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0회-본회의-2차

(제300회-본회의-제2차)


제30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21일 (목) 10시29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부의된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의장 제의)

(10시 29분 개의)

의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 시흥산업진흥원
2)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3) 시흥시청소년재단
4) 시민고충담당관
5) 미래전략담당관
6) 홍보담당관
7) 감사담당관
(10시 30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2022년도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는 효율적인 의사진행을 위하여 질의하실 의원님별로 의장의 허가를 받은 후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 정부의 업무 보고인 점과 의사일정을 감안하시어 중복된 질의는 지양하고 질의 및 답변 요지를 간결하게 요약해서 진행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늘은 시흥산업진흥원,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시흥시청소년재단, 시민고충담당관, 미래전략담당관, 홍보담당관, 감사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먼저 시흥산업진흥원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원장님으로부터 임원 소개와 간단한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장 유병욱 안녕하십니까?
시흥산업진흥원장 유병욱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저희 시흥산업진흥원 간부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김용진 부원장입니다.
대외협력실 정길홍 실장입니다.
소공인지원실 이전환 실장입니다.
경영지원실 박영수 실장입니다.
창업지원팀 이대열 팀장입니다.
마케팅지원팀 홍성영 팀장입니다.
홍보팀 최지연 팀장입니다.

의장 송미희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산업진흥원장 유병욱 네, 존경하는 송미희 의장님!
성훈창 부의장님!
그리고 제9대 시의회의 막중한 역할과 책임을 맡게 되신 모든 분께 먼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의 삼중고 및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중소기업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저희 임직원 일동은 현장 중심 기업 지원 활동 강화로 기업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특히 시의회와 집행부와 함께 기업하기 좋은 시흥시가 될 수 있도록 구인난 판로 개척 정책 자금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저희 진흥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상세한 업무 보고는 김용진 부원장을 통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간단한 업무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시흥산업진흥원장께서는 업무에 복귀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러면 김용진 부원장님께서 시흥산업진흥원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안녕하십니까?
시흥산업진흥원 부원장 김용진입니다.
지금부터 산업진흥원 업무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39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2년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제조업 성장 위축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 심화는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더욱더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개원 9년 차를 맞이한 시흥산업진흥원은 금년도 사업 비전(vision)을 ‘함께 극복, 새롭게 도약하는 기업행복도시 시흥’으로 설정하고 제조업 경기 침체 회복 지원 및 신산업 육성 등 4개 추진 목표하에 전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효과적인 업무를 추진하여 지난 4월에 조직 개편을 통해 2본부, 3실, 3팀 체계로 조직을 정비하였습니다.
부서별 상세 업무 및 기능은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0페이지입니다.
지난해 주요 업무 성과 부분입니다.
지난해는 현장 중심 산학연 협치 강화, 판로 개척 지원 확대, 창업 지원 사업 혁신, 강소공인 육성 사업 등 26개 사업을 통해 1,042개 사에 대한 지원을 수행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40페이지에서 42페이지까지의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3페이지 2022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입니다.
앞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2022년도 4대 추진 목표 하에 총 2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별 상세 내역은 44페이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44페이지 시흥MADE, 공동 브랜드 판로·마케팅 지원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시흥MADE라는 지역의 공동 브랜드를 통해 관내 중소기업 매출 신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25일부터 26일까지 시흥ABC행복학습타운 일원에서 소비재 판촉전을 개최하여 참여 기업과 시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거두었습니다.
하반기에는 대기업 홈쇼핑 방송 매체를 통한 우수 소비재 판매를 준비 중에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우수 기업 제품을 알리고 판매를 촉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45페이지에서 46페이지는 시간상 서면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7페이지 소부장 경쟁력 강화 특화 지원 사업입니다.
지역 산업의 풀뿌리 역할을 담당하는 소부장 기업의 자생력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네트워크(network) 구축 지원 원부자재 공동 구매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의 일환으로 진흥원 관내 소부장 기업들을 위해 그간 포스코와 지속적인 업무 협의를 추진하였고 지난 7월 19일 기초 지자체 공공 기관 최초로 중소기업의 철강재 소재 안정적인 공급과 공동 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이 좀 더 다양하게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48페이지입니다.
정부 공모 사업 유치 지원 사업입니다.
중소기업이 국도비 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사업 신청서 작성부터 발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참여하는 2개 사가 국비 사업에 선정돼서 22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은 49페이지 시흥 남부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운영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북부 소공인센터 사업과 동일한 국비 사업으로 그간 국비 사업 지침의 제한으로 사업 참여가 어려웠던 남부 권역의 소공인을 위해 지난해 기초 지자체 최초로 한 기관이 2개 센터를 유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0페이지 창업센터 관리 운영 사업입니다.
창업센터에서는 현재 시흥시와 위탁 운영 협약을 통해 시흥산업진흥원의 시설 관리 전반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24개 입주사와 가상 오피스 기업 45개 사를 포함한 69개 사가 입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센터의 안정적인 운영과 관리를 통해 관내 제조업 창업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51페이지부터 60페이지에 있는 창업 지원 사업은 서면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1페이지에서 62페이지는 시흥 북부 소공인 특화 지원 사업입니다.
2015년도부터 추진되고 있는 국비 사업으로 신천 대야 등 북부 지역 6개 동에 소재한 기계 장비 분야의 소공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종합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은 전국 34개 소공인특화지원센터 내에서도 우수한 사례로 평가 받는 사업이고 지역 소공인들로부터 많은 호응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63페이지 매화산단 입주 기업 특화 지원 사업입니다.
동 사업은 입주 기업 지역 주민 공공 간에 상생 협력을 통해 지역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공동관리위원회 추진 일자리 매칭(matching) 지원 수요 맞춤형 지원 사업 등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64페이지 산학연 협치 장비 활용 지원 사업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5페이지에서 67페이지는 유관 기관 네트워크(network) 활성화 및 진흥원 정책 기여 활성화 관련 사업으로 자료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8페이지 SNS 플랫폼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사업입니다.
그간 시흥산업진흥원이 인지도 부족에 대한 지역 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페이스북,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활동과 서포터스(supporters) 운영 같은 온라인(on-line) 활동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별첨 자료는 상반기 주요 업무 추진 활동과 하반기 주요 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신임 유병욱 원장님 취임 이후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임 원장님 취임 후 기업과 적극적인 소통 확대를 위하여 관내 11개 경제 단체 협의회와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간담회 과정에서 기업 현장의 많은 애로 사항을 수렴하였고 인력 수급의 어려움 및 제품 개발 및 시설 개선 등을 위한 경영 자금 부족 창업 기업의 입주 공간 부족 판로 마케팅(marketing) 지원 확대 요구 등 다양한 애로 사항을 청취할 수 있었으며 저희 진흥원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될 수 있도록 내년도 업무 계획에 관련 사업들을 충실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상반기에는 포스코 한국산업인력공단 등과 협력을 통해 기업 지원 활동 영역을 더욱 확대하였으며 시흥MADE 사업과 유튜브, 페이스북 등을 활용한 기업 홍보 등 활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국비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등 국도비 사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였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시흥센터 유치 활동을 통해 금년 8월에 대야역 인근에 개소를 확정지었습니다.
하반기에도 다양한 분야의 기업 지원 활동과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한국공학대학교, 서울대학교 등과 협력하여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질의응답 과정을 통해서 보완토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부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춘호 의원 - 발언 신청)
박춘호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춘호 의원 네, 부원장님!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고생이 많습니다.
박춘호 의원입니다.
그래도 우리 진흥원에서 개원 9주년을 맞이해서 (자료를 들어 보이며) 이렇게 별도로 따로 자료를 주셔서 저희들이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좀 다른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지금 이렇게 주요 업무 책자에 관련해서 넘어가면서 몇 가지 질의 좀 할게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먼저 40페이지에 보면 2021년 주요 성과하고 개선할 사항이라고 이렇게 주셔서, 쭉 내용을 정리해 주셨는데 어쨌든 주요 성과에서 많은 성과를 냈어요.
그런데 그것에 따른 개선할 사항은 없나요, 우리가?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개선할 사항은 우리가 작년도에 못 했던 것을 우리 2022년도에 하반기에 또 새로운 원장님 오셔서 더욱더 국비 사업이든 또 아니면 기업인들을 위해서 뭐를 해야 될 것인가, 그리고 우리 산업진흥원은, 기관은 기업이 잘 돼야 우리의 기관이 존재한다는 생각으로 현장 중심 업무를 하자. 그런 위주로 지금 업무를, 하반기 내년도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마스크 올려주시고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네.

박춘호 의원 그래서 어쨌든 여기 내용에 보면 성과를 쭉 내주셨는데 개선할 사항은 없어서 뭐 또 나머지 것 잘 되시는 것 같아서 한번 드린 것이고 그리고 그다음에 44페이지에 보면 아까 말씀을 주신 것처럼 시흥MADE 공동 브랜드 판로·마케팅 지원이라고 해서 아마 본 의원이 생각할 때도 4년 전에 진흥원에서 처음 이와 비슷한 행사를 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거든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그런데 올해는 대대적으로 한 이틀에 걸쳐서 시행했어요.
그런데 부원장님 말씀처럼 여러 업체가 참여해서 많은 호응을 받았다고 이렇게 했고 본 의원도 행사장 가서 봤는데 나름의 준비를 잘하셔서 잘하셨더라고요, 좋은 아이디어(idea) 가지고 했기 때문에.
그래서 본 의원이 볼 때는 아마 이런 것이 우리 시흥에 꽤 많은 기업체가 있고 또 거기에서 나오는 제품들이 있는데 단지 비 메이커라는 이유만으로 판로에 어려움이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진흥원에서 이런 부분에 아이디어(idea)를 착안해서 한 것 같은데 좀 더 이런 부분을 확대해서 예를 들어서 신천·대야권에서도 한 번 하시고 또 정왕권에서도 한 번 하셔서 이런 부분들이, 진짜 우리 진흥원이 해야 하는 일이 아닌가 싶기도 해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좀 더 해 주시고 그다음에 그 회사도 더 많이 참여해서 같이 확대시켜줬으면 하는 그런 바람으로 한번 제가 부탁을 드려봅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네.
그리고 그 49페이지에 보시면 시흥 남부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운영하는데 정왕동과 배곧동에 보면 전기·전자부품 제조 소공인들이 좀 있어요? 많이 있습니까?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지금 우리가 컨설팅(consulting)을 했던 기업이 90개 사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앞으로도 계속 찾아서 우리 남부 소공인센터가 작년에 국비를 유치해 와서 이제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요, 의원님 앞으로 우리가 홍보를 더 많이 해서 많은 기업이 여기 수혜 사항에 관심을 갖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그러면 90개 사에 대한 컨설팅(consulting) 지원했던 자료를 한번 본 의원이 받아볼 수 있을까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자료로 드리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자료도 한번 주시고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그다음에 그 밑에 보면 2022년에 남부 소공인 특화 지원 사업 참여 모집을 하고 있다고 그랬어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어떤 것인지 짧게 설명을 한번 해 주실래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아, 우리가 지금 그 밑에 보시면 추진 계획에서 우리 공정기술 개발 지원 사업이라든지 이미지 개선 사업이라든지 마케팅 지원 사업 공동 판로 개척 사업 또 편람까지 제작해서 이런 11개 사업을 지금 우리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고 중에 있어서 일부 심사를, 1차 심사를 했고 2차 심사를 또 해서 그 기업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금 하고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그러면 지금 현재 이 11개 업체에 대해서 소공인 특화 지원 사업을 좀 해 주시는 것이네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그렇습니다.
현재는 그렇습니다.

박춘호 의원 네, 그렇게 하고 이와 비슷해서 하나를 더 여쭙겠는데 62페이지에 보면 소공인특화지원센터 확대 운영 사업이라고 해 가지고······.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이것이 지금 말씀하셨던 시흥 남부 소공인특화지원센터하고 또 여기 소공인특화지원센터 확대 운영 사업하고는 어떻게 별개인가요? 아니면 같은 맥락으로 봐야 될까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아, 의원님 그것은 별개입니다.
우리가 남부 소공인센터나 북부 소공인센터는 그 품목이 제한되어 있어서 환경 개선 사업이라든지 그런 사업이 없어요.
그리고 또 지역 제한이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확대 지원 사업은 시흥 전 지역을 사업도 제한 없이 우리가 중요한 사업을 이렇게 지원해 드리려고 확대 지원 사업 예산을 1억 3,800만 원 편성해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그러면 이 대상이라든가 지역을 확대해서······.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더 전체적으로 보면 되겠네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그렇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밑에 세부 추진 계획에 보면 인식 개선에서 숙련기술인 선정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쉽게 말해서 장인, 명장에 대한 그분들을 선정해서 육성하겠다는 것이죠?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그렇습니다.

박춘호 의원 그러면 이분들이 몇 분 정도나 되는지······.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작년에 선정 기준은 7년 이상 제조업 경력자로 20명을 선정하였습니다.

박춘호 의원 아, 선정되어 있습니까?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선정되어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네,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역사 기록물 제작까지 있는데······.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박춘호 의원 아까 제가 말씀을 드린 것처럼 여기 자료까지도, 두 가지 좀 부탁을 드릴게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알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이상입니다.

(○ 오인열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오인열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네, 부원장님, 창업 지원 사업, 41쪽에 보면 우리 청년 사업 지원하는 것이 있는데 기본 교육 과정에 44명이 모였는데 26명이 수료를 했어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오인열 의원 그러면 나머지는 탈락했다는 것, 중도 하차했다는 것이겠죠?
41쪽입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저기 우리가 기본 교육을 44명 지원해서 26명 수료가 끝났습니다, 수료를.

오인열 의원 그러니까.
그다음에 26명 중에서 심화 교육을, 기본 교육을 마친 사람이 심화 교육을 하겠죠?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꼭 그 기본 교육을 마쳐서만 아니라 교육 과정이 다릅니다. 기본 교육하고 심화 교육이 별도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아, 그러면 기본 과정 거치지 않고 심화 교육을 할 수 있는데······.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오인열 의원 그렇게 열어놓았는데도 13명이 지원했네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오인열 의원 그렇죠?
그러면 이 13명 교육생들한테 리플릿(leaflet) 제작이라든가 이런 것으로 지금 이만큼, 얼마요? 1억 2,400만 원을 지원했다는 것이죠, 13명한테? 이천 얼마씩.
그렇죠?
최소기능시제품 제작 지원.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오인열 의원 이렇게 지원했다는 것이죠?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그렇습니다.

오인열 의원 그러면 지금 현재 이들이, 13명 수료한 사람들이 창업을 잘하고 있어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그 부분은 이대열 팀장님이 좀 되면······.

오인열 의원 아, 네, 네.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안녕하십니까?
창업지원팀장 이대열입니다.
오인열 의원님께서 주신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흥청년 창업 지원 사업 중에 이 교육 사업은 기본 교육 과정 44명 중 26명 수료한 사항에 대해서 이 44명 중에 일부 교육에 참석했다가 본인의 업무나 생활 과정에서, 학생들도 있기 때문에, 수업 과정에 시간이 좀 부족해서 참여를 못 해가지고 수료를 못 한 분들이 있고요, 그리고 심화 교육 과정은 기본 교육 과정 26명 수료자 대상자 중에 신청을 받아서······.

오인열 의원 그렇죠?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좀 고도화 될 심화 교육을 시키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이 수료자를 대상으로 해서 최소기능시제품이라고 하는 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했고 모두가 예비 창업자가 대상이기 때문에 이 창업을 하는 것이 의무 사항은 아닙니다.
그래서 아이디어(idea)를 제품화시키는 것까지 저희들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창업으로 유도하는 향후의 과정이 좀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사업으로 이 참가자를 대상으로 창업화 하는 과정들을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오인열 의원 그렇죠?
원래 모든 교육 과정은 기본 과정 거친 다음에 심화 과정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오인열 의원 그렇다면 지금 창업이, 이것 신규 창업 6건은 어떤 것인가요, 그 밑에?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이것은 교육에 참여해 가지고 13명 중에 창업 사업자 등록을 한 인원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오인열 의원 네, 네.
어쨌든 결과가 44명 지원해서 일단 6명이 창업하게 된 것까지도 굉장히 큰 성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들을 창업만 하고 이들이 좀 어려움이 있을 거예요.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오인열 의원 그런데 우리 창업 지원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리를 꼭 해 주셔야 이들이 성공할 수 있고 이들이 성공하면 또 다른 창업할 수 있는 청년들이 많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오인열 의원 그래서 그냥 교육에만 그치지 말고 창업해서도 지도를 좀 해 주셔서 시흥에서 정착할 수 있는 청년들을 많이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그리고 하나 또 42쪽에 강소공인 육성 지원이라고 있어요. 거기에 보면 지금 현재 강소 육성 지원 10개 사를 지원하고 있나요?
이것 몇 개 사가, 몇 개 회사가 강소공인으로 되어 있어요?

