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6회-본회의-1차

(제306회-본회의-제1차)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4월 14일 (금) 10시07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4.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7. 휴회의 건

   부의된안건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1.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 제출)
4.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시장 제출)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의장 제의)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7분 개의)

의장 송미희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집회 경위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황현관 의사팀장 황현관입니다.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집회 관련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2023년 4월 10일 소집 공고하고 오늘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과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의 심사가 있겠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안건 회부 등에 관한 보고입니다.
2023년 3월 24일 박춘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시흥시 공정관광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8건의 의원 발의안과 2023년 4월 6일 시흥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시흥시 공모전 운영 조례안」 등 8건의 조례 및 기타 안건을 해당 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31조의2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님이 계십니다.
발언은 신청 순서에 따라 박춘호 의원님, 이상훈 의원님 순으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박춘호 의원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맨위로

박춘호 의원 존경하는 57만 시흥시민 여러분!
군자동, 정왕본동, 정왕1동, 정왕2동, 월곶동 지역구 박춘호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송미희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을 위해 노력하시는 임병택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정왕2동 주민 중심에서 고려된 행정구역 설정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23년 3월 31일 기준 정왕2동의 인구수는 총 3만 6,014명입니다.
하지만 향후 4년 내에 시화엠티브이(MTV: Multi Techno Valley) 개발 사업으로 준공되는 오피스텔, 생활형 숙박 시설 및 ‘누구나 집’ 사업 등을 통해 유입될 예상 인구수는 약 3만 명 이상입니다.
정왕2동이라는 하나의 행정동으로 양질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범위라고 생각되어집니다.
행정구역 설정을 위한 검토 기준 등 다양한 방법론들이 있겠지만, 본 의원이 생각하는 기준의 핵심은 시민입니다. 철저하게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여야 합니다.
과연 6만 명의 시민이 정왕2동이라는 하나의 행정복지센터를 통해서 공공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요?
향후 3만 명이 모두 유입되는 데는 3~4년의 기간이 소요되니 그때 가서 다루면 되는 문제일까요?
현재 시점에서도 문제는 심각합니다.
시화엠티브이(MTV: Multi Techno Valley) 거북섬에서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를 도보로 간다고 가정했을 때 소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 줄 아십니까? 1시간 44분입니다.
(회의장 내 대형 화면을 보며) 자료 화면을 통해 보시는 것처럼 횡단보도를 열일곱 번 건너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과연 시화엠티브이(MTV: Multi Techno Valley) 거북섬에 입주한 시민들의 편익은 어디까지 고려된 것일까요?
향후 입주할 시민들의 편익은 또 어디까지 고려될 수 있을까요?
더 나아가 이제 더 이상 동행정복지센터는 단순히 전입 신고를 하거나 등본과 초본을 발급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행정동은 주민과 접촉이 가능한 행정적·공간적 영역으로서 시민과 밀착된 생활 행정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지역 이슈(issue)에 대한 문제 해결을 하는 주민 참여의 최소 단위이기도 합니다.
과대 동이 되는 순간 당연한 절차로 행정동의 역할은 약화되고 주민 자치 활성화 또한 어려워집니다.
걸어서 2시간이 소요되는 곳에 이웃과 우리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 과연 쉬운 일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소생활권이란 2~3만 명 정도가 거주하고 행정복지센터, 파출소, 우체국 등의 공공시설이 있고 슈퍼마켓, 은행과 같은 유통 시설 및 개인 병원 등이 있어 주민들이 일차적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구역을 말합니다.
이 소생활권을 행정동의 구역과 일치시키는 것은 매우 상식적이며 시민 편익과 직결되는 중요한 일입니다.
시 집행부에 주문합니다.
첫째, 정왕2동 분동을 적극 추진해 주십시오.
우리 정왕2동 시민들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와 편의 제공을 위해 행정 기능의 수요와 업무량, 즉 행정 수요를 정확히 파악·분석하여 행정동을 분리하고 이에 필요한 인력과 기능, 조직 등 재설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분동의 경계를 설정하는 문제 앞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단체의 주인은 시민입니다. 행정은 지역 주민의 이해 문제를 정확히 정책에 반영하여야 합니다. 또한 주민 상호 간에 발생할 분쟁을 해결하고 이해를 조정하여야 합니다.
아무쪼록 행정청 중심이 아닌 주민이 참여하고 협력하는 분동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들이 보여주실 노력에 미리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박춘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이상훈 의원님은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5분자유발언
맨위로

