

홍원상 위원 6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7,721톤(t).

홍원상 위원 육만칠천, 그냥 대충 6만 7,000톤(t)?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죄송, 아니, 6만 771톤(t)입니다.
죄송합니다.

홍원상 위원 6만 칠천?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6만 771톤(t)입니다.

홍원상 위원 6만 칠백?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71톤(t).

홍원상 위원 6만이라고 봤을 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뒤에 숫자는 떼고 6만이 나와도 지금 상당히 많이 나오는 거예요.
자, 그러면 복합관리대행에 맑은물관리센터에 6만 톤(t)으로 봤을 때 하수찌꺼기 처리를 지금 컨베이어(conveyor)를 타고선 건조를 시켜서 소각도 하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네?
전량을 지금 건조해서 소각을 하는 거예요, 아니면······.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전량을 건조장에서 소각합니다.

홍원상 위원 지금 전량 다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지금 6만 톤(t)이 넘는 것을 전부 컨베이어(conveyor)를 타고 가서 건조를 시켜서 소각을 하죠?
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네.
그 처리비용이 얼마예요, 연간?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19억 2,400입니다.

홍원상 위원 복합관리대행에서 처리하는 게 얼마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19억 2,400.

홍원상 위원 19억?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이천사백.

홍원상 위원 19억 원이라고 보겠습니다.
그러면 지금 19억 원을 들여서 6만 톤(t)이 넘는 것을 건조를 시켜서 소각을 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소각재가 나올 것 아닙니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홍원상 위원 소각재 나오는 것은 얼마나 돼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건 좀 확인······.

홍원상 위원 몰라요?
그것까지는 모르겠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네, 그건 확인 못 했습니다.

홍원상 위원 자, 그러면 소각재가 나오면 소각재 처리는 어디서 하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소각재는 지금 다 일괄 재활용하는데요. 지금 시멘트 원료로 쓰고 저기······.

홍원상 위원 아니, 처리는 어디서 하냐 이거야, 처리는.
처리를 복합관리대행 업체에서 하는 겁니까, 아니면 소각을 했으니까 도시공사에 위탁을 줬으면 도시공사에서 처리를 하는 겁니까?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K-water' 컨소시엄(consortium) 거기서 일제 처리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자, 그러면 왜 이런 말씀을 드렸냐면 지금 월곶에코피아가 우리가 대행을 하고 있죠, 복합대행을 하고 있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비티오(BTO: Build Transfer Operate, 수익형민자사업).

홍원상 위원 네, 대행하고 있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여기에서 나오는 게, 여기서 나오는 게 하수찌꺼기 처리가 1만 7,000톤(t)밖에 안 돼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1만 7,000톤(t), 여기에서 처리비용이 1만 7,000톤(t)에 23억 3,400만 원입니다, 23억 원.
자, 6만 톤(t)의, 6만 톤(t)의 하수찌꺼기 처리를 하는데, 이건 소각이에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소각인데 19억 원입니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여기가 어느 게, 어느 게 비싼 거예요, 지금?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딱 따져 봐도 맑은물처리장이 가격이 싸고요, 에코피아는 이제 비용이 비싸죠.

홍원상 위원 자, 그래서 말씀드리려고 그러는 거예요.
그러면 지금 월곶에코피아에 찌꺼기 처리는 어떻게 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지금 외부 처리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홍원상 위원 외부 처리하고 있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자, 우리 그러면 지금 하수처리장에 복합관리대행하는 맑은물센터의 컨베이어(conveyor)를 타고선 건조를 시켜서 소각을 하죠? 소각을 한다고 그랬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그렇다라고 하면 이 에코피아에서 나오는, 나오는 찌꺼기를······.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찌꺼기를 컨베이어(conveyor)에서 건조를 시켜서 소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봤어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지금 그래서······.

홍원상 위원 그쪽으로 이전을 해서 거기에서 컨베이어(conveyor)를 타고 건조를 시켜서 소각시킬 수 있는 그러한 방안을 강구해 봤느냐 이거야.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지금 제일 큰, 제일 좋은 방법은 거기 처리장 건조시설이 지금 용량이 부족하거든요. 건조시설 용량을 늘려보겠다고 한번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좋은 방법은······.

홍원상 위원 언제부터······.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언제부터 검토해 봤어요?
지금, 지금 예산을, 예산을 그냥 의회에 와서 어떻게든지 예산을 세워주면 그냥 물 쓰듯이 쓰면 된다라는 그러한 생각밖에 안 갖고 있는 거예요.
지금 이것을 1,000톤(t)을, 천, 아니, 7,000톤(t)을, 7,000톤(t)을 처리하기 위해서 23억 원을 쓰는데 6,000톤(t)을, 6,000톤(t)을 처리하기 위해서 19억 원을 쓴다.
건조를 시켜서 소각을, 건조를 시켜서 소각을 해서 소각재를, 소각재를 처리하는 것이 효과적이잖아요.
그러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되고 실무부서에서는 뭘 해야 되는 거야? 그냥 예산 주면 찌꺼기 그냥 처리 업체에다 처리하면 되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경제적으로 건조시설 설치해서 처리하는 게 훨씬 경제적인데 설치비용하고 그런 것 때문에 약간 따져보고, 상황을 보고······.

홍원상 위원 다시 한번, 다시 한번 질의할게요.
지금 우리가 소각장은 24시간 가동을 하죠?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소각장 24시간 가동해요.
지금 맑은물관리센터에 하수찌꺼기 나오는 부분에 대해서 24시간 지금 가동을 하고 있나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지금 가동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효율이 좀 떨어져서······.

홍원상 위원 글쎄, 그러니까 24시간을 건조를 시키고 소각을 하고, 하고 있는 거예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24시간을?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홍원상 위원 그런데 용량이, 건조할 수 있는 용량이 부족하다?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그렇죠, 네.

홍원상 위원 에코피아 것 갖다 처리하기는?

○하수운영팀장 원훈희 네, 그래서 지금 상황은 걔네가 건조시설을 더 돌리라고 저희는 압박하고 있는데 걔네는 계획된 용량만 하고 더 하게 되면 거기에 대한 비용을 따로 달라고 소송에 지금 들어가 있는 상태, 그 내용도 소송에 지금 들어가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아, 참, 지금 우리가 상하수도 예산을 보면서, 상하수도 예산을 보면서 상하수도에서 예산 절감을 한다라고 하면 어마어마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어요. 네?
지금 그냥 어떻게든지 의회에서 예산 승인받고 나면 물 쓰듯이 그냥 예산 집행하는 거야.
흔들림 없이들 하라고, 흔들림 없이. 네?
알았습니다. 아무리 얘기해 봐야, 자, 그다음에 우리 과장님께 하나 더 주문합니다.
지금 관거를 묻고 되메우기를 하고 포장을 하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홍원상 위원 포장을 하고 나면 다짐이 제대로 안 돼갖고 포장했던 부위들이 전부 다 균열이 가고 침하가 되고 이러한 곳들이 한두 군데가 아니에요. 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저희가 지금 공사하는 것은 현재 임시포장을 하고 나서······.