의장 송미희 해당 팀장님께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시흥산업진흥원소공인지원실장 이전환 소공인지원실장 이전환입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소공인 육성 지원 사업은 전년도 그리고 금년도에 우리 소공인센터에서 추구해야 할 그러한 목표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오인열 의원 아니, 제가 강소공인 육성이 몇 개 업체가 되어 있느냐고 물어봤는데요?
강소공인이 보면 그 기간이 있어서 그 기간 내에 충족하지 못하면 탈락하고 그런 것 아닌가요? 현재 몇 개소가 우리 산업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강소공인인가, 강소공인 대상이 있어야 육성을 할 것 아닙니까, 지원도 하고?

○시흥산업진흥원소공인지원실장 이전환 네, 그것은 자료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제가 산업진흥원의 전체적인 것을 보니까요, 표기 같은 것도 어디는 시흥 북부 소공인센터라고 되어 있고 어디는 그냥 남부고 똑같은 표기를 해야 의원들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위도 보면 위에는 백만 단위로 해 놓았고 밑에는 천만 단위로 해 놓았거든요. 이것도 좀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저희가 보기가 좋거든요.
어쨌든 우리 산업진흥원에서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많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하나를 키워도 제대로 키워서 우리 시흥에서 자리 잡고 그래도 사업 잘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소공인지원실장 이전환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그리고 보면 이번에 정부 공모 사업을 유치 지원했는데 아까 2개, 신청은 아마 11개 기업이 한 것 같아요.
그런데 2개 기업이 최종 공모에 합격된 것 같은데 정말 이것은 잘하셨지만 11개를 다했으면 정말 좋았겠다는 욕심이 생깁니다, 이렇게 많은 지원을 해 주니까.
이 어려운 시기에 국가 공모 사업으로, 전국 공모 사업으로 우리 진흥원에서 도움을 줘서 그들이 다른 제2의 사업을 할 수 있다고 하면 얼마나 좋겠어요?
이번 일들은 계속 더 눈여겨서 보시고 컨설팅(consulting)을 잘해서 더 많은 지원 기업들이 정부 공모 사업에 당선될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산업진흥원소공인지원실장 이전환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그리고 한 가지 더 물어보면 50쪽에 시흥창업센터 관리가 있는데요, 제가 보면 2022년도에 우리 시흥창업센터 상반기에 24개 사 입주로 입주율이 100퍼센트(%)입니다.
그런데 또 이 뒤쪽에 가서 보면, 55쪽에 보면 이 창업센터가 들어오면 몇 년씩 있다가 가죠?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창업센터는 기본 2년간 있을 수 있는데 6개월 단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아, 그러면 6개월 후에 실적이 저조하거나 뭔가 좀 잘못했으면 나가는 것인가요?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실적도 중요하지만 본연의 사업 활동을 충실히 했느냐를 집중적으로 보고 있고 만약에 공간을 지원했는데도 불구하고 출근을 하지 않는 횟수가 잦아진다든지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집중적으로 좀 차단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아, 그렇게 하면 이것이 가능할, 아니, 지금 55쪽에 보면 2022년도 11월에는 우수 창업자 시흥창업센터 우선 입주 지원 연계해 준다고 그랬는데 현재 이쪽에서 보면 창업이 다, 그 공간이 다 100퍼센트(%)가 됐는데 어떻게 지원해 줄 수 있는지 궁금했거든요.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아, 네. 이런 식으로······.

오인열 의원 네, 아까 6개월 단위로 한다며?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입주를 지원하는 것은 이것이 당해 연도만 해당 사항은 아니고 만일에 올해 연도에 이 우수 기업으로 만일에 선정되면 공실이 발생했을 때 지원하게 되면 저희들이 우수 입주 대상자로 가점을 부여한다는 그런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오인열 의원 네, 창업센터가 만들어져서 그래도 입주율이 100퍼센트(%)라니까 무엇보다 좋습니다. 이들이 낙오되지 않고 꾸준하게 정말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지원과 도움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알겠습니다.

(○ 이상훈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이상훈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훈 의원 네, 우선 시흥산업진흥원이 적은 예산을 가지고도 여러 가지 사업을 잘해 주시고 있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요, 질의 하나 드리겠습니다.
사업 지원금을 받는 기업들한테 지원금이 갔을 때 사업비목이 좀 정해져 있을까요? 사용해야 할 비율 같은 부분이 정해져 있는지 좀 궁금합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그 부분은 우리가 사업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사업 예산과 규모와 또 신청 수에 우리가 공고해서 사업명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비율 같은 것은 없이 또 국비 사업은 얼마 하라고 그런 것이 내려오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훈 의원 예를 들어서 2,000만 원의 지원금이 간다고 가정했을 때 시제품 제작에 몇 퍼센트(%)를 사용할 수 있고 특허 제작이라든지 디자인 쪽에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 비목이 나눠져 있는지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아, 그것은 작업 환경 개선 사업 같은 경우에는 500만 원, 이미지 개선 사업 같은 경우에는 200만 원 그런 기준이 있습니다, 우리가 공모할 때.

이상훈 의원 그러면 그 기준을 꼭 지켜야지만 그 비용을 사용할 수가 있게 되는 건가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국비는 그렇게 소진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그 기준대로 따라서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훈 의원 혹시 지원받았던 기업들에게 설문 조사했을 때 가장 큰 내용이 불만 사항 중에 비목에 관한 이야기는 혹시 없으셨을까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항상 예산이 부족하다, 예산을 좀 더 확대해서 지원해 줘라, 그런 것을 우리가 중앙 소진공에 계속 건의를 하는데 거기서도 또 예산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 예산을, 우리 진흥원의 입장에서는 소진공에서 내려오는 예산 그 목대로 할 수밖에 없어서 지금 예산이 좀 부족한 것은 한계가 꼭 있습니다.

이상훈 의원 보통 저희가 지원했을 경우 기업체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불만 사항들이 내가 특허를 내고 싶지 않은데도 특허 항목의 비용을 무조건 사용해야만 한다든가, 아니면 시제품 제작비용이 1,000만 원이지만 실제 제작비용이 1,500만 원일 경우 그 비용을 자유롭게 비목 이동을 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좀 원하고 있는데 해당 부분들이 잘 안 되고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어떻게 개선되고 있는지 좀 궁금합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우리도, 우리 실무자들도 그런 점이,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이 매우 안타깝고 저희들도 개선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비 내려주는 소진공에 계속, 계속해서 지금 개선 건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개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훈 의원 그러면 혹시 지금 아까 오인열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 중에 저희가 13명에 대한 시제품 제작 지원을 하셨는데 원래는 1억 2,400만 원의 비용을 13명에게, 아, 그 수료한 26명에게 지원할 계획을 가지시다가 13명으로 변경되는 바람에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씩 지원하신 것인지 그런 부분도 궁금합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아니, 우리가 예산은 공모하고 기준을 잡았을 때 그 기준대로 지원하지 그런다고 그 예산 좀 차이가 난다고 변경해서 일시적으로 할 수 없는 거고요.
만약에 또 그 예산이 남으면 추가로 공모해서 추가 지원을 또 하는 그런 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훈 의원 그럼 지금 현재 산업진흥원에서 기업한테 지원하고 있는 비율이 매출 규모로 봤을 때 10억 원 이상 기업에게 얼마 정도 비율이 가고 10억 원 이하 기업에게 얼마 정도 비율이 가는지 좀 알 수 있을까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의원님 그 부분은 서면으로 별도로 파악해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이상훈 의원 지금 지원금이 필요한 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10억 원 이하의 기업들이 대다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드렸었고요.
해당 기업들이 산업진흥원에서 교육을 받고 창업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교육 받고 창업했을 때 이후 지원금이 규모가 1,000만 원 이내로 되게 적은 것으로 저는 보입니다.
그랬을 때 이후에 연계되는 사업 같은 경우 뭐 창조경제센터라든지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이렇게 지원할 수 있게끔 제도적으로 마련한 사항이 좀 있을까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지금 현재에서는 제도적으로, 그러면 우리 이대열 팀장이 좀 하겠습니다.

이상훈 의원 네.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이상훈 의원님 질의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저희 사업 구조상 저희 제품 지원 사업, 자금이 투입되는 사업에 참여한 경우에 그 후속 사업으로는 저희가 창업상담실이라는 컨설팅 사업을 통해가지고 타 지자체나 우리 관내에 다른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컨설팅 서비스를 지금 제공하고 있고 또 상당한 수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사업에도 A라는 사업에 참여했을 경우에 저희가 B라는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후속적인 사업이 지속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상훈 의원 네, 감사합니다.
제가 지원금 이런 현황들을 봤을 때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성과를 내기 위한 지원금 제도라는 게 기관에서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기관이 좀 더 예산을 확보하거나 지속적인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과가 중요한 것은 너무 잘 알고 있지만 10억 원 미만의 기업들이라든지 청년 창업가들에게는 이런 성과를 낸다라는 게 압박이 이루어져서 사용 비목이 제한된다거나 아니면 성장이 없을 경우 다음 지원 사업을 못 한다거나 하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산업진흥원만큼은 저희가 예산이라든지 부분을 저희도 최대한 노력해서 지원해 드릴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예산 부분에 대해서 너무나 압박감을 가지고 성과를 내기 위해 기업들을 압박한다거나 기업들이 성과내지 못했을 때 추가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안 생길 수 있도록 조금 노력해 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습니다.

○시흥산업진흥창업지원팀장 이대열 그 부분 명심하도록 하겠고요.
지금 현재도 저희들 지원금에 대한 비목 제한은 인건비나 자산 취득이나 또는 재료비 이 항목을 제외하고는 해당 사업의 안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자산 취득비나 재료비 같은 경우에는 자금 세탁의 우려가 크기 때문에 저희들이 지금 단속을 좀 하고 있는 그런 경우가 되겠습니다.

이상훈 의원 해당 부분 지식 재산 출원 비용 같은 경우가 가장 보통 기업들에게 문제가 되는데 그 비용 비율이 200만 원에서 100만 원 선에서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비용 가지고는 특허 출원 비용하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도 있고 그러다 보니 기업들에선 그 비용을 가지고 특허 출원을 한다기보다는 자부담이 워낙 들어가다 보니까 해당 비용을 포기하고 반납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고 저는 알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을 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현재까지 우리 지식 재산 취득 사업에서 반납하는 경우는 없었고 창업자들한테는 그 비용도 좀 굉장히 의미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향후에는 저희가 예산 사항 때문에 조금 규모를 축소시켜 놨는데 실질적인 출원이나 어떠한 보정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금 증액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상훈 의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가적으로 기업들한테 가장 필요한 건 시흥시에 저는 시흥형 펀드 조성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이상훈 의원 그래서 기업들한테 에인절 투자(angel投資)라든지 브이시(VC: Venture Capital)와 연계에서 매칭(matching) 사업으로 투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혹시 계획 잡히신 게 있으실까요?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 이대열 네, 작년에 의원님들께서 많이 도움을 주셔가지고 저희 조례가 개정돼서 투자 기능을 저희 진흥원에서 확보할 수 있도록 됐습니다.
그래서 실무적으로 저희가 기업지원과랑 논의해서 펀드의 도입 시기나 적정한 규모를 결정하는 사항만 남았는데 저희가 용역 발주를 통해서 2018년도에 발주해서 2019년도에 용역이 완료가 됐는데 그때 우리 지자체에 GRDP(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지역내총생산)를 고려해서 약 200억 원 수준이 적당하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기업지원과와 지속적으로 논의해서 조속히 좀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을 좀 하겠습니다.

이상훈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김수연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김수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수연 의원 안녕하세요?
김수연 의원입니다.
시흥 기업인들과 시흥시민에게 지난번에 '시흥 MADE 소비재 판촉전'을 열어주시면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지금 업무 보고서를 보니까 다른 과도 제가 다 살펴본바 문제점이나 개선 사항들이 조금씩 나와 있는데 산업진흥원의 경우에는 주요 성과 및 어떤 추진 계획에 대해서만 나와 있더라고요.
사실 이런 현황이나 문제점들을 또 저희 초선 의원이나 지금 계시는 분들이 알아야 저희가 또 어떻게 지원하고 예산을 편성할 때 어떤 부분을 잘 반영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는 좀 이런 현황이랑 문제점과 개선 사항도 함께 좀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어쨌든 관내 기업들이 코로나-19(COVID-19)와 원자잿값 상승으로 인해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애써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기대를 많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아, 네. 감사합니다.

(○ 성훈창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성훈창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훈창 의원 안녕하세요?
성훈창 의원입니다.
지금 박춘호 의원님한테도 나오고 우리 김수연 의원님한테도 나왔는데 이게 중복되는 질의는 하지 말라 했는데 보면 개선할 점이 없다는 게, 다른 부서에 비해서 안 나온 게 참 안타깝습니다.
이게 개선할 점이 나와야 우리 의원님들이 그것을 가지고 좀 질의하고 할 수 있는데 그게 없어요.
진짜 뭐 개선할 점이 없는 거예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9월, 10월 하반기 때 업무 보고 예산하고 관련된 업무 보고할 때는 부의장님 말씀처럼 의원님 의견을 또 많이 받아들여서요. 그런 것 개선할 점을 많이 반성하고 이렇게 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하여튼 다음에 보겠습니다.
우리 산업진흥원 예산이 어느 정도 되죠?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예산은 지금 총 61억 원인데요.

성훈창 의원 61억 원?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성훈창 의원 인건비는요? 그중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인건비, 인건비가······.

성훈창 의원 대략적으로.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인건비가 17억 원입니다.

성훈창 의원 17억 원?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성훈창 의원 17억 원이면 한 42억 원, 48억 원 정도 가지고 있는데 좀 이렇게 산업진흥원 사업을 보면 너무 광범위하다.
이게 이 예산가지고 이렇게 광범위하게 하려면 결론은 찔끔찔끔 예산을 줘야 되는데 이렇게 줘 가지고는 우리 기업이 살아날 수 없다.
좀 이 사업을 줄여요. 집중적인, 앞으로 지금 4차 산업 시대가 오고 있다고 하잖아요?
지금 미래 산업에 역점을 두고 투자를 좀 해 주고 해야지. 이거 지금 내가 보면 판로 개척 지원 확대, 창업 지원 사업 혁신, 강소공인 육성 지원 사업이 너무 많아요, 이게. 좀 사업을 좀 줄였으면 좋겠다. 이렇게 좀······.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고민하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제안을 좀 드리고 또 하나는 우리 산업진흥원에서 소상공인도 지원이 되나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소상인들은 현재 안 하고 있고요.

성훈창 의원 소공인만 하고, 소공인만?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네.

성훈창 의원 소상공인 않고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성훈창 의원 이제 그러면 우리 스마트 시흥매화산단에 자동차 부품 공장이 좀 있나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있습니다.

성훈창 의원 그래서 말씀드리는데 이 자동차가 앞으로 전기차로 바뀌잖아요? 이제 가솔린차가 자꾸자꾸 완전히 퇴보하고 이제 전기차로 바뀌는데 우리 산업진흥원에서 좀 대응해 줘야 될 것 같아요, 업종.
전기차는 부품이 많이 없잖아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그래서 우리가 하반기 때 용역을 전반적으로 그런, 부의장님 말씀하신 우리 산업진흥원에 대한 개선점, 할 일 그런 것 용역을 발주해서 종합적으로 한번 검토하려고 그러고 있습니다, 지금.

성훈창 의원 그래요.
우리가 지금 자꾸 시대가 흐르면서 막 바뀌는 산업이 많은데 이제 자동차는 완전 앞으로 향후 일자리가 많이 감소될 것 같아요, 전기차로 바뀌면.
그러면 그에 대한 우리 산업진흥에서 대응책도 좀 같이 함께 고민해야 되겠다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제안드리는 거니까 한번 검토 좀 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네, 알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송미희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건섭 의원 - 발언 신청)
이건섭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건섭 의원 이건섭 의원입니다.
질의 내용은 간단하게, 제가 질의를 하겠는데 상공회의소랑, 우리 시흥상공회의소랑 협업이 있는지 그것을 좀 질의드리고 싶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우리 비즈니스센터에 같이 근무하기 때문에······.

이건섭 의원 네, 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우리 관내, 입주 기관들끼리 같이 협업하고 또 각종 회의도 하면서 또 사업도 같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면서 그렇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상공회의소하고.

