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3회-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83회-의회운영위원회-제1차)


제283회 시흥시의회(제2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11월 26일 (목) 10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의 건
3.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
4. 2021년도 예산안
5.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협의의 건
6.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 활동계획 승인의 건
7.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2.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의 건(오인열 의원 발의)
3.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오인열 의원 발의)
4. 2021년도 예산안(시장 제출)
5.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6.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 활동계획 승인의 건(김창수 의원 발의)
7.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10시 04분 개의)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3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금일 회의는 위원장님의 일신상의 사유로 인하여 부위원장인 제가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0시 05분)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안건은 본 위원이 대표 발의 의원인 관계로 안돈의 위원께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겠습니다.
(부위원장 오인열, 안돈의 위원 사회교대)

2.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의 건(오인열 의원 발의)
3.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오인열 의원 발의)
맨위로

(10시 06분)

위원장직무대리 안돈의 의사일정 제2항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의 건」, 의사일정 제3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 이상 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두 건의 안건은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51조에 따라 사전에 오인열 의원님께서 동의하시고 안돈의·홍헌영·안선희·이금재 의원님께서 찬성하셔서 우리 위원회 의제로 성립되었습니다.
본 동의를 발의하신 오인열 의원님 나오셔서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의 건」,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에 대하여 일괄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인열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오인열입니다.
먼저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대통령령인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에 따라 주민의 대표자인 지방의회의원의 행동기준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규칙안 동의안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공사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상의 신규 투자사업을 하는 경우 의회의 의결을 받아야 한다는 「지방공기업법」 규정에 따라 시흥도시공사 도시개발실의 신규 투자사업에 대한 소관 상임위를 사업 성격에 맞추어 도시환경위원회로 지정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안돈의 오인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장께서 두 건의 안건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없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안돈의 네,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겠습니다.
질의는 입법취지와 목적에 관한 사항은 발의하신 의원님께 질의하여 주시고 기타 세부사항은 의회사무국장에게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안선희 위원 - 발언 신청)
네, 안선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안선희 위원 네, 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저희 의회에서 그 우리 의원들이 그 상임위원회 있잖아요. 상임위원회에 들어갈 때 이해 충돌 되는 부분들은 피해서 들어가야 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안선희 위원 네, 네.
이 부분에서 조금 염려되는 부분들이 우리가 전반기에도 좀 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하고요, 모 의원님 같은 경우에 다른 부분들이랑 겹치는 부분들 때문에 아마 본인이 하고자 했던 일을 멈추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현재 우리 상임위원회와 관련해서 몇몇 기자님들의 이야기가 계속 올라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답변이 좀 필요할 것 같은데요, 본인의 지역구와 관련해서 우리 시흥시에 위탁 관계 아니, 우리 시흥시 관계되는 부분으로 교육을 한다든지 또는 우리 상임위원회와 관계되는 부분들에 사업과 관련해서 부서랑 연결되는 부분들이 꽤 존재할 때 이런 부분들에 대한 문제제기가 되게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대한 이해충돌에 대한 부분들이 어떻게 되는지 좀 여쭙고 싶은데요.
저기 정회가 됐으면 좋겠네요, 이게 개인적인 부분이어서.
네, 꼼꼼하게 물어보기 위해서는 좀······.

위원장직무대리 안돈의 네, 그래도 되겠습니까?

안선희 위원 정회 요청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안돈의 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0분 회의중지)
(10시 45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안돈의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선희 위원 위원석에서 - 아니, 아니, 위원님.)
뒤에 다른 것 있어요.
(○ 홍헌영 위원 위원석에서 - 보류······.)
아니, 아니.
(○ 안선희 위원 위원석에서 - 지금 내용이······.)
(○ 홍헌영 위원 위원석에서 - 네, 진행하세요.)
의사일정 제2항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의 건」은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어 좀 더 논의를 한 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것 뭐야?
(○ 안선희 위원 위원석에서 - 아니, 아니, 이것은······.)
3항, 죄송합니다.
잠깐만요.
수정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6분 회의중지)
(10시 48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 안돈의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안건부터는 회의 진행을 부위원장님께서 해 주시겠습니다.
(부위원장 오인열, 안돈의 위원 사회교대)

