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2회-개회식

(제302회-개회식)


제30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0월 17일 (월)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302회 시흥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황현관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02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개회사에 앞서 지난 10월 7일부터 13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제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우리 시흥시청 육상부가 좋은 성적으로 입상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어 참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로 창단 19주년을 맞는 시흥시청 육상부는 그동안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강팀으로서의 전통을 이어오며 시흥시를 대외적으로 알리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오고 있습니다.
이는 시흥시 선수단 모두의 땀방울과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이 이루어 낸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다시 한번 시흥시 선수단 여러분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이번 주부터 개최되는 제42회 전국 장애인 체육대회에서도 우리 시 출전 선수단 한 분, 한 분의 활약상을 57만 시흥시민과 함께 시흥시의회는 응원하겠습니다.
사랑하는 57만 시흥시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임병택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가을의 정취가 무르익고 정성 들여 가꾼 오곡백과를 수확하는 계절을 맞이하여 따사로운 가을 햇살처럼 우리 사회 곳곳에도 희망과 결실이 풍성해지기를 소망해 봅니다.
오늘 제302회 시흥시의회(임시회)를 개최하면서 밝은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게 생각하며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시흥시민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또한 비회기 기간 동안 상임위원회별 간담회와 현장 방문, 우수 사례 견학 등 의정활동에 열정과 정성을 보여주시는 동료 의원님들과 각 분야의 업무에서 묵묵히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집행기관에서 준비한 시흥갯골축제를 비롯한 각종 행사와 축제, 시민의 날 기념, 각 동별 체육대회 등 여러 가지 문화·체육 행사는 코로나-19(COVID-19)로 지친 많은 시민들께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충족시키며 일상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 끝까지 함께 해 주셨던 자원봉사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노력과 헌신에서 비롯된 결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시흥시민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출범한 제9대 시흥시의회가 어느덧 100일이 지났습니다.
지난 100일을 되돌아보면 아직은 미흡한 부분도 있겠으나 저를 포함한 우리 시흥시의회 의원들은 의회 첫 발걸음을 내딛을 때 그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을 올바르게 대변하며 시민 목소리를 듣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시민을 위한 시흥시 발전,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멈춤은 없습니다.
앞으로도 제9대 시흥시의회는 소통과 협치를 통해 대다수 시민이 갖고 있는 뜻을 먼저 헤아리며 집행 기관과는 견제와 균형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상호 존중하며 더불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0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임시회에서는 조례 및 기타 안건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안건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하겠으나 특히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은 금리 인상, 고환율, 인플레이션(inflation)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아래에서 편성된 것인 만큼 지역 발전과 주민 복리를 위해 꼼꼼하고 빈틈없는 심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아울러 2023년 본예산 편성 사전 절차인 출연금 또는 민간 위탁 동의안은 질 높은 행정 서비스를 실현하고 행정 능률성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타당성에서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다만 민간 위탁이나 출자·출연 사업은 각 기관별 인건비와 운영비 등 많은 우리 시 재정이 투입되는 만큼 어려워진 재정 상황을 감안한다면 민간 위탁과 출연 사업의 타당성은 충분한지, 각 기관별 사업 내용과 예산 규모는 적정한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민간 위탁과 출연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사전에 소관 상임위원회 위원님들과 충분히 소통하여 합리적인 결론이 도출되도록 꼼꼼하게 살펴봐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2023년 새해 업무 계획과 본예산 준비로 바쁜 10월이지만 연초부터 계획하고 추진해 온 사업에 대한 마무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각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과 피드백(feedback)을 함으로써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성과가 나타나도록 노력해 주시고 혹시라도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2023년에 더욱 완성된 사업으로 보완되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번 임시회는 시민 여러분들에게 희망과 결실을 드릴 수 있는 보람차고 알찬 회기가 되기를 바라며 이 자리에 계신 분들과 57만 시흥시민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0월 17일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

○의사팀장 황현관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