이건섭 의원 네, 산업진흥원이라는 이름 규모에 비해서 지금 62억 원 정도 얘기하시는데 앞으로 200억 원대 500억 원대의 산업진흥원으로 더 키워주시길 바라며 그 내용을 보니까 그 수입 부분에 관련해서는 컨설팅이나 뭐 어떤 그런 부분이 전혀 없이 다 수출 상담 운영실 일인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인천 세관이나 관세사협회나 이런 데에 또 협업이 있는지 궁금해서 질의 드립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그 부분은 현재 없고요.
앞으로 의원님 말씀하신 대로 거기도 수입과 인천, 어디요?

이건섭 의원 네, 인천 세관이나······.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아, 인천 세관.

이건섭 의원 그다음에 관세사협회에서 하면 보다 세부적인 내용들에 있어서 상공인들한테도 도움이 될 것 같고 그다음에 실제적으로 수출입이라고 많은 용어를 정리하고 있는데 이렇게 되다 보면 포워딩(forwarding)부터 해서 관세사들 실제 실무에 있는 현직 포워딩(forwarding)이나 현직 관세사들의 의견 아니면 관세사 인천 세관을 통해서 현직 공무원들의 자문들을 많이 받으면 실제적으로 수출입에 관련해서 시흥시에 있는 상공인들한테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 같습니다.
앞으로 기업 산업진흥원을 키워 가시는데 이런 부분 참고해 주셔서 경영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마지막 질의는 지식재산권 관련해서 특허청에서 막 시작이 된 것 같은데 8건 아까 말씀해 주시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도 한국 내에서 특허도 중요하겠지만 요즘은 글로벌(global)하게 가서, 왜냐하면 중국에서 카피(copy)가 너무 심하게 나오니까 한국에서 아무리 특허를 내더라도 중국에서 먼저 카피(copy)를 해서 그것을 글로벌 시장에 내놓다 보면 한국이 항상 밀리게 되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산업진흥원의 이름답게 미국이나 아니면 'EU'에 관련한 이런 지식재산권에 대한 협업을 상공인들이랑 해 줄 수 있는지 이런 계획을 갖고 계신지 마지막으로 질의 한번 드립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앞으로 의원님 그렇게 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이건섭 의원 네, 감사합니다.
앞으로 시흥 산업진흥원이 지금 62억 원에 끝나지 않고 600억 원대의 산업진흥원으로 클 수 있도록 경영에 힘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의원님들께서는 제가 주시하고 있기 때문에 발언하실,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미리 마이크를 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김선옥 의원 - 발언 신청)
김선옥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선옥 의원 김선옥 시의원입니다.
우리 소공인 기준이 어떻게 되죠?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소공인은 10인 미만 기업입니다.

김선옥 의원 10인 미만이죠?
유병욱 원장님 오고 나서부터 간담회를 했다고 그러는데 혹시 이 소공인이 약간의 사업이 확장되고 좀 더 커지기 위해서 대기업 벤치마킹이나 이런 계획들은 잡아본 게 없나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7월 17일 날 우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이라는 큰 회사하고 엠오유(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맺어서, 원장님이 오셔서 물꼬를 트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철강 소재 같은 것 그런 것을 우리 관내에 기업들과 저렴한 가격으로 또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그렇게 엠오유(MOU)를 맺어서 시작했으니까요, 그런 대기업과 하나하나 또 그런 엠오유(MOU)를 맺어서 우리 기업인들이 사업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김선옥 의원 그렇게 되면 좀 더 확장하고 하려면 소공인들의 금전적인 문제가 상당히 대두될 텐데, 혹시 경기신용기금이나 이런 데와 잘 소통해서 우리 저렴한 이자죠? 저렴한 이자를 융자 대출 뭐 이런 기준들도 잘 삼고 있나 모르겠네요?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그래서 우리 소상공인진흥공단 시흥센터가 없어서 우리가 3,200명 작년, 재작년 2년에 걸쳐서 서명을 받아서, 진흥원 직원들이 직접 다니면서 서명을 받아 소상공인진흥공단 시흥센터가 8월 중에 개설을 할 겁니다.
그래서 대야역 앞에 임대해서 개설하면 광명센터 가면 우리 시흥시 주민들은 더 후순위로, 광명 주민들 우선적으로 해 주고 그래서 우리 기업인들이나 상인들이 되게 불만이 많았어요. 그동안.
그런데 우리 시흥센터가 개설되면 그 부분들은 다소 많이 해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선옥 의원 저는 시흥센터가 개설되는 것에 대단히 만족도를 느끼고요. 제가 많은 기업인들한테 좋은 반응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 김용진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흥산업진흥원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센터장님께서는 시흥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안녕하십니까?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 김상신입니다.
평소 도시 재생 사업에 깊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우리 송미희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센터 팀장과 현장지원센터장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재생팀 김상원 팀장입니다.
주거재생팀 이은관 팀장입니다.
정왕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조재춘 센터장입니다.
소래산첫마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이준호 센터장입니다.
2022년 센터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다만 제가 7월 말로 임기가 만료돼서 퇴직 예정이기 때문에요, 센터 개요에 대해서만 제가 보고드리고 앞으로 일해 나갈 우리 팀장이 주요 하반기 계획에 대해서는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보고 자료 5쪽입니다.
도시환경위원회 업무 보고 자료 5쪽에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 특별법 및 관련 조례에 따라 2016년 6월에 설립되어서 수요자 체감형 도시재생 사업 추진 정비 사업 지원을 통한 주거 환경 개선 3개 지역에서 추진되는 도시 재생 뉴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에 센터는 시흥 곳곳 시민이 체감하는 맞춤형 도시재생으로 삶의 질 개선 및 도시 활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저희 센터는 현재 시 센터 3개 팀과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두 곳에서 1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자료에 나와 있는 대야동 현장지원센터는 6월 말까지 운영되고 종료되었습니다.
세부적인 이하 사업 계획은 우리 센터 팀장, 선임 팀장께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도시재생팀장 김상원 안녕하십니까?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팀장 김상원입니다.
8쪽입니다.
2021년 주요 성과 8쪽, 9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0쪽, 11쪽은 주요 업무를 총괄해서 정리해놓았습니다.
각 단위 사업을 업무 보고 책자 순서대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시 센터의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2쪽입니다.
도시재생 주민 참여 동네 활력 사업입니다.
시 자체에 점 단위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지역의 주민들이 마을계획을 수립한 후 생활환경 개선, 지역 자산을 활용한 재생 등 우선 실행사업과 부처 연계 사업 계획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신규지역 2곳과 지속지역 2곳, 총 4곳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13쪽 도시재생대학입니다.
도시재생대학은 입문, 기초, 심화, 맞춤형 교육 등 체계화된 교육을 통해 주민과 지역에 도시재생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4쪽 도시재생 예비사업입니다.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국토부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군자동과 신천동 현장마을에서 지역 공동체 활성화, 생활환경 개선, 마을 경제 활성화 사업 발굴 및 육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5쪽입니다.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디비(DB: database) 구축, 콘텐츠 개발, 신규 사업 기획 등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6쪽입니다.
신규 도시재생 필요 지역에 주민협의체 운영 및 계획 수립을 통해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등에 공모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주거 재생사업 계획입니다.
17쪽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사업성 분석 지원입니다.
가로주택 소규모 재건축 재개발 사업을 희망하는 주민분들에게 사업성 분석과 설명회를 실시하여 정비사업 추진 여부에 대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8쪽 정비사업 등 교육·컨설팅 및 기술 지원은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과 컨설팅 기술 지원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19쪽입니다.
주택 공급 확대 및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에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고 있고 이에 따른 제도와 정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센터에서는 신규사업으로써 공공 참여형 정비사업을 발굴·주도하는 사업을 'LH'라든지 시흥도시공사 등과 협업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쪽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입니다.
시흥시 위탁사업으로서 15년 이상 노후 저층 주택에 대해 단열, 창호 등 에너지 성능 개선 집수리 지원을 통해 노후주택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총 공사비의 2분의 1 범위 내에서 1,00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1쪽입니다.
시흥 도시재생에 대한 온오프라인(on off line) 홍보비 전국 단위 도시재생 행사에 시흥시의 참여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2쪽 도시재생사업 지속 운영 지원입니다.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 등을 통해 조성된 도시재생 주민공동체 공간 운영 및 공간 기반의 주민 활동을 지원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지속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23쪽부터는 도시재생뉴딜 현장지원센터의 주요 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시 도시재생과에서 주요 시설사업을 담당하고 현장센터에서는 시설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한편 공동체 활성화 및 지역활력사업 등 소프트웨어(software)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설 사업은 도시재생과 업무보고와 중복될 수 있어 현장센터에서 직접 운영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왕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사업입니다.
23쪽, 24쪽 경관개선사업 어울림센터 복합개발사업, 지비(GB: greenbelt) 공기업 투자사업 등 주요 기반 시설 사업 추진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25쪽입니다.
역세권 도시재생·상권 활성화를 위해 점포 환경 개선 및 상권 활력 프로젝트, 상하반기 도시재생대학 운영, 정왕도시재생 사회적경제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7쪽입니다.
젊음의 거리 조성 및 축제입니다.
정왕역부터 정왕대로까지 이어지는 젊음의 거리를 활성화하기 위해 청년 단체 및 청년 기업과 연계한 전시와 공공디자인, 플리마켓(flea market), 소규모 공연 등 축제 행사를 상하반기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28쪽 다양한 주민 주체들의 도시재생 참여를 위해서 도시재생 주민 공모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0쪽입니다.
30쪽부터는 소래산 첫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시 협력사업으로서 올해는 연초부터 여러 기반 시설 공사가 본격적으로 실행되는 해로써 30쪽 소래산 지하 공영 주차장 복합시설 등 마을결합학교, 마을결합형 학교, 하드웨어 사업, 31쪽 호현로와 소래산 가는 길 가로정비 및 특화거리 조성, 32쪽 마을환경 및 주거환경정비사업 등 주요 시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쪽 도시재생뉴딜 주민 공모 사업으로 올해 초 3개 팀을 선정하여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34쪽 주민 협의체 분과 기획 사업으로서 공공 미술 프로젝트, 상권 활성화 교육 행사, 소래초등학교 학부모 사업 등을 4개 분과가 직접 기획 운영하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35쪽 시흥극장 예술 공모 사업으로서 원도심 문화예술 콘텐츠(contents) 활성화와 지역 예술 커뮤니티, 네트워크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는 공모형 사업입니다.
36쪽은 도시재생주민협의체 활동, 마을미디어단 활동 등 도시재생 뉴딜 거버넌스 활동 계획입니다.
37쪽 시흥극장 운영 및 기획 프로그램입니다.
3월 내부 리모델링(remodeling) 공사 완료되었고 7월 솔내아트센터 개관 후 8월경 현장지원센터가 이전하여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문화 예술 콘텐츠(contents) 공모를 통해 기 선정된 4개의 청년 미술 단체 행사가 개최되고 기획 행사 및 공간 대여를 통해 지역 문화예술 재생 공간으로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8쪽 소래산 첫마을 아카이빙 사업은 2021년도 소래초등학교 디지털 백년사 발간에 이어 소래산 첫마을 관련 기록과 자료를 모으고 새로 발굴된 아카이빙 자료집 소래산 첫마을 백과사전을 발간할 예정입니다.
40쪽 역량 강화 프로그램 사업은 호현로 동네 상권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지원 제도, 마케팅 등 상인 연맹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으로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2022년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오인열 의원 - 발언 신청)
오인열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네, 수고 많으셨습니다.
5쪽에 보면 마을기업의 창업 및 운영 지원을 한다고 그랬어요.
이거 도시재생에서 이것을 언제부터 했나요, 마을기업 창업?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마을기업은 지금 행안부(행정안전부)에서 하는 기업을 특화된 표현으로 마을기업이라고 하고 있는데요, 여기 국토부에 도시재생 특별법상 좀 넓은 의미의 마을을 기반으로 한 여러 사회적경제 사업체를 통틀어서 얘기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대야동 같은 경우에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을 지원해서 설립 인가되어 있고요. 그다음 정왕동 지역에 주로 청년들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정왕동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경제 기업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현재 하고 있고 협동조합을, 사회적협동조합을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이게 주민자치과에서 마을기업 해가지고 협동조합을 많이 만들었잖아요, 예를 들어서 ‘바다향기’라든가 ‘다다’라든가 또 이쪽에 이런 몇 개 사회적기업이 있는데, 또 산들이라든가 그런데 거기도 일자리가 없어서, 일할 게 없어서 고민들을 많이 하세요. 일만 있으면 따오려고 하고 노력을 하고 있는데 또 다시 이게 우후죽순으로 많이 생겨버릴까봐서 좀 걱정돼서 질의한 것인데 포괄적으로 좀 관리해 준다는 거죠?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좀 도시재생과 특화된 어떤 마을의 사회적경제 협동기업을 지원을 하는 것인데요, 기존에 활동하고 있는 마을관리기업들하고 서로 좀 사업이 상충되지 않도록 잘 조정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최소한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왜냐하면 이게 만들어만 놓고 하지 않거나 일이 없어서 일자리 창출도 안 된다면 유명무실할 것 같아서요, 이것은 조금 더 많이 생각 깊이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그다음에 12쪽에 신규 동네활력사업 지역 단위 사업 예산 평가 이게 지금 저는 생소하거든요. 동네활력사업 지원 했는데 그 단위 사업을 평가한다는 것인가요, 예산 평가?
뭐 예산 평가, 예산 평가······.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도시재생팀장 김상원 이 사업은 저희가 주민 공모 사업으로 선정을 하지만 실제 사업 계획이라든지 그리고 예산 같은 경우는 실제 전문가들이 지원해가지고 마을 계획을 수립하고요. 그 마을 계획이 적절한지 그리고 예산이 적절한지라는 부분을 판단해서······.

오인열 의원 그 예산 평가?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도시재생팀장 김상원 네, 지원합니다.

오인열 의원 네, 제가 요즘에 마을 현장을 보면서 하나 변화하는 모습을 봤는데요. 지금 여기에 나와 있네요.
제가 얼마 전에 군자동을 갔다가 플랜트 박스(plant box)에 아주 예쁜 나무가 심어져 있는 것을 봤는데 그 콘크리트 연립주택에 땅 한 평도 없는 데에 옆에다 모퉁이에 놓으니까 그 동네가 사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아주 좋은 사업을 하셨구나, 했는데 여기에 있네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도시재생팀장 김상원 네.

오인열 의원 이 현황과 몇 개 설치했으며 얼마 이상이 들었는지 그 자료 좀 하나 부탁합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도시재생팀장 김상원 네,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너무 좋아서,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22쪽에 보면 주요 단위 사업에 카페를 운영해요. 그렇죠?
그런데 도일마을 같은 경우는 지금 카페를 운영하나요? 여름에 옛날에 만들었던 카페는 운영을 안 하는 것 같더라고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그래서 도일 그 마당······.

오인열 의원 네, 마당······.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작은 카페가 만들어져 있는데요, 거기가 도일비채나협동조합이라고······.

오인열 의원 네, 네. 그렇죠.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비채나협동조합이라고 그 협동조합에서 운영을 하다가 조금 운영이 어려워서요, 현재는 새로 군자동 주민자치회가 운영을 하는 것으로 해서 지금 사업 계획을 세워서 아마 하반기에는, 코로나 상황이 또 완화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운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운영 주체가 바뀐 것입니다.

오인열 의원 아, 운영 주체가.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오인열 의원 이런 게 보면 우리가 마을카페라고 해서 예산 들여서 인테리어 해서 만들었는데 그것을 문을 닫고 있으면 아깝잖아요. 그리고 이게 수익사업이 될 수 있도록 뭔가 있어야 되는데 그렇게 손님이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조금 더 위치 같은 것을 다시 선정을 잘해서 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도 되고 손님들도 좀 가서 얘기도, 담소 나눌 수 있는 그런 장소 공간이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했고요.
그다음에 정왕역 앞에 경관 개선 사업도 약간은 안 된 부분이 있는데 그것 좀 더 완성해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알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그리고 지난번에 정왕동 걷고 싶은 거리에서 우리 젊은 창업가들이 만들어낸 것 있었죠?
그 뭐죠, 그게? 야시장은 아니고 젊은······.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플리마켓(flea market) 젊음의 거리 축제요.