4. 2021년도 예산안(시장 제출)
맨위로

(10시 50분)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사일정 제4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의회사무국장 이문섭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세출 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예산안은 계속되는 코로나-19(COVID-19)로 힘겨운 상황 속에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사무국 운영비 등 감액 가능 예산을 감액하면서 의원님들의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의회사무국 2021년도 세출 예산액은 전년도 예산액인 16억 9,100만 원보다 6,300만 원이 증액된 17억 5,400만 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별로 말씀드리면 의정활동 지원 사업은 의회사무국 일반운영비 및 업무추진비 등을 감액하고 지방자치 개원 30주년 기념행사를 위한 행사 운영비 및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필요한 자산취득비를 증액하여 전년 대비 6,200만 원을 증액한 3억 7,500만 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홍보 사업은 코로나-19(COVID-19)로 추진이 어려운 청소년 모의의회 사업비 등 2,400만 원을 감액하고 안정적인 의회 홈페이지 및 방송시스템 운영과 시민 편의를 위한 의안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공공운영비를 300만 원을 증액하여 2억 9,400만 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의정활동 경비는 월정수당 관련 조례에 따라 공무원 임금 인상분을 반영한 1,300만 원을 증액하여 4억 7,300만 원으로 편성하고, 의원 정책 개발비 7,000만 원을 신규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사전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 전 부분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홍헌영 위원 위원석에서 - 위원장님, 이쪽 이쪽 이쪽.)
아, 홍헌영 위원님.

홍헌영 위원 네, 국장님!
시흥시의회 30주년을 기념하고 또 의회의 위상을 생각해 주시는 것에 대해서는 감사하게 생각을 하는데요, 시흥시의회 30주년 행사를 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으로 계획을 하고 계시기에 이게 지금 예산 총액을 보니까 9,500만 원짜리 행사로 기획을 하셨는데 조금 과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어서요.
혹시 좀 어떤 행사로 계획을 하고 계시는지 좀 설명해 주시겠어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사실 지방자치가 시행된 지 30주년 시흥시의회가 개원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내년도에도 아직까지 코로나-19(COVID-19)가 계속 진행될 것으로 봐 가지고 그 예산에 맞춰서 사실은 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아, 금액은 큽니다만 부족한 면도 없지 않아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뭐 식전 행사라든지 문화행사, 전시회 이런 것을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좀 구체적인 내용은 그때 뭐 용역을 통해서 좀 더 화려하게 잘 하려고 하는데 만약에 코로나-19(COVID-19)가 종결이 되고 이래 하면 또 내용이 바뀌어질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헌영 위원 네, 네.
문화예술이 포함된 그런 행사로 기획하고 계시다는 말씀이시죠?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네. 그렇습니다.
전시회도 하고 그런 문화행사도 면전식으로, 비대면식으로 하려고······.

홍헌영 위원 네, 네.
만약에, 만약에 코로나 사태가 조금 종식이 된다고 하면 가급적 행사를 한다고 했을 때도 좀 지역 예술인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취지는 좀 공감은 가고요.
그래도 예산은 절약하는 방향으로 생각해 주심이 좀 좋을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알겠습니다. 네.

홍헌영 위원 그리고 이제, 그냥 궁금한데요, 의장실 전자 스크린은 어떤 용도죠?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의장님실······.

홍헌영 위원 네, 의장실의 전자 스크린 설치하겠다는 계획이 올라왔는데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쉽게 말씀드리면 대형 컴퓨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능이 다양, 대형 컴퓨터라서 기능이 현재 우리 일반 쓰는 컴퓨터보다 다양한 기능입니다, 이게.

홍헌영 위원 아, 컴퓨터 모니터······.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네.

홍헌영 위원 를 얘기하시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터치(touch)도 되고 그 자체 글씨도 되고 보고용도 받을 수 있고 여러 가지 다기능이 되겠습니다.
시장님실에 설치해 놨는데 의장님실에도 뭐, 집행부도 설치했는데 우리 의회도 의장실에 설치를 해야 되겠다 싶어 저번에 설치를······.

홍헌영 위원 아, 시장실에도 있는 그 큰 것을 얘기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지금 설치를 얼마 전에, 네, 얼마 전에 설치를 했습니다.

홍헌영 위원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의정자문 운영 수당에서 의정자문위원 월정수당이 계속 나가는데 이 의정자문위원의 실제 실적은 좀 어떻게 되나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우리가 이제······.

홍헌영 위원 자문 횟수라든지 이런 것을 올해 그런 것을 알 수 있을까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우리가 지금 올해 금년도 같은 경우는 우리가 자문위원이 1명이 있습니다.
국회의정연구원 교수님인데 실적은 우리가 올해 금년도에 36회 정도 했고, 일반적으로 법률 자문도 같이 우리 예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홍헌영 위원 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법률 자문도 한 11회 정도 했고 총 한 47회 정도 금년도에 했습니다.