이상훈 의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상훈 시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시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는 우리 시흥시 산업 구조 변화를 위해 첨단 모빌리티(mobility) 산업 추진을 골자로 하는 시흥시 2040 미래 산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다가오는 모빌리티(mobility)의 혁신,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산업은 우리 가까이에 와있습니다.
국토부에선 2025년까지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을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하였고 서울시는 2030서울도시기본계획에 정류소 개념인 버티포트(Vertiport)를 건설하여 광역 교통축을 기반으로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과의 연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빠르게는 2025년까지 용산국제업무지구에서 김포공항, 인천공항까지 가는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상용화 노선을 계획하고 있으며 대규모 개발 지구인 용산, 잠실을 중심으로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터미널(terminal) 설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역시 첨단 모빌리티(mobility) 산업을 경기도의 미래 신성장 주력 산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전국 최초로 ‘첨단모빌리티산업과’를 신설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흥시가 미래 산업으로 가는 핵심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시흥시는 미래 산업을 바이오로 보고 있습니다.
바이오산업(bio産業)이 나쁘다는 것이 아닌 좀 더 냉철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바이오산업(bio産業)은 과거 10여 년 전부터 수많은 지자체가 주요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여 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흥시는 후발주자로서 바이오산업(bio産業) 앵커(anchor) 기업 유치를 진행하고 있지만 여기 계신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계속하여 고배를 마시고 있는 상황입니다.
드론(drone)과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기술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은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은 2050년까지 9,900조 원 시장으로 미래 전망이 아주 밝은 산업으로서 국내 여러 대기업들 또한 적극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은 선도하는 곳이 없으며 산업 간에 격차가 매우 작다는 점입니다.
물류 산업의 스마트화를 이끄는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은 우리 시흥시가 주도할 수 있는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천공항과 인접하고 서울과 가까우며 판교와도 근접한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기도의 주요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환승센터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흥시의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환승센터를 매화역 인근에 설치할 경우 인천공항에서 매화역까지, 그리고 매화역에 연결될 판교까지 노선을 통해 경기도권 교통의 주요 환승센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은 배터리 충전 문제로 반드시 환승을 해야 하는데 이는 곧 서울과 경기도를 잇는 지점에 위치한 시흥이 주요 환승 노선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방산동에 조성될 물류 단지와의 연계는 스마트 물류 산업 단지로의 더 큰 확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흥시의 산업은 대부분 부품 제조업 기반의 산업으로 사양 산업으로 가는 길을 막을 순 없습니다.
이 모습은 영국의 주요 산업 도시인 뉴캐슬(New Castle)의 과거와도 매우 닮아 있습니다. 뉴캐슬(New Castle) 역시 산업시대를 이끌며 제조 기반의 도시로 성장을 하다 사양 산업의 길을 걷게 되어 산업 전체가 침체를 겪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뉴캐슬(New Castle)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첨단 산업을 육성하는 것에 집중하였고 지금은 미래 산업을 이끄는 여러 스타트업(start-up)들이 즐비하며 제조 공장들은 첨단 산업의 부품을 생산하는 역할을 하게 되면서 산업 전체가 동반 성장하여 다시 도시의 부흥을 일으켰습니다.
우리 시흥도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 기업 지원 자금을 보면 대부분이 제조 공장들의 생존을 위한 자금으로 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과연 기업들에게 얼마 되지 않는 금액을 지원하면서 이 기업들이 살아나길 바라는 것은 시대 흐름과 너무 뒤떨어지는 모습일 수 있습니다.
우리 시도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시흥시에 뿌리 산업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첨단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을 육성하고 이들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한 상생 모델을 주입해야 합니다.
시흥시의 주요 산업인 기계 부품 자체는 자동차에 적용할 수도 있지만 드론(drone)에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부품 산업의 다수를 이루고 있는 시화공단의 여러 기업들이 해당 산업을 통해 제품의 라인업(line-up)을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동반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시 행정부에 촉구합니다.
정책기획과는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관련하여 시흥시의 2040 미래 산업 전략을 구성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샌드박스(sandbox)나 특구 지정을 받기 위한 국토부와 경기도와의 협의를 함께 진행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미래전략담당관은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첨단 산업 유치 부지가 있는 시흥·광명 신도시의 알앤디(R&D: Research and Development) 부지를 적극 활용하여 미래 모빌리티(mobility)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대기업과의 적극 협의를 통해 해당 기업이 시흥에 투자 유치를 할 수 있는 적극 시도해 주십시오.
마지막으로 기업지원과는 유에이엠(UAM: Urban Air Mobility) 관련 스타트업(start-up) 유치 및 육성을 위해 투자 펀드(fund)를 활용하고 알앤디(R&D: Research and Development)와 인증 부분에 대한 지원을 서울대와 함께 대폭 지원해 주어 관련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우리 시흥시로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시흥시가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도시로 가는 길은 혁신하는 자세와 미래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그 시작일 것입니다.
시장님의 관심이 시흥시의 ‘K-바이오’에서 ‘K-유에이엠’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이상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0시 21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1항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는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과 조례 및 기타 안건 등의 처리를 위해 지난 4월 3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2023년 4월 14일부터 26일까지 13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0시 21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박춘호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잠시 정회를 요청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1분 회의중지)
(10시 54분 계속개의)