오인열 의원 네, 그것 참 좋았었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들이 조금 더 정리가 되어가지고, 그때도 급조해서 한 것이지만 그래도 아쉬운 대로 괜찮았는데 정왕동에 아예 특화거리를 계속 좀 상시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주변이랑 좀 환경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도시재생에서 이것 만들었으니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좋구나 하는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좀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오인열 의원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보니까 마을단위 유휴 공간을 위해서 정원을 만들고 한다는 게 있는데 지금 상권 활성화나 이런 것을 마을 가드너를 교육시켰잖아요? 그분들이 실습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그렇죠?
왜냐하면 공부를 했으면 실습을 해야, 현장에 나가봐야 되는데 우리가 그런 유휴지를 찾아서 그분들을 투입해서 재료 사셔가지고 한다면 훨씬 더 예산도 덜 들고 예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그것 하나 부탁드리겠습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작년에 마을 가드너 양성 과정을 통해서 그 교육 사업비만 저희가 책정이 되어 있어서요, 경기도에서 하는 마을정원사업이라든가 그런 데하고 조금 확장해서 지속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요즘에 도시재생사업이 하나씩 하나씩 성과가 보이는 것 같아요.
그동안 애 많이 쓰셨고요. 앞으로도 더 사람들이 보면서 체감할 수 있도록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오인열 의원 네, 이상입니다.

(○ 성훈창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성훈창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훈창 의원 센터장님 이제 끝나는 거예요, 임기가?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그렇습니다.
7월 말에 임기가 마무리돼서······.

성훈창 의원 그럼 볼 수 없는 거예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그냥 시민으로 잘 활동하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아휴, 고생 많았습니다.
하여튼 이 도시재생이 상당히 사실 어렵죠.
지금 국가에서 10조 원씩 5년간 50조 원을 투자했는데도 사실 눈에 이렇게 확 보이는 게 없잖아요.
특히 소방도로 아직 구도심은 소방도로 확보가 안 돼가지고 굉장히 불안한데 하여튼 그래도 우리 시흥시는 우리 센터장님이 많이 열심히 하고 고생해서 하여튼 좋은 성과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저 한 가지만 좀 제안드리려고요. 13쪽에 보면 도시재생대학 운영 있잖아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성훈창 의원 사실 이게 2022년도가 아니라 그 전부터 운영했잖아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매년 해오고 있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매년 했죠?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성훈창 의원 그런데 이것을 우리 평생학습센터에 오게 해서 교육을 했잖아요?
그 저 평생······.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성훈창 의원 좀 지역으로 찾아가서 교육을 하면 좀 어떨까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저희가 소규모로 도시재생대학 같은 경우에는 5명 이상, 그다음에 주거 정비와 관련된 그 정비 사업 지원은 10명 이상이 신청하면 언제든지 현장에······.

성훈창 의원 현장으로······.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찾아가는 교육 제도가 있고요. 그 계속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목감동하고 신현동 또 여러 군데에서 진행을 했었습니다.

성훈창 의원 그러니까 센터장님은 그 분야에 있으니까 잘 알고 있지만 시민은 모르거든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성훈창 의원 그래서 이것을 좀 더 우리 재생센터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저한테 요청이 들어온 데는 매화동도 와서 해달라, 미산동도 와서 해달라, 그래서 장소가 있냐, 어울림센터도 있고 장소는 다 되어 있다.
지금 이런 노후 건축이 많은 데는 지금 개인 업체들이 들어가서 도시 재생한다고 많이들 이렇게 막 사업을 벌여놓고 주민들 현혹하는데 우리 도시재생센터에서 그 부분을 막아주려면 가서 교육도 시키고 자꾸 홍보 좀 해야 할 것 같아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알겠습니다.
찾아가는 교육 적극적으로 좀 더 홍보하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현장 출장 교육을 좀 부탁드리고 싶어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알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하여튼 고생 많았습니다.

(○ 박춘호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박춘호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춘호 의원 네, 박춘호 의원입니다.
센터장님이 6년 근무하시고 이제 떠나시는 거죠?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그렇습니다.
3년 임기로 두 번 해서······.

박춘호 의원 어떤 그런 관련 법에 의해서 더 이상 못 하시는 거네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저희 정관에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고생 많으셨고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 도시재생지원센터 말 그대로 도시재생지원센터인데 너무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포괄적으로 많은 일을, 업무를 가지고 가지 않나 그런 생각을 좀 하거든요.
지원센터에 관련된 어떤 그런 업무적인 것들을 떠나서 예를 들면 시의 위탁 사업까지 받아서 하고 또 우리 관련 과에서 해야 될 수 있는 그런 업무를 지금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도 하고 있고 이게 쉽게 말하면 중복되는 사업들이 많다고 볼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또 하나는 이게 지금 업무 보고 책자에 나온 것은 전체적으로 다 스물네 가지를 봤을 때는 단기 사업으로 되어 있어요.
이게 지속사업이라든가 이런 것 없이 올 1월 달에 시작해서 12월 달에 종료하는 이런 사업들이 대다수가 들어가 있는데 거기에 따라서 어떤 그런 내용 뭐가 있어서 그렇게 됐던 거예요? 아니면 이게······.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아마 조금 표현하는 방식이 그렇게 1년 단위로 표현해서 그렇지 사실 도시재생 뉴딜사업 같은 경우는 의원님 잘 아시다시피 4년, 정왕동 같은 경우는 5년 동안 진행하는 지속사업이고요.
또 뭐 시 센터에서 주도해가지고 하는 사업들도 한 개 지역을 3년간 운영을 해나가는 형식인데요, 저희가 표현하는 방식이 1년 단위로 돼서 그렇게 좀 오해를 드려서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네, 그렇게 해서 보면 정왕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같은 경우는 지금 5년 차가 지났는데 아무것도 지금 진척된 게 없어요. 아직도 그 허허벌판에 가면 갈수록 노후되는 도시밖에 표현이 안 되거든요.
지금 뭐 시작됐던 시점이 벌써 2017년인데, 지나도 아무 효과도 없는 그런 상태인데 지금 내용들은 보면 그거에서 빗나가는, 예를 들어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에 보면 이것은 쉽게 보면 이게 우리가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이런 사업을 할 수 있을까, 동네관리소에서도 하고 있는 부분도 있는데 과에서도 해야 되는데 쉽게 보면 15년 이상 노후된 건축물 그러면 이게 어느 부분에 대한 내용은 없고 사업 지원대상도 없을뿐더러 어떤 분들에게 해 주는가, 쉽게 보면 친환경 보일러 교체까지 해 준다는 말이에요.
이것은 또 우리 환경정책과에 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지금 쭉 내용들을 보면 도시재생지원센터라고 하면서 센터 지원에 대한 부분을 해야 되는데 너무 포괄적으로 많이 나가서 본 의원이 좀 몇 가지 물어보려고 그랬더니 이게 다 물어보기는 솔직히 좀 그런 것 같아서 그 내용만 조금 제가 말씀드리는데 앞으로는 누가 센터장님으로 오시든지 간에 그 범위를 넘지 말고 도시재생지원센터라고 그러면 지원할 수 있는 그 내에서만 사업들을 좀 진행했으면 좋겠어요.
이게 모두가 다 지금 우리 시가 100프로(%) 출자하는 게 지금 20억 원인가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내년도 출연금은 12억 원 정도 되고요.

박춘호 의원 12억 원이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대행사업으로 한 15억 원 정도······.

박춘호 의원 15억 원 정도······.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해서 총 28억 원 29억 원 정도 수준입니다.

박춘호 의원 그렇게 예산이 들어가는데 지금 다들 중복되어 있어서 그런 부분들은 좀 누가 오시더라도 정리를 해서 지원센터 갈 것은 지원센터 가고 아니면 과 갈 것은 과 가고 동네관리소 갈 수 있는 부분들은 좀 역할을 분담해서 그런 부분들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알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네, 이상입니다.

(○ 김수연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김수연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수연 의원 네, 김수연 의원입니다.
38페이지에 소래산 첫마을 도시재생뉴딜아카이빙이라고 되어 있는 곳인데요, 혹시 이것 지금 만든 목적이 안 나와 있어서 궁금합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사실 도시재생사업이 여러 가지 물리적 정비사업도 있지만 그 지역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이야기와 그동안의 역사 문화를 잘 발굴하고 가꿔서 지역의 자긍심을 높이는 그런 과정도 필요하다라고 생각이 돼서요, 소래산 첫마을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소래초등학교가 올해 102년 된 학교여서 그동안 85년사까지만 동문회에서 만들어졌었는데 그것을 일단 디지털 형식으로 편찬은 했지만 이제 100년사를 좀 발굴해서 아카이빙 자료를 만들었고요.
올해는 소래초등학교와 함께한 그 지역사회 그쪽 신천·대야동의 원도심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을 담아서 그 아카이빙 자료를 잘 만들어서 좀 지역의 정체성을 높이는 그런 사업, 그런 목적하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수연 의원 혹시 이 백과사전 시리즈나 밑에 보면 영상아카이빙과 백서 이런 것들은 제작해서 혹시 이것 어디에서 볼 수 있는지 아니면 이것을 시민들이나 아니면 이런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지 좀 궁금하거든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현재로서는 저희 소래산 첫마을 블로그에 그동안 만들어져 있는 영상과 자료는 되어 있고요, 지금 올해 총동문회하고 함께 만들었던 백과사전이랄지 소래초등학교 자료들은 지금 마지막 작업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 일반 공개를 일반 영상 상영시사회만 했는데요, 이제 곧 할 예정이고요. 여기 백과사전 자료 시리즈는 만들면 바로 시의 여러 디지털문화대전이라고 시의 포털에도 좀 올려서 같이 상영하실 수 있도록 좀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수연 의원 이게 그러면 어디에 이렇게 비치가 되거나 뭐 도서관이나 이런 데에서 열람을 하거나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그 도서관에는 다 보내고 있습니다.

김수연 의원 아, 도서관에는 다 보내고 있어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네.

김수연 의원 네, 제가 생각했을 때는 어쨌든 지금 시흥시가 택지 개발이 되면서 이제 이사 오신 분들이나 저희 같은 세대들은 아이들이 아파트에서 자라다 보니까 원도심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거예요.
주거 형태가 굉장히 많은데 그냥 모두가 다 아파트에 살고 있는 줄 알고 있는 아이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이런 백과사전이 만들어진다면 학교나 아니면 지역에서 잘 활용을 해서 수업이나 아니면 미래 세대 아이들이, 왜냐하면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나 이런 것도 결국에는 나중에 먼 미래에는 원도심이 되거든요.

그랬을 때 원도심을 어떻게 잘 활용해서 마을을 가꾸고 지켜갔는지 알 수 있는 그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연계해서 잘 활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수연 의원 네, 이상입니다.

(○ 김선옥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김선옥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선옥 의원 네, 김선옥 의원입니다.
30페이지에 보면 안심 등굣길 관련 캠페인(campaign)이 있어요.
2020년 9월부터 12월까지인데 이게 이 기간 동안 캠페인(campaign) 했다는 얘기입니까?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소래산 첫마을 사업에는 이제 소래초등학교, 특히 학부모 분과가 굉장히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소래초등학교와 그 옆에 대야초등학교에서 계속 캠페인(campaign)도 하고 마침 이 시기가 이제 어린이 시설, 안전시설들을 다 조성하고 하는 시기라 그것과 연계해서 캠페인(campaig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선옥 의원 지금도 하고 있다는 얘기인가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김선옥 의원 지금도 하고 있다는 얘기인가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그 좀 주기적으로 한 분기에 한 번 정도 큰 행사, 캠페인(campaign)을 하고 있고요.
일상적으로는 그쪽 지역에 녹색어머니회라든가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는 조금 자료들을 제공해 드리는 형태로 결합하고 있습니다.

김선옥 의원 네.
안심 등굣길의 전체적인 폭을 놓고 기준을 보면 어떠어떠한 내용들이 안심 등굣길 안에 들어가 있나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일단 학교 앞에는 이제 공식으로, 표현이 제가 정확히 (담당 직원을 바라보며) 무슨 시설이야?
학교 앞 그 교통시설은, 네, 아무튼 정해져 있고요. 제가 표현이······.

김선옥 의원 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주로 이제 통학로와 관련된 인도 개설사업이라든가 그것을 통해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불법주차들을 조금 방지하는 캠페인(campaign)이라든가 이런 사업들이 좀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선옥 의원 네.
바로 방금 제가 듣고 싶었던 얘기가 바로 이제 인도 개선인데요. 어찌 됐든 도시재생이라는 게 구도심 환경개선을 큰 목적으로 두고 가는 건데, 지금 현재 아이들의 안심 등굣길 당연히 이제 신호등 건너는 거 뭐 이렇게 안전하게 건널 수 있고 하는 것도 마찬가지겠지만, 실제로 차와 어린이들이 섞여서 등하교를 지금 하고 있는 데가 상당히 많이 있죠?
인도가 아예 없다라는 얘기를 하는 것이죠?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혹시 학부모님들과 같이 이렇게 논의하면서 안심 등굣길에 인도를 설치를 해서 그 아이들이 차와 섞이지 않고 안전하게 등교, 하교를 할 수 있도록 이런 계획들은 혹시 안 잡아보셨나요?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일단 좀 그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시범 지역으로 소래초등학교 주변은 인도를 다 개설을 했고요.
일부 돼 있던 데에서 안 돼 있는 부분까지 본 도시재생 사업으로 개설을 했고요.
그다음에 이제 문화의 거리에서 건너편에서 소래산 쪽으로 올라가는 그 길을 현재 소래산 가는 길 조성사업을 통해서 인도를 개설하려고 지금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아무튼 상인들이 기존 주차하고 있던 부분과의 어떤 충돌이 많아서, 그런데 가능한 한 분리된 인도가 개설될 수 있도록 저희 도시재생과하고 저희 도시재생주민협의체가 좀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김선옥 의원 네.
앞으로 계속 그것은 해야 된다라고 보고 꼭 실행을 했으면 좋겠고요.
이번 임기가 끝나서 나가신다는데 그러면 나가셔서 시민으로 돌아가셨어도 바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활동을 해 줄 수 있으신지?
개인적으로······.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그냥 개인, 시민으로서 적극적으로 지역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선옥 의원 네, 네.
참여하실 수 있으시다는 것이죠?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네.

김선옥 의원 네.
어찌 됐든 도시재생에서 지금 기존의 인도를 조금 더 뭐 잘 가꾸자는 내용이 아니고요.
지금 현재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고 있는데 그 길밖에 없다라면 그 길에 인도를 설치를 해 주는 이런 계획을 좀 잘 짜셔서 저도 협조할 테니까요. 짜셔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그리고 등하교 시 차의 위험성에서 좀 벗어날 수 있도록 그런 기획을 좀 잘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알겠습니다.

