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3회-본회의-2차

(제263회-본회의-제2차)


제26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호
시흥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2월 22일 (금) 10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2019년도 경기도 제3차 영세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출연금 동의안
2. 시흥시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시흥시 공공체육시설 민간위탁 동의안
4. 시흥시 자원봉사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5.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시흥시 비인가 대안학교 등 학생 교복 지원 조례안
7.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
8. 배곧신도시 공유재산 대부안
9.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의된안건
1. 2019년도 경기도 제3차 영세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2. 시흥시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송미희·이복희·오인열 의원 외 2인 발의)
3. 시흥시 공공체육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4. 시흥시 자원봉사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5.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시흥시 비인가 대안학교 등 학생 교복 지원 조례안(시장 제출)
7.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8. 배곧신도시 공유재산 대부안(시장 제출)
9.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춘호 의원 외 2인 발의)

(10시 02분 개의)

의장 김태경  의석을 정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19년도 경기도 제3차 영세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2. 시흥시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송미희·이복희·오인열 의원 외 2인 발의)
3. 시흥시 공공체육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4. 시흥시 자원봉사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시장 제출)
5.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시흥시 비인가 대안학교 등 학생 교복 지원 조례안(시장 제출)
7.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시장 제출)
맨위로

(10시 03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경기도 제3차 영세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출연금 동의안」, 제2항 「시흥시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3항 「시흥시 공공체육시설 민간위탁 동의안」, 제4항 「시흥시 자원봉사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제5항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6항 「시흥시 비인가 대안학교 등 학생 교복 지원 조례안」, 제7항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 이상 7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이신 송미희 의원님 나오셔서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위원장 송미희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송미희입니다.
  제26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중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총 7건의 조례 및 기타 안건에 대하여 심사하였습니다.
  먼저 「2019년도 경기도 제3차 영세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담보력이 부족한 관내 영세콘텐츠기업에 안정적인 신용 보증을 지원하기 위하여 경기도신용보증재단에 출연을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영세콘텐츠기업 선정을 제대로 함으로써 영세기업에 대한 지원이 확산되도록 세심한 검토를 해 주기 바라고 지원을 받은 영세콘텐츠기업에 대한 사후관리 철저 및 특례보증 시에 발생되는 악성채무에 대한 대위변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를 추진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흥시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지역농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한 직거래 활성화 및 점차 사라지는 농업 관련 전통문화행사 등을 지원하고 농업인들의 자발적인 협력을 위한 농업인단체협의회 구성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담당 부서에서는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지원에 대한 예산 편성의 적정성과 집행의 투명성을 충실히 하여 주기 바라고 아울러 농업인들이 농부장터 운영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흥시 공공체육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하여 생활체육에 참여함으로써 신체적·정서적 행복을 찾고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주민들이 선호하는 종목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거점 체육시설 중심의 선진형 공공스포츠클럽을 육성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담당 부서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공공스포츠클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와 홍보를 세밀히 진행하기 바라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하여 체육시설 선정의 적정성도 충분히 고려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공공스포츠클럽 운영자들의 복지와 처우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하여 주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흥시 자원봉사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도모하고 자원봉사의 자율성과 공익성을 실현하기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자원봉사자 활동의 지속성과 자발성을 위한 교육 강화를 추진하기 바라고, 아울러 시 자원봉사센터와 동 자원봉사센터 사이의 역할과 관계를 자원봉사센터 법인화에 맞게 정립하여 주기 바랍니다.
  다음은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미래 통일시대의 주인공이 될 북한이탈 청소년이 우리 사회에 건강하게 적응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비인가 대안교육기관에 대한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시흥시 비인가 대안학교 등 학생 교복 지원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비인가 대안학교 학생 및 다른 시·도 소재 중학교로 입학하는 학생은 교복 지원을 받지 못 하는 불균형을 해소하고 시흥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신입생이라면 모두가 공평하게 교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안건은 시흥교육사랑장학카드에 따라 조성된 적립금액을 시흥시교육청소년재단에 출연하여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을 추진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교육청소년재단에 대한 후원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송미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본 안건은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진 만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경기도 제3차 영세콘텐츠기업 특례보증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항 「시흥시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3항 「시흥시 공공체육시설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4항 「시흥시 자원봉사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5항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의 교육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6항 「시흥시 비인가 대안학교 등 학생 교복 지원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7항 「시흥시 교육청소년재단 출연금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배곧신도시 공유재산 대부안(시장 제출)
맨위로

(10시 11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8항 「배곧신도시 공유재산 대부안」을 상정합니다.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창수 의원님 나오셔서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환경위원장 김창수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김창수입니다.
  제26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회기 중 본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총 1건의 안건을 심사하였으며 「배곧신도시 공유재산 대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대부안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28조 및 「시흥시의회 의결사항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공유재산 대부안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심의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해당 부지는 시의 자산인 만큼 적정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으므로 대부신청인의 의사도 중요하지만 시의 입장을 적극 방연한 대부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더불어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의결할 수 있도록 해당 부서에서는 절차를 적기에 타당하게 이행하기를 바라며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김창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본 안건은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진 만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배곧신도시 공유재산 대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8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춘호 의원 외 2인 발의)
맨위로