홍원상 위원 아니, 임시포장이 아니라 지금 어디냐 하면 서촌상가 사거리에 관을 다시 하고서 되메우기를 했어요. 되메우기를 하고 포장했어.
아마 상수도, 상수도 공사인 것 같은데 상수도든 하수도든 관로를 다시 작업하고 나면 되메우기하고 난 데가 다 그래, 다, 누더기고.
지금 하천에 관로 묻는, 하천 저기 배관 묻는 거, 하천에 물 흐르게 하기 위해서 배관 묻는 데는 아주 그것을 가(假) 해 놓은 거예요, 포장해 놓은 거예요. 그것도 다 알고 있어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지금 위원님 말씀하시는 그 내용은 저희가 충분히 알고요.
일단 저희 정왕동 쪽에 지금 저희가 하고 있는 공사들은 다 임시포장입니다.
그래가지고 준공 시에······.

홍원상 위원 과장님, 과장님, 임시 포장한 거 알고요, 완전 포장한 거 알아요. 지금까지 그랬다는 얘기야, 공사들이 거의.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알겠습니다.
저희 철저히 감독하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그래서 관로를 묻기 위해서 땅을 팠으면 되메우기할 때 충분하게 다짐을 하고 그다음에 가포장을 해 놨다가 가포장 걷어내고 제대로 좀 포장을 해야 되는데 그렇지 않단 말이야.
그러니까 도로가 한 번 관로 묻기 위해서 하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전부 다 결로 가고 그다음에 내려앉고, 네? 도로 아주 엉망이 돼버리고 이러한 것들이 지금 엄청나게 비일비재하다는 말이야.
그래서 되메우기 좀 하고 그다음에 비라도 와갖고 땅이 완전히 좀 다져진 후에 그다음에 롤러 하고 포장을 할 수 있게끔 그렇게 하란 말이에요. 네?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공사 진행하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내가 한번 볼 겁니다. 이번에 공사하는 것 내가 유심히 볼 거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홍원상 위원 정말 한 번 하고 두 번 다시 손 안 대게끔 그렇게들 좀 관리 감독들 좀 하시라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알겠습니다.
감독 철저히 하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동료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내용들 중에서 좀 답변이 구체적이지 못한 부분들이 좀 있었던 것 같은데요.
일단 이것 하나만 좀 확인하겠습니다. 지금 클린에너지센터 계속비로 설치하고 계시죠?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위원장 홍헌영 네, 이게 만약에 완공이 돼서 가동이 되면, 완공이 돼서 가동이 되면 지금 하수찌꺼기 처리하는 비용에 대한 절감되는 효과가 추산된 게 있습니까, 과장님?
그게 지금 음식물폐기물뿐만 아니라 하수 슬러지(sludge)까지 좀 모아가지고 하는 거잖아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네. 그랬을 때 하수 슬러지(sludge) 처리하는 비용에 대한 어느 정도 절감이 되겠다라는 예상치가 있습니까?
여러 데이터가 좀 숙지가 안 돼 있는 것 같은데요, 하여튼 과장님, 지금 찾지 마시고요.

○하수관리과장 이영철 네.

위원장 홍헌영 추후에라도 좀 정확하게 숙지를 하시고 얘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까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신 내용 중에 맑은물센터 사업에 대한 왜 지금 경관디자인과가 재정사업으로 각종 비용이 잡혀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하수과에서 잡았느냐, 그 질의에 대해서도 좀 분명한 대답을 지금 이 상임위 때 듣는 게 더 나을 것 같다 판단이 되어서, 과장님께서 잠깐 오신 것 같아요. 잠깐 좀 설명 좀 해 주시겠어요, 준설 비용 1억 원 이 예산?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입니다.
하수관리과에서 맑은물상상누리 관련해서 1억 원 예산을 세웠는데 이 세운 이유가 저희가 맑은물상상누리에 보면 농축조라는 것이 있습니다.
농축조 10개가 있고 그 탈수기가 있는데 농축조 10개 중에서 6개는 청소가 돼서 저희가 넘겨받았는데 저희가 이 시설물에 대해서 넘겨받을 때 청소를 다 해 주는 조건에서 넘겨받는 이런 협의가 되어 있었는데 이 농축조 4개하고 이 탈수기가 청소되어져 있지 않아서 이것 내년도 초에 이것 사업을 하려면 청소가 되어야 하는데 저희가 이 청소를 좀 요청했더니 이쪽에서 그것을 갖고 준설하는 식으로 해서 예산 1억 원을 세우게 된 것입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그러면 질의하셨던 노용수 위원님 마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과장님께서, 그러니까 맑은물상상누리에서 하수관리과에 보낸 공문이 있지 않습니까?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공문에 1억 원을 요청하실 때······.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어떤 명목으로, 어떤 사업 명목으로 1억 원을 요청하셨습니까?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제가 공문은 보지를 못했고 공문을 보냈다는 것은 알고는 있습니다. 그 1억 원을 요청한 것인지는······.

노용수 위원 아니, 우리 결재상에 팀장 전결은 없잖아요? 과장님 전결은 있지만 팀장 전결은 없지 않나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이것이 아마 제가 오기 전에 그 전에 협의하는 과정에서 공문을 보내고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자, 여기 하수관리과에 1억 원 산출식을 보면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실시설계 용역이 1,000만 원 들어가 있고······.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농축조 준설, 이 농축조 준설은 아까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으로 상상은 할 수 있겠어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농축조 준설, 배관 공사로 2,000만 원이 잡혀 있어요. 여기에서 배관 공사는 뭘까에 대한 이해되지 않고요, 그다음에 탈수기동 준설이 또 있어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탈수기동 준설은 지금 새로 얼마 전에 폐쇄된 탈수기동을 말하겠죠?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것 준설 오케이(Okay) 이해가 돼요.
그다음에 저류조 및 배관 공사 그것도 7,000만 원 잡혀 있어요.
그러면 농축조 준설 탈수기동 준설 그래, 상상하면서 이해가 된다.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방금 과장님 말씀 그대로 받아들이게 된다.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청소하는데, 청소하는데, 그러니까 밑에 슬러지 박혀 있는 것 퍼내는데 실시설계 용역 필요한가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이것이 저희가 알고 있기로는 우리가 그냥 단순한 물청소나 이런 식으로 하는 이런 것이 아니라 이것이 어떤 화학적 약품이나 이런 것으로 해서 이것 저희가 사람들 왔을 때 친환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사람이 드나들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물청소가 아니라 어떤 전문적인 이런 기술적인 것을 갖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니죠.
경관디자인과에서 사업을 이것 인수인계 받아서 또 하자면······.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하기 전에 사람들이 이용하게 하자면 그 건에 대해서 다시 다 조사를 하겠죠?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조사를 하고 그것과 관련된 또 이 제거 작업도 하고 다들 그렇게 하지 않겠습니까?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이 실시설계 용역 그다음에 여기에 나와 있는 배관 공사 그다음에 저류조 및 배관 공사 이런 내용들은 상식적으로 저희가 이해가 안 돼요.
이미 시설 폐쇄 결정이 났고 그것을 인수 받아서 맑은물상상누리에서 다양한 그림을 그려서 그것을 이용하려고 하고 그러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청소하는 것인데 그것을 가지고 실시설계 용역을 받고······.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여기가 그냥 일반적인 쓰레기나 이런 것을 담아두고 있던 그런 빈 공간이 아니라······.

노용수 위원 자, 그리고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그 공모 사업에서 국비 받았잖아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그 공모 사업할 때 국비 받은 내역 중에 이런 소위 말해서 인수인계로 시설 폐쇄 결정하고 넘어온 시설물에 대해서 이런 청소나 아니면 이런 준설 내지는 약품 처리······.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그런 비용들은 전혀 잡혀있지 않나요?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이것이 하수관리과하고 경관디자인과하고 그 시설물을 인계해 줄 때 준설이나 청소나 이런 것을 다 해 주고서 받는 것으로 저희는 그렇게 협의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 저기, 저기 뭐야, 예산에······.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네.