(○ 박소영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박소영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소영 의원 네, 박소영 의원입니다.
그 도시재생이라 함은 사실 활력을 불어넣는 것 같아요, 도시에.
그런데 보면 물리적인 어떤 리모델링(remodeling)이라든가 오래된 곳의 보수라든가 이런 부분을 이제 많이 신경을 쓰고 계시긴 하는데 지금 보면 소래산 첫마을에서도 시흥극장이라든가 이제 이런 리모델링(remodeling)을 하셔갖고 주민들에게 다시 돌려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요.
이 사업들을 쭉 보니까 주민들과의 협의체를 꾸려서 주민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이렇게 하시는 그런 방향성에 대해서는 너무도 잘하고 계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하나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어떤 도시재생의 상권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상인분들의 교육과 이런 부분들을 많이 신경을 쓰고 계시는 것 같은데 사실 상인분들은 시간이 없으시다고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교육으로 풀기보다는 실제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거든요.
어떤 홍보를 할 때 홍보 방법을 알려주기보다는 홍보를 해 드리는 방법으로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조금 활성화 방안을 조금 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드리고요.
또 하나 정왕권에 젊음의 거리, 아까 오인열 의원님께서 말씀해 주셨지만 플리 마켓(flea market)이나 이제 이런 걸로 해서 좀 새롭게 시도된 바가 있어서 눈여겨보게 됐는데요, 사실 그 거리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그 옆에 시흥청년스테이션이라든가 창업센터라든가 이런 부분 단체들 그리고 기관들 연계해서 이 거리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그래야 활성화 방안에 맞는 것 같아서요.
이런 부분들도 요청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상신 네.
아무튼 상인 교육과 관련돼서는 참 저희가 초기부터 2년 정도 진행, 교육 중심으로 하는 데 상당히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작년부터는 작은 실행사업을 같이 붙여서 상인분들이 교육 후반부에는 실제로 그 지역을 개선할 수 있는 어떤 사업이라든가 특히 소래산 첫마을은 작은, 직접 해나가는 축제 같은 사업을 아예 교육에 붙여서 진행을 해서 조금 효과가 좀 올라가고 있는 상태고요.
그다음 말씀하신 여러 가지 온라인 콘텐츠(contents)라든가 여러 가지 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저희 계속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네.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센터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셔도 되겠습니다.
점심 식사를 위하여 13시 3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1분 회의중지)
(13시 29분 계속개의)

의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시흥시청소년재단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대표이사님께서는 시흥시청소년재단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주요 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안녕하십니까?
시흥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이덕희입니다.
일하는 의회, 행복한 시민 제9대 시흥시의회에서 청소년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응원해 주시는 송미희 의장님과 성훈창 부의장님, 그 외의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주요 업무 추진실적 보고에 앞서 시흥시청소년재단 본부 식구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상화 청소년문화활동지원본부장입니다.
김세연 경영지원부장 직무대행입니다.
신창규 행정지원팀장입니다.
이은진 문화활동지원팀장입니다.
이 외에 재단 소속 청소년시설장 9명을 모두 소개시켜드려야 하나 현재 현장에서 이 시간을 함께하고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가 실무형 대표이사라서 처음 의원님들께 드리는 업무 보고는 직접 하게 되었음을 미리 사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네.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고 2022년 현재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료 보시기 전에 2022년 6월 말 기준으로 시흥시 인구 51만 3,900명 중에 법적인 청소년 나이로 보는 9세에서 24세까지 청소년은 8만 7,800명으로 전체 인구의 17.08프로(%)입니다.
아마 시흥시 인구에 적지 않은 비율을 차지하는 청소년의 활동을 위해서 의원님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리며, 저희 청소년재단은 「청소년 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근거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먼저 5쪽 비전 및 추진 목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재단의 비전은 '으뜸! 청소년성장행복도시'이며, 전략 방향은 국가정책 및 시대적 요구 반영, 청소년정책중심 재단 특성화, 민주적·효율적 운영시스템(system) 구축입니다.
6쪽에서 7쪽 기본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재단은 시흥시장이 이사장이며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설립등기 이후 2021년 1월부터 꾸미청소년문화의집, 능곡청소년문화의집, 목감청소년문화의집 등 3개 활동 시설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 2개의 청소년복지시설을 운영하며 본격적인 출발을 하였습니다.
2022년 6월 30일 현재 재단은 청소년수련관 1개, 청소년문화의집 6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매화와 군자청소년센터 등 총 11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원은 정원 129명, 현재 현원 103명이며, 기본사업인력은 청소년 지도사와 상담사 등 법적 인력 기준에 맞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역에서 청소년으로 성장한 청년들이 다수 저희 재단에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고요.
약 44프로(%)가, 저희 전체 직원 중에 44프로(%)가 시흥시민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서 7쪽 금년도 예산 현황입니다.
2022년도 예산은 총 102억 5,500만 원으로 세입 예산은 출연금 82억 7,300만 원, 보조금 19억 8,100만 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출 예산은 인건비 36억 4,900만 원으로 35프로(%), 경상비 27억 3,400만 원으로 26프로(%), 사업비 37억 2,300만 원으로 36프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 기관별 사업을 보시면 예산 규모가 차이가 납니다.
이 차이에 대해서 간단히 좀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5개소 문화의집에 방과후아카데미라고 하는 여성가족부 돌봄센터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 소당 1억 1,000만 원에서 1억 6,000만 원 정도의 여가부 지원금이 있어서 금액 차이가 나고요.
매화는 단독 건물 관리로 인한 경상비가 증액 편성되었고, 능곡과 정왕은 시설규모가 다른 재단, 문화의집에 비해서 크기 때문에 사업비가 증액되었습니다.
참고로 배곧2는 하반기에 개관이 되기 때문에 사업비가 축소되었고요. 수련관은 수영장과 체육관 또 각종 시흥시 축제를 대행하기 때문에 사업비가 증액되었습니다.
조금 제가 너무 떨려서요······.
보고서 8쪽 주요 현황입니다.
저희 재단본부는 2개 부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ABC행복학습타운에 재단본부가 위치하여 있습니다.
운영하는 청소년 시설과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시설별로 수용 정원이라고 쓰여있는 청소년 이용 인원은 수련시설 등록에 필요한 기관별 규모에 맞게 정해진 인원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청소년시설들은 2년마다 여성가족부 평가, 그리고 3년마다 상담복지센터와 방과후아카데미의 실질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은행동에 위치한 2007년 5월에 개관한 시흥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동아리 400개를 지원하고 하고 청소년동아리축제를 주관하며 마을방송과 청소년예술제, 생존수영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왕3동주민센터에 위치하고 2002년 3월에 개관한 꾸미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진로사업 그다음에 안전특화사업을 수행하며, 능곡어울림센터에 위치하고 2019년 1월에 개관한 능곡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 환경사업과 제과제빵 특화사업을 운영합니다.
목감행정복지센터에 위치하고 있는 2021년 1월에 개관한 목감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리더십사업과 마을과 함께하는 문화콘텐츠사업이 특화사업입니다.
배곧1동행정복지센터에 위치하고 2021년 7월에 개관한 배곧1청소년문화의집은 진로 탐색사업과 미디어창작 특화사업을 운영합니다.
월곶동행정복지센터에 위치하고 2021년 6월에 개관한 월곶청소년문화의집은 가족문화사업과 바리스타(barista) 특화사업을 수행하며 신천동에 위치하고 있는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 주도 마을가꾸기 특화사업을 운영합니다.
매화동에 위치하고 있는 2017년 11월에 개관한 매화청소년문화센터는 청소년 환경사업과 진로 문화 특화사업을 운영하며, 정왕동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에 위치하고 있는 2019년 11월에 개관한 정왕어울림청소년문화의집은 문화예술사업과 진로봉사 특화사업을 운영합니다.
거모동에 위치하고 있고 2019년 8월에 개관한 군자청소년문화센터는 문화예술사업과 진로 봉사 사업을 운영합니다.
대야동에 위치하고 있고 1998년에 4월에 개관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왕 분소는 청소년 안전망 사업과 동반자 사업을 운영하며, 2015년 7월부터 운영 중인 청소년학교밖지원센터는 교육지원사업, 진로개발사업, 꿈드림사업을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야동에 있는 청소년수련관 내에 진로체험지원센터는 위탁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2년 배곧2와 하상에 문화의집이 개관 예정이며 2023년 은계2가 완공되면 그 새 공간도 저희 재단이 운영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12쪽 2021년 주요 성과 및 개선 사항입니다.
2021년은 재단 운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첫해로서 체계적 경영환경 구축과 청소년정책수행전문재단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3년간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과 조직진단을 실시하였으며 특히 청소년 전문 종사자들이 직접 개발한 시흥형 청소년활동인증사업 개발이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 14쪽입니다.
2022년 주요 업무 내용은 청소년 시민 참여 기반 조성, 자기주도적 역량 개발 지원 체계 구축, 촘촘한 보호 복지 체계 구축, 경영 시스템 체계화 등 네 가지 추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16개 주요 추진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고서 15쪽 마을기반 청소년동아리 활동 활성화입니다.
청소년수련관이 허브(hub) 역할을 하고 학교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복지 이용시설의 적극적인 운영으로 6월 말 현재 357개 청소년동아리에 각 100만 원씩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흥시 대표적인 청소년 지원사업입니다.
올 10월 22일에는 시흥시청소년동아리 축제를 3년 만에 개최하여 청소년동아리 활동과 넘치는 끼를 펼쳐내는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16쪽, 21쪽, 27쪽 세 페이지가 연속으로 되어 있지 않은데요, 청소년자기성장인증제의 시범 사업을 총괄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은 전국 최초로 시흥시청소년재단이 2021년도 약 8개월에 걸쳐 자체 개발한 청소년 역량 개발 종합 프로그램(program)으로 시흥시 청소년들이 역량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민 의식, 환경 의식, 리더십(leadership), 인성, 진로, 역량 등을 시흥시 전역을 방문하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program)입니다.
재단 청소년시설이 중심이 되어 현재 200명의 청소년이 함께 시범사업을 운영 중에 있으며, 약 5개월간에 걸친 활동을 모두 이수한 청소년에게는 자신의 꿈을 현실로 성장시키는 것을 응원한다는 의미에서 시흥시인재양성재단과 연계하여 으뜸성장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올해 시범사업이 끝나면 내년 2023년에는 1,000여 명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17쪽, 22쪽도 같은 내용입니다.
청소년자기성장인증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시흥형 청소년자기성장인증제 사업의 구체적 효과를 검증하고 지역사회에 제시함으로써 본 사업의 대외적 공신력을 확보하며 전국에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청소년 성장 지원 프로그램과 시스템(system)을 만들어서 시흥시 청소년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외부 청소년 전문가와 이 사업을 직접 개발한 재단 직원들이 함께 연구 작업에 참여하여 효과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해내고 내년에 본격적인 사업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재단의 우수인력들이 직접 정책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특화된 재단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18쪽 청소년 참여기구 활성화입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기본법」에 근거한 기구로, 현재 14명이 구성되어 있으며 청소년 정책을 모니터링(monitoring)하고 의견을 모아 정책을 제안하는 활동을 합니다. 청소년참여위원회 외에도 시설별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자치기구로 네트워킹(networking)되어 있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제안되었던 시흥시 청소년 기본 조례 제정에 이 친구들이 함께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보고서 19쪽 지속가능한 청소년 에코 실천 네트워크(network) 구축입니다.
시화호의 역사를 통해 성장해야 하는 저희 청소년들입니다.
환경오염과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이용하고 시흥에코센터와 시화호 지속가능 파트너십(partnership) 등 지역에 있는 환경단체와 연계하여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고자 합니다.
경기도 청소년 우수 프로그램(program) 공모사업과 꾸미학교공모사업 등 외부 지원 자원도 많이 확보하고 있고요, 청소년에코축제와 환경영상제 등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3쪽 청소년동아리센터 고도화입니다.
2014년 지역 청소년의 요청으로 설치된 청소년동아리센터는 100개의 동아리를 시작하여 올해 400여 개의 청소년 동아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 청소년 누구나 동아리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속 확대할 예정입니다.
동아리센터의 활동 프로그램(program)과 네트워크(network), 시스템(system) 구축 등을 통해서 전국 최대 청소년 동아리 지원 도시로 자리매김하도록 집행부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24쪽 청소년 주기별 청소년 진로 역량 강화입니다.
생애주기별 맞춤 진로활동, 자기주도 진로활동, 마을연계 진로활동, 진로 플랫폼(platform) 기획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행복교육지원센터와 함께 진로축제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25쪽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지원입니다.
시흥시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하여 청소년 활동에 관심 있는 인력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에서 자원봉사 의무 이수 시간이 없어졌지만 청소년 자원봉사의 의미를 지역에서 찾고자 성인과 청소년이 함께하는 청소년 활동으로 연결되도록 시스템(system)을 저희가 자체적으로 구축할 예정입니다.
26쪽 대상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과 사례관리입니다.
청소년 고위기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 위기청소년에게 직접 다가가는 전문 상담과 복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야동에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직접 찾아오기 힘든 청소년을 위해서 저희 재단 5개 청소년 시설에 이동상담실을 운영하고 있고 누구나 언제든지 청소년의 일상 상담이 가능하도록 이동상담실을 계속 확대할 예정입니다.
보고서 28쪽 발달단계별 예방 중심 청소년 상담 서비스 강화입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청소년 발굴과 신속한 개입을 위한 ‘1388’ 전화상담실을 주말, 주중에 운영하고 있고 매월 전문가가 참석하는 사례 회의를 통해서 아이들의 사례 관리와 상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29쪽, 30쪽, 31쪽은 재단, 저희 공공재단이며 출자·출연 기관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시스템(system)에 대한 내용이므로 의원님들이 양해해 주시면 이 부분은 자료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내 20개 청소년재단이 설립·운영되고 있습니다.
후발주자인 시흥시청소년재단이지만 운영시설 수는 경기도에서 가장 많을 것이며 이렇게 많은 청소년시설을 내어주는 지자체가 없기에 재단의 역할이 막중함을 늘 상기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이 행복한 시흥에서 성장한 청소년임이 자랑스러울 수 있도록, 또한 시흥시 곳곳이 청소년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터가 될 수 있도록 지역과 함께 네트워킹(networking)하며 의미 있는 공공재단이 되도록 임직원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시흥시 인구 18프로(%)인 청소년을 위한 응원을 부탁드리며 부족하고 충분치 않은 설명과 내용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재단 또한 의원님들의 고견을 잘 경청하고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흥시청소년재단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성훈창 의원 - 발언 신청)
성훈창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훈창 의원 업무 추진계획을 보니까 상당히 과목이 아주 잘 선정되어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뭐 하나만 추가했으면 하는 게 있어서, 제안드리고 싶은 게 있어서······.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말씀 주십시오.

성훈창 의원 지금 얼마 전에 우리 신문지상에, 중앙 신문 보니까 청소년 자살률이 2배 정도 뛰었다고 그래요, 갑자기.
그래서 그 원인을 보니까 방과 후에 갈 곳이 없다.
그래서 다른 생각 하다 보니, 뭐 집에 엄마가 있습니까? 아빠가 있습니까?
그래서 뭐 하다 보니까 이게 자살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고, 그래서 지금 그 자살률이 갑자기 높아지지 않았나. 이게 10년 전만 해도 이 가족관계에서 자살률이 높았는데, 최근에는 이렇게 외롭고 또 학교에서 왕따당하고 이런 청소년들, 그런 분들이 자살 생각을 많이 해서 오이시디(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에서 우리가 불명예스럽게 우리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청소년 재단에서도 청소년 자살 예방을 위한 그런 강의를 좀 했으면 좋겠다, 이런 제안을 드립니다.
할 수 있나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지금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전문상담사들이 학교별로도 이런 위기 사례를 통해서 접근을 하면서 아이들의 자살이라든가 학교폭력이라든가 다양한 청소년의 상황들을 같이 나누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저희한테도 요즘 간혹 자살 시도를 하는 아이들이 의뢰가 돼서 한밤중에 경찰과 함께 출동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회적 문제를 저희 재단 또 전문청소년상담사들이 깊이 인지하고 있기에 의원님 말씀 주신 대로 조금 더 이렇게 심도 있고 내실 있게 교육 프로그램(program)을 강화해서 아이들에게 조금 더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훈창 의원 네, 우리 보건소에서도 자살 예방사업을 하거든요. 하는데 대부분 노인 자살 또 다른 쪽 학교도 뭐 가끔 교육을 하긴 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청소년재단에서 전문적으로 이 자살 예방을 위해서 좀 뭔가 전문가를 모셔가지고 상담 좀 하고 진로도 좀 가르쳐주고 하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지금 보면 그 13번 발달단계별 예방 중심 청소년 상담 서비스 강화 이런, 이것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성훈창 의원 이런 부분을 좀 살려가지고 하여튼 그런 그 자살 예방 프로그램(program)을 넣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제안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의원님 자살 예방 프로그램(program) 좀 더 구체화된 내용으로 의원님께 별도로 찾아뵙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 오인열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오인열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네. 대표님, 우리 청소년문화재단이 있고 문화의집 있어서 우리 아이들이 너무 행복한 모습을 볼 때마다 흐뭇합니다.
너무 열심히 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감사합니다. 네.

오인열 의원 제가 7쪽을 보면 지금 재단본부에 인건비 예산이 있는데 그 밑에 청소년문화의집이나 이런 데는 인건비가 안 들어가 있는데 이것은 왜 그럴까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아, 저희가 출자·출연기관 회계 지침상 인건비는 전액 재단본부에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아, 그렇······.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그래서 경상비와 사업비만 기관에 남아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아, 그러면 여기에 있는 이 밑에 있는 직원들이 전부 다 여기에 포함돼 있다는 거죠?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예산 집행을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그리고 한 가지 더, 혹시 여기가 지금 청소년문화의집이나 센터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어떻게 분포가 되어 있나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지금 연령대별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18프로(%) 정도 되는데 그 분석을 해보면 지금 현재 저학년, 초등학생, 중학생이 좀 숫자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신도시이고 유입되는 아이들이 어리다 보니 주로 많기는 하고요.
비율은 조금 제가 지금 뒤에 자료가 있는데 좀 보고는 별도로 드리고 하겠습니다.
혹시 연령대에 대한 어떤 말씀······.

오인열 의원 아, 이제 왜 그러냐면 지금 이제 그 돌봄센터나 아이돌봄센터나 지역아동센터나 이런 것들이 이제 곳곳에 있잖아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오인열 의원 많이 생기고 있는데 초등학생과 중학생, 고등학생이 있다 보면 혹시 또 이상한 일이 있을까 봐 조금 걱정이 되기는 하는데 어쩌면 형제가 없는, 혼자 키우는 아이들한테는 언니, 오빠가 있어서 너무 좋겠지만 혹시라도 그런 생각이 잠깐 들었고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오인열 의원 초등학생들이 그동안에 지역아동센터 돌봄교실 이렇게 가다가 또 여기가 너무 재미있어서 이쪽으로 몰리는 사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한번 물어봤습니다.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저희 아까 말씀드린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가 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돌봄 사업과 같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수련관 배곧1 월곶 정왕 목감에 문화의집이 있고 총 정원은 160명,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 지금 구성이 되어 있고요. 아마 등록하는 아이들의 기준은 거의 지역아동센터와 동일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희도 지역에 있는 다 같은 돌봄 그 네트워크(network) 안에서 저희 재단 방과후아카데미가 해야 되는 역할과 같이 좀 공유해서 잘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혹시 그러면 여기 퇴근시간이나 문 닫는 시간은 몇 시인가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저희 지금 일단 아이들이 7시, 뭐 8시, 저녁까지 먹고 저희는 버스로 다 집에 데려다 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3시부터 와서 7시, 8시에 마무리가 됩니다.

