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5회-본회의-1차

(제305회-본회의-제1차)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3월 21일 (화) 10시06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4. 휴회의 건

   부의된안건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1.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6분 개의)

의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집회 경위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황현관 의사팀장 황현관입니다.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집회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2023년 3월 14일 소집 공고하고 오늘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 결과 보고와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사가 있겠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안건 회부 등에 관한 보고입니다.
2023년 3월 13일 이건섭 의원이 대표 발의한 「시흥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안」 등 14건의 의원 발의안과 2023년 3월 13일 시흥시장으로부터 제출된 「시흥시 세입징수포상금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5건의 조례 및 기타 안건을 해당 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31조의2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이 계십니다.
발언은 신청 순서에 따라 박춘호 의원님, 성훈창 의원님, 오인열 의원님 순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박춘호 의원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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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춘호 의원 존경하는 57만 시흥시민 여러분!
시흥시의회 박춘호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5분자유발언에 대한 중요성과 집행부의 실제적 반향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31조의2제1항에 따르면 의원은 의회에서 심의 중인 의안, 청원 그리고 주요 시정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고 제시할 수 있습니다.
같은 조 제2항에서 별도의 의견을 묻거나 답변을 요구하는 발언을 할 수 없다는 단서 조항이 있습니다만 이는 본회의장 내에서의 회의 규칙일 뿐입니다.
당장 본회의장에서 피드백(feedback)을 요하는 발언을 하지는 않지만, 모든 회기 일정에 앞서 발언하는 5분 발언에는 민의가 대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집행부에서는 시의원의 5분자유발언을 통한 정책적 제안에 신속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의원은 5분자유발언 기회를 통해 꾸준히 시민들의 의견을 대변해 왔습니다.
하지만 저의 5분자유발언은 자유 발언으로만 끝난 채 허공에 사라지고 어떤 관리도 되지 않았습니다.
5분자유발언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부리나케 찾아와 발언을 미뤄주거나 취소할 것을 부탁하는 집행부에 묻고 싶습니다.
공무원들에게 5분자유발언은 어떤 의미입니까?
단순히 5분 동안 부끄러움을 참아 내거나 피하면 되는 일입니까?
본 의원을 비롯한 모든 의원들이 5분자유발언을 하는 이유는 누군가를 부끄럽게 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시민이 원하는 바를 공개적인 장소에서 표명하고 그 힘을 얻어 상황을 변화시키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실현되기 위함입니다.
시흥시의회의 경우 지난 7대에 43건, 8대에 100건, 이번 9대에 들어서는 이번 회기까지 이미 15건에 이르고 앞으로도 남은 회기 동안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5분자유발언에 대해 더 이상 공허함을 넘어 허공에 떠도는 메아리이자 단순한 소리, 소음이 아님을 강조하며 행정적으로 실제적으로 반영되기를 바라며 제안드립니다.
5분자유발언을 통한 정책 제안 또는 건의 사항에 대하여 집행부 관련 부서가 최소한의 실제적 반향을 일으켜 발언한 의원과의 대화와 소통을 통해 시민에게 다시 전달될 수 있도록 5분자유발언의 존엄성과 실효성을 담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충청남도의회를 비롯한 일부 광역 의회의 경우 관련 제도를 도입하여 조치 계획이나 처리 결과에 대한 통보를 제도화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임병택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지방의원은 행정을 직접 맡아 처리하는 집행부와 달리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심사숙고한 내용으로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통해 발언함으로써 그 기능의 상당 부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의원의 5분자유발언이 시민들의 목소리임을 잊지 말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한 의원에게 주어진 5분이라는 짧지만, 천금 같은 시간은 시민 여러분께서 주신 시간임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강제성을 가진 질의서와 답변서가 행정적인 사항이라면 존엄성을 가진 5분자유발언과 그에 상응하는 실효성 있는 집행부의 답변은 어쩌면 매우 이상적인 또 하나의 소통 창구가 될 것입니다.
시민과 의회와 집행부가 귀중한 연결 통로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5분자유발언을 하는 의원님들을 통해서 집행부는 시민들과 소통해야만 합니다.
의원의 5분자유발언은 곧 시흥시민을 대표하는 발언이며 이에 대한 실효성 확보는 시정에 대한 민의의 반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박춘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성훈창 의원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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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훈창 의원 존경하는 57만 시흥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성훈창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송미희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시는 1989년 시 승격 후 지방자치 약 30년 동안 외적으로 놀라운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속을 들여다보면 시흥시는 늘 손님이었고 중앙 정부는 주인이었습니다.
'LH'는 2005년 능곡지구 착공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약 17년 동안 여러 택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모든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매우 높다는 것은 시장님께서도 아시겠지요?