홍헌영 위원 의정 자문은 36회 정도 받으신 거예요, 올해?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네.

홍헌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조금 제안을 좀 드리면요, 제가 타 지역의 사례들을 좀 검토해 보자면 의회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모의의회가 코로나 때문에 올해는 잘 못 했지만 사실상 그냥 기관 방문하고 기관지 만드는 사업에만 그냥 국한 되어 있다.
그런데 그게 너무 과거의 올드(old)한 방식이라는 평들이 많아서 그 청소년모의의회를 좀 활성화하는 그런 방책을 좀 많이 내놓고 있어요, 주변 도시에서.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네.

홍헌영 위원 그래서 이번에 신규로 올라온 것 중에 각 의원의 정책개발비해서 용역으로다가 올리신 것은 되게 좋은 생각이신 것 같고요.
이것을 통해서도 해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데 다음에는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청소년 모의의회가 실제로 청소년과 관련된 예산들을 한번 심의해 보고 의견을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어느 정도 체험을 할 수 있는 그런 방식으로 운영을 좀 해 보고 싶은 욕심이 있는데 그런 운영이 가능하려면 용역비의 형태로 그 청소년 모의의회가 운영될 수 있는 어떤 지원이 그 지원할 수 있는 어떤 그런 역할을 하는 단체가 필요하고요. 그 단체에게 용역비를 통해서 청소년의회를 지원하는 형태로 이렇게 가고 있습니다.
그게 꼭 의회 사업이 아니더라도 어떤 청소년재단이나 아니면 청년의회 관련해서도 행정부에서 그런 시도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하여튼 그런 방안들을 나중에는 강구해서 좀 청소년들이 실제로 본인들의 정책을 좀 제안하고 예산 심의를 어느 정도 해 볼 수 있는 그런 방식으로 청소년 모의의회를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알겠습니다.

홍헌영 위원 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적극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홍헌영 위원 네, 감사합니다.

(○ 안선희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네, 안선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선희 위원 네, 국장님 우리 의회소식지 관련해서 우리 의회소식지가 연 2회······.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그렇습니다.

안선희 위원 발간되고 있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안선희 위원 저는 이 의회소식지 부분들이 의미가 있을지 지금 예산이 1,000만 원 들어왔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맞습니다. 네.

안선희 위원 그래서 이게 1년에 두 번 소식지 발간하는 게 저는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저러니까 어떤 그 ‘했다.’라는 느낌으로 가는 것 같고요.
그래서 왜 의회에 관한 부분들이 우리 그, 요즘은 영상으로 많이 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안선희 위원 그런데 이게 소식지라고 하면 내용이 우리 의정활동의 알찬 내용들이 이래 들어가져야 되고 제대로 이렇게 꾸준하게 이렇게 발간이 되든지 그렇게 되어야 되는데 ‘우리 시흥시에 의회가 있다.’라는 정도의 알림 이상의 의미가 없습니다, 제가 볼 때는.
그래서 저는 이런 부분들은 좀 과감하게 삭감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오히려 홍보팀에서도 이런 부분들은 계속해야 되는 일 중에 하나로만 가게 되거든요, 제 생각에.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좀 과감하게 삭제를 해버리는, 삭감을 하는 게 좋을 것이라는 제안을 드리고요.
그리고 지금 자매결연 여비가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안선희 위원 이게 보면 이천 년도에 물론 코로나 때문에 사용이 되지 않았겠지만 이게 계속 이게 사용되어 왔었나요? 어디 일본과 관계됐던 자매결연 맞나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아니고······.

안선희 위원 의정팀장님?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우선 첫 번째부터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의회소식지부터.

안선희 위원 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저는 요즘 시대는 홍보시대 피알(PR)시대라고 하는데 사실 홍보를 넘어가지고 적극적인 피알(PR)을 해야 되는 시대인데 사실 의원님 말씀하셨다시피 1년에 두 번 발행해 가지고 사실 배포는 하지만서도 보는 사람이 몇 명 되느냐, 이런 의문점도 없지 않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그리고 실효성에 대해서도 저도 뭐 동감은 하지만 그래도 우리 시의회가 의원님들께서 이래 열심히 하고 계신다는 것도 또 홍보하는 것도 좋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요즘은, 옛날 같은 경우는 단순했지만 이제는 온·오프라인으로 해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 있고, 의원님들, 의원님들이 하는 대로 저희들도, 다만 의원님들 하시는 대로 결정을 따르겠습니다.
그리고 자매결연 여비는 보통 우리 지방자치가 내년 되면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금 시대는 서로 정보도 공유를 하고 협업해야 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우리 시는 아직까지 자매결연 자치단체가 없습니다.
그래서 국내 자매, 그 국내의 자치단체 중에서 우리 내년도에는 한번 의회 차원에서 서로 자매결연 한번 해보자 이런 처음 시도하는 것입니다, 지금.