노용수 위원 공모 사업 예산에 잡혀 있는 항목 중에 그것은 어떻게 되어 있느냐라는 것이죠.

○경관디자인과장 조선호 청소 이런 것은 없습니다, 시설물에 대한 설치라든가 이런 것은 있는데.

노용수 위원 네, 뭐 거기까지 일단 하겠습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자리에 앉으시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하수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하수관리과장 이하 관계 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잠깐 10분 좀 쉬고 하겠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1분 회의중지)
(14시 41분 계속개의)

위원장 홍헌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생태하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생태하천과장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안녕하십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입니다.
먼저 생태하천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재진 하천시설팀장입니다.
고정길 하천관리팀장입니다.
정상옥 치수관리팀장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과 하천 행정에 대해 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홍헌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생태하천과 소관 2022년도 세출 사업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 사업 예산안 787쪽에서부터 792쪽이 되겠습니다.
생태하천과 2022년도 본예산 요구액은 2021년도 본예산 88억 5,500만 원보다 54억 8,000만 원이 감액된 총 33억 7,500만 원을 요구했습니다.
주요 감액 내용으로는 스마트허브 소하천 생태 복원 사업 등의 대규모 사업이 2021년 편성된 예산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감액되었으며 주요 편성 내역으로는 하천 행정 운영에 3,000만 원, 장곡천 하천 정비 사업에 10억 원, 계란마을천 하천 정비 사업 2,500만 원, 도심지 하천 유지용수 공급 1억 원, 하천 유지 관리 7억 500만 원, 마을관리기업 하천 관리 위탁 운영 1억 1,700만 원, 세천 유지 관리 1억 3,400만 원, 물왕저수지 수변 데크 조성 9,500만 원, 물왕저수지 수변 도시계획도로 개설 9억 원, 과림저수지 친수 공간 조성 250만 원, 구거 배수로 정비 사업 1억 8,000만 원, 지하수 관리 4,000만 원, 옥구천 수경시설 설치 1억 5,000만 원, 펌프장 및 배수갑문 운영 4억 2,900만 원, 행정 운영 기본 경비 6,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생태하천과 소관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헌영 생태하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태하천과 예산안 전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태경 위원 - 발언 신청)
김태경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태경 위원 김태경 위원입니다.
우선 그 예산에 대한 질의 전에 우리 과장님!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태경 위원 우리 팀장님들하고 이번에 여기 장현천에 그 비단잉어······.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관상어.

김태경 위원 관상어, 너무 좋았는데 큰일 났어요, 지금.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왜······.

김태경 위원 물고기가 사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태경 위원 정확하게 내가 새 이름은 모르겠는데 황새인지 가오리인지 큰 새들이 막 날아들어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 네.

김태경 위원 그것을 다 잡아먹고 거기가 지금 먹이 밭이 됐어. 어떻게 해요, 이것?
좋게 해 놓아서 좋았는데 나가면서 보니까 이것 뭐 새들이 워낙 와서 ‘아이고, 여기도 새도 오고 좋다!’ 그랬더니 그게 아니라 새가 지금 그 물고기 잡아먹으려고 그냥 뭐 쫙 서 있어. 그 막 움직이는 것 톡톡 잡아먹는데 참 이것 어떻게 새를 쫓을 수도 없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홍보를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민들이 많이 산책을 하고 다니시는데 좀 ‘워워’해서 날려 보내기도 하고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김태경 위원 아니, 그러니까 새도 보호해야 되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물고기도 보호해야 되는데 이것 큰일 났어요.
어떻게 해야 되나 이것······.
일이 또또 많아졌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자연의 이치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김태경 위원 하여튼 우리 같이 잘 될 수 있도록······.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태경 위원 같이 힘 모아서 한번 해 봅시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알겠습니다.

김태경 위원 한 두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저기 물왕저수지 수변 도시계획도로 개설하는 것······.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태경 위원 이것이 지난번에 실시설계 전까지, 용역까지 다 끝나서 실시설계 들어가려고 그러는 것이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 그때는 타당성 용역까지 했습니다.

김태경 위원 응?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타당성 용역 했습니다. 타당성 용역까지 끝났고요.

김태경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이번에는 관리계획 결정을 해 놓아야······.

김태경 위원 아, 이번에 참······.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이번에는 관리계획 결정을 하기 위해서 지금 용역비를 세운 것입니다.

김태경 위원 그러니까!
그런데 이 예산이 그 예산하는데 3억 원이나 들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태경 위원 그렇게 많이 들어?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도시계획 시설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 영향성 평가 교통 영향성 평가가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것 들어가야 되는데 그런 것이 다 돈 들어가야 되는 일이여?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래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그 용역비 때문에 그렇게 3억 원을 잡은 것입니다.

김태경 위원 대부분 우리 시에서, 관공서에서 이런 여러 가지 일을 하기 위해서 꼭 용역을 거쳐야 되는 것인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태경 위원 늘 예산 심의하다 보면 마음 한 구석으로 사실은 좀 찝찝한 것이 뭐냐 하면 용역비가 의외로 비싸다는 느낌이 너무 많이 드는 거야.
그것이 왜 그런지는 내가 자세하게 모르겠는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태경 위원 그냥, 그것 왜 그런 거예요, 진짜? 왜 그렇게, 아니, 사실은 일반 우리 시민들 입장이나 민간인들 입장에서 보면 비싸.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태경 위원 솔직한 얘기로 3억 원이 적은 돈도 아닌데 용역비가 3억 원이다. 도대체 이것은 왜 이렇게 비싼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하여튼······.

김태경 위원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원가라는 것은 정부에서 고시된 인원에 대한 가격이 있습니다. 그 원가 기준에 맞춰서 설계가 들어가야 되는 것이 맞는 것이고요, 그 기준에 맞춰서 하다 보니까 금액이 결정되는 것이고 그것을 우리가 조금씩 줄이거나 그렇게 하게 되면 나중에 감사 와서 그것도 지적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렇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그래서······.

김태경 위원 그러니까 이것이 뭐냐 하면 조금 옆으로 새는 얘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늘 공무원들 공정하고 깨끗하게 무엇인가 처리하기 위해서 조달청에 등록된 업체 내지는 이런 것으로만 해야 되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태경 위원 거기에 들어가 있는, 거기에 산정되어 있는 비용이 일반 우리가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것이나 아니면 개인이 구매하는 것보다는 배 이상이 비싸.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니, 이것이, 이것은······.

김태경 위원 그래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태경 위원 속된 표현으로 여기에서 그런 표현까지 하면 좀 뭐 하지만 관공서, 나랏돈하고 관공서 돈은 뭐 한 사람이 임자라고 그런 식으로 업자들이 표현하고 그냥 죽어라 하고 여기만 매달리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이고 또 한 가지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왜 나타나느냐 하면 그렇게 하는 사람들만 먹기 때문에 일반 사업자나 일반 개인 사업자 일반 법인은 못 들어가는 거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 네.

김태경 위원 그러니까 그 사람들이 독점 내지는 여러 가지 폐해가 또 다른 이면의 문제가 또 생기는 거야.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하여튼······.