이러한 우려는 시흥시의회 회의록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핵심 두 가지는 첫째, 기반 시설이 부족하고 시 부담액이 과하니 시흥시의 의견을 반영해 달라는 것이고, 둘째, 중앙 정부 정책에 의한 사업인 만큼 복지 비용 부담 해결을 지방 정부에 떠맡기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17년이 지난 지금도 똑같이 우리 시흥시의 가용 토지를 'LH'가 몽땅 편취하다시피 하는 상황입니다. 지리적·공간적 측면에서 노른자 땅에는 전부 임대 주택을 포함한 공동 주택과 상가 등을 지어 이익을 다 가져가고 손해만 시흥시에 고스란히 남겨 두었습니다. 'LH'는 정부 지분 전체 납입 자본금 36조 3,269억 원 중 정부가 87.7퍼센트(%)인 31조 8,559억 원을 소유하고 있는 공기업으로 2021년 전국의 택지 및 공공주택지구 개발 사업을 추진하며 올린 매출액은 27조 1,000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5조 6,397억 원, 당기순이익은 4조 4,889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씀씀이도 커 직원들을 위한 사내근로복지기금을 2019년 474억 원 출연하였고 배당금은 2020년 기준 5년간 무려 1조 6,953억 원으로 이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이어 가장 많은 금액입니다.
그러나 'LH'는 정작 해당 지구 내 입주민을 위한 적절한 보상 대책도 없이 토지를 싼값에 강제 수용하고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하여 분양하는 방식으로 엄청난 개발이익을 얻어 가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모순된 일방적 택지 개발로 인한 경제적·환경적 고통을 더는 참을 수 없어 시 집행부와, 'LH', 국토부, 입법부인 국회에 정중히 개선과 개정을 요구합니다.
요구를 세 가지로 간단히 정리하면 첫째, 'LH'는 시 의견을 사업에 즉시 반영하고 특히 개발하는 해당 지구에 대해서는 기반 시설 건립을 위한 토지를 무상 귀속할 것을 촉구합니다.
정부 주도의 공공택지 개발 사업을 할 때 공공시설을 포함한 일체의 기반 시설에 필요한 토지를 지자체가 매입하도록 한 현행법 규정은 우리 시뿐만 아니라 재정 자립도가 낮은 기초 단체의 재정에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도시 경영 측면에서도 정부의 거시적인 목적은 성공하겠지만, 시의 재정에는 엄청난 악영향을 끼치고 있어 우리 시 미래 세대에게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반비례 현상은 공정하지 못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업지구 내의 모든 행정 기반 시설은 내부 도로와 같은 인프라(infrastructure)임을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 정부가 지향하는 기본적인 행정, 문화, 복지 등의 시설 건립이 요구되는 토지 매입비는 개발 당사자인 정부가 부담해야 바람직한 이에스지(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재정난에 허덕이는 우리 시는 물론, 다른 시에서도 아마 우리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기에 법 개정이 간절합니다.
둘째, 편의 시설, 교통 시설, 사회 복지 시설 등 주민을 위한 시설을 늘리고 기한을 엄수하여 우선적으로 건립할 것을 요청합니다.
지구 내 편의 시설, 교통 시설 등의 설치는 계획 단계부터 충분히 협의하고 준공 시기도 공동 주택 입주 전 사전에 확정해야 합니다.
셋째, 스마트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는 주민과 함께 많은 노력과 예산을 들여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되었습니다.
그런데 'LH'가 시행하는 공사 현장에 가 보면 마치 「중대재해처벌법」과 무관하다는 듯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인근 시민들의 민원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장님과 집행부 공무원의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LH'는 최근 10여 년간 수도권에서는 시흥시에서 가장 많은 공공 택지 개발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시가 외적으로는 성장한 듯 보일지 몰라도 내부적으로는 주민에게 양과 질 모두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늘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 자리에 있는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끝으로 시장님께 주문합니다.
이러한 문제 극복을 위한 해결책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중앙 정부와 'LH'에 최선을 다해 반영을 요구하는 등 무엇보다 급한 이 상황을 풀어가기 위한 노력을 시민에게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성훈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오인열 의원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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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인열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시흥시민 여러분!
군자동, 월곶동, 정왕본동, 정왕1동, 정왕2동을 지역구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오인열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자유발언 기회를 주신 송미희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조 4,000억 원, 1조 9,000억 원, 1조 5,000억 원, 과연 이 큰 숫자는 무엇일까요?
최근 3년 동안 시흥시 세출 결산과 2023년 본예산액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시 예산 편성과 관련하여 되돌아봐야 할 두 가지 기준 등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정책은 법령과 예산으로 실행되고 이에 예산은 숫자로 표현하는 정책이라고 합니다.
정책 실행의 연료라는 의미입니다.
현재 우리 시 일반회계는 부족한 세입 예산액 충당을 위해 공영개발회전기금, 상수도회전기금,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3개 기금으로부터 예산을 차입하고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역시 공영개발 등 3개 특별회계 자금으로 조성된 만큼 이 역시도 특별회계로부터 차입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차입을 통해 어렵게 마련된 세입 예산을 어떻게 효율적이고 공평하게 배분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예산 편성권을 가지고 있는 시장과 예산 심의·확정권을 가지고 있는 지방의회 의원들은 시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권력에 기초하여 최우선으로 고민해야 할 가장 중요한 책무이고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시장께서도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면 예산의 편성과 집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항목은 무엇일까요?