(10시 13분)

의장 김태경  의사일정 제9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이신 안선희 의원님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안선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안선희입니다.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을 일반적인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방법과 다르게 본회의에서 선출함으로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원활하고 공정한 회의진행과 위상을 확립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만 원만한 합의를 통해 선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모든 위원님들의 공통된 의견이 있었습니다.
  아무쪼록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하여 주신 만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안선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순서이나 본 안건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충분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진 만큼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 노용수 의원 의원석에서 - 의장님, 이 안건에 이의가 있고요. 그래서 반대토론을 신청합니다.)
  이의가 있으므로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토론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순서는 반대자, 찬성자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시간은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33조에 따라 20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노용수 의원님 나오셔서 반대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용수 의원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일명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개정 조례안 반대 토론을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는 노용수 의원입니다.
  "정치의 정이란 다스릴 정(政)이 아니고 바른 정(正)이라야 한다."는 공자님의 말씀이 있습니다.
  또한 정치의 힘과 아름다움은 협상에서 나옵니다.
  정당은 각기 다른 국민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흥시민 약 45만 명을 정당 지지율로 본다면 민주당은 시흥시민 약 18만 명, 자유한국당은 약 11만 명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시흥시의회는 작년 말 2019년도 예산 심의 시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은 입장차이와 협상력 부족으로 파행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둘 다 바보짓을 했고, 둘 다 시흥시민에게 부끄러운 짓을 했습니다.
  14명의 시의원은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벼슬자리를 가지려고 시의원에 도전하지 않았을 것이고 시흥시민 역시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벼슬자리 하라고 저희들을 시의원으로 선택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다시 한 번 시흥시민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19년 새해 두 번째 임시회를 오늘 마감합니다. 지난 두 달간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은 사이 좋게 시흥시의 업무보고를 받았고 주문과 토론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은 다시 정쟁의 당사자가 되었습니다.
  민주당 박춘호 의원이 대표 발의 한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난 1월 임시회에도 상정되었습니다.
  그때는 상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잘 협의되어 보류되었고 저희는 지혜로운 결정을 했다고 박수로 화답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민주당은 이 안건을 2월 임시회에서 다시 상정하였고 어제 상임위원회 심사에서 자유한국당은 오는 3월에 있을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민주당이 하고 조례 개정안은 동료 의원들의 의견과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시간을 더 갖자고 제안하였습니다.
  그러나 거절당했습니다.
  시흥시의회 자리로 본다면 민주당은 의장, 부의장, 자치행정위원장, 도시환경위원장, 의회운영위원장 등 5개와 각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3개 등 총 8개의 자리를 모두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민주당 의원 9명 중 8명이 감투를 쓰고 있습니다.
  제가 봤을 때는 차고 넘친다고 생각하는데 민주당은 아직도 벼슬자리에 허기를 느끼고 있는 듯 합니다.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관련된 자유한국당의 입장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아주 분명합니다.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이 예결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할 때마다 한 번씩 돌아가며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서 운영하자는 것입니다.
  시흥시의회는 14명의 의원 중 민주당이 9명입니다. 때문에 본회의, 상임위원회, 예결특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모든 회의 단위에서 과반 이상을 점하고 있고 민주당이 마음만 먹고 표결을 한다면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모든 것을 다할 수 있고 모든 자리를 다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도 본회의에서 표결로 하고 싶은 것은 제8대 의회 4년 동안 모든 예결특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도 민주당이 하겠다는 것입니다.
  시흥시와 시흥시민을 생각하는 선량한 양심이 있고 그름에 대한 최소한의 상식이 있고 정치적 욕심에 대한 최소한의 무서움이 있다면 이리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3년 6개월 동안 약 열 번의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다 갖고 싶으시다면 오늘 이 자리에서 투표로 결정하고 결론을 내려주실 것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책자를 들어 보이며) 자유한국당 5명의 의원으로는 「시흥시의회 운영편람」, 여기 있습니다.
  이 두꺼운 책 어디에도 이를 막을 수 있는 규정이 없기에 소위 말해서 떼법으로 저희가 이 단상을 점거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리하지 않겠습니다.
  민주당에 의해서 발로 차이고 존재감이 밟히고 눈물이 나더라도 때리는 띠귀를 저희는 맞겠습니다.
  다만 시흥시민과 시흥시 미래를 자유한국당 의원 대하듯 그리 대하지는 마십시오.
  자유한국당 의원 5명은 춥고 배가 고프더라도 시흥시와 시흥시민을 위해서 일하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겠습니다.
  민주당 의원님들의 선량한 양심이 오늘 투표에 반영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소망합니다. 그로 인해 시흥시민들이 편안해지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경  노용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대 토론에 이어서 찬성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 홍헌영 의원 - 발언신청)
  홍헌영 의원님 앞으로 나오셔서 찬성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헌영 의원  네, 홍헌영 의원입니다.
  가장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 개정에 가장 근본적인 취지는 상임위원회에서 말씀을 드렸다시피 예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선출하기 위해 있는 직무대행, 임시 위원장직을 오·남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당이 다른 당을 억압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민주당은 전부터 일관된 주장을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원칙대로 하자는 것입니다.
  예·결산 위원회는 상설기관이 아니기에 다음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이 구성되기 전까지, 또 그 다음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이 구성되기 전까지 사전에 모든 위원장직을 다 논의할 수 없고 당 회기 때마다 합의해 나갈 것을 주문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작년 추가경정 예산에는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님이 그리고 본예산 때는 민주당 소속 의원님이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해 왔습니다.
  저는 이 행보만으로도 전 대 시의회와는 다른 행보를 보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간 해 온 예산 심의도 갈등이 있을 때마다 표결로 밀어부치는 등 다수의 당의 횡포를 보여주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본 조례가 개정된다고 하더라도 민주당이 강조한 원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직에 대하여 여·야가 합의해 나갈 것이고 앞으로의 흐름에 대하여 다수의 당의 횡포인지 아닌지에 대하여는 여기에 계신 동료 의원님을 비롯 지역 언론인들과 시민들이 판단할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임시 위원장직을 이용하여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파행시키고 여야가 합의한 심사 결과를 확정짓지 못하게 한 것은 마치 꼬리로 몸통을 흔드는 월권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자신들의 요구가 조금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마다 계속 이렇게 하겠다는 모 의원의 언급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지만 본 조례 개정의 목적은 예결(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임시 위원장직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민주당이 일관되게 주장해 온 원칙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할 때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직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합의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경  홍헌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표결을 선포합니다.
  표결방법은 「시흥시의회 회의 규칙」 제41조에 따라 거수표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9항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찬성하시는 의원님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 표결)
  반대하는 의원님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 표결)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출석의원 14명 중 찬성 의원 9명, 반대 의원 5명, 기권 0명입니다.
  「지방자치법」 제64조제1항에 따라 의사일정 제9항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63회 시흥시의회(임시회) 기간 동안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사 등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시흥시의회(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9분 산회)