김태경 위원 이것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태경 위원 아니, 무슨 얘기인지는 다 알아요.
솔직히 지금 과장님 마음이나 내 마음이나 다 알고 있잖아?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김태경 위원 그런데 어쨌든 이것은 늘 우리가 이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것으로 넘어가는 것보다는 이것 사실은 한번쯤 좀 생각해 보고 뜯어 고칠 수 있으면 뜯어 고쳐야 되고 하다못해 여기에서도 안 되면 우리가 국회라도 얘기해서 이런 법은 새로 바로잡아야 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태경 위원 한번 노력해 보자고. 어쨌든 어느 것이든 시민이 내는 혈세인데 우리가 좀 가능하면 줄여야 되고, 다른 얘기 하다 보니까 내가 준비해 놓은 것이 어디로 갔나, 그런데 하여튼 그런 것을 우리가 같이 노력해서 줄여냅시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태경 위원 방법을 좀 찾아보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태경 위원 이것 어디 갔어?
아, 잠깐 쉬었다가 다시 할게요.

위원장 홍헌영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김창수 위원 - 발언 신청)
김창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창수 위원 과장님, 도심지 하천 유지용수 공급 사업 설명서 554페이지에 대해서 몇 가지만 확인 좀 하고 갈게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이것이 올해 2021년도······.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페이지가 몇 어떻게 되죠?

김창수 위원 추경 편성액이 1억 5,000만 원이었는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현재 10월 말까지 집행한 것이 2,400만 원을 집행하셨어요.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집행률이 많이 떨어진다고 봐야 되겠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김창수 위원 집행률이 많이 떨어지는 이유는 계획했던 것만큼 물을 많이 흘려보내지 않았다. 이렇게 봐야 되겠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그렇습니다.

김창수 위원 잘 알겠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뭐 물값을 많이 내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환영할 만한 일인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그래도 적정한 하천을 유지하기 위한 용수이기 때문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좀 흘려보냈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내년도에는 참고를 좀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알겠습니다.

김창수 위원 또 한 가지는 이번에 1억 원을 요청하셨는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내년도에 추가적으로 용수를 공급해야 하는 천이 3개 천이나 있어요.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그렇습니다.

김창수 위원 은행천, 시흥천, 배곧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이렇게 3개가 있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그런데 이 비용 가지고 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지금 하수관리과에서 진행하고 있는 3개 하천에 그 용수 공급 사업 때문에 이것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맞습니다.

김창수 위원 그것까지 된다고 하면 이 3개 하천이 완전히 100퍼센트(%) 늘어나는 것인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일차적으로 옥구천, 군자천, 정왕천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뭐 준공은 7월이지만 지금 하수관리과에서는 3월 정도면 물을 흘릴 수 있다고 하기 때문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그 부분은 빠진 것이죠, 그러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것도 감안을 좀 했습니다.

김창수 위원 거기는 왜, 물을 흘려야 될 필요성이 있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이것 지금 하수관리과가 3월로 계획하고 진행하고 있고요.

김창수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원래는 7월 예정인데 당긴다고 지금 말씀하고 있습니다.

김창수 위원 네, 네. 맞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그래서 그 유지용수하고 우리 공급 용수하고 이렇게 합쳐서 진행하려고 하고 있고 또 부족하면 추경에 반영해서 하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김창수 위원 그러니까 일단은 지금 3개 하천은 빠진다고 봐야 되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그다음에 신규 하천은 추가 3개가 되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그래서 예산을 지난번에는 추경까지 1억 5,000만 원이었는데 1억 원 정도면 되겠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이런 말씀으로 알아들으면 되겠습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부족하면 또 추경에 반영해서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창수 위원 그런데 지금 올해 10월까지 집행한 것을 보면 부족할 것 같지는 않아요.
그런데 이것이 1억 5,000만 원 중에서 2,400만 원밖에 소비를 안 했기 때문에 잘했다고 솔직히 칭찬하기는 좀 그래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올해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탄력적으로 좀 하기는 했는데요.

김창수 위원 그러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지금 많이 못 흘려보냈습니다. 비도 좀 수시로 왔고 해서요, 좀 그렇게 했습니다.

김창수 위원 물론 일기와 이런 것에 굉장히 유동적으로 적용된다고 보는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김창수 위원 그래도 예산이 필요해서 세워놓았으면 좀 실시, 그 집행을 비슷하게 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어쨌든 내년에는 3개 하천에 맑은 물이 공급되고 그다음에 신규 하천 3개가 늘어나고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운영해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김창수 위원 정말 좋은 하천이 될 수 있도록 우리 과장님 많이 애를 써 주시기 바랍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알겠습니다.

김창수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566쪽에요, 물왕저수지 수변 도시계획도로 개설 관련된 건입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이 도시계획시설 결정은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생각하고 계시나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도시계획 시설지는 1.7킬로미터(㎞)인데요.

노용수 위원 어디에서 어디까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타당성 용역이 했던, 저번에 보고드렸는데 어디냐 하면······.

노용수 위원 수문 기점으로 이야기를 해 보시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수문이오?
네, 네.
저기 수문에서 들어가자마자 우측에 한식집 있지 않습니까?

노용수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그쪽 거기에서부터 저기 캠핑장 새로 신설된 데 거기까지입니다.

노용수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1.7킬로미터(㎞)입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러면 그 전체가 일단 사람들의 접근 내지는 차량 통행이 용이하게 되는 것이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일단 다 울퉁불퉁하고 뭐 이렇게 홀 파이고 그런 부분들은 보완될 수 있는 것이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그렇습니다.
도시계획도로를 만드는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것이 지금 유역이, 그러니까 유잖아요? 지목으로 보면 유잖아요? 저수지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런데 이것이 도시계획시설 결정 하는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농어촌공사나······.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법적인 측면에서는 다 마무리가 된 것인가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 법적인 것은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요.

노용수 위원 지금까지 그것 때문에 이것을 못 했거든요.
그러니까 그 문제가 처리됐느냐 하는 것이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지금 개인적인 사유지 땅이 지금 존재해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것도 알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거기에서 그래서 최근에도 지금 사유지 행사권을 주장해 가지고 지장물을 설치해 가지고 협의해서 좀 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통행이 가능했는데요, 이런 부분을 제한 못 하게 하기 위해서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하자는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그런 이유 때문에······.

노용수 위원 그러면 거기가 뭐라고 그러나요? 저수지 유역이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뚝방······.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이 뚝방, 이 뚝방 쪽이, 수문 있는 데 뚝방 말고.
그 유역이어서 거기에 포장을 그동안 못 했던 이유도 사유지이기도 하지만 비 사유지인 구역도 포장이 안 된 것이 저수지 유역이었기 때문에, 뭐라고, 그것을 뭐라고 표현하던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점용이나 이런······.

노용수 위원 아니, 아니야.
하여튼 그 유역이기 때문에 ‘이것 포장이 안 됩니다.’라는 것이 그간에 이것을 하지 못한 이유 중에 하나였거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그 문제까지가 정리가 되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이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지금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하기 위해서 용역비를 세워서 지금 하고 있는 것이고요, 그것이 결정되면 사유권까지도 공유, 공공시설을 제안할 수 있는 그런 것이 됩니다.