본 의원은 공평성과 신뢰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 관리와 도시 개발 등 분야별 적정한 분배가 필요하고 또한 시민의 요구를 토대로 공직자들이 계획한 정책과 사업들이 그대로 집행될 수 있다는 예측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 시는 이런 공정성과 신뢰성에 합당하게 예산이 편성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긴 코로나-19(COVID-19)의 터널을 지나 3년만에 시민들을 직접 만난 2023년 신년 인사회에서 “어두운 터널을 지나 서광이 비치는 날이 왔다.”라는 시장의 인사 말씀이 본 의원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런데 이 서광이 비치려면 지금 우리 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입니다.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시책 사업이 중단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사업 중단으로 시민 불편이 발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도시 관리와 연관된 시민 생활 부서가 1년의 사업 계획을 가지고 예산안을 올리면 20~30퍼센트(%)만 예산 편성되어 직원들은 예산 부족으로 사업을, 일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체육시설에 다녀보면 에어 컴프레서(air compressor) 설치를 요청해도 그렇고 흙으로 설치된 테니스장은 비만 오면 운동을 할 수 없고 시니어(senior)들의 체육시설 내 화장실이 없어서 부득이 노상 방뇨를 한다고 합니다.
대형 가로수 뿌리로 인한 부상 우려로 보도블록을 정비해 달라고 해도 예산이 없다고 합니다.
행정복지센터는 기부 물품 보관을 위한 작은 시설물 설치를 위해 몇백만 원의 예산 편성도 어렵다고 합니다.
녹지 관리 또한 작년 대비 기간제분들 인원이 더 많이 줄어 ‘이 인력으로 어떻게 일을 하느냐?’고 걱정을 많이 합니다.
이렇듯 정책 실현의 연료인 예산이 없는데 2,000여 명의 공직자들은 어떻게 일을 해야 할까요?
존경하는 시장님!
시흥시가 잘 갖추어진 대도시로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기 위하여 도시 개발 분야에 대한 선제적 투자, 아주 중요하고 잘 진행되어야 할 일이라는 점에 대하여 동의합니다.
하지만 큰 예산액이 소요되지 않는 각종 도시 관리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지속적인 투자 역시 도시 개발과 형평을 맞추어 가야 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또 하나, 본 의원은 예산 편성과 집행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 예산이 낭비되는 문제점은 없는지 생각해 봅니다.
얼마 전, 다행히 얼마 전 기공한 문화예술회관과 아동회관 건립 공사는 2017년 특별교부세가 확정되는 순간부터 2022년 11월 준공이 예정된 사업이었으나, 여러 사정에 의해 추진 시기가 지연되어 자재비 및 인건비 등 공사비 상승으로 이어졌고 이는 오롯이 우리 시의 부담이 되었습니다.
특교세와 경기도 특조금 등으로 사업비가 이미 확보되었으나 중기지방재정계획 등의 사업비 투자가 결정된 남부권 (시간 초과로 마이크 꺼진 후) 여러 도시 계획 사업이 당초 준공 시점을 지나 지금도 설계가 진행되고 있어 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예산 낭비의 문제점은 없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할 시점입니다.
신속한 착공을 위하여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월곶동 주민 30퍼센트(%) 이상 서명을 받아 제출한 월곶동 체육관 및 수영장 시설은 사업도 지역 주민에게 아무런 답변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에 대한 신속한 검토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본 의원의 발언한 5분 발언이 시 집행부가 수립하고 추진한 정책과 사업에 대한 적정성을 되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보완하여 현재 진행하고 있는 2023년 제1회 추경 예산을 비롯하여 향후 예산 편성에 기준이 되었으면 하는 진심 어린 바람을 전하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오인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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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28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1항 「제305회 시흥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 결과 보고와 조례 및 기타 안건 등의 처리를 위해 지난 3월 2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대로 2023년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 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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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29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은 사전에 의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대로 이봉관 의원님과 김수연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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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29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3항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5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3조, 「시흥시 결산검사위원의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내용을 검사하기 위한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결산검사위원 정수는 7인으로 하고 결산검사위원의 선임 방법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에서 선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2022 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대표 위원에 오인열 의원님과 시흥·광명공인회계사협의회로부터 추천 받은 조기철 회계사, 이영화 회계사, 성금순 회계사, 시흥세무사협의회로부터 추천 받은 이슬기 세무사, 박무성 세무사, 김용진 세무사 이상 일곱 분을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휴회의 건(의장 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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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30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휴회의 건」은 각 상임위원회의 활동을 위하여 3월 22일부터 23일까지 2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05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023년 3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1분 산회)