의장 송미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은 사전에 의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김진영 의원님과 김선옥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 제출)
4.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시장 제출)
맨위로

(10시 55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부터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까지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조정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윤희돈 기획조정실장 윤희돈입니다.
57만 시민의 행복과 시흥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송미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일괄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번호 제3893호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입니다.
금번 제1회 추가경정 예산은 대한민국 대표 도시 'K-시흥시' 도약을 목표로 코로나로 축소되었던 공익 프로그램 재개 및 문화·체육행사 등의 정상화를 통한 일상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 신년인사회 건의사항 등 시민 불편 해소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기조로 편성된 예산안 규모는 본예산 1조 5,382억 7,200만 원보다 2,401억 5,500만 원 증액된 1조 7,784억 2,700만 원입니다.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2,062억 7,800만 원 증액된 1조 5,142억 4,500만 원, 기타특별회계는 29억 1,900만 원 증액된 446억 700만 원, 공기업특별회계는 309억 5,800만 원 증액된 2,195억 7,500만 원입니다.
다음은 회계별 주요 세입 편성 내역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은 엠티브이(MTV: multi techno valley) 근로자지원시설 한국수자원공사 부담금 33억 4,700만 원을 포함한 세외수입 49억 3,300만 원과 변경 내시된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국고보조금 등 총 2,062억 7,800만 원을 증액 반영하였고, 기타특별회계는 교통사업특별회계 큰솔공원 주차장 조성 도비보조금 20억 원 등 총 29억 1,900만 원, 공기업특별회계 중 상수도사업특별회계는 변동사항이 없으며 하수도사업특별회계는 국도비 보조금 30억 원, 원인자부담금 세외수입 20억 원 등 총 67억 4,900만 원, 공기업특별회계 중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 원금 회수 보전수입 100억 원과 학교시설 분담금 세외수입 108억 원 등 총 242억 900만 원을 증액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에 반영된 주요 사업 내역입니다.
먼저 일반회계는 대도시 기반 구축과 시민 편익 증진을 위해 시흥시 문예회관 건립 164억 원, 공공사업용지 취득 및 보상금 80억 원, 도로유지보수비 52억 6,000만 원, 열린 관광지 조성 10억 원, 학교급식 지원 60억 원, 공공 부문 탄소중립 선도모델 사업 40억 원 등을 신규 또는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아울러 특별회계는 각 특별회계별 목적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큰솔공원 공영주차장 건립 20억 원, 월곶에코피아 운영비 37억 원, 배곧6초·중학교 신축 130억 원, 서해안 우회도로 및 해안도로 확충 90억 원 등을, 91억 원 등을 신규 또는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1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고 계속해서 의안번호 제3894호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제11조2항에 따라 통합재정안정화기금, 공공사업용지의 취득 및 보상 기금, 옥외광고발전기금 등 정책사업 지출 금액이 20프로(%)를 초과하는 3개 기금과 새롭게 신설되는 시흥시 고향사랑기금의 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의결을 받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먼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일반회계에서 상환 받는 예탁금 원금 회수금 100억 원 등 총 118억 4,200만 원을 수입에 추가 반영하고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에 예수금 원금 상환 등에 지출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공공사업용지 취득 및 보상기금은 일반회계 전입금 80억 원을 수입에 추가 반영하고 주차장 등을 추가 매입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옥외광고발전기금은 예치금 회수금 12억 7,000만 원을 수입에 추가 반영하고 불법광고물 단속차량 구입비 등에 지출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금의 효율적 관리 및 운용을 위해 새롭게 설치되는 시흥시 고향사랑기금은 기금 모금액과 이자수입 1억 5,100만 원을 수입에 반영하고 전액 예치하는 것으로 지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송미희 기획조정실장 수고하셨습니다.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심도 있고 내실 있는 심사를 위하여 각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께서는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심도 있게 심사하여 그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각 상임위원회 예비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4월 20일부터 25일까지 종합 심사하겠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1시 02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제7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은 교섭단체 소속 의원 수의 비율에 따라 각 교섭단체 대표 의원의 요청으로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 사전에 교섭단체 대표 의원께서 요청하신 대로 오인열 의원, 김찬심 의원, 서명범 의원, 이봉관 의원, 이건섭 의원, 이상훈 의원, 김수연 의원 이상 일곱 분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1시 02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위한 투표 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 황현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을 위한 투표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제8조제3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은 상임 위원장 선거를 준용하여 무기명 투표로 실시하고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됨을 알려드립니다.
다음은 투표용지 표기 방법 및 투표 순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용지 표기 방법은 위원장으로 선출하려는 의원의 성명을 투표용지에 기재하는 기명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지역 선거구 순서별, 의원 성명 가나다라 순서와 그다음 비례 대표 의원 순서로 하고 감표위원께서는 마지막으로 투표하시게 되겠습니다.
그 밖의 세부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이상으로 투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송미희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42조제2항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의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이상훈 의원님과 김수연 의원님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이신 이상훈 의원님과 김수연 의원님은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 04분 투표개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거 투표 개시를 선언합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명패함, 투표함, 기표소 확인)
(응답하는 감표위원 없음)
이상이 없으므로 명패함 투표함을 봉인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다음은 의사팀장의 호명에 따라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황현관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본인 명패 및 투표용지를 수령하신 후 기표소에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의 성명을 투표용지에 기재 후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하겠습니다.