노용수 위원 과장님······.
(공무원석을 바라보며) 뭐 아시면, (발언대를 가리키며) 네, 오셔서 하십시오.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치수관리팀장 정상옥입니다.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하기 이전에 타당성 전부터 농어촌공사와 협의를 다 이루었고요, 문서상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고요, 제가 회의 참석하고 구두상으로 도시계획도로 시설하기 전에는 그 지금 저수지 기능 유지, 유수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농어촌정비법」 그 안에서 그것을 폐지해야 됩니다, 그 도로 부분만큼.
그것은 협의가 다 됐고요.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유역부에서 벗겨낸다는 것이죠?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네. 그것이 가능한 것이 그것이 육상으로, 저수지이지만 육상에 남아있기 때문에, 육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지목을 바꿔준다는 것 아니에요?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폐지는 가능하다.
농업기반시설 먼저 폐지가 가능하다고 해서 도시계획 결정하면서 같이 그것을 다룰 것입니다. 그 인허가 서류가 같이 들어가야 저희 도시계획 변경 결정이 가능합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그 부분이 다 마무리 된 것이냐······.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농어촌공사와 협의됐습니다.

노용수 위원 라고 지금 말씀을 여쭙는 것입니다.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네.
협의 됐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 도시계획도로 시설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장애물들은 정리가 된 것이다?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노용수 위원 그렇게 보면 되고?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노용수 위원 절차에 따라서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하면 되고?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되고 나면······.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노용수 위원 공사를 해야 되잖아요?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치수관리팀장 정상옥 네.

노용수 위원 공사 계획은 잡혀 있나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되면 예산 반영해서 실시설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노용수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그래서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공사 진행하고 진행, 행정 절차가 그렇게 진행될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바로 맞물려서 할 것인가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관리 결재 결정되고 바로 시작을 할 것입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러면 전체 연장, 그러니까 포장 다 마무리하는데······.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비용을 얼마나 잡고 있나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지금 총 사업비가 118억 원 정도 됩니다.

노용수 위원 네, 다른 곳에 비해서 굉장히 우선적으로 해야 될 사업 중에 하나가 이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이 물왕저수지와 관련해서는 최소한 시흥시가 사람이 꼬인 곳 중에 하나가 물왕저수지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 꼬이기 시작하면서부터 지금까지 똑같은 민원이 매년 반복되고 있는 민원 주 요지 중에 하나라고 보거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리고 그 민원 내용이 똑같아요.
차 다니는데 먼지 좀 안 나게 해 주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차 좀 편하게 다니게 해 달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것이 한 30년된 민원입니다.
그래서 그것이 안 됐던 것이 전에 농어촌공사에서 유역 구간인데 거기에다 포장 안 된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계속 그 문제 때문에 지금 이렇게 안 되고 있었던 것이거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그 문제가 정리됐다면 도시계획시설 결정 빨리 하시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마무리가 된다면 바로 실시계획도 해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 도로도 빨리 개설, 완공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아까 김태경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주셨는데 용역 하는데 왜 용역비가 이렇게 비싸냐, 뭐 비쌀 수 있다고 봅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렇다면 이것을 좀 빨리 당겨줘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보편적으로 이 용역하면 이것도 아마 근 1년 잡고 있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이 용역하는데 1년 안 걸려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저희가 예전에 한 번 해 보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과장님이 지금 딱 물고 몰아치면 3개월이면 다 끝납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하여튼······.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이 용역비가 늘어나는 것도 그 기간이 늘어나면 그 기간 동안 다 인건비 집어넣어줘야 되니까 용역비가 비싸지거든요.
그렇다면 용역비 깎으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빨리 좀 하자라는 거예요, 빨리.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알겠습니다.
내년 안에 정리해서 한 9월까지는 한번 빼도록 해 보겠습니다.

(○ 홍원상 위원 위원석에서 - 6월까지 해, 6월까지.)
아, 6월까지요?
네, 알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 부분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외지인이, 시흥 말고 외지인이 많이 오는 곳 중에 하나가 물왕저수지거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거기에 와서 시흥의 이미지가 딱 나오는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 시흥은 아직도 시골이구나!’ 거기에 ‘K-골든코스트’ 이야기 해 봤자 말짱 꽝이고 그 'K-골든코스트'가 되려면 물왕저수지부터 깨끗하게 정리가 돼야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하여튼 용역 기간을 당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좀 잘 챙겨주시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568쪽에 과림저수지 친수공간 조성 건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큰돈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만 시흥시 입장에서 봤을 때 과림저수지는 일단 시민들의 이용이 적습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접근성도 어렵습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래서 급하지는 않다. 그러니까 친수공간으로 일을 해야 되는 게 급하지 않고 이거보다 더 급한 것은 과림저수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가장 우선적으로 급하고 그다음에 은계호수공원 지금 공사를 하고 있는데 하세월이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입주는 다 끝났는데 아직도 여기저기 펜스(fence) 쳐 있고 난리 블루스거든요.
그런 데를 좀 빨리 해 주는 게 어떤 행정의 효과를 시민들한테 빨리 전달해 주는 것이다.
그래서 과림저수지도 하지 말자는 것은 아니나 아주 급한 곳은 아니다. 왜? 시흥시민들이 접근하기도 어렵고 많이 이용하지도 않으니까. 그 말씀을 좀 드리고 싶고요.
예전에 한 의원님이 많이 독촉을 하셔서 사업에 올라온 것 같은데 저는 그렇습니다.
그다음에 574쪽에요, 옥구천 수경시설 설치 건입니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여기서 수경시설이라 하면 뭐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수경시설이라고 했는데요, 어떻게 보면 분수시설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노용수 위원 옥구천에 분수시설을 그것도 3개나?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분수라 하면 어떤 분수입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일반적인 분수입니다. 물길이 올라와서 정화하는 그런 형태를 갖고 있고요. 높이는 그렇게 높지는 않고요. 하천을 횡단하는 게 아니라 종단으로 해서 한 10미터(m) 정도 10개 정도 봉을 세워서······.

노용수 위원 아, 이렇게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물 터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니, 물 막 이렇게 쏘아서 올리는, 단순하게 그런 부분으로 정리를 좀, 계획을 좀 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아니, 수계구간 자체가 옥구천이 굉장히 좁잖아요? 옥구천뿐만 아니라 정왕천이나 군자천이나 굉장히 좁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좁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그런데 거기에 분수대를 만든다는 게 나는 그게 상식적으로 말이 돼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어떻게 만드냐면요, 하도가 지금 3~5미터(m) 정도 됩니다, 하도가.