안선희 위원 아, 이게 신규 사업인가요?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신규입니다.

안선희 위원 아, 국내?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네, 국내.

안선희 위원 설명 좀 구체적으로······.

(○ 의정팀장 조세훈 자리에서 - 네, 국내 결연하는 신규 사업입니다.)
의정팀장님, 이게 그러면 국내 자매결연을 30주년을 기념해서 저는 이게 유의미할 것으로 보여지기는 하는데요, 국내 자매결연을 또 2021년이 30주년 되는 것과 맞춰서 국내 자매결연을 하겠다는 것을 구상했다는 거죠?

○의정팀장 조세훈 그렇습니다.

안선희 위원 우리가 국외 일본과의 자매결연도 있죠?

○의정팀장 조세훈 네.

안선희 위원 저는 이것은 되게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고무적이고.
그런데 다만 이게 자매결연이라는 것 자체가 저는 소식지와 같이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1년에 두 번 소식지를 발행하는 부분들은 사실은 우리 의회에 찾아오는 사람들한테 의회가 소식지가 있다는 것 정도 알려주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거든요.
그런데 저는 이 부분이 사실은 어떻게 보면 민망해요.
지금 하려면 그냥 포장을 하지 않더라도 홍보팀에서 부지런히 우리가 회기 때마다 하는 일들이 있잖아요? 그 부분들을 크게 돈 들이지 않더라도 A4용지에 우리 의회는 이런 일을 지금도 하고 있고 이렇게 하고 있다. 이런 것으로 그냥 원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그렇게 준비해서 주든지, 그러면 우리 의회 의원들의 실질적인 활동과 의회 부분들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될 것 같아요.
의원이 할 일이 뭔지도 대충 알 것 같고, 그런데 1년에 두 번 이런 것을 발간하는 부분들은 사실 저는 조금 낭비라는 의미를 지금도 지울 수가 없고요.
30주년을 기념해서 자매결연 맺는 것은 저는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하려면 제대로, 금액이 많지는 않지만 우리가 봤을 때 참 잘했다라고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자매결연을 준비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마지막 한 마디 더 보태면 아까 홍헌영 위원님이 이야기하신 대로 30주년 기념행사와 관계해서 3,500만 원 예산을 지금 집어넣었는데 이 부분들은 내년에 코로나가 극복된다 하더라도 우리가 굉장히 어려운 시기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들을 좀, 제 생각에는 겸손하게 의원으로서 일을 할 수 있게 지양하는 부분들이 좋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제안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알았습니다.

(○ 이금재 위원 - 발언 신청)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네, 이금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재 위원 네, 이금재 위원입니다.
코로나-19(COVID-19)때문에 사회 전반이 굉장히 어려운데요, 전년도에 우리 의원들 국외업무여비라든가 이런 것을 좀 반납을 하고 많이 축소를 했습니다.
올해 내년도 그 2021년도 예산도 코로나, 물론 다 집행이 잘 됐으면 좋겠지만 또 코로나로 인해서 예산을 짰더라도 집행이 안 될 경우가 있을 거예요.
그래서 이제, 그래도 우리 의회의, 시 집행부가 좀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좀 예산 집행에 있어서 좀 더 집중을 하고 코로나 때문에 많이 어려우니까 좀 이 부분에 대해서 만전을 기하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문섭 알겠습니다.

이금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네, 더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할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5분 회의중지)
(11시 12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 조정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사업 예산안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5.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협의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13분)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정경훈 의사팀장 정경훈입니다.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회기운영은 정례회 49일, 임시회 50일로 계획하고 예비 1일을 포함한 총 100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추경 예산안은 3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심의하는 것으로 정책기획관과 협의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토론을 생략하고 위원님들께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에 대하여 정례회는 2회차 49일, 임시회는 7회차 50일, 예비 1일을 포함하여 총 100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 활동계획 승인의 건(김창수 의원 발의)
맨위로