오인열 의원 그러니까 아이들이 가는 시간은 이제 간혹 보면 초등학생 돌봄은 보면 부모님들이 직장 다닐 때······.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네.

오인열 의원 예기치 않게 늦게 퇴근하는 시간이 있어서 항상 기다리는 선생님들이 있고 막 그랬거든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음, 네.

오인열 의원 그런데 그런 거하고 유사하게 거기까지 하는 거예요?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그렇게 하고 저희가 문화의집은 평상시에 저녁 9시까지 문이 열려 있습니다. 그래서 문화의집 내에 설치되어 있는 돌봄 시설이기 때문에 부모님이 그런 상황이 생기면 9시 늦게까지도 저희가 같이 케어(care)를 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이게 어머니들이 굉장히 미안해하면서도 매번 종종거리면서 퇴근을 재촉하는 이런 상황이 되기 때문에 편안하게 일할 수 있고 안전하게 아이들 돌봄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 네, 감사합니다.

오인열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송미희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시흥시청소년재단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고충담당관 소관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시민고충담당관께서는 시민고충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입니다.
지난 6월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당선되신 존경하는 송미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시흥시의회 업무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영란 행정조정팀장입니다.
임정훈 현장대응팀장입니다.
이상헌 SNS민원센터팀장입니다.
윤금숙 호민관지원팀장입니다.
신상운 납세자보호관입니다.
2022년도 시민고충담당관 주요 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책자는 69쪽부터 81쪽까지입니다.
시민고충담당관은 소통과 배려로 함께하는 따뜻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시민의 소리를 듣고 경청하는 열린 행정의 구현, 시민·현장 중심의 민원 대응 체계의 구축, 비대면 민원행정 서비스의 운영, 납세자 권익 보호로 납세자 친화적인 세무행정의 구축, 시민의 권익 보호와 시정에 대한 신뢰 증진을 추진 목표로 2022년도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본 현황과 2021년 주요 성과 및 개선할 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책자 74쪽, 2022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소통창구 확대로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시흥시는 인구 57만 대도시로 성장함에 따라 직소민원, 복합민원, 다수민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민원에 대해 직소민원 상담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신속·공정하게 민원 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민원 다수 발생 지역 및 다문화·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 직접 찾아가는 현장민원창구를 마련하여 시민들과 소통,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75쪽, 갈등관리 체계 마련으로 갈등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공공정책을 수립하거나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공갈등 해결을 위하여 2021년도에는 조례 전부 개정을 통한 공공갈등관리 기본 체계를 마련하였고 2022년 올해는 공공갈등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공공갈등 진단, 시흥시 공공갈등관리심의위원회 운영, 맞춤형 갈등조정 지원 등을 통해 사전 예방과 사후관리 대응 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공공갈등관리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공공갈등관리 역량 강화 및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시흥시 공공갈등관리 예방 및 해결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76쪽, 시흥시 청원제도 기반 마련입니다.
「청원법」이 전부 개정됨에 따라 6월에는 시흥시 청원제도 종합계획을 수립하였고 7월에는 청원심의회 운영 규정을 마련하였습니다.
이후 청원 처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청원심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고 올해 하반기에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원제도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청원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공개청원 및 온라인청원시스템을 올해 연말까지 행정안전부와 연계하여 청원 접수 및 처리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7쪽, 선제적인 민원 해결을 위한 현장대응 민원처리기동반 운영입니다.
시민 생활의 불편한 사항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민원처리기동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원처리기동반은 관내를 수시로 예찰하면서 안전성과 긴급성이 필요한 곳에 소규모 시설공사를 직접 신속히 정비함으로써 시민 생활의 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8쪽, 민원응대 챗봇(chatbot) 시스템 운영 활성화입니다.
지난해 도입되어 운영 중인 민원응대 챗봇(chatbot) 서비스는 올해 고도화사업을 통해 21개 부서 9개 민원응대 분야 450개 질의응답 서비스로 확대 개편하여 시민들에게 편의성과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제공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79쪽, 시민 중심의 국민신문고 운영 강화입니다.
시민들에게 편리한 인터넷 민원 접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작년 6월부터 전자민원창구를 단일화하여 국민신문고로 통합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만족도 향상을 위해 민원 처리 종료일이 도래하는 민원을 상시 관리하고 있으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국민신문고 운영 지표도 분기별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0쪽, 납세자보호관 제도 활성화 추진입니다.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 세무 상담을 통해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마을세무사 제도를 운영하여 국세 및 지방세 무료 세무 상담과 납세자의 고충민원 해소 등 납세자의 권익 보호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81쪽, 소통과 조정을 통한 호민관 기능 강화입니다.
시민호민관은 독임제로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바라보며 시민의 권익을 위해 수시로 호민관회의와 시민자문단을 운영하는 등 민원인과 관계 부서 상호 간에 소통과 합리적인 중재를 통해 고충민원 조정 및 해결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 누구나 방문 가능한 법률 서비스인 무료법률상담실 운영 확대를 위해 온라인 예약 서비스 신설과 우리동네변호사 통합 관리 및 세무 상담 분야를 추가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비대면 사이버 상담을 통해 디지털 소외계층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호민관 제도 운영의 성과와 역할에 대한 홍보를 통해 호민관 제도의 시민 참여 활성화 및 적극행정에 대한 직원 인식 강화로 시민들의 실질적인 권익 구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하반기에도 변함없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민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시민고충담당관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시민고충담당관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시민고충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고충담당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성훈창 의원 - 발언 신청)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 성훈창 의원 의원석에서 - 저요.)
성훈창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훈창 의원 시민호민관 담당관님 고생 많습니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성훈창 의원 79쪽에 보면 "시민 중심의 국민신문고 운영 강화" 이렇게 했거든요. 전년도보다 더 운영을 좀 강화하겠다는 뜻인가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저희가······.

성훈창 의원 뭐, 이게 어떤 효과가 좀 있었습니까, 국민신문고?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저희가 국민신문고를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요, 기존에 전자민원창구가 여러 개로 운영이 되어 있었는데 그것을 이제 하나로 통합해서 시민들이 국민신문고를 통해가지고 전자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끔 단일화 서비스를 우선 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국민신문고에 대한 홍보도 지금 강화하고 있습니다.

성훈창 의원 작년도 12월 달에······.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성훈창 의원 '달리는 국민신문고' 했죠?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그렇습니다.

성훈창 의원 거기에 보면 고용노동부, 대한법률구조공단,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소비자원 6개 기관에 한 16명이 참석해서 우리 시흥시민의 민원을 상담해 준 건가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직접 우리 시에 나와서요, 거기 전문조사관들이 했던 사업이 되겠고요.
우리 시흥시뿐만 아니라 인근의 부천, 안산, 안양 그쪽의 주민들도 같이 와서 상담을 받았던 내용이 되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내가 그래서 자료를 보니까 즉시 해결 처리율이 91.7프로(%)예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성훈창 의원 아주 상당히 굉장히 큰, 이 내용 리스트(list)를 보더라도 대단한 문제 해결을 많이 했는데, 대단히, 여기에 보면 'KBS' 송신소 이전 촉구 및 주변 환경 개선 요구에 대한 민원이 있었어요. 이 민원이 지금 단순 안내로 해서 이게 처리됐다는 건가, 이게?
관계 기관 지속 협의 필요 등 안내, 이것도 처리한 것으로 올라간 것 같은데, 91.7프로(%)면?
'KBS' 소래송신소 문제에 대해 어떻게 민원인을, 민원인에게 어떻게 상담해 준 거예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제가 지금 그 자료는 없어가지고 지금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사항은 아닌데요.

성훈창 의원 아니, 우리 'KBS' 저 뭐야, 지금 신현동이죠?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그렇습니다.

성훈창 의원 소래송신소가 큰 이슈(issue)였는데 이 이슈 문제, 우리 뭐 5분 발언을 통해서도 발언했고 지금 'KBS'를 방문하고 방송통신위원회를 방문하고 우리 지역구의 국회의원님도 여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민원 접수 및 처리 현황에 보면 그게 올라와 있어요. 그래서 어떻게 이게 지금, 우리 고충처리반에서 어떻게 처리된 건가 그게 알고 싶거든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의원님, 그것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사항에 대해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직접 나와가지고 거기 그 자리에서 즉결 처리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바로바로 즉결 처리를 그때 했던 사항이고요.

성훈창 의원 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지금 말씀하신 사항이 제가 알기로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두 건이 올라간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건인지는 정확하게 지금 몰라가지고 답변을 못 드리겠는데요.

성훈창 의원 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그러니까 장기적인 어떤 그런 해결 과제라든지 그런 것들은 그때 당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나와가지고 리스트 업(list up)을 해서 가져갔던 사항도 있었습니다.

성훈창 의원 뭐, 답변이 좀······.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그 사항에 대해서는 다시 자세히 알아보고······.

성훈창 의원 하여튼 이 사항에 대해서는, 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 좀 별도로······.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네.

성훈창 의원 보고해 주시고 또 이 리스트(list)에 보면 장곡동 637번지 진출입로 개설 요청을 합의 해결했다고 그랬어요.
그런데 637번지를 내비(navigation)를 쳐보면 산속인데 어떤, 이게 637번지가 확실한 거예요? 이게 내비(navigation) 쳐보면 산속이에요. 번지수도 이게 제대로······.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그것도 확인 좀 해 보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지금 내가 이 리스트(list)를 다 보면서 이야, 이게 국민신문고, 달리는 국민신문고가 이게 진짜 고충 처리, 시민을 위한 진짜 처리하는 거다, 이렇게 이런 생각이 들어요. 너무 하여튼 모든 게 뭐 다 해결, 해결, 해결이야.
그래서 하여튼 이게 시민이 만족해야 해결된 거잖아요, 어떻게 보면?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맞습니다.

성훈창 의원 그래서 우리 부서 입장에서 이게 해결률을 생각하면 안 되고 시민의 입장에서 이게 해결됐는지, 시민이 만족하는지, 해결됐는지 이 입장에서 해결률을 좀 해 달라, 계산해 달라 이렇게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알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두 번째로 우리 시민자문단 호민회의를 지금 하고 있나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호민회의, 네, 개최 수시로 하고 있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지난번 제10차 확대 호민관회의를 개최해가지고 그린벨트(greenbelt) 문제 해결에 나섰다, 이렇게 있거든요.
지금 그린벨트(greenbelt)가 사실 우리 김도영 담당관님도 알 거예요, 이때 저 뭐야, 글로벌회의실에서 회의 개최해가지고 문제점 도출된 것들을 김도영 담당관님도 알 거예요. 이것 알죠?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지금 호조벌 말씀하시는 거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성훈창 의원 그때 회의?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성훈창 의원 회의 내용이?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지금 글로벌회의실에서 그때 당시에 참여했던 사항은요, 지금 호민회의에서 권익, 호민회의로 해가지고 들어왔던 사항인데 그때 당시에 이행강제금 관련해가지고 조정에 대한 그런 호민회의였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기존에 올해까지 납부를 해야 되는 것을 유예를 해서 2023년인가 2024년인가 그때까지 유예를 해서 호민회의에서 결정했던 사안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성훈창 의원 지금 이 호민, 시민자문단 호민관회의에서 그날 회의한 것을 요약하면······.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성훈창 의원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그린벨트(greenbelt) 지정 이전부터 대지화된 잡종지를 좀 포장을 해 달라고 요구를 하겠다고 했고 그린벨트(greenbelt) 내 주차장 설치에 관한 규제 완화, 이것을 계속 중앙정부에 건의를 넣겠다. 원상복구된, 원상복구 시 부과된 이행강제금 그것을 감경 요청하겠다. 그린벨트(greenbelt) 지정 전 공장 확장, 이때 그 네 가지를 갖다가 우리 시민자문단 호민회의에서 이것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했거든요.
그러나 이게 지금 그렇게 하고 있는지, 그냥 그때 회의하고 그냥 끝난 건지, 지금 계속 지속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하나 해결된 게 없는데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지 그것을 좀 묻고 싶어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호민회의에서 나왔던 사항에 대해서, 이행 사항에 대해서 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네.
이것 우리 김도영 담당관님이 굉장히 어려운 부서를 지금 끌고 가고 있잖아요?
그런데 우리 지역에 그런 그린벨트(greenbelt)가 많고 민원도 그린벨트(greenbelt)에 엄청 많습니다.
우리 김도영 담당관님이 과거에 해 오던 시장님의 그 뭐야, 민생 탐방했던 미해결 문제라든가 이런, 그때 그 당시에 미해결 문제를 계속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했어요.
그러면 그게 완료됐는지 그 민원인한테 꼭 전달될 수 있도록 그런 것도 관리를 좀 해 달라.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알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이해가죠?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네.
이런 부분까지 계속 챙겨서 무슨 문제가 하나 접수되면 끝날 때까지, 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성훈창 의원 이게 진짜 불과, 아니면 추진 완료까지 관심을 가지고 한 다음에 그 당사자인 시민한테 결과를 알려주고 하는 그런 시민호민관이 돼야 된다. 이 말씀을 좀 드리고 싶었어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알겠습니다.

성훈창 의원 네, 이상입니다.

(○ 오인열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네, 오인열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네, 우리 고충담당관 부서 직원들 수고 많으신데요.
선제적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처리기동반 운영을 하고 있는데 여기 분들은 거의 만능맨(萬能man)이어야 될 것 같아요.
지금 여기 내용을 보면 자연재해 발생 우려 시기 취약지점 예찰활동을 집중 추진한다든가 아니면 그 성과를 본다면 마을안길 주요도로 포트홀(pot hole) 보수라든가 위해수목 제거하는데, 전지작업 같은 것 하는데 엄격히 본다면 전지작업이나 수목은 녹지과 소관인데 혹시 녹지과에다 의뢰해서 하는 겁니까, 아니면 우리 여기 민원처리기동반이 직접 하는 겁니까?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저희가 민원이 들어오게 되면요, 저희가 우선 첫 번째로 응대를 하고요, 해당 부서에서 실질적으로 하는 게 의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맞는데 저희가 민원 사항에 대해서 존중을 하는 의미로 바로 나가서 현장에서 확인하고 저희가 해결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바로바로 해당 부서에 떠넘기지 않고 조치를 하고요.
그다음에 범위가 크다든지 넓어서 해당 부서에서 크게 사업을 해야 될 경우에는 해당 부서로 안내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이게 왜 그러냐면 시민들의 민원은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고 그다음에 담당 부서에서는 인력 부족이라든가 예산 부족으로 인해서 해결 못 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시민들의 불만은 쌓여가고 있는데 그래도 제가 보는 견해에서는 우리 고충담당관 민원처리기동반이라든가 너무 신속한 선제 활동을 너무 잘하고 있다고 생각을 해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감사합니다.

오인열 의원 저는 이제 일을 해 본 결과로 본다면.
그런데 이제 이런 것들이 지금 부서로 갔을 때는 예산 없다고 거의 안 해 줄 때 많거든요. 그러면 그 가용 예산이 우리 부서에 있어서 해 줄 수 있나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저희가 그렇게 많은 예산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 재료비라든지 시설비를 갖추고 있어서 그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신속히 처리해야 될 긴급한 사항이라든지 시민 여러분들이 불편사항을 겪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가서 이야기 듣고 바로 조치할 사항은 조치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제가 부탁드릴 것 두 가지만 부탁드릴게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네.

오인열 의원 어차피 민원을 신속 대응하고 처리하는 것인데 아까 국민신문고 홍보하고 있다고 그랬죠?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오인열 의원 주차 단속이나 이런 부분들은 국민신문고가 너무 좋은 것 같아서 이것은 홍보가 더 좀 필요하다. 아는 분들은 계속 그렇게 하고 있잖아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네.