노용수 위원 아니, 우선요, 3미터(m)든 5미터(m)든 1, 저는 일의 순서가 이렇단 말, 1, 하천 재이용수 이용해서 정왕천·군자천·옥구천 물 흐르는 사업 하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런데 그게 지금 100프로(%) 마무리 안 됐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 물을 먼저 흘려보내는 것이 1순위.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저는 제가 이 3개 하천에, 건천이었던 3개 하천에 물 흐르게 하자라는 게 제 지역구를 둔 그 의정활동의 제1 목표였거든요. 그런데 어쨌든 이 성과를 지금 내서 여기까지 오고 있어요.
그러면 그 3개 하천의 그 물을 일단 상시 흐르게 하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런데 지금 아직 뭐 이렇게 공식적으로 재이용수가 가동되고 있지는 않으니까 2, 상황을 봐서 물 이용량, 그 흐르는 물의 양을 많게 했으면 좋겠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그다음에 3, 거기에 그 물로 인해서 시화호에서도 고기 같은 게 올라오기까지 하면 더욱더 좋겠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이제 그런 거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이제 그러고 나서, 물 흐르고 나서 하천을 이용해 보니 시민들이 굉장히 좋아하고 또 시민들의 니즈(needs)가 있지 않겠습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이용해 보니까 이러이런 시설도 더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시민들의 요구가 있을 수가 있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렇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두 번째, 물이 흘러가는 생태하천이 되면서 그게 원래 이제 하천이 아니었잖아요. 물이 흘러가는 하천이 되면서, 생태하천이 되면서 부족한 부분이 또 있을 수가 있거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시민들의 요구가 있을 수가 있고 그 하천에 또 부족한 점이 있을 거거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것을 먼저 채워 넣는 것이 일의 순서상 맞다.
여기에 전체 수변 공간이 그렇게 많지도, 그러니까 넓지도 않은데 그곳에 분수대를 거기다 설치한다라는 게 상식적으로 저는 이해가 안 되거든요.
그런데 그렇게 하고 그러면 왜 옥구천만 합니까? 정왕천, 시흥천, 저기 뭐야 옥구천, 아니, 또 어딥니까, 군자천 해야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하여튼 좀 말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노용수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지금 위원님 말씀도 맞고 다 맞는데 저희는 그렇게 생각, 정왕지역 구도심권 있지 않습니까? 시민들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해서 주거지역 구간에 3개소를 계획을 했고요.
이게 위치가 영남5차 아파트하고 주공3단지 사이, 그리고 신우아파트하고 주공2단지 아파트 사이, 시화병원 장례식장과 요진아파트 사이, 3개소입니다.
3개소 블록별로, 주거단지 블록별로 해서 옥구천에 시범적으로 설치하려고 지금 계획을 수립했던 사항입니다.

노용수 위원 저기, 과장님.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이마트 앞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여성회관 앞에 물놀이시설 하나 만들었거든요, 공원과에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수경, 하여튼 물놀이공원 하나 만들었어요. 거기도 분수가 있는데 분수 1년 내내 가동이 안 돼요, 안 해요.
우선 그러면 그런 말씀 하시면 옥구천에 이 3개를 설치한다면······.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군자천변에 살고 있는 시민들은 시민 아니고 그다음에 정왕천변에 살고 있는 시민들은 시민 아니고, 뭡니까, 거기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일단은 옥구천에······.

노용수 위원 거기도······.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시범으로 하고요. 그다음에 시민들의 호응이 좋을 경우에는 다른 하천으로 계속 확대해서 시행할 계획으로 지금 진행을, 계획을 잡았습니다.

노용수 위원 시민들의 호응이 저기 뭐야, 분수 설치로 그 호응을 먼저 보실 게 아니라 지금 재이용수 사업 진행하고 있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렇죠?

노용수 위원 재이용수 사업을 아주 잘해 보는 것, 그것이 1순위라니까요.
그 1순위 하고 그 물 다 흘러가니까 시민들이 막 구름같이 몰려와. 그러면 시민들이 요구하는 게 있을 거라고요. 그때 여기다 "분수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할 수가 있고 "아니, 여기 분수 말고 연못을 하나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어요."일 수가 있고 아니면 "여기 물고기를 가둬 놓고 애들이 좀 뛰어놀 수 있도록 수영장을 해도 차라리 괜찮을 것 같아요."일 수도 있고 또 "겨울에 거기 물 가둬놓고 물 얼면 거기에서 애들 얼음 지치게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라고 할 수도 있고 다양한, 다양한 필요에 의한 욕구가 나올 수가 있다라는 거예요. 그러면 그때 가서 조금 더 보완하는 작업을 해도 늦지 않다라는 거죠.
지금 물도 제대로 흘러가게 하지 않으면서, 흘러가지 않는데, 재이용수가 공급이 안 되고 있는데 그것도 하기 전에 이런 시설부터 한다고 하면 너무 앞서가든가 너무 이렇게 선제적으로 일을 풀어가는 것 같거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지금 위원님 말씀도 맞고요. 그런데 이제 주민들은 다 그렇습니다.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도 그렇지만 산책로도 많이 지금 주민들이 나오고 있고 편의시설 요구도 하고 있고 하천에 와서 어떤 행복감도 느끼고 힐링(healing)도 하고 그런 곳이 하천인데요. 위원님 말씀도 맞지만 선제적으로 좀 먼저 앞서가는 것도 괜찮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서 지금 진행을 한 겁니다.

노용수 위원 이건 선제적으로 가는 게 맞지가 않아요. 잘못 가고 있는 선제지.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그리고 용수······.

노용수 위원 그러면······.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과장님, 그 시흥천, 지금 깨끗하게 잘 되어 있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시흥천에 분수를 만들어 달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다음에 저기 뭐야, 군자천 만들어 달라, 정왕천 만들어 달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렇게 하면 어떻게 하실래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점차적으로 만들어 보도록, 검토해서 점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니까 저는 이 옥구천 부분은 좀 천천히 가시고 아까 말씀드린 물을 좀 흘려보고 물을 흘려본 이후에 시민들의 욕구가 어떤 욕구가 계속 발현되는지 그걸 확인하고 그 욕구를 채워주는 방식으로 가는 것이 돈을 좀 더 지혜롭게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홍원상 위원 - 발언 신청)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 홍원상 위원 위원석에서 - 아니, 네.)
네, 홍원상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홍원상 위원 홍원상 위원입니다.
지금 우리가 도심지 하천 방역을 하시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이제 방역이라고 하면 주로 보건소에서 방역이 주관이 되죠?
그리고 보건소에다가 의뢰를 합니까, 아니면 직접 부서에서 방역을 하는 겁니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보건소하고는 좀 구분이 돼 있습니다, 위원님.

홍원상 위원 왜냐하면 하천에 유충들 이런 것까지 전부 다 생태하천과에서 관리하는 거예요, 하천 유충?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하여튼 우리는 하천에서 하는 방역이 있고요.

홍원상 위원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보건소에서 하는 방역이 별도로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자, 생태하천과에서 하천 방역은 어떠한 식으로다 이루어지는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하천 방역은 저기 뭐냐,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 게 하천에 지금 주거지역 일대에 우선적으로 지금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아니, 그러니까 어떤 식으로다 하느냐고? 연막을 하는 거예요, 뭐 분무하는 거예요, 아니면 어떤 식으로 하는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저기······.

홍원상 위원 저는 지금까지, 지금까지 옥구천이든 군자천이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홍원상 위원 하천에 방역하는 것은 저는 한 번도 못 봤어요, 아직.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했습니다. 올해도 했고요, 옥구천이랑······.

홍원상 위원 아니, 그러니까 어떤 식으로 하는 거냐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차량으로 해서 지금 하고 있습니다, 다니면서.

홍원상 위원 차량으로 해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분무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차량으로 해서 밑에 그 하천 밑으로다 내려가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하도, 하도상으로 다니면서 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하천 밑에 내려가서 하는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그러면 뭐로 어떻게 하는 거예요? 연막을 하는 거예요, 분무하는 거예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발언대에 서서) 하천관리팀장 고정길입니다.

홍원상 위원 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연막으로 하지는 않고요. 밑에 있는 산책로에 차량이 진입을 해서 분사 형식으로 했고요.
옥구천, 군자천, 정왕천에도 올해 총 7번 방역을 했습니다.