(11시 14분)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사일정 제6항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 활동계획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5분 회의중지)
(11시 15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이 안건의 심의 진행은 연구 모임의 대표자로부터 연구 단체 등록 및 연구 활동 계획과 연구 활동비 지급 요청에 대한 설명을 일괄적으로 듣고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듣는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서는 사전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 대표자이신 김창수 의원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수 의원 안녕하십니까?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 대표 김창수 의원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지금부터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 등록 및 연구 활동 계획서, 연구 활동비 지급 승인 신청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은 본 의원을 포함하여 이금재·오인열·안돈의 의원님 총 4인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연구 모임 구성 목적을 말씀드리면 거리 환경 개선이라고 하는 큰 명제 하에 생활폐기물 배출 시기의 합리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며 생활폐기물 임시 적치 장소에 대한 대안을 마련함은 물론 궁극적으로 거리 환경을 개선하는 실천 가능한 정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연구 모임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연구 방법으로는 지역 주민, 상인, 부서가 함께 모여 간담회를 개최하고 모범 사례 벤치마킹(bench marking) 등을 추진하여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고 아이디어(idea)를 창출하며 이를 바탕으로 당면 과제 점검, 사례 발표와 대안 제시를 포함한 발표회를 진행하여 연구 활동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시흥시에 적용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연구 활동비로는 정례회의, 주민 간담회, 선진 사례 벤치마킹(bench marking), 과거 의원 연수 활동 시 취득 정보의 재생산, 활동 결과물에 대한 발표회 등에 소요되는 필요한 경비 487만 원을 신청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시흥시 거리 환경개선 및 생활폐기물처리 연구모임’에서 제출한 의원 연구 모임 등록 및 연구 활동 계획서 그리고 연구 활동비 지급 신청 사항에 대해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만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김창수 대표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연구 모임 적격 여부와 경비 지원의 적정성 여부를 논의하기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회의중지)
(11시 20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질의를 통하여 충분한 심사를 한 만큼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안)
맨위로

(11시 21분)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사일정 제7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심사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1분 회의중지)
(11시 26분 계속개의)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돈의 위원님께서는 심사 결과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돈의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안돈의 위원입니다.
제283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시흥시장으로부터 2020년 11월 20일 제출된 「2021년도 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금일 심사하였습니다.
본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회사무국의 예산 편성의 효율성 및 사업의 필요성과 적정성에 중점을 두고 자료 검토 및 질의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예산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심사 개요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예산안」 규모는 2020년도 본예산 대비 6,341만 6,000원이 증액된 17억 5,488만 1,000원으로 의정 활동 지원 3억 7,540만 원, 의정 활동 홍보 2억 9,433만 원, 의정 활동 경비 10억 3,923만 1,000원, 인력 운영비(공무직) 120만 원, 행정 운영 기본경비로 4,472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님들께서 주문하신 사항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은 보다 효율적인 의정 활동 지원을 위해 계획된 사업들이 적시에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를 당부드리며 청소년 모의의회는 매번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타지역 사례를 충분히 검토 후 청소년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모의의회를 구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 소식지 관련하여 영상 관련 부분을 활용하는 등 의원들의 실질적인 활동과 홍보 내용을 좀 더 신경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예산은 목적에 맞게 집행하여 내실 있는 의정 활동 지원 및 시민과 함께하는 성숙된 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해 주길 바라며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예산안」 심사 결과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안) 협의의 건」에 대한 심사 결과입니다.
본 협의의 건은 2021년도 시흥시의회 회기를 정례회는 2회차에 49일, 임시회는 7회차 50일, 예비 1일을 포함하여 총 100일로 결정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계속해서 시흥도시공사 신규 투자 사업에 대한 소관 상임위를 지정하는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동의의 건」은 우리 위원회안으로 「시흥시 회의 규칙」 제51조의2에 따라 의장에게 제출하겠습니다.
아울러 「시흥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안 동의의 건」은 일부 내용을 수정하자는 의견이 제시되어 추가 논의 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심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부위원장 오인열 안돈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 순서이나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와 협의를 하여 주셨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안돈의 위원님께서 보고하여 주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심사보고서 채택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심사를 위해 수고하신 위원님들과 의회사무국장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83회 시흥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산회)


○출석위원 (5인)
오인열안돈의안선희이금재홍헌영

○출석전문위원 (1인)
안     태     용     

○출석사무국직원 (6인)
의 회 사 무 국 장 이문섭
의  사  팀  장정경훈
의  정  팀  장조세훈
속     기     사     최민서
지방행정주사보최세혁
속     기     사     윤리나

○회의록서명 (1인)
부  위  원  장오인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