(의사팀장 호명으로 무기명 투표 진행)
(11시 09분 투표종료)

의장 송미희 투표 종료를 선언합니다.
다음은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점검)
(「명패 수 9매입니다」하는 이 있음)
명패 수는 9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 9매입니다」하는 이 있음)
투표용지는 9매로 명패 수와 같습니다.
개표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발표하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 의원 9명 중 오인열 의원께서 9표로 오인열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맨위로

(11시 10분)

의장 송미희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휴회의 건」은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4월 15일부터 25일까지 11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06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023년 4월 2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1분 산회)


○출석의원 (9인)
   
송미희김선옥김수연김진영박소영
박춘호서명범오인열이상훈

○출석공무원 (56인)
   
시            장임병택
부     시     장     이소춘
기 획 조 정 실 장 윤희돈
경  제  국  장고형근
안 전 교 통 국 장 김광식
복  지  국  장양승학
환  경  국  장이종성
도 시 주 택 국 장 정용복
도시균형개발사업단장윤진철
행  정  국  장김용식
보  건  소  장방효설
농업기술센터소장윤기현
평 생 교 육 원 장 고미경
맑은물사업소장이기재
대  야  동  장유재홍
시민고충담당관김재성
미래전략담당관이광수
감 사 담 당 관 김현정
정 책 기 획 과 장 홍성림
예 산 법 무 과 장 성창열
세  정  과  장장용호
징  수  과  장문희
정 보 통 신 과 장 김영복
일자리총괄과장엄계용
소 상 공 인 과 장 김주배
기 업 지 원 과 장 김기세
문 화 예 술 과 장 강동식
관  광  과  장조혜옥
체 육 진 흥 과 장 김태우
시 민 안 전 과 장 박영덕
건 설 행 정 과 장 강성조
도 로 시 설 과 장 전종삼
복 지 정 책 과 장 이상익
생 활 보 장 과 장 문영자
노 인 복 지 과 장 조현자
장애인복지과장심윤식
아 동 돌 봄 과 장 조임경
여 성 보 육 과 장 김소연
외국인주민과장임동현
환 경 정 책 과 장 최윤정
자 원 순 환 과 장 안병빈
공  원  과  장백종만
녹  지  과  장박정헌
도 시 정 책 과 장 김수기
경관디자인과장박건호
주  택  과  장양민호
균 형 개 발 과 장 신제승
신도시사업과장정호기
철  도  과  장이창민
행  정  과  장김현준
주 민 자 치 과 장 한희재
회  계  과  장홍순호
시 설 공 사 과 장 장종민
민 원 여 권 과 장 남택원
토 지 정 보 과 장 오을근
안 전 생 활 과 장 박명기

○출석사무국직원 (4인)
   
의 회 사 무 국 장 이면종
의  사  팀  장황현관
속     기     사     최민서
속     기     사     윤리나

○회의록서명 (4인)
   
의            장송미희
의            원김선옥
의            원김진영
의 회 사 무 국 장 이면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