홍원상 위원 총 7번이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홍원상 위원 하천에서 유충이, 유충부터 잡아줘야 되거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하천의 유충부터.
이제 옥구천이나 군자천이나 정왕천은 실질적으로 하천의 기능을 할 수 없는 곳이었잖아요, 그렇죠? 어떻게 보면 빗물받이 형태의 건천이었거든요.
건천이었는데 상가나 가정에서 오수들을 버리므로 해서 물이 흘러갔고 거기에 그러다 보니까 이제 펄에 생물들이 전부 다 죽고 생물이 살 수 없는 아주 썩은 그러한 하천으로 변모하다 보니까 여러 각도로다가 하천 살리기 운동을 했고 이제 재이용수가 내년이면 통수가 되는 그러한 하천이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거기에 유충을 박멸해 주지 않으면 금년도에 7번 방역했다라고 하는데 여름에 사람들 거기 진입 못해요.
작년이었죠, 작년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작년에 거기 모기떼 그 사진이 있었는데 모기떼가 완전히 구름떼처럼 지나다니면서 날아다니고 그러는 것 알고 있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알고······.

홍원상 위원 바로 뭐냐 하면······.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위원님께서 또 그렇게 말씀을 해 주셔가지고 포충기 설치를 해가지고 좀 박멸했습니다.

홍원상 위원 유충을 박멸해 주지 않으면 그러한 상황이 발생이 돼요. 구름떼처럼 지나다녀갖고 사람들이 기겁을 했잖아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그때 제가 현장에 있었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그래갖고서 제가 바로, 바로 전화로 해서 그 상황을 설명을 드렸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이렇게 해서 조치가 이루어졌는데 이것을 여름에, 여름에, 여름 되기 전에 유충부터 박멸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를 해야 돼요, 하천에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홍원상 위원 그러고선 방역을 하든 뭐 분무를 하든 조치를 취해야 된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올해도 지금 뭐냐, 북부권이나 이쪽에서는 지금 포충기 설치를 보통천이나 신천이나 이런 데는 설치를 해서 박멸을 했고요.
또 위원님이 말씀해 주셔가지고 옥구천, 군자천, 정왕천도 포충기를 해가지고 박멸을 했고요.

홍원상 위원 해충기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올해도, 네.

홍원상 위원 해충기는 유충이 모기든 나방이든 뭐이가 성장을 했을 때 필요한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홍원상 위원 그렇죠?
그런데 유충을 박멸하지 않으면 해충기를 아무리 갖다놔도 다 할 수가 없어, 전부 박멸을 할 수가 없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알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유충에, 유충에 중점을 두시기 바라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알겠습니다.

홍원상 위원 그다음에 해충 퇴치기를······.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홍원상 위원 배곧에, 배곧 그 천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배곧천이오, 네.

홍원상 위원 그쪽에 지금 몇 개 설치되어 있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배곧천에는 아직 설치를 아직 안 돼 있는 상태입니다.

홍원상 위원 그쪽에가 지금 배곧천도 마찬가지로 굉장히 깁니다, 구간이.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그쪽에 해충기를 올해 설치를 하고 그다음에 동절기로 접어들면 해충기 관리들을 해 줘야 돼요. 그대로 달아놓으면 안 되잖아. 겨울에 눈 맞고 하면······.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아, 네, 네.

홍원상 위원 되겠습니까, 그게?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관리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전체 전부 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철거해가지고요, 겨울 동절기는 관리하다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네, 철거해서, 철거해서 다 청소해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관리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관리를 철저하게, 응?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홍원상 위원 그렇게 좀 해 주시고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홍원상 위원 그다음에 지금 노용수 위원님께서 옥구천 수경시설 설치에 대해서 질의를 했는데요, 맞습니다. 지금 노용수 위원님이 말씀하신 게 100프로(%) 맞는 얘기예요.
전에 여기에 옥구천, 군자천에는 조형물들 막 해갖고 거기에 분수대도 만들어 놓고 위에서 물을 이렇게 쏘는 그런 것도 만들어 놓고 여러 가지 시설을 해 놨습니다만 하나도 사용을 못 하고 있었어요, 군자천에.
그렇다라고 하면 이 옥구천 상류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재이용수를 흘러내리면서 그 재이용수가 정말 시민들이 발도 담그고 놀 수 있는 재이용수다라고 하면 그 상류에 연못을 만들어서, 연못식으로 만들어서 주민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줘야 돼요, 이런 곳이 아니라.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줘야지.
그리고 이것이, 이것이 한꺼번에 3개를 갖다가 설치해 놓고선 만약에 이게 제대로 작동이 안 되고 관리가 안 되고 관리 부실이 됐다라고 했을 때 이것 어떻게 관리할 거예요? 어떻게 조치할 거예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관리, 유지관리는······.

홍원상 위원 이것을, 이것을 정말 굳이 뭐 한번 해 보고 싶다라고 하면 시범적으로 하세요, 시범적으로.
거기에서 그것 녹지대 있는 데까지, 곰솔누리길 있는 데까지 쭉 해서 설치해서 이렇게 하지 마시고. 지금 미관광장에 그 수억 원을 들여갖고서 설치해 놓고, 거기보다 여기 악조건이거든요, 악조건.
정왕4동 호수공원에, 호수공원에다가 그 저기 분수대 만들어 놓고 그거 한다고 그랬더니 예산 다 날려버렸잖아요, 이거 뭐이 필요하냐고.
이러한 것들이, 이러한 것들이 잘못하다 보면 주민들로부터, 주민들로부터 돈이 남아돌아가느니, 이러한 욕먹어요, 잘못하면.
우선 시범적으로 해서 한 군데, 한 군데라도 시범적으로 설치해서 그것을 관리하면서 장점, 단점, 보완해야 될 점, 이러한 것들을 전체적으로 검토해서 그래갖고 점차적으로다 늘려나가는, 시민들이 보고서 좋다, 잘해 놨다라고 하면 점차적으로 늘려가야죠. 그렇지 않습니까?
맞아요, 안 맞아요, 과장님?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홍원상 위원 대답을 해 보세요, 대답을. 네?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하여튼······.

홍원상 위원 그렇게, 그렇게 해서 너무, 너무 그렇게 하지 마시라고, 응?
이상입니다.

(○ 노용수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 홍헌영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태하천과 소관, 네, 노용수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위원 하나만 좀 더 첨언을 하고 싶어서.
옥구천 수경시설과 관련돼서요, 조금 더 숙고를 해 보시라는 것으로 사례를 하나 던져드리고 싶어서······.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런데요, 제가 그 천 이름을 모르겠는데······.

(○ 오인열 위원 위원석에서 - 시화병원 옆에 정자.)
옥구천이오?
옥구천에······.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예전에 주민 요청 사업의 일환으로 작은 음악회 한다고 정자를 하나 만들어 놓은 게 있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네.

노용수 위원 네, 그건 아시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 정자가 원래 기능대로 작은 음악회의 어떤 무대 역할을 잘하고 있나라는 것을 반면교사 삼으시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옥구천이나 정왕천이나 군자천 등이 수변구역이 넓으면, 넓으면 그게 바라보면서 쉬면서 하는 그 의미가 있는데 거기는 굉장히 좁거든요. 일단 수계구역 자체도 굉장히 좁고.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그렇기 때문에 돈 대비 기능적 측면에서, 또 시민들이 바라보는 어떤 측면에서 재검토를 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니까 천천히 해도 늦지가 않다라는 것이고 그것의 일환으로 정왕동 정자, 옥구천 정자를 한번 잘 반면교사 삼으십사 하는 말씀 드리고요.
그다음에 아까 빠뜨린 것, 576쪽에 펌프장 및 배수갑문 운영 건이 있어요.