오인열 의원 불법주차 단속 같은 경우는 금방 주차 단속 요원이 가고 나면 또 불법주차가 이루어지고 이러는 것에 대해서는 시민들이 알면 사진 찍어서 하면 되니까 아주 쉽잖아요?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오인열 의원 그래서 이것은 홍보가 더 필요로 하고 또 한 가지는 민원 접수가 되면 그 민원인을 꼭 민원 현장에 같이 동석해서 그분이 어느 요점으로 민원을 요구했는가 봐서 그분 의견을 꼭 들어서 처리해 주시고 그다음에 또 간혹 가다 의원들 민원도 있을 거예요, 그런 분들이 민원이 와서. 그렇다면 그 민원 해결하고 난 다음에는 꼭 우리 의원들한테도 좀 연락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주문해 놓고 일하다 보면 잊어버릴 수도 있어요. 그러면 이게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좀 해 줬으면 모든 의원들이 나중에 우리 소통 담당관 일 잘하고 있구나 하고 느낄 것 같아요, 시민들도 만족도도 좋고요.
그래서 이런 것들 조금 더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시민고충담당관 김도영 네, 잘 알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시민고충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시민고충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미래전략담당관께서는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안녕하십니까?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입니다.
시흥시 미래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송미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업무 보고에 앞서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광수 미래전략팀장입니다.
함은정 대학협력팀장입니다.
김창영 투자유치팀장은 코로나-19(COVID-19) 확진으로 김효섭 책임관이 대신 참석했습니다.
김진숙 데이터행정팀장입니다.
업무 보고는 앉아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2022년 주요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책자는 85쪽부터 102쪽이 되겠습니다.
85쪽, 기본 현황이 되겠습니다.
저희 부서는 4개 팀에 총 21명이 소속되어 있으며 주요 업무로는 미래 핵심 산업의 변화를 반영한 미래전략 중장기계획 수립, 서울대 시흥캠퍼스 및 치과병원을 포함한 시흥배곧서울대병원 조성, 거북섬 일원에 해양레저 복합단지 조성, 데이터(data) 기반의 첨단 디지털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86쪽부터 87쪽이 되겠습니다.
2021년 주요 성과로는 첫째, 가칭 시흥배곧서울대병원의 건립 확정으로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사업 2단계 발전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둘째, 시와 대학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교육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제고하였습니다.
셋째, 'K-골든코스트' 사업 집중 추진으로 해양레저관광 산업의 성장 기반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넷째, 주요 시책에 대한 자문 및 미래 지향적인 정책 제안을 통해 보다 다양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및 데이터 분석에 기초한 정확한 자료 제공으로 신속한 정책의사 결정을 지원함과 동시에 첨단 디지털 행정체계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개선해야 될 사항으로는 첫째, 2022년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혁신전략을 담은 미래 먹거리 발굴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둘째, 투자 유치 범위 및 방식의 다각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정 지역에 편중되기보다는 우리 시 전체를 바라보고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도출해 내도록 하겠습니다.
88쪽, 전략 및 실천사업 목록입니다.
2022년에는 4대 목표 및 6대 전략 수립을 통해 11개 실천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1개 실천사업 보고는 2022년 새롭게 추진 중인 내용을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89쪽부터 102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89쪽입니다.
지속 가능한 대학협력 기반 지역혁신 플랫폼(platform) 구축입니다.
대학과 도시의 공유성장형 지역혁신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하여 지역사회와 대학 간 상생발전전략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정책 및 실무협의회 운영 활성화를 통해 정책 공유 및 발전전략 연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90쪽입니다.
시흥형 대학협력모델 운영 활성화입니다.
지역사회 참여교과 확대 운영 및 대학생 동아리 재능을 활용한 대학생 네트워크(network) 사업을 활성화하여 대학생의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강화하고 대학과 지자체의 공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대학협력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1쪽부터 92쪽이 되겠습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2단계 발전 협력 및 가칭 시흥배곧서울대병원, 시흥서울대치과병원 설립 지원 사업입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 2단계 발전 계획은 현재 교내 심의 절차를 진행 중으로 2022년 8월 중 수립 완료 예정이며 의료바이오, 무인이동체, 교육 사업 등 시 정책 사업과의 구체적인 연계 및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시흥배곧서울대병원은 지난해 4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현재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했으며 시흥서울대학교치과병원은 12월 건립이 확정되었습니다. 올해 설계에 착수하여 계획된 일정대로 설립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3쪽부터 94쪽이 되겠습니다.
글로벌(global) 혁신성장 핵심 산업 중심 투자 유치입니다.
코로나-19(COVID-19)의 장기화와 외국인 직접 투자 감소 등 외국인 투자 여건은 위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혁신성장이 가능한 핵심 산업 중심으로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에 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한 배곧신도시는 경기경제자유구역청과 무인이동체 및 의료 바이오 관련 글로벌 기업을 적극 유치할 예정이며 광명시흥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첨단 자동차 및 아이티(IT) 관련 미래 신산업 관련 분야의 기업을 유치하고 시화MTV(multi techno valley)는 우리 시가 보유한 레저 관광 산업과 연계하여 서해안 해양 레저 관광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해양 레저 관련 기업을 적극 유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95쪽이 되겠습니다.
체계적인 투자 유치 기반 마련 및 홍보입니다.
지난해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하여 랜드페어(land fair) 박람회 등에 참석하여 'K-골든코스트' 투자를 대상으로 관련 산업의 약 200개 기업에 직접 투자 유치 활동을 하는 등 외투 기업 및 투자자 발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코로나-19(COVID-19)와 외국 자본의 국내 투자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어 투자 유치 여건은 양호한 상황이 아니지만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식의 투자 유치 활동을 통해 이를 극복해 나가고자 합니다.
신산업 투자 유치를 통하여 미래 시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우리 주관 투자 유치 행사 개최, 대한무역투자공사의 투자 유치 지원 사업 참여, 투자 유치 희망 기업 직접 방문 상담, 미주 및 외국인 투자를 위한 다국어 투자 유치 제안서 제작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투자 유치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96쪽부터 98쪽이 되겠습니다.
거북섬 해양레저관광 클러스터(cluster) 조성 추진입니다.
우선 한국수자원공사와 민간 공모 추진한 거북섬 해양레저 복합단지 조성 사업 중 1단계 인공서핑장 조성을 완료하여 2020년 10월 개장 중에 있으며 2단계 사업인 상업 숙박 시설 조성은 5개 블록(block)에 1,889실 규모이며 2025년 12월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3단계 사업인 주상복합용지 또한 2026년 9월 준공 예정으로 당초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스트리트몰(street mall)과 키즈몰(kids mall) 역시 한국수자원공사와 민간 공모로 추진한 사항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다이빙풀(diving pool)과 미래형 어린이 테마 공간이 반영되어 있으며 민간 사업자와 협업하여 당초 사업 일정에 차질이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양생태과학관은 서해북부 거점 해양동물 구조치료센터 및 해양생물 교육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며 금년 5월 착공하였으며 2023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쿠아펫랜드(aqua pet land)는 관상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관상어의 생산, 유통 및 알앤디(R&D)시설의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2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상 시화MTV(multi techno valley) 거북섬에 이루어지는 해양레저 클러스터 조성을 통하여 글로벌 시대 해양레저산업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시가 서해안 해양레저관광 선두 기지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9쪽이 되겠습니다.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및 추진입니다.
최근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역과 지역이 연대하는 초광역 협력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초광역 협력 지원 전략이 발표된 후로 금년 1월 초광역 협력 사업의 추진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및 운영에 근거가 되는 개정「지방자치법」이 시행 되었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대외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인근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한 지역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미래 전략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0쪽입니다.
미래를 선도하는 정책기획단 운영입니다.
2022년에는 보다 미래 지향적인 정책 과제를 집중 발굴하여 지역 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갖추고 지역 현안 문제 발생 시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을 병행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고 현안도 아울러 챙겨 나가는 정책 과제 발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1쪽입니다.
시민과 함께 누리는 스마트 시정입니다.
시정 주요 현안을 한눈에 파악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스마트 시정 지원 시스템을 모바일 대시민 서비스로 확대하여 시민이 공감하는 지능형 행정 서비스를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인터페이스(interface)를 개발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안정적인 운영 관리로 빅데이터(big data)와 4차 산업혁명 기술 시대의 흐름에 맞춰 스마트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다음은 102쪽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객관적·선제적 정책 결정 지원 사업입니다.
시의 주요 정책 및 현안 사업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정책 결정에 적극 활용하는 과학행정을 구현하고 데이터 기반의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하여 시민이 신뢰하고 공감하는 행정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미래전략담당관 업무 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미래전략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상훈 의원 - 발언 신청)
이상훈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훈 의원 네, 이상훈 의원입니다.
질의 하나 드리겠습니다.
현재 유망 기업에 대해서 유치하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유망 기업이 현재까지 어느 정도 기업이 입주해 있고 또 이들에게는 어떠한 혜택을 주고 있는지 좀 알 수 있겠습니까?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지금 현재 저희한테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도 한 20개 정도 지금 들어와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이제 서울대학교 미래모빌리티센터라든지 무인이동체 사업 쪽에 많은 기업들이 협업을 위해서 들어와 있고 그런 기업들한테는 창업을 위한 창업 지원, 그다음에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 지원이라든지 그다음에 인력 양성 지원을 위한 그런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지금 현재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다수 있는데 경제자유구역 지정돼 있는 배곧지구에 한 5만 3,000평 정도의 부지가, 여유 부지가 있는데 그쪽에 지원을 희망하는 외투 기업들이 약간의 규제 때문에 지금 들어오지 못하는 걸 규제를 정부에 개선을 해서 그런 기업들이 빨리 입주할 수 있도록 지금 건의 중에 있습니다.

이상훈 의원 그러면 현재 국내 기업 중에서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스타트업들 위주가 되는 건가요, 아니면 중견기업 이상 급이 되는 건가요?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지금 현재 들어와 있는 기업들은 아직 스타트업 기업들이 저희가 경기도 경제자유구역청이나 경제과학기술진흥원이라든지 이런 데하고 협업을 해서 스타트업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려고는 하고 있습니다.
근데 지금 현재 저희가 입주 공간이라든지 이런 게 아직 많이 만들어 있지 못하다 보니까 그런 부분을 지금 선제적으로 대응을 해서 준비를 해 나가야만 들어오기를 희망하는,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서울대학교나 서울대병원이 만들어지고 아니면 지금 현재 있는 무인이동체 사업과 관련해서 같이 코웍(cowork)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들어오기를 희망하지만 그 기업들을 담아낼 수 있는 공간이 현재 만들어져 있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빨리빨리 지금 만들고 그다음에 경기도하고 경기 과학, 뭐지 그 경기청하고 그다음에 우리 시가 협업해서 그런 스타트업하고 그다음에 그런 서울대병원이나 치과병원이 들어왔을 때 아니면 바이오메디컬(biomedical) 산업이 여기도 활성화됐을 때 그런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젝트를 하려고 지금 계속적으로 정책 발굴하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상훈 의원 네, 현재 지금, 우리 배곧지구 단지가 첨단산업을 가지고 있는 4차 산업을 넘어서 이제 5차 산업을 준비하는 스타트업까지 많은 유치를 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그에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좀, 뭔가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이상훈 의원 그래서 현재 5차 산업 관련해가지고 지자체에서 미는 곳이 부산 쪽도 그렇고 인천 쪽도 강하게 밀고 있는데 시흥이 그에 뒤지지 않게끔 잘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좀 시도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서 그 부분을 좀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네.

이상훈 의원 네, 이상입니다.

(○ 오인열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오인열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네, 과장님 항상 발로 뛰어다니는 비즈니스맨 같은 우리 윤 과장님.
'K-골든코스트'가 어디서부터 시작이죠?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K-골든코스트'는 우리가 황금빛 노을을 가진 서해의 해안선을 가리켜 지칭하고 있지만 우리가 월곶부터 거북섬까지 이렇게 지칭하지 않고 시흥의 북부와 동부권부터 발현돼서 시흥 전체를 아우르는 프로젝트라고 저희가 지칭하고 있습니다.

오인열 의원 자, 이제 월곶부터 아까 시작하지만 월곶부터 해안도로가 있어요, 그렇죠?
그런데 이번에 보면 월곶에 대한 투자 유치나 구상이 하나도 없어요. 월곶에 대한 손님들이 찾아올 수 있는, 시작은 월곶이라지만 월곶에 대한 게 하나도 지금 비전이 없습니다. 그것 좀 한 번 더 노력하셔서 좀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고요.
우리 시흥은 이미 들어서 알겠지만 젊은이들이 머물 수 없어서 떠난다는 얘기 많이 들으셨죠?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오인열 의원 그러면 젊은이들이 머물 수 있는 그러한 것도 좀 더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다 주문하는 겁니다, 우리 과장님한테요.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오인열 의원 그리고 이제 서울대에만 국한되지 말고 그 한국공학대학이죠, 이제 산업기술대가 바뀌었죠? 공학대나 경기공업대 학생들하고도 자주 이런 비전 같은 거나 그들이 원하는 게 뭔가를 들어서 이 학생들이 우리 시흥에서 머물 수 있는 것을 좀 하나 연구해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오인열 의원 그리고 지금 보면 브이시티(v-city)에 대해서는 하나도 계획이 없어요. 아예 손 놓으셨어요?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브이시티(v-city)에 대해서는 원래 지금 해당 업무가 경제자유구역과에 있지만 저희가 그 부분도 좀 담아서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지만 현재는 저희가 법적 사무상 나가 있기 때문에 그렇지만 배곧지구에 의료바이오 그다음에 무인이동체 클러스터(cluster)를 만들어서 경제자유구역을 확대해 가겠다는 얘기는 결국에는 브이시티(v-city)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을 다 담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서는 지금보다는 훨씬 더 선제적으로 열심히 노력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지금 제가 쭉 이걸 읽어보면요······.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오인열 의원 2년 전, 3년 전 지금 오늘까지 거의 비슷한 내용의 목적입니다.
새로운 뉴 페이스가 없다는 거예요.
자, 그러면 체계적인 투자 유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홍보를 하시겠다고 했는데 지금 새로운 투자 개념이 없어서 말씀드린 거고요.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오인열 의원 이미 거북섬이나 서울대에 대해서는 누차 많이 들어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자, 그다음에 한 가지 여쭤보겠는데요. 2018년에 한울공원 있죠, 한울공원?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오인열 의원 배곧에?
그렇죠?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네.

오인열 의원 거기도 처음에 패밀리 테마파크 조성 사업이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됐다가 없어졌어요, 취소됐어요. 그다음에 투자 유치 계획이 하나도 없어요.
그래서 이런 것들도 좀 지금 민원인들은 거기 가면서 "왜 저 건물을 그렇게 놀리냐?" 2018년 저희가 들어오자마자부터 터졌던 일이고, 지금 그러면 거기를 2018년부터 놀렸다는 결론이에요. 그런데 이렇게 좋은 건물을 지어놓고 놀리면 주민들이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데도 뭔가 투자할 수 있는, 그때는 굉장히 멋진 스마트 융합 교육이라든가 아이들 체험 학습이라든가 아주 좋은 구상이었는데 아마 그 회사가 문제가 있어서 취소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런 것도 놓치지 말고 어차피 투자 유치니까 그런 개념에서 본다면 또 적극적으로 좀 투자 유치를 해 주시라는 뜻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저희 부서 업무에 한정하지 않고······.

오인열 의원 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시 전반에 걸친 중요 핵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시흥시의 모든 투자는 우리 윤진철 과장님이 뛰어다니면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더 좀 분발하셔서······.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오인열 의원 하나도 놓치지 말고 시민들이 손짓하는 그런 소리 들으면 안 될 거 같아서요, 조금 더 노력해 주세요.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전보다 더 심기일전해서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인열 의원 네, 감사합니다.

(○ 성훈창 의원 - 발언 신청)

의장 송미희 성훈창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성훈창 의원 담당관님 오시기를 기다렸습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감사합니다.

성훈창 의원 네, 1년 휴가였었죠?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네. 1년 동안 나가 있었습니다.

성훈창 의원 1년 휴가를, 쉬었어요.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성훈창 의원 이제 제가 기다리던 사람이 왔는데 우리 미래전략실 시흥시 지금 60만 명, 57만 명 또 2040 계획에 보면 70만 명, 80만 명 될 도시인데 우리 미래전략실이 지금 4년간 계속 이것만 가지고 떠들고 있어요, 지금.
이거는 잠깐 1년간 외도했으니까 이해하고 다시 한번 좀 시작을 해서 우리 윤진철 담당관님이 뭔가 시흥에 먹거리를 해 줬으면 좋겠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성훈창 의원 지금 87페이지 개선할 사항에 아주 잘 지적이 됐는데 지금 우리 시흥시는 넓은 땅이 있고 수도권에 이 좋은 조건이 우리만큼 좋은 그런 도시가 없습니다.
특히 우리 지금 자꾸 저 을(乙) 쪽만, 시흥 을(乙) 쪽만, 그쪽만 이렇게 사업을 벌이지 말고 갑(甲) 쪽에 소래염전······.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성훈창 의원 지금 한 2.1제곱킬로미터(㎢)죠, 저게 굉장히 크죠?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굉장히 큽니다.