○출석의원 (16인)
   
송미희성훈창김선옥김수연김진영
김찬심박소영박춘호서명범안돈의
오인열윤석경이건섭이봉관이상훈
한지숙

○출석공무원 (53인)
   
시            장임병택
부     시     장     이소춘
기 획 조 정 실 장 윤희돈
경  제  국  장고형근
안 전 교 통 국 장 김광식
복  지  국  장양승학
환  경  국  장이종성
도 시 주 택 국 장 정용복
도시균형개발사업단장윤진철
행  정  국  장김용식
보  건  소  장방효설
농업기술센터소장윤기현
평 생 교 육 원 장 고미경
맑은물사업소장이기재
대  야  동  장유재홍
시민고충담당관김재성
미래전략담당관이광수
홍 보 담 당 관 신경희
감 사 담 당 관 김현정
정 책 기 획 과 장 홍성림
예 산 법 무 과 장 성창열
정 보 통 신 과 장 김영복
일자리총괄과장엄계용
소 상 공 인 과 장 김주배
기 업 지 원 과 장 김기세
문 화 예 술 과 장 강동식
관  광  과  장조혜옥
체 육 진 흥 과 장 김태우
교 통 행 정 과 장 김재호
대 중 교 통 과 장 정석희
건 설 행 정 과 장 강성조
도 로 시 설 과 장 전종삼
복 지 정 책 과 장 이상익
생 활 보 장 과 장 문영자
노 인 복 지 과 장 조현자
장애인복지과장심윤식
아 동 돌 봄 과 장 조임경
여 성 보 육 과 장 김소연
외국인주민과장임동현
환 경 정 책 과 장 최윤정
자 원 순 환 과 장 안병빈
공  원  과  장백종만
녹  지  과  장박정헌
도 시 정 책 과 장 김수기
경관디자인과장박건호
주  택  과  장양민호
균 형 개 발 과 장 신제승
철  도  과  장이창민
행  정  과  장김현준
주 민 자 치 과 장 한희재
회  계  과  장홍순호
시 설 공 사 과 장 장종민
평 생 학 습 과 장 김종순

○출석사무국직원 (3인)
   
의 회 사 무 국 장 이면종
의  사  팀  장황현관
속     기     사     최민서

○회의록서명 (4인)
   
의            장송미희
의            원김수연
의            원이봉관
의 회 사 무 국 장 이면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