○생태하천과장 양순필 네.

노용수 위원 이건 팀장님이 더 잘 아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것 정산 및 결산을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여기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발언대에 서서) 운영, 관리용역 얘기를 하시는 겁니까?

노용수 위원 아니, 이 들어가는 사업비 전체를.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사업비, 펌프장 및 배수갑문 운영은 별도 사업으로 해서 전기관리용역 뭐 관리용역, 뭐 그런 것들로 인해서 별도 용역으로 발주를 하고요.

노용수 위원 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그 과업량에 맞춰서······.

노용수 위원 그것 그때그때 받아서 시에서 지출하나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저희가 발주를 해서요.

노용수 위원 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발주를 해서 용역으로 시행을 합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전체, 전체를 관장하는 용역 업체가 있나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그렇지는 않습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아까 팀장님이 말씀하신 것은 시시티브이(CCTV)를 용역 줬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각기, 다 각기 다른.

노용수 위원 시시티브이(CCTV)와 용역 관련돼서 용역 대금을 지출할 때 시에서 지출하나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시에서 지출합니다.

노용수 위원 아, 직접 지출합니까?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시에서 지출하지 않고 여기에서 보면 펌프장 관리용역.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노용수 위원 그건 어떻게 처리합니까?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이것도 용역으로 발주를 해서요, 저희가 펌프장 시설을 요즘에 원격관리로 지금 제어를 하고 있습니다.

노용수 위원 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그래서 비가 오거나 그랬을 때 시시티브이(CCTV)로 봐서 원격제어를 하고 있는 관리를 하기 위한 용역이거든요.

노용수 위원 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그래서 상시적으로 한 2명 정도 인력을 배치해서 상주를 합니다.

노용수 위원 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그것에 대한 용역으로 발주를 하는 것으로 해서 이제 집행을 하는 겁니다.

노용수 위원 그 펌프장 관리용역하고 그다음에 펌프시설물 점검 용역.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펌프시설물 점검 용역은 우기철을 대비해서 이게 작동이 잘되는지 그런 것들을 월별로 주기적으로 저희가 저기를 하거든요, 점검을 하거든요.

노용수 위원 그러면 관리······.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별도적으로 용역을 발주를 해서······.

노용수 위원 펌프장 관리용역의 담당사하고······.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펌프시설물 점검 용역자하고······.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틀립니다.

노용수 위원 틀립니까?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틀립니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뒤에 펌프시설물 유지관리도 있죠?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것도 펌프시설물 유지관리하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이것은 만약에 펌프시설물이 만약에 중간에 점검을 해서 만일 고장이 났거나 수리가 필요했을 때 보수를 하는 시설비입니다, 공사비.

노용수 위원 네.
그런데 이게 그다음에 밑에 펌프장제어반 보수, 그다음에 수문방수 도색작업 및 수리 있는데 이게 매년 항목이, 매년 항목이 똑같거든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어떻게 보면 이것은······.

노용수 위원 그러면, 제가 그래서 아까 결산을 어떻게 하냐고 물어봤잖아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이 용역비가, 이 예산액이 매년 거의 100프로(%) 다 지출······.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100프로(%) 지출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노용수 위원 그러면 결산을 하면 작년, 우선 작년 거로 봅시다. 작년 총액이 약 4억 4,000만 원, 4억 5,000만 원 정도 되는 거죠? 올해, 올해.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작년 예산 총액은 얼마입니까?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작년 예산, 올해, 작년 예산······.

노용수 위원 2020년.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제가 지금 파악을 못 했고요, 결산액은 3억 5,000만 원.

노용수 위원 3억 5,000만 원이오.
작년도, 재작년도 거의 비슷합니다, 이 예산.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3억 5,000만 원이면 근 1억 원을 못 썼다는 거네요?
하여튼 세이브(save)했다라는 거네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자, 그러면······.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그게 점검을 하다 보면 보수를 해야 될 시설물이 있을 때 보수를 하거나 하는 거고요.

노용수 위원 자, 그러면 이제 지금 펌프장이나 배수장 갑문 거의 쓸 만한, 문제가 될 만한 게 지금 금년 다 거의 지났잖아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10월 말까지 2억 4,000만 원을 지출했거든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노용수 위원 그러면 그 이후에 특별하게 더 지출한 게 있나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지금 여기에 있는 것은 집행액 기준이고요.

노용수 위원 네.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원인행위 기준으로 보면 90프로(%) 이상이 집행을 했습니다.

노용수 위원 90프로(%) 이상?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원인행위의 기준으로 보면.

노용수 위원 네.
그러면 4억 원이 넘게 지출이 됐다라는 거네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이렇게 좀 해 주시죠.
하나, 2020년하고 아니, 2020년, 그다음에 2021년 결산 내역 있잖아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집행 내역?

노용수 위원 네, 결산 내역을 항목별로, 그때 여기에서 잡힌 그 예산액 있잖아요?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네.

노용수 위원 항목별 예산액, 그다음에 그 결산.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노용수 위원 그 내용을 좀 이렇게 자료를 좀 주시죠.

○하천관리팀장 고정길 네, 보고드리겠습니다.

노용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헌영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생태하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생태하천과장 이하 관계 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맑은물사업소 소관 예산안 계수 조정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4분 회의중지)
(15시 53분 계속개의)

위원장 홍헌영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맑은물사업소 소관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맑은물사업소 소관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 결과 상수도과 소관 시흥-水 홍보물 제작 3,500만 원 중 2,000만 원을 삭감하였으며 급수계량기 교체비 11억 4,000만 원 중 4억 9,000만 원을 삭감하였으며 생태하천과 소관 옥구천 수경시설 설치 1억 5,000만 원을 6억 원으로 증액 요구하며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맑은물사업소장 이하 관계 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했어요」하는 이 있음)
(○ 김창수 위원 위원석에서 - 산회를 안 했잖아, 앉으세요.)
(자리에서 일어나는 위원들을 보며) 잠깐만요, 아직.
오늘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수고하신 동료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들께 감사드립니다.
(마이크를 켜고) 오늘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수고하신 동료 위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5차 도시환경위원회는 12월 3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54분 산회)



○출석위원 (7인)
홍헌영성훈창김창수김태경노용수
오인열홍원상

○출석전문위원 (1인)
함            정

○출석공무원 (14인)
맑은물사업소장최병호
교 통 행 정 과 장 김재호
대 중 교 통 과 장 최각용
자 원 순 환 과 장 안병빈
공  원  과  장김선욱
경관디자인과장조선호
상 수 도 과 장 김익겸
하 수 관 리 과 장 이영철
생 태 하 천 과 장 양순필
차량등록사업소장박정헌
하 수 운 영 팀 장 원훈희
하 수 시 설 팀 장 강희준
치 수 관 리 팀 장 정상옥
하 천 관 리 팀 장 고정길

○참고인 (6인)
시흥도시공사도시환경본부장정재웅
시흥도시공사시민생활본부장김성현
시흥도시공사혁신전략팀장진용남
시흥도시공사공원레저팀장김일규
시흥도시공사교통사업팀장김양수
시흥도시공사생활복지팀장김영주

○출석사무국직원 (3인)
속     기     사     최민서
지방행정주사보최세혁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1인)
위     원     장     홍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