성훈창 의원 저 부분을 어떤, 뭐 우리 큰 기업을 유치한다거나 이런 걸 좀 우리 윤진철 담당관님만이 할 수 있어요, 이거는.
그 점 제가 아주 늘 응원하고 있으니까······.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네, 감사합니다.

성훈창 의원 담당관님께서 올 이번 4년 뭔가 좀 시흥의 먹거리를 좀 내놓고 꼭 은퇴하시기 바랍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의원님 감사합니다.

성훈창 의원 네, 이상입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감사드리고요, 간략하게 한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우선 지금까지 저희가, 제가 4년 정도 민선 7기 때 미래전략이라는 새로운 기구를 만들어서 새로운 도전을 한번 했었습니다.
근데 시흥에 변화를 주기 위한 하드웨어(hardware)를 만드는, 그러니까 서핑장도 만들고 뭐 생태과학관도 하고 뭐 여러 가지를 했는데 이제 그런 것들이 거기 47만 평, 48만 평이 다 비어있던 맨땅에 건물이 지어져서 올 9월부터 준공이 이제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이곳이 해외 외국의 아웃 바운드에 있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올 수 있게 할 수 있는지를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의 항공 기획 그런 상품 전략화 팀장님들이나 여행사의 기획 팀장님들을 모시고 우리 시에 많은 관광객이 올 수 있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나갈 거며, 서울대를 중심으로 해서 자꾸 말씀드리는 건 우리나라의 최고 기관인 서울대를 우리가 잘 적극 활용해서 많은 좋은 기업들을 서울대를 지렛대 삼아서 많이 데려오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그 기관들을 따라오는 많은 부속 회사들이, 협력사들이 굉장히 많아질 거고 그런 기관들이 들어갈 수 있게끔 토취장도 개발을 조정해야 될 거고, 당연히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우리 지역의 청년들을 많이 가르쳐서 채용을 그쪽으로 시킬 수 있는 인력 양성 프로젝트를 국가하고 협력해서 가져오려고 하는 노력도 해 나갈 거고 이렇게 해서, 이런 게 돼야만 단계적으로 포동 염전을 더 좋은 큰 사업을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뭐 도랑을 만들지 못하고 한 번에 강을 만들어 낼 수 없으니까 저희가 그렇게 노력을 해서 단계적으로 의원님 말씀 주신 대로 갑 지역에도 좋은 사업이 올 수 있게끔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정말 믿어주시고 힘을 실어주신다면 더 열심히 해서 시흥의 미래가 훨씬 더 도약할 수 있게끔 제 역량을 최대한 집중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더 질의하실 의원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담당관님!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의장 송미희 의원님들의 기대가 커서······.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의장 송미희 어깨도 무거울 거라고 생각됩니다만 그동안에 우리가 8대 의회에서 시작은 있었지만 그 중간 과정들이 진도가 좀 나가지 않았던 부분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의장 송미희 담당관님이 오셨으니 좀 더 추진력을 보태서 결과를 좀 만들어 내는 그런 시간들이 되셨으면 좋겠고 의원님들은 시흥시 의원이기도 하지만 또 이 지역구에 대한 문제들이 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주문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의장 송미희 담당관님께서도 우리 시흥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부서인 만큼 시흥시 전체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 좀 더 큰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들을 차근차근 완성해 나가는 그런 시간들이 되었으면 하는 당부를 드립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네.

의장 송미희 네.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셔도 되겠습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윤진철 좌석에서 -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못 드려서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를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네.
다음은 홍보담당관 소관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홍보담당관께서는 홍보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신경희 안녕하십니까?
홍보담당관 신경희입니다.
먼저 제9대 시흥시의회 의원으로 선출되신 송미희 의원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항상 시민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애써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홍보담당관 주요 업무 보고에 앞서 우리 부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한희재 언론홍보팀장입니다.
신학철 홍보기획팀장입니다.
유은영 영상홍보팀장입니다.
서강옥 SNS홍보팀장입니다.
자리를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석 착석 후) 그러면 홍보담당관 업무 비전(vision)과 추진 목표부터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올해 홍보담당관 정책 비전은 시흥정책 시민 곁으로입니다.
코로나-19(COVID-19)에 따른 시민 생활 변화에 대응하고 급변하는 홍보 트렌드(trend)에 발맞추기 위해 시민에게 더 가까이 더 다가가는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도시 브랜드를 기반으로 정책 홍보를 극대화하고 있으며 둘째, 새로운 홍보 트렌드인 메타버스(metaverse) 기술을 활용해 홍보 플랫폼(platforn)을 구축, 엠지(MZ) 세대와의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시정 영상 콘텐츠가 검색되고 소비되는 유튜브(youtube)의 포털화(portal化)를 추진하고 있으며 넷째, 시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시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온라인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 업무 추진 성과는 제출한 서면 자료로 대신 보고하고 바로 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페이지 109쪽부터 110쪽입니다.
먼저 시민이 알기 쉬운 'K-시흥시'의 정책 홍보를 집중 추진하겠습니다.
젊고 역동적인 시흥시의 도시 브랜드를 기반으로 시흥의 다양한 정책을 쉽게 소개하는 이야기 중심의 기획 연재를 확대하겠습니다.
또 더 많은 이들에게 시흥을 알릴 수 있도록 신문·방송·라디오 등 언론 매체를 통한 'K-골든코스트' 정책 홍보를 강화하고 지역 명소 홍보를 위해 지상파 종합편성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하겠습니다.
둘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도시 브랜딩 등 시흥 브랜드를 강화하겠습니다.
한국공학대의 스마트 메타버스 캠퍼스 플랫폼을 활용한 수준 높은 교육 콘텐츠(contents)를 제공하고 거북섬, 경제자유구역 등 시흥시만의 특별한 교육 인프라(infrastructure)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의 메타버스 홍보관을 마련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비대면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시흥시 유튜브(youtube) 포털화(portal化) 등 영상 미디어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페이지 114쪽에서 116쪽입니다.
인터넷 검색포털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이후로 가장 많은 검색이 이루어지는 플랫폼(platform)은 유튜브(youtube)입니다.
시흥시의 정책·교육·축제 등 다양한 정보가 시흥시 유튜브(youtube) 채널을 통해 검색되고 소비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작하고 유튜브(youtube)를 포털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과 함께 만드는 영상 콘텐츠(contents)도 확대하겠습니다.
시민 크리에이터(creator), 시민 브이제이(VJ: video journalist) 등 시민 홍보 자원을 발굴하고 더 많은 시민이 콘텐츠(contents)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 삶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 매체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페이지 117쪽입니다.
올해 시흥시 홈페이지는 민선 8기 시정 철학과 정책 방향을 반영해 새롭게 개편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COVID-19)로 종합적인 재난 정보가 필요한 상황을 반영해 재난안전대책본부 홈페이지를 통합하며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시흥시를 대표하는 에스엔에스(SNS)는 부서 협업을 통한 맞춤 콘텐츠 제작으로 주요 시정 정보를 제공하고 신속한 재난 상황 전파 등 시의성 있는 시정 정보를 강화하며 시민 소통 매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홍보담당관 추진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렸습니다.
홍보담당관 직원 모두는 올해도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송미희 홍보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홍보담당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춘호 의원 - 발언 신청)
박춘호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춘호 의원 과장님!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박춘호 의원 음, 어쨌든 우리 이제 홍보담당관은 그래도 과장님이 전 대에 오래 계셔서 다시 이제 제자리를 찾아온 걸로 저는 이제 그렇게 보고요, 몇 가지 좀 말씀을 드릴게요.
우리가 계속 앞 전 부서에서도 얘기했지만 'K-골든코스트'라고 해서 많이 내용을 쓰는데 지금 그게 언제부터 나왔죠, 'K-골든코스트'라는 명칭이?

○홍보담당관 신경희 저희가 2020년도에 첫 시작이 됐습니다.
시장님이 코로나가 처음에 시작이 되면서 2020년 2월 정도에 매화동에서 천막 현수막으로 시흥시장실을 차렸잖아요?

박춘호 의원 네.

○홍보담당관 신경희 그때부터 시장님이 'K-골든코스트'에 대해서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박춘호 의원 그럼 'K-골든코스트'는 뭐예요?
무슨, 어떻게 제가 이해를 하면 될까요?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아까 미래담당관에서도 말씀하셨지만 월곶항에서 그다음에 월곶항 국가공원에서 시화MTV 거북섬까지 이어지는 그 해안선이 한 15킬로(km)정도 됩니다.
그 황금빛 바다의 관광과 레저 그다음에 의료 바이오 첨단산업 등 미래의 먹거리를 거점으로 해서 구축하는 시흥시 역점 사업입니다.
여기에 저희가 이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시흥의 가치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고요.
2020년도에 시작을 해서 2021년도에는 거기에 교육을 담은 교육도시 시흥으로, 역점으로 추진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도에는 'K-골든코스트'에 교육·경제를 포함해서 이제는 'K-시흥시'를, 대한민국 대표 도시 'K-시흥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겠다고 하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본 의원이 물어보는 건 그 내용은 잘 들었고요, 'K-골든코스트'라고 그래서 지금 한 3년째 지금 뭔가 우리 시에는 흔히 말하는 도배로 돼 있다고 저는 보거든요?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박춘호 의원 어딜 가도 'K-골든코스트'라고 되어 있는데 지금 말씀해 주신 것처럼 월곶에서 거북섬까지 이르는 해안가 15킬로(km)에 대한 어떤 비전이나 뭐 나와 있는 건 하나도 없어요.
지금 말씀해 주신 거는 앞으로 할 계획인 거죠, 지금 진행되고 있는 건 없죠?

○홍보담당관 신경희 아니죠,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박춘호 의원 뭐가 있습니까?

○홍보담당관 신경희 미래사업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울대병원도 있고요.

박춘호 의원 그거는 애초에 있었던 거고······.

○홍보담당관 신경희 월곶포구 국가어항으로 지정이 됐고요······.

박춘호 의원 그거는 'K-골든코스트'하고는 별개고 제가 말씀드린 것은 앞으로 'K-골든코스트' 안 썼으면 좋겠다.

○홍보담당관 신경희 'K-시흥시'를 쓰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K-시흥시'도 쓰지 마시고 'K-골든코스트'라고 그래서 시흥시에 온갖 도배를 해 놓고 뭐 한 것이 뭐가 있습니까? 없지 않습니까?
말로는 15킬로미터(㎞)에 교육 뭐 산학 클러스터 해서 쭉 관광하겠다고 했는데 3년 동안 'K-골든코스트' 여기저기 다 붙이고 나서 한 것이 없지 않습니까?
명칭 안 썼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했던 것이고요.
그다음에 저기 과장님 우리 시흥 9경 아세요?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박춘호 의원 그것이 언제쯤에 나온 것이죠?

○홍보담당관 신경희 굉장히 오래됐습니다.

박춘호 의원 굉장히 오래됐죠잉?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박춘호 의원 네, 그러면 지금 9경에 대한 명칭을 이제는 한번 좀 바꿔도 되지 않을까, 지금 보시면 오이도 소래산 갯골생태공원 옥구공원 물왕저수지 호조벌 관곡지 군자봉 월곶포구까지 해 이렇게 시흥 9경으로 했는데 이것은 제가 생각해도 한 이삼십 년 된 것 같아요. 그렇죠?

○홍보담당관 신경희 20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박춘호 의원 그 정도 됐죠?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박춘호 의원 그러면 그 안에 우리 시흥이 거기 말고도 새롭게 저희가 시흥 9경이라고 명칭을 지어서 해야 할 부분도 꽤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그것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장님은?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맞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 전에는 시흥 9경하고 길들, 늠내길이나 뭐 이렇게 길을 갯골길 바람길 이렇게 해서 길을 통해서 여행을, 시흥 9경을 만들어 갔는데요, 지금은 시흥에 저수지가 많고 호수공원이 많습니다. 그래서 물길을 따라 여행 스케치하는 그런 시흥 이미지도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지고 지금······.

박춘호 의원 그런 것 좀 검토하셔서 시흥 9경 이제는 좀 바꿔야 하지 않나, 그것하고 마지막으로 일단 민선 8기가 시작이 됐어요.
그런데 비전(vision)이나 주요 정책이 지금 나온 것이 없더라고, 지금 보니까. 그것은 제가 별도로······.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네.

박춘호 의원 자료 요청을 드릴게요.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박춘호 의원 민선 8기의 비전(vision)이나 주요 정책은 별도로 저한테 자료 좀 주세요.

○홍보담당관 신경희 네, 별도 보고드리겠습니다.

박춘호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송미희 더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홍보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홍보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업무에 복귀하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감사담당관 소관 업무 보고가 있겠습니다.
감사담당관께서는 감사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현정 네, 감사담당관 김현정 인사드리겠습니다.
먼저 시흥 발전을 위해서 헌신 노력하시는 송미희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업무 보고에 앞서서 우리 감사담당관실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세훈 감사팀장입니다.
그리고 김형호 청렴팀장입니다.
이완수 기술감사팀장입니다.
다음부터 보고는 앉아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감사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책자 121쪽부터 129쪽까지입니다.
2022년도에는 ‘공직 가치가 바로 선 공직사회, 공정하고 깨끗한 행정 구현’이라는 비전(vision)을 두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해 기관 운영의 건전성을 제고하고 기본이 바로 서는 공직 가치를 구현하며 안전하고 신뢰 받는 공공사업 문화를 조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기본 현황 및 2021년 주요 성과와 개선 사항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2022년에 추진 중인 3개의 추진 목표에 따른 4개의 실천 사업의 추진 내용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책자 126쪽입니다.
먼저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한 기관 운영의 건전성 제고를 목표로 공정·투명·책임성 제고를 위한 감사 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올해는 농업기술센터와 시흥도시공사 등 13개 기관 대상 정기 종합감사와 일상 경비 분야 감사 등 3회의 특정감사, 상급 기관 대행감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현재 7개 기관 대상 종합감사와 2회의 특정감사를 실시했습니다.
다음은 127쪽 청렴 의식 확산, 청렴 문화 조성입니다.
공직자의 청렴 의식 정립과 고위 공직자의 청렴도 향상 노력을 강화하고 인식 개선 교육 등을 통해 조직 내 청렴 문화를 조성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28쪽 부조리 행위 근절을 위한 예방 감찰입니다.
취약 시기 감찰 활동 강화 등 연중 감찰 활동 등을 통해 공직사회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에도 영향을 끼치는 부패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29쪽 공공사업장 관리·감독, 공공사업 전문성 강화입니다.
일상감사와 계약 심사 시 최적의 설계 원가로 예산을 절감하도록 노력하고 주요 공공 건설 사업장 현장 감사를 통해 안전사각지대를 개선하고 교육 등을 통해서 공직자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제출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업무 전반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감사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주요 업무 보고 청취를 위해 수고하신 의원님들과 참석해 주신 관계 공무원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0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7월 2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53분 산회)


○출석의원 (16인)
송미희성훈창김선옥김수연김진영
김찬심박소영박춘호서명범안돈의
오인열윤석경이건섭이봉관이상훈
한지숙

○출석공무원 (4인)
시민고충담당관김도영
미래전략담당관윤진철
홍 보 담 당 관 신경희
감 사 담 당 관 김현정

○참고인 (18인)
시흥산업진흥원장유병욱
도시재생지원센터장김상신
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이덕희
시흥산업진흥원부원장김용진
시흥산업진흥원소공인지원실장이전환
시흥산업진흥원창업지원팀장이대열
시흥산업진흥원마케팅지원팀장홍성영
시흥산업진흥원대외협력실장정길홍
시흥산업진흥원경영지원실장박영수
시흥산업진흥원홍보팀장최지연
도시재생지원센터도시재생팀장김상원
도시재생지원센터주거재생팀장이은관
도시재생지원센터소래산첫마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이준호
도시재생지원센터정왕동첫마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조재춘
시흥시청소년재단청소년문화활동지원본부장이상화
시흥시청소년재단경영지원부장직무대행김세연
시흥시청소년재단행정지원팀장신창규
시흥시청소년재단문화활동지원팀장이은진

○출석사무국직원 (5인)
의 회 사 무 국 장 김명순
의  사  팀  장황현관
속     기     사     최민서
속     기     사     윤리나
속     기     사     조현지

○회의록서명 (4인)
의            장송미희
의            원안돈의
의            원이상훈
의 회 사 무 국 장 김명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