○출석의원 (14인)
김태경오인열김창수노용수박춘호
성훈창송미희안돈의안선희이금재
이복희이상섭홍원상홍헌영

○출석공무원 (59인)
   시            장임병택
   부     시     장     김태정
   경  제  국  장윤희돈
   안 전 교 통 국 장 이해규
   복  지  국  장안승철
   환  경  국  장윤영병
   도 시 주 택 국 장 이충목
   행  정  국  장김정석
   보  건  소  장박명희
   평 생 교 육 원 장 김영진
   스마트시티사업단장박현수
   대  야  동  장최승군
   시민고충담당관지재익
   미래전략담당관윤진철
   정 책 기 획 관 이석현
   소 통 협 력 관 이종성
   청 렴 감 사 관 이규채
   일자리총괄과장윤주호
   기 업 지 원 과 장 고형근
   문 화 예 술 과 장 우종설
   관  광  과  장이무섭
   시 민 안 전 과 장 이문섭
   교 통 행 정 과 장 정호기
   대 중 교 통 과 장 권순선
   건 설 행 정 과 장 정연섭
   도 로 시 설 과 장 이기재
   복 지 정 책 과 장 홍사옥
   노인장애인과장심윤식
   아 동 보 육 과 장 김명순
   여 성 가 족 과 장 양승학
   체 육 진 흥 과 장 임익빈
   환 경 정 책 과 장 우희석
   청 소 행 정 과 장 김영구
   상 수 도 과 장 최병호
   하 수 관 리 과 장 박상길
   공 원 관 리 과 장 백종만
   도 시 정 책 과 장 조중범
   도 시 재 생 과 장 정용복
   경관디자인과장엄계용
   주  택  과  장고영승
   건  축  과  장남택원
   행  정  과  장김종윤
   회  계  과  장이면종
   정 보 통 신 과 장 윤영일
   민 원 지 적 과 장 반귀동
   건 강 도 시 과 장 홍성룡
   보 건 정 책 과 장 권용미
   정왕보건지소장방효설
   위  생  과  장송현옥
   평 생 학 습 과 장 김성호
   주 민 자 치 과 장 박명기
   교육청소년과장이덕환
   중 앙 도 서 관 장 김경남
   배 곧 사 업 과 장 김정순
   스마트시티과장김영복
   균 형 발 전 과 장 김광식
   농업기술센터소장김미화
   마 을 복 지 과 장 이영걸
   안 전 생 활 과 장 홍순호

○출석사무국직원 (3인)
   의 회 사 무 국 장 권응서
   의  사  팀  장정경훈
   속     기     사     최민서

○회의록서명 (4인)
   의            장김태경
   의            원안선희
   의            원홍원상
   의 회 사 무 국